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소개

심혜령 학과장 심혜령학과장
  • 연락처042-520-5875
  • E-mailshimhr@pcu.ac.kr
  • 연구실우남관 237호
  • 강의과목화법과의사소통, 다문화한국어교육의이해, 한국어어휘교육론, 한국어화용론

학력사항

  • 연세대학교 문학박사(국문학 전공)
  • 연세대학교 문학석사(국어학 전공)
  • 연세대학교 학사

경력 및 활동

  • (현재) 배재대학교 국어국문·한국어교육학과 교수, 학과장
  • (현재) 배재대학교 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주임교수
  • (현재) 배재대학교 한국어교육원 원장
  •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대학 학장
  •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대학 부학장
  • (현재) 이중언어학회 부회장
  • (현재) 대학교양교육연구 편집위원장
  • (현재) 비교문화연구 편집위원
  • (현재) 한국문법교육학회,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이사
  • (현재) 한국교양기초교육원 컨설팅 위원
  • (현재)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객원교수
  • (현재)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 자체평가위원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중앙다문화교육센터 한국어(KSL)교육과정 컨설팅 위원(중고등)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어능력시험(TOPIK) 출제위원회 평가위원
  • 중화인민공화국 북경중앙민족대학교 아시아태평양연구소 연구원
  • 중화인민공화국 북경중앙민족대학교 조선어학과 강사
  • 중화인민공화국 대외경제무역대학교 한국어과 강사
  • 연세대, 서울여대, 배재대, 한남대 강사
  •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전문연구원

논문

  • 웹 기반 한국어 능력 평가의 방향과 방법, 새국어교육, 2021.
  • 소통성 제고를 위한 한국어교육 문법 기술 방안, 문법 교육, 2021.
  • Study on Korean Education in the era of Digital Humanities, 언어사실과 관점, 2020.
  • 대학 내 외국인 유학생 대상 상호동료튜터링 프로그램 연구 - 실제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2019.
  • 청소년 한국어(KSL) 학습자를 위한‘학습 도구 한국어’ 교육 내용 연구, 이중언어학, 2019.
  • Development of educational materials using prezi as digital storytelling tool, Journal of Theoretical and Applied Information Technology, 2018.
  • 유학생을 위한 대학 생활 적응 프로그램 설계 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2017.
  • 생애주기적 관점을 통한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재 개발 방안 연구, 새국어교육, 2017.
  • 한국어교육에서의 모듈식 교수-학습 모델 개발 연구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의 모듈화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2017.
  • 한국어(KSL) 교육과정에서의 학습 한국어 개념 설정 원리와 실제, 언어와 문화, 2017.
  • Study on Building Educational Mobile Application Contents Focusing on Korean Loanwords for North Korean Refugees,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 2016.
  • 한국어 교재의 중국어 번역 방법 연구, 이중언어학, 2015.
  • KSL 학습자를 위한 내용중심한국어교육 기반 교과교육 방안 연구-과학교과를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2015.
  • 한국어 다의어 의미별 등급화 연구 -‘보다’를 중심으로-, 문법 교육, 2015.
  • 문화향유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모바일 학습 연구, 이중언어학, 2014.
  • 학문목적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학술어휘 선정을 위한 말뭉치 구축 방안 연구, 한말연구, 2014.
  • 한국어능력시험 중급 듣기 문항 분석 연구, 언어사실과관점, 2013.
  •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화·지식기반 어휘 제시 연구, 문법교육, 2013.
  • 학부모 역할을 위한 어휘집을 활용한 여성결혼이민자 한국어 교육 연구, 한국사전학, 2013.
  • 정착 목적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어휘 콘텐츠 개발 방향, 새국어생활, 2012.
  • 모바일 기반 의성어 의태어 교육 연구, 한말연구, 2012.
  •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던’과 ‘-었던’의 의미・기능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 2012.
  • 정착목적 청소년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모바일 학습 어휘 콘텐츠 구축 연구,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2011.
  • 한국어 학습의 궁극적 목적 달성을 위한 어휘력 제고 방안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2010.
  • 중국어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한 어휘력 제고 방안 연구, 중국어문학지, 2010.
  • 여성결혼이민자의 원활한 학부모역할을 위한 어휘 선정 연구, 청람어문교육, 2009.
  • 비한자문화권 학습자를 위한 한자어 교육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2009.
  •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관용어 교육 방안 연구, 중국문학, 2009.
  •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화기반어휘' 연구(1)-고유명사를 중심으로-, 언어와 문화, 2009.
  • 중국인 한국어 초급 학습자에 대한 어휘 교육 연구, 겨레어문학, 2008.
  • 소통성 제고를 위한 한국어교육 문법 기술 방안, 문법 교육, 2021.
  • Study on Korean Education in the era of Digital Humanities, 언어사실과 관점, 2020.
  • 대학 내 외국인 유학생 대상 상호동료튜터링 프로그램 연구 - 실제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2019.
  • 청소년 한국어(KSL) 학습자를 위한‘학습 도구 한국어’ 교육 내용 연구, 이중언어학, 2019.
  • Development of educational materials using prezi as digital storytelling tool, Journal of Theoretical and Applied Information Technology, 2018.
  • 유학생을 위한 대학 생활 적응 프로그램 설계 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2017.
  • 생애주기적 관점을 통한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재 개발 방안 연구, 새국어교육, 2017.
  • 한국어교육에서의 모듈식 교수-학습 모델 개발 연구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의 모듈화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2017.
  • 한국어(KSL) 교육과정에서의 학습 한국어 개념 설정 원리와 실제, 언어와 문화, 2017.
  • 유학생을 위한 대학 생활 적응 프로그램 설계 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2-1, 배재대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2017.
  • 생애주기적 관점을 통한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재 개발 방안 연구, 새국어교육113, 한국국어교육학회. 2017.
  • Study on Building Educational Mobile Application Contents Focusing on Korean Loanwords for North Korean Refugees,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 2016.
  • 한국어 교재의 중국어 번역 방법 연구, 이중언어학, 2015.
  • KSL 학습자를 위한 내용중심한국어교육 기반 교과교육 방안 연구-과학교과를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2015.
  • 한국어 다의어 의미별 등급화 연구 -‘보다’를 중심으로-, 문법 교육, 2015.
  • 문화향유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모바일 학습 연구, 이중언어학, 2014.
  • 학문목적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학술어휘 선정을 위한 말뭉치 구축 방안 연구, 한말연구, 2014.
  • 한국어 어휘의 다의 의미 제시 연구, 국제한국어응용언어학회 제5회 국제학술대회. 2014.
  • 학문목적 한국어 교실에서의 학술어휘 교육에 대한 방향성 모색,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제42차 국내 추계 학술대회. 2014.
  •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목표와 실제 학술 집담: 이른바 정착 목적 청소년 학습자를 위한 어휘 교육의 방향, 이중언어학회 제31차 전국학술대회 추계대회. 2014.
  • 최근 교양 교육 내실화의 기본 방향 및 특색, 제4회 교양기초 교육 관련 집단 컨설팅 대회. 2014.
  • 학문목적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학술어휘 선정을 위한 말뭉치 구축 방안 연구, 한말연구 35, 한말연구학회. 2014
  • 문화향유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모바일 학습 연구, 이중언어학57, 이중언어학회. 2014.
  • 한국어능력시험 중급 듣기 문항 분석 연구, 언어사실과관점, 2013.
  •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화·지식기반 어휘 제시 연구, 문법교육, 2013.
  • 어휘 자료집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연구, 2013 한국사전학회 제22차 전국학술대회. 2013.
  • 어휘교육 연구 방법, 2013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제17차 춘계학술대회. 2013.
  • 롤플레잉게임(RPG)을 활용한 한국어교육용 어플리케이션 개발 연구,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제40차 국내학술대회. 2013.
  •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교육, 제1회 북경 세종학술제. 2013.
  • 한국어 문화어휘 선정 기준 연구, 2013 한일 한국어교육 국제학술대회. 2013.
  • 학부모 역할을 위한 어휘집을 활용한 여성결혼이민자 한국어 교육 연구, 한국사전학 21, 한국사전학회. 2013.
  •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화·지식기반 어휘 제시 연구, 문법교육19, 한국문법교육학회. 2013.
  • 한국어능력시험 중급 듣기 문항 분석 연구, 언어사실과 관점 32, 연세대학교언어정보연구원. 2013.
  •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던’과 ‘-었던’의 의미・기능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 2012.
  • 모바일 기반 의성어 의태어 교육 연구, 한말연구, 2012.
  •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학술어휘 교육 연구, 국제한국어교육학회 37차 국내 춘계 학술대회. 2012.
  • 한국어 학습자의 지식기반 제고 방안 연구, 2012년 배재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세미나. 2012.
  •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교육의 방향 모색과 제안, 국제고려학회 아세아분회 조선(한국)언어문학국제학술토론회. 2012.
  • 한국어교육에서의 문화교육의 내용과 방법 연구, 국제한국어응용언어학회 제3회 터키 국제학술대회. 2012.
  •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던’과 ‘-었던’의 의미・기능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31.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2012.
  • 모바일 기반 의성어 의태어 교육 연구, 한말연구 31, 한말연구학회. 2012.
  • 정착 목적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어휘 콘텐츠 개발 방향, 새국어생활 22권 3호, 국립국어원. 2012.
  • 정착목적 청소년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모바일 학습 어휘 콘텐츠 구축 연구,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6권6호. 2011.
  • 한국어 학습의 궁극적 목적 달성을 위한 어휘력 제고 방안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2010.
  • 중국어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한 어휘력 제고 방안 연구, 중국어문학지, 2010.
  •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관용어 교육 방안 연구, 중국문학, 2009.
  • 여성결혼이민자의 원활한 학부모역할을 위한 어휘 선정 연구, 청람어문교육, 2009.
  •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화기반어휘' 연구(1)-고유명사를 중심으로- 언어와문화 5권2호,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2009.
  • 비한자문화권 학습자를 위한 한자어 교육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2009.
  • 중국인 한국어 초급 학습자에 대한 어휘 교육 연구. 겨레어문학41, 겨레어문학회. 2008.
  • 중국인 학습자의 어휘 오류 양상과 그 해결 방안 연구. 한국어교육 연구 제3호, 배재대 한국어교육연구소. 2008.
  • 한자어 명사의 공기 관계와 중국어와의 비교 -1급 기초어휘 중 일부 한자어 명사를 중심으로, 한말연구19, 한말연구학회. 2007.
  •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기초 한국어 한자어 명사의 '공기 관계' 교육 연구. 중국문학52, 한국중국어문학회. 2007.
  • 어휘들 간의 제한적 공기 관계와 한중 대조. 한국어교육 연구 제2호, 배재대 한국어교육연구소. 2007.
  • 한국어와 중국어의 대조를 위한 한자어 명사의 계량언어학적 연구. 한국어학36, 한국어학회. 2007.
  • 학습사전에서의 접사 처리의 문제. 겨레어문학38, 겨레어문학회. 2007.
  • 한국어 교육용 기초 한자어 명사의 '공기 관계' 연구. 연세대 박사학위 논문. 2007.
  • 기초 학습 사전에서의 접사 처리의 문제. 21세기의 사전과 국어 교육(연세대학교 언어정보개발연구원)제13회 언어정보 연찬회 발표 논문집. 2000.
  • 접미사의 사전적 처리. 사전편찬학연구9,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1999.
  • 통사적 언어단위에 붙는 파생접미사에 대하여. 사전편찬학연구8,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1997.
  • 동음어·다의어 구분의 통사론적 기준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2.

저역서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의사소통 : 교사용 지도서. 1-4, 마리북스, 2020.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 의사소통. 1-4, 마리북스, 2020.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 의사소통. 1-4, 마리북스, 2020.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 의사소통. 1-4, 마리북스, 2020.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 의사소통. 1-4, 마리북스, 2019.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 의사소통. 1-4, 마리북스, 2019.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 의사소통. 1-4, 마리북스, 2019.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의사소통 : 교사용 지도서. 1-4, 마리북스, 2020.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사용 지도서-의사소통 2, 마리북스, 2020.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의사소통 : 교사용 지도서. 1-4, 마리북스, 2020.
  • (중학생 위한) 표준 한국어 : 학습도구 : 교사용 지도서, 마리북스, 2020.
  •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학습 도구 : 교사용 지도서, 마리북스, 2020.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 의사소통. 1-4, 마리북스, 2020.
  •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 학습 도구, 마리북스, 2020.
  •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 학습 도구, 배재대학교 출판부, 2020.
  • 라오스인을 위한 EPS-TOPIK 기초, 배재대학교 출판부, 2019.
  •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학습 도구, 마리북스, 2019.
  •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학습 도구, 마리북스, 2019.
  • (중고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 의사소통. 1-4, 마리북스, 2019.
  • 라오스인을 위한 한국어1, 배재대학교 출판부, 2018.
  •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익힘책. 1-2(2), 다락원, 2016.
  •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익힘책. 1-2(1), 다락원, 2016.
  •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익힘책. 1-2(2), 다락원, 2016.
  •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익힘책. 1-2(1), 다락원, 2016.
  • 세종 한국문화, 세종학당재단, 2015.
  •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교사용 지도서 1, 다락원, 2015.
  •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교사용 지도서 2, 다락원, 2015.
  •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교사용 지도서 1, 다락원, 2015.
  •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 교사용 지도서 2, 다락원, 2015.
  • 기초한국어1, 배재대학교 출판부, 2014.
  • 기초한국어2, 배재대학교 출판부, 2014.
  •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2, 다락원, 2013.
  •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1, 다락원, 2013.
  • 중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2, 다락원, 2013.
  • 중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1, 다락원, 2013.

학술발표 및 활동

  • (책임) 온라인 세종학당 한국어 중급 교육과정 및 평가연구, 세종학당재단 2020.
  • (공동) 온라인 세종학당 한국어 초급 교육과정, 세종학당재단, 2019.
  • (책임) 중고등 한국어(KSL) 교재 개발, 국립국어원, 2018~2019.
  • (공동) 다문화 학생 및 학부모 대상 한국어 교육 연구, ㈜천재교육. 2018.
  • (책임) 한국어(KSL) 교재 개발 기초 연구, 국립국어원. 2017.
  • (책임) 세종한국어 익힘책 다국어 콘텐츠 개발 사업, 세종학당재단. 2017.
  • (공동) 세종한국문화2 교재 개발 사업, 세종학당재단. 2017.
  • (공동)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과학교실, 2016.
  • (책임) 세종한국어 익힘책 기본모형 개발, 세종학당재단. 2016.
  • (공동) '세종한국문화(초급1)' 시범운영 결과 연구 사업, 세종학당재단. 2016.
  • (공동) 한국어교육과정 수정, 보완 및 성취도 측정도구개발연구,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6.
  • (공동) 세종한국문화초급1 교재 개발 사업, 세종학당재단, 2015.
  • (공동) 중,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개발, 국립국어원, 2014.
  • (공동) 중,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사용 지도서 개발, 국립국어원, 2013.
  • (공동)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한국어표준교재 개발, 제작(중등, 고등), 국립국어원, 2012.
  • (책임) 다문화가정 저학년 자녀의 학부모 역할 수행을 위한 어휘집, 대전광역시교육청, 2011.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