디지털비즈니스

김원겸 교수 김원겸교수
  • 연락처042-520-5140
  • E-mailwkkim@pcu.ac.kr
  • 연구실배재21세기관 549호
  • 강의과목마케팅, 서비스마케팅, 소비자행동론, 광고론, 유통관리론, 소매업경영론

학력사항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박사(마케팅 전공)

경력 및 활동

  • 배재대학교 취업창업지원처 처장(2023. 03. 01 ~)
  • 배재대학교 학생처 처장(2024. 09. 01 ~)
  • Delaware State University(DSU) 교환교수
  • 공정거래위원회/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
  • 국토교통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 추진위원회 자문위원
  • 대전광역시 자문위원
  • 대전광역시 서구 정책자문위원
  • 중앙일보 조인스랜드 자문위원
  • 한국교직원공제회 대의원
  • 한국유통학회 부회장
  • 한국유통경영학회 부회장
  • 한국상품학회 부회장
  • 한국프랜차이즈학회, 한국전략마케팅학회 이사

주요연구분야

  • 마케팅&서비스마케팅, 유통&소매업, 전통시장, 한류콘텐츠

논문

  • 캐나다 전통시장 발전사 및 주요시장 마케팅 전략 사례, 유통경영학회지, 2023.
  • 소매믹스, 소비감정, 고객만족, 재방문의도의 관계: 대전지역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2022.
  • 한류 콘텐츠가 베트남 소비자의 한국화장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0.
  • 미국의 전통시장 발전과정 및 마케팅전략 사례: 시애틀 파이크 플레이스 퍼블릭마켓과 필라델피아 이탈리안 마켓을 중심으로*, 상품학연구, 2020.
  • 글로벌 소비자문화 수용성, 이미지, 브랜드 선호도 및 구매의도의 관계, 상품학연구, 2018.
  • 프랜차이즈 지원, 교육, 신뢰 및 재계약의도의 관계, 프랜차이징저널(Journal of Franchising), 2017.
  • 한·중 소비자의 브랜드 SNS 몰입 영향요인에 관한 비교연구, 상품학연구, 2016.
  • 이동통신사의 체험매장에 대한 소비자 체험이 기업 브랜드자산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 중국 소비자 비교를 중심으로-, 고객만족경영연구, 2015.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서비스 품질과 사용자 선택행동에 대한 한·중비교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4.
  • SNS 이용자 간 상호작용과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중 비교, 한국콘텐츠학회지, 2013.
  • 백화점의 물리적환경, 고객의 감정반응 및 행동의도의 관계: 한&중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2.
  • 마케팅믹스요인이 점포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0.
  • 온라인 게임의 중요속성, 만족, 전환장벽 및 고객충성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09.
  • 고객 서비스보증과 종업원의 반응 및 고객지향성의 관계, 서비스경영학회지, 2008.
  • 웹사이트 서비스품질요인,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08.
  • 고객서비스 보증속성이 종업원의 CS활동에 미치는 영향: 종업원의 역할지각과 서비스몰입, 자신감의 매개역할, 서비스경영학회지, 2008.
  • 서비스 보증과 실패 심각성이 고객의 실패귀인과 회복기대에 미치는 영향, 한국서비스경영학회지, 2005.
  • 항공산업의 서비스 회복기대 및 지각된 회복성과와 고객만족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2005.

저역서

  • (Zeithaml) 서비스마케팅, 교문사, 2022.
  • 세계의 전통시장, 전통시장 속의 세계, 도서출판 학현사, 2021.
  • 마케팅의 이해와 활용, 인플로우그룹(주), 2018.
  • (사례중심의) 소비자행동, 도서출판 대경, 2009.
  • 중국비즈니스문화의 이해, 배재대학교출판부, 2008.

수상실적

  • 우수강의 교수(2009)
  • 우수강의 교수(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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