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028 교육과정 로드맵

나섬이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정의
한국어교육 전공교육 및
교수법 등에 관한 전문 지식
국내외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발휘하는 데 필요한 전공 역량
국문학 및 문화에 관한 내용학적 지식 국어국문학의 영역인 한국문학과 글로벌 다문화 시대에 필요한 한국문화의 이해와 다문화 이해 역량
미래 사회를 선도할 스토리텔링 개발 능력 자신의 생각, 감정, 의견 등을 창의적으로 표출하고 미래 사회를 선도하기 위해 스토리텔링을 통하여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역량
21세기를 이끌 콘텐츠 창작 능력 다양한 분야와 매체에서 요구되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데 필요한 역량
IT 콘텐츠 개발 능력 한국어와 한국문화, 문학 등 한류문화콘텐츠와 SW를 연계하는 융합 역량 중 IT 콘텐트 개발 능력에 대한 역량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운용 능력 한국어와 한국문화, 문학 등 한류문화콘텐츠와 SW를 연계하는 융합 역량 중 소프트웨어 개발과 운용 능력에 대한 역량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하위 전공역량 정의
한국어학 교육과정
교수법 등에 관한 전문 지식
한국어교사에게 필수적인 한국어학 전문성 있는 한국어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기본적인 한국어학 지식 습득 역량
한국어교사에게 필수적인 교수법 전문성 있는 한국어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기본적인 교수법 지식 습득 역량
국문학 및 문화에 관한
내용학적 지식
한국 문학에 관한 전문 지식 전통적인 한국어문학을 이해하고 연구하여 전문성 있는 국어교사 및 사교육기관 교육을 양성할 수 있는 지식 습득 역량
한국 문화에 관한 전문 지식 한국 문화와 더불어 전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연구하여 실질적인 다문화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는 지식 습득 역량
미래 사회를 선도할
스토리텔링 개발 능력
창의적인 아이디어 도출과 생성 역량 창의적인 사고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콘텐츠를 설계할 수 있는 역량
콘텐츠의 제작과 테스팅 역량 창의적인 콘텐츠 설계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구현하여 특성을 제시하고, 개발자원을 확보하여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역량
21세기를 이끌 콘텐츠 창작 능력 문화 콘텐츠 개발을 위한 세부 역량 다양한 문화를 발굴하고 탐구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창의적인 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는 역량
웹스토리 집필과 생성을 위한 역량 웹 스토리와 관련하여 콘텐츠 생산 능력을 함양하는 역량
IT 콘텐츠 개발 능력 사용자의 요구 분석과 기획 역량 한류문화콘텐츠를 생산하고 향유하는 능력울 함양하는 역량
기획 내용의 정합성 판단 역량 한류문화콘텐츠의 원천 지식을 가공하고 개발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역량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운용 능력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역량 소프트웨어 개발하는 데 필요한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할 수 있는 지식 습득 역량
수리력, 의사소통 능력 소프트웨어 개발하는 데 필요한 수리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지식 습득 역량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학년학기 1-1 1-2 2-1 2-2 3-1 3-2 4-1 4-2
한국어학 교육과정 교수법 등에 관한 전문 지식 한국어학개론
한국문학의이해
발상과테크닉
전공의이해
문장표현론
한국어교육개론
언어와문화
전공과진로
한국어문법론
한국어문어교육론
다문화한국어교육의이해
한국어교사론
한국어교육방법론
한국어어문규범
한국어발음교육론
한국어구어교육론
한국어문법교육론
한국어의미론
한국어수업참관및분석1
한국어어휘교육론
한국어교실수업론
한국어교육실습2
캡스톤디자인1
현장실습1(3-4)
한국어화용론
대조언어학
한국어교육과정론
한국어평가론
한국어정보학
캡스톤디자인2
진로지도
응용언어학
한국어교육자료개발
졸업지도
현장실습5
현장실습2
(4-3)
국문학 및 문화에 관한 내용학적 지식 한국어학개론
한국문학의이해
발상과테크닉
전공의이해
문장표현론
한국어교육개론
언어와문화
전공과진로
캐릭터와상상력
한국현대소설의이해
한국어문법론
화법과의사소통
한국고전문학개론
국어교과교육론
한국어어문규범
한국현대시의이해
한국고전문학사
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한국어의미론
아동청소년문학의이해
국어교직논리및논술
한국현대문학사
글쓰기교육의실제
캡스톤디자인1
한국문학교육론
한국어사
캡스톤디자인2
진로지도
졸업지도
현장실습5
현장실습2
(4-3)
미래 사회를 선도할 스토리텔링 개발 능력 한국어학개론
한국문학의이해
발상과테크닉
전공의이해
문장표현론
한국어교육개론
언어와문화
전공과진로
캐릭터와상상력
뉴미디어와디지털스토리텔링 다문화한국어교육의이해 한국어수업참관및분석1
아동청소년문학의이해
한국어교실수업론
한국어교육실습2
캡스톤디자인1
한국어교육과정론
한국어정보학
캡스톤디자인2
진로지도
디지털출판의이해
졸업지도
현장실습5
현장실습2
(4-3)
21세기를 이끌 콘텐츠 창작 능력 한국어학개론
한국문학의이해
발상과테크닉
전공의이해
문장표현론
한국어교육개론
언어와문화
전공과진로
캐릭터와상상력
한국현대소설의이해
뉴미디어와디지털스토리텔링
웹소설이해와창작
한국현대시의이해
SW스토리창작
한국고전문학사
한국현대문학사
한류콘텐츠와이미지그리고테크닉
글쓰기교육의실제
캡스톤디자인1
한국문학교육론
캡스톤디자인2
진로지도
졸업지도
편집디자인의실제
IT 콘텐츠 개발 능력 한국어학개론
한국문학의이해
발상과테크닉
전공의이해
문장표현론
한국어교육개론
언어와문화
전공과진로
캐릭터와상상력
뉴미디어와디지털스토리텔링 한국어학개론
한국문학의이해
발상과테크닉
전공의이해
SW스토리창작
한국어문학과IT
한류콘텐츠와이미지그리고테크닉
글쓰기교육의실제
캡스톤디자인1
한국어정보학
캡스톤디자인2
진로지도
한류SW개발
졸업지도
편집디자인의실제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운용 능력 SW스토리창작
한국어문학과IT
한류콘텐츠와이미지그리고테크닉
글쓰기교육의실제
캡스톤디자인1
한국어정보학
캡스톤디자인2
진로지도
한류SW개발
졸업지도
편집디자인의실제
SW스토리창작
한국어문학과IT
한류콘텐츠와이미지그리고테크닉
글쓰기교육의실제
캡스톤디자인1
한국어정보학
캡스톤디자인2
진로지도
한류SW개발
졸업지도
편집디자인의실제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영역(中) 영역(小) 교과목명 전공역량
기초교육 의사소통 글쓰기와읽기 예술적상상력과글쓰기 · 21세기를 이끌 콘텐츠 창작 능력
· 국문학 및 문화에 관한 내용학적 지식
AI·SW교육 AI·SW기초 소프트웨어입문 · 21세기를 이끌 콘텐츠 창작 능력
· IT 콘텐츠 개발 능력
·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운용 능력
동영상편집기초
중점교육 균형학문 인문과예술 포스트휴먼시대의감성인문학 · 한국어학 교육과정 교수법 등에 관한 전문 지식
· 국문학 및 문화에 관한 내용학적 지식
한국사의새로운이해
사회와문화 디지털사회의문화의이해
상상력과문화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프로그램명 추천학년 추천 대상
학습역량강화 나섬인성인증 1, 2학년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과목명 개설학기 교육내용
국어 교사, 한국어교원 국어교과교육론 2-2 교직 국어교육
국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3-1
국어교직논리및논술 3-2
한국어교육개론 1-2 한국어교원 한국어교육
한국어문어교육론 2-1
한국어교사론 2-1
한국어교육방법론 2-2
한국어발음교육론 2-2
다문화한국어교육의이해 2-2
한국어구어교육론 3-1
한국어문법교육론 3-1
한국어수업참관및분석1 3-1
한국어교실수업론 3-2
한국어어휘교육론 3-2
한국어교육실습2 3-2
한국어문학교육론 4-1
한국어교육자료개발 4-2
창작가 발상과테크닉 1-1 글쓰기 및 콘텐츠 창작
캐릭터와상상력 1-2
뉴미디어와디지털스토리텔링 2-1
웹소설이해와창작 2-2
SW스토리창작 3-1
글쓰기교육의실제 3-2
크리에이티브콘텐츠기획제작 4-2
출판 홍보 전문가 디지털출판의이해 3-2 출판 및 디자인
편집디자인의실제 4-2
SW 연계 기획자 한국어문학과IT 3-1 한류콘텐츠SW
한국어정보학 4-1
한류SW개발 4-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