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028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 전공역량 | 정의 |
|---|---|
| 식품영양 기초이해 능력 | 식품과 영양의 기능적, 위생적, 관리적, 예방적 측면에 관한 기초 이론을 이해하는 능력 |
| 식품성분 분석 및 응용 능력 | 식품의 구성성분과 화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공, 저장, 조리조건에 따른 변화를 연구하며 식품관리와 품질관리에 활용하는 능력 |
| 영양정보 제공 및 관리능력 | 대상별 영양섭취 기준과 영양성분 지식을 바탕으로 적합한 영양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능력 |
| 조리 및 급식 수행 능력 | 다양한 조리법과 급식 관리 지식을 활용하여 대량조리와 단체급식을 계획, 실행, 평가하며 안전하고 균형잡힌 식사를 제공하는 능력 |
| 식품위생관리능력 | 푸드시스템 전과정에서 위생기준을 준수하고, 안전성과 품질을 유지·개선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능력 |
하위 전공역량 정의
|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 식품영양 기초이해 능력 | 기초 이해 능력 |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 영양소가 체내에서 분해, 흡수, 에너지 생성 및 대사로 전환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능력 |
| 문제 분석 능력 | 영양소가 인체에서 수행하는 생리적 역할과 결핍 또는 과다로 인한 건강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평가 및 해결하는 능력 | |
| 식품성분 분석 및 응용 능력 | 논리적 분석 능력 | 데이터를 기반으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며, 과정에서의 인과관계과 통계적 유의성을 평가하는 능력 |
| 식품 품질관리 능력 | 원료부터 최종제품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품질과 안전성을 유지·검증하며, 문제를 예방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능력 | |
| 영양정보 제공 및 관리능력 | 영양관리 수행 능력 | 질병의 특성과 개인의 상태에 따라 적합한 식단을 계획하고, 이를 통해 건강을 관리·개선하는 전문적인 능력 |
| 영양 상태 개선 능력 | 개인의 영양상태를 평가하고, 문제를 진단하며, 맞춤형 상담과 중재로 영양균형을 회복·향상시키는 능력 | |
| 조리 및 급식 수행 능력 | 조리기술 습득 및 작업 관리 능력 | 조리기법과 식재료 활용법을 체계적으로 익히고, 조리과정과 작업환경을 효율적으로 계획·조정하여 품질 높은 음식을 제공하는 능력 |
| 단체급식 운영 및 협업 능력 | 대규모 급식의 계획, 조리, 제공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관련 구성원 간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효율성과 품질을 극대화하는 능력 | |
| 식품위생관리능력 | 식품 위생 및 안전관리 능력 | 푸드시스템 전과정에서 위생과 안전의 기준을 준수하며, 위해요소를 사전에 예방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해 안전한 식품을 제공하는 능력 |
교육과정 로드맵
| 학년학기 전공역량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 식품영양 기초이해 능력 |
전공의이해 | 전공과진로 | 생화학 | 면역학 | 임상영양학 | 캡스톤디자인1 | 진로지도 | 졸업지도 |
| 영양판정 | 캡스톤디자인2 | 지역사회영양학 | ||||||
| 일반화학 | 유기화학 | 식품화학 | ||||||
| 분자생물학1 | 식사요법 | 효소학 | 식품영양세미나 | |||||
| 기초영양학 | 식품학 | 생리학 | 식생활관리 | 식품가공 및 저장학 | 보건영양학 | 식품영양트렌드분석 | ||
| 고급영양학 | 분자생물학2 | 영양교육 및 상담 | 영양사현장실습 | |||||
| 공중보건학 | 생명과학 | 생애주기영양학 | ||||||
| 기능성식품학 | 식품산업특강1 | 식품산업특강2 | ||||||
| 식품성분 분석 및 응용 능력 |
||||||||
| 영양정보 제공 및 관리능력 |
식품미생물학 | 식품유통관리 | ||||||
| 조리 및 급식 수행 능력 |
식음료실습 | 서양조리 및 실습 | 외식산업과 다량조리 | 실험조리 및 관능평가 | 급식경영학 | |||
| 식품외식산업마케팅 | 한국음식연구 | 식품구매론 | ||||||
| 식품 위생관리능력 | 조리과학 | 식품위생 및 법규 |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
| 기초교육 | 의사소통 | 글쓰기와토론 | AI와데이터시대의글쓰기 | 영양정보 제공 및 관리능력 |
| 학술적글쓰기와프레젠테이션 | ||||
| 정보문해 | 미래와기술 | 대학인을위한엑셀 | 식품성분 분석 및 응용능력 | |
| 4차산업혁명과빅데이터 | ||||
| 인터넷과정보관리 | ||||
| 중점교육 | 균형학문 | 사회와문화 | 요리로읽는중국문화 | 식품영양 기초이해 능력 |
| 일반교육 | 심화·응용 | 자유선택 | 뉴욕의예술과음식문화 | 식품영양 기초이해 능력 |
| 4차산업혁명과우리의삶 | ||||
| 회계의기초 | 식품위생관리능력 |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 대분류 | 프로그램명 | 추천학년 | 추천 대상 |
|---|---|---|---|
| 학습역량강화 | 배재HIGH 진로코칭 프로그램 | 1-4 | 식품영양학과 재학생 |
| 또래교수법 특강 | 3-4 | 식품영양학과 재학생 | |
| 학생성장 학습플래너 | 1-4 | 식품영양학과 재학생 | |
| 학생 성장 학습컨설팅 | 1-4 | 식품영양학과 재학생 | |
| 성적이 올라가면 장학금이 팡!팡!팡! PCU-디딤돌 | 1-4 | 식품영양학과 재학생 | |
| 프레젠테이션 스킬 업 특강 | 1-3 | 식품영양학과 재학생 | |
| 자기계발 | 마인트 케어 프로그램 | 1-2 | 식품영양학과 재학생 |
| 신입생 소모임 지원 프로그램 | 1 | 식품영양학과 재학생 | |
| 이음멘토링 프로그램 | 1-3 | 식품영양학과 재학생 |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
| 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 임상영양사 | 임상영양학 | 3-1 | 각 질환별 특징(위, 간, 심장, 신장, 소장, 대장, 식도, 암 등) 및 영양관리방법 |
| 식사요법 | 3-2 | 각 질환별 식사요법(위, 간, 심장, 신장, 소장, 대장, 식도, 암 등) | |
| 영양판정 | 3-2 | 신체계측, 식사조사, 생화학적 조사, 임상조사 | |
| 급식영양사 | 외식산업과다량조리 | 2-2 | 단체급식관리의 기초(급식 메뉴관리, 구매관리, 생산관리, 시설관리 등) |
| 식생활관리 | |||
| 2-2 | 식단관리 및 평가, 주방 관리,식생활관리의 경제적 목표, 식품구매의 원리, 식단 작성 | ||
| 4-1 | 급식경영학의 개요, 급식 관리자의 리더십, 급식의 이해, 시설별 급식 | ||
| 급식경영학 | |||
| 식품개발연구원 | 식품학 | 1-2 | 동물성 식품, 식물성 식품, 식품의 맛, 색, 냄새, 성분 |
| 식품화학 | 2-2 | 식품의 색깔, 식품의 향과 냄새, 식품의 맛, 콜로이드, 기능성 식품 | |
| 식품가공 및 저장학 | 3-2 | 식품과 미생물, 식품과 효소, 농·축·수산식품의 가공 및 저장 | |
| 보건·위생 전문가 | 공중보건학 | 1-1 | 공중보건의 개념, 환경위생, 환경보전, 식품위생관리, 역학과 감염병 관리, 인구보건 |
| 식품위생및법규 | 3-1 | 식품과 식품첨가물, 기구와 용기·포장, 식품 등의 공전, 식품 검사, 식품위생심의위원회, 식품위생단체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