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나섬이
성혜진 교수 성혜진교수
  • 연락처042-520-5602
  • E-mailjin8083@pcu.ac.kr
  • 연구실아펜젤러관 507호
  • 강의과목외식마케팅, 식품학, 외식소비자행동, 프랜차이즈경영론, 외식원가관리, 호스피탈리티산업의이해, 식음료실습, 식품유통관리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경영학박사(조리외식경영 전공)

경력 및 활동

  • 1997 주식회사 LG유플러스 영양사
  • 1998-2006 SK브로드밴드디엠주식회사 영양사
  • 2006-2008 중앙대학교 영양사
  • 2006–2014 경희대, 전주대, 한양여대 등 강사
  • 2008-2010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사무국장
  • 2010-2016 한국와인소믈리에 자격검정 및 소믈리에 대회 출제위원
  • 2014-2019 (사)한국관광레저학회 이사
  • 2015-2016 영남이공대학교 조교수
  • 2017-2018 호텔리조트학회 사무국장
  • 2018-2019 대전교도소 조리원 채용 면접심사위원
  • 2018-2019 한국호텔관광학회 편집위원
  • 2018-2019 한국와인소믈리에학회 회장
  • 2019 강의평가 우수교원 수상

논문

  • 코로나19 팬데믹 시대 외식소비자들의 기술기반셀프서비스 수용의도에 대한 연구 -가치기반수용모델 및 혁신저항모델의 통합적 접근-, 한국외식산업학회지, 2023.
  •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한 외식소비자의 육류대체식품 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호텔리조트연구, 2023.
  • 원격수업을 경험한 대학 교수의 임파워먼트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 식음료 교과목을 중심으로 -, 외식경영연구, 2022.
  • Robot Barista Service in Coffee Shops-Using Expanding the Value-Based Adoption Model-, 한국외식산업학회지, 2022.
  • 코로나19로 인한 서울 5성급 호텔 연회부서의 조직문화 변화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외식경영연구, 2021.
  • 레스토랑 콘텐츠 방송프로그램 정보를 활용하는 외식소 비자의 지각된 위험과 주관적 규범이 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합리적 행동이론의 적용 -, 호텔리조트연구, 2021.
  • Untact: Customer’s acceptance intention toward robot barista in coffee shop, Sustainability (Switzerland), 2020.
  • Customers’ acceptance intention of self‑service technology of restaurant industry: expanding UTAUT with perceived risk and innovativeness, Service Business, 2020.
  • How Can TV Food Programs Be Used as an Effective Restaurant Marketing Tool? An Extension of ELM with Perceived Risk, SUSTAINABILITY, 2020.
  • 패스트 푸드점 키오스크를 사용한 고객들이 지각한 관계혜택이 신뢰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019.
  • TV 음식콘텐츠 방송프로그램의 외식정보속성이 지각된 정보유용성과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마켓메이븐 경향의 조절효과, 호텔관광연구, 2019.
  • Determinants of Continuous Intention on Food Delivery Apps: Extending UTAUT2 with Information Quality, SUSTAINABILITY, 2019.
  • 혼밥 고객의 외식동기와 지각된 외식가치의 정준상관분석, 관광레저연구, 2019.
  • 혼밥 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연구, 외식경영연구, 2018.
  • 조직정치지각이 조직공정성 및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 특 1급 호텔구성원 중심으로, 호텔경영학연구, 2018.
  • 이단계 군집분석을 통한 호텔종사원의 조직공정성에 대한인식*, 관광레저연구, 2018.
  • 혼밥고객의 지각된 외식가치가 감정반응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018.
  • 편의점 식사로써 떡의 적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 - 수단-목표 이론을 중심으로 -, 외식경영연구, 2018.
  • 패스트푸드점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메뉴에 대한 소비자독특성 욕구가 지각된 가치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018.
  • 특 1급 호텔 관리자의 거래적 리더십이 직무만족 및반생산적과업행동에 미치는 영향 :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 호텔경영학연구, 2018.
  • 콜라보레이션 메뉴 선택속성에 따른 시장세분화. 관광레저연구, 2016.
  • 와인소믈리에 서비스품질, 지각된 가치, 가격공정성 및 재구매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관광레저연구, 2016.
  •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맥주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2015.
  • 패밀리 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이 경험적 가치 및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015.
  • 와인소비자의 성격유형이 선택속성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2013.
  • 한옥 게스트하우스의 서비스품질이 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013.
  • 한국관광・레저학회와인소비자의 감성적 소비가치가 브랜드 동일시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013.
  • 국내 워터파크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NPS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013.
  • 외식기업의 SNS특성이 고객만족 및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13.
  • 외식기업의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특성이 고객만족 및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확장된 기술수용모델(ETAM)을 중심으로 -. 관광학연구, 2013.
  • 외식정보 SNS특성이 사용자 만족 및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2012.
  • SNS를 통한 외식정보 검색시 개인특성과 사용자 만족, 지속적 이용의도, 추천의도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 외식경영연구, 2012.
  • 외식소비자 SNS 정보품질특성이 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012.
  • 외식고객의 지각된 관계효익과 고객충성도의 관계: 서울 특1급 호텔레스토랑과 패밀리레스토랑 고객을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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