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소개

지현숙 교수 지현숙교수
  • 연락처042-520-5876
  • E-mailhsjee01@pcu.ac.kr
  • 연구실우남관 228호
  • 강의과목한국어평가론, 한국어교육방법론, 교육론, 한국어구어교육론, 한국어교실수업론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교육학박사(한국어교육 전공)
  • 이화여자대학교 문학석사(한국어교육 전공)
  • 이화여자대학교 학사

경력 및 활동

  • (현재) 배재대학교 인문사회대학 국어국문·한국어교육학과 교수
  • (현재) 국어교육학회 부회장
  • (현재) 한국화법학회 부회장
  • 한국화법학회 편집위원장
  • 미국 럿거스뉴저지주립대학교 동아시아학과 Visiting Scholar
  • 국제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편집위원장
  • 배재대학교 한국어교육원 원장
  • 배재대학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과 학과장
  • 배재대학교 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전공주임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연구원
  • 서울대학교/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시간강사
  • 서강대학교 한국어학습사이트 개발 연구원
  • 서강대학교 한국학센터 한국어 강사

논문

  • 한국어 말하기 시험의 구인과 과업에 관한 연구: 교실 평가를 중심으로, 외국어교육연구, 2021.
  • 다중언어 시대 한국의 횡단언어 경관에 관한 고찰, 국어교육, 2019.
  • 다중언어주의 기반 한국어 말하기 평가의 담론, 국어교육학연구, 2019.
  • 도시언어 상호작용 전략에 관한 일고찰 - 대학 공간 내 대화참여자를 중심으로 -, 어문연구(語文硏究), 2018.
  • 한국어교육에서 ‘맥락’ 논의에 대한 일고찰, 새국어교육, 2018.
  • Error Analysis of Korean learners’ speaking comparing between Storytelling & Opinion task, 언어사실과 관점, 2017.
  • 한국어 능력 시험에 관한 신문과 수험자의 담론 분석, 국어교육연구, 2016.
  • 문화·예술·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둔 한국학 교육과정의 재설계, 국어교육연구, 2015.
  • 미래지향적 한국어 말하기·듣기 교육의 담론: 문사철, 첨단기술, 스토리텔링의 복합을 도모하며, 화법연구, 2015.
  • 한국어 학습자의 이야기 구술 능력에 관한 발달론적 연구, 한글, 2015.
  • 초급 한국어 학습자의 구어 산출 담화에 나타난 기능 실현 양상,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2014.
  • KSL 학습자의 문식력 향상을 위한 웹 기반 교육의 담론 —비판적 언어교육의 관점으로, 국어교육학연구, 2014.
  • 도시 거주 結婚移住女性의 韓國語文化 能力 습득에 관한 生涯史的 연구, 어문연구, 2013.
  • 한국어 학습자의 구어 능력은 숙련되고 있는가?-말하기교육의 반성과 지향, 이중언어학, 2013.
  • 비판이론적 평가관에서 본 몽골지역 한국어교육의 활성화 방안, 국어교육학연구, 2012.
  • 한국어 학습자의 이야기구술 수행 담화에 대한 중간언어적 고찰, 국어교육연구, 2012.
  • 비판이론적 관점에서 본 고비중 한국어 시험의 타당화 방안, 한국어교육연구, 2012.
  •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용어에 대한 (예비) 교사의 인식 양상에 대하여, 국어교육학연구, 2011.
  • 한국어 구어 문법을 어떻게 기술할 것인가?-기준점의 선정과 그 논의, 한국어교육, 2010.
  • 한국어교육에서 문화 교육과정 연구의 새로운 탐색-소위 '다문화 교육'을 넘어, 한국언어문화학, 2010.
  • 한국어교육학에서 제재를 중심으로 한 연구 동향과 향후 과제, 시학과언어학, 2010.
  • ‘교육 문법’에 있어서 한국어 구어 문법을 어떻게 기술할 것인가에 대하여, 한국어학, 2009.
  • 실세계 접근을 통한 학문 목적 한국어 듣기 교재의 설계 방안, 우리어문연구, 2009.
  • 한국어 구어 교육을 위한 토론 수업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2008.
  • 한국어 말하기 시험에서의 ‘이야기 口述 課題’ 연구, 어문연구, 2008.
  • 한국어 구어 문법 교육을 위한 과제 기반 교수법, 국어교육연구 제20집, 2007.

저역서

  • 한국어평가론, 한글파크, 2017.
  • 문법 교육의 이론과 응용. 1-2, 태학사, 2016.
  • KOREAN SPEAKING : advanced 1 - Daily Conversation, HangulPARK(한글파크), 2015.
  • Korean speaking : intermediate : theme based. 4, 한글파크, 2015.
  • Korean speaking : intermediate : theme based. 3, 한글파크, 2015.
  • Korean speaking : intermediate : theme based. 2, 한글파크, 2015.
  • KOREAN SPEAKING-EASY for Foreigners- INTERMEDIATE 1, 한글파크(랭기지플러스), 2013.
  • KOREAN SPEAKING -Easy for Foreigners-Beginner 1, 한글파크(랭기지플러스), 2013.
  • 다문화가족을 위한 한국어 단어카드 라라라-음식편, 랭기지플러스, 2011.
  • 다문화가족을 위한 한국어 단어카드 라라라-생활편, 랭기지플러스, 2011.
  • 다문화가족을 위한 한국어 단어카드 라라라-놀이편, 랭기지플러스, 2011.
  • 다문화가족을 위한 한국어 단어카드 라라라-공부편, 랭기지플러스, 2011.
  • 전화한국어서비스 개발 및 서비스 운영기반 구축-초급1(3), , 2010.
  • 전화한국어서비스 개발 및 서비스 운영기반 구축-초급1(2), , 2010.
  • 스터디코리언 성인용 학습콘텐츠 및 코스웨어 개발, , 2010.
  • 스터디코리언 학습 콘텐츠 및 부가콘텐츠 개발, , 2010.
  • 다문화가족을 위한 한국어 단어카드 라라라, 랭기지플러스, 2010.
  • 전화한국어서비스 개발 및 서비스 운영기반 구축-초급1, , 2010.
  • 국립국어원 U-세종학당 초급(1)과정-이주민 대상, , 2009.
  • 한국어교육론1, 한국문화사, 2008.
  • 교육방송 한국어, , 2007.
  • 일반목적 한국어/한국문화(중국어본), , 2007.
  • 일반목적 한국어/한국문화(영어본), , 2007.
  • 일반목적 한국어/한국문화(베트남어본), , 2007.
  • 이주여성 한국어/한국문화(중국어본), , 2007.
  • 이주여성 한국어/한국문화(영어본), , 2007.
  • 이주여성 한국어/한국문화(베트남어본), , 2007.

학술발표 및 활동

  • 서강대학교 한국어학습사이트: http://korean.sogang.ac.kr
  • 재외동포재단 한국어학습사이트: http://teenkorean.net
  • 한국관광공사 한국어학습사이트: http://www.tour2korea.co.kr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