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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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항공레저 산업지식역량 | 호텔레저산업 전반에 대한 구조적 이해를 토대로 세부 산업의 특징 및 역할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능력 |
경영관리이해역량 | 경영목표의 효과적 달성을 위하여 경영관리의 제분야(경영전략, 재무회계, 마케팅, 인사관리, 생산 등)의 핵심 기능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
글로벌 실무역량 | 글로벌화된 호텔레저산업을 이해하고 창의적 능동적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를 기초로 적극적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 |
전문서비스인의 인성역량 | 서비스산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서비스맨으로서 국제사회에서 요구되는 서비스 매너를 함양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
창업실무역량 | 숙박, 레저, 식음료, 서비스 산업은 소자본으로 창업이 용이한바, 실제로 호텔레저 산업 분야의 창업에 요구되는 창업기획 및 운영을 할 수 있는 능력 |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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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항공레저산업지식역량 | 세부적 호텔항공레저 산업의 이해 능력 |
- 전공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 호텔항공레저산업에 대한 최근 추세 이해 - 호텔항공레저산업의 세부적 산업(숙박, 항공서비스, 레저, 외식, 크루즈, 카지노 등)에 대한 속성 및 특징의 이해 |
리더십 능력 | - 리더로서의 책임감 및 신뢰감 함양 -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문제해결 능력 - 호텔항공레저 기업내에서의 조직에 대한 이해 -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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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적 사고 능력 | - 인문사회학에 대한 기초 지식 - 타학문(인문, 자연등)과의 융합가능성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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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관리이해역량 | 조직의 기능별 특성 및 내용이해 | - 상품기획 및 경영전략 수립 능력 - 마케팅 전략 수립, 실행, 분석 능력 - 인사관리 능력 - 재무회계 이해 능력 |
시설관리능력 | - 호텔레저기업의 주시설, 부대시설을 유지, 보수, 관리하는 능력 | |
사업운영능력 | - 호텔레저기업의 시설을 운영하여 경영성과의 효율성을 높이는 능력 | |
글로벌 실무역량 | 글로벌 산업의 이해 능력 | - 글로벌 산업으로서의 호텔레저산업을 이해하는 능력 - 외국의 문화 및 관습을 이해하는 능력 |
의사소통능력 | - 원활한 대인관계 유지 능력 - 조직내 의사소통능력 및 고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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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구사 능력 | - 외국어 구사 능력 | |
전문서비스인의 인성역량 | 서비스 매너 | - 생활 매너 및 타인과의 관계 시 피드백 이해 능력 - 국제사회에서 요구되는 서비스메너 학습 및 이해 능력 |
직업윤리 | - 인간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 - 호텔레저산업에서의 직업윤리 배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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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디자인능력 | - 고객의 불만족을 최소화 하기 위한 서비스 개발 능력 -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 개발 능력 - 서비스의 개념을 재정립하여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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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실무역량 | 거시환경분석능력 | - 정치, 경제, 사회, 문화등의 거시적 환경을 창업과 연관 시킬 수 있는 능력 - 소비자, 경쟁자, 공급자, 대체제등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창업기획능력 | - 창업기획서 작성 능력 - 자금 조달 방법 및 운용의 이해 - 온/오프라인 창업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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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체 운영능력 | - 종목선정, 입지선정, 인력 및 자금조달, 전반적 사업체의 운용 능력 |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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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레저산업지식역량 | 호텔항공레저산업분석 | 전공과진로 | 호텔항공서비스경영 | 호텔항공회계론 | 공정생태관광 | 호텔항공서비스사례연구 | 호텔항공레저실버산업 | |
졸업시험 | ||||||||
트렌드와호텔항공서비스산업 | 호텔항공마이스산업론 | |||||||
체인호텔항공경영의이해 | ||||||||
경영관리이해역량 | 호텔항공서비스기업경영기초1 | 호스피탈리티빅데이터기초 | 호텔항공레저소비자행동 | 호텔항공레저컨텐츠기획 | 호텔항공빅데이터분석론 | 호텔항공서비스경영전략 | 호텔항공기업경영전략 | |
호텔항공서비스기업경영기초2 | 호텔항공통계 | 호텔항공고객만족경영론 | 호텔항공마케팅조사론 | 데이터과학과호텔항공서비스 | 호텔항공레저경영세미나 | |||
호텔항공서비스이론의 적용과 실무 | 호텔항공경영특강 | 호텔항공서비스마케팅 | 호텔항공서비스인적자원관리 | 호텔항공서비스품질경영 | ||||
호텔항공서비스디자인 | ||||||||
글로벌 실무역량 | 호텔항공외식경영분석 | 카지노복합리조트와호텔항공산업 | 호텔항공기업영어2 | 캡스톤디자인1 | 캡스톤디자인2 | 호텔항공글로벌서비스기업경영 | ||
호텔항공기업영어1 | 호텔홍보마케팅 | |||||||
호텔교육과기획전략 | ||||||||
호텔회계와손익관리 | ||||||||
호텔객실관리및판매촉진 | ||||||||
전문서비스인의 인성역량 | 항공예약발권업무론및실습 | 호텔항공사업무론 | 호텔항공크루즈고객서비스 | 항공객실업무론 | 호텔항공식음료 및실습 | 호텔항공고객응대론및실습 | 공항&항공실무론 | |
전공의이해 | 호텔항공취업전략프로젝트 | 호텔항공식음료실무론 | ||||||
진로지도 | 트렌드분석과이미지메이킹실습 | |||||||
창업실무역량 | 호텔항공외식창업론 | 호텔항공경영사례연구 | 호텔항공기업브랜드관리 | 창업경영과호텔항공산업 |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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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교육 | 심화응용 | 자유선택 | JLPT일본어 | 글로벌실무역량 |
자유선택 | 대학생을위한글로벌에티켓 | 전문서비스인의인성역량 | ||
자유선택 | 창업기업의회계·세무관리 | 창업실무역량 | ||
자유선택 | 벤처경영실전전략 | 창업실무역량 | ||
자유선택 | 회계의기초 | 경영관리이해역량 | ||
자유선택 | 중국어한단계업 | 글로벌실무역량 | ||
기초교육 | 글로벌 | 세계시민 | 실용영어회화 | 글로벌실무역량 |
비즈니스일본어 | 글로벌실무역량 | |||
비즈니스영어 | 글로벌실무역량 | |||
대학생활중국어 | 글로벌실무역량 | |||
중점교육 | 미래소양 | 비전설계 | 글로컬비즈니스마케팅 | 경영관리이해역량 |
블루오션과창업솔루션 | 창업실무역량 | |||
여행사창업및경영 | 창업실무역량 | |||
창업과경영이해 | 창업실무역량 | |||
창업과창업가정신 | 창업실무역량 | |||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 글로벌실무역량 |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 프로그램명 | 추천학년 | 추천 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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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역량강화 | 서비스경진대회 | 1 | 재학생 |
실무역량강화 | 테이블서비스매너교육 | 1 | 재학생 |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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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호텔 | 호텔항공고객 응대론및실습 | 1-1 | 1.호텔업과 항공업에서의 고객응대론 및 실습의 개요 2.호텔업과 항공업에서의 고객응대론 개념 숙지 3.호텔업과 항공업에서의 고객응대 실습 4.고객응대 공개 학생발표와 논평 |
호텔항공사업무론 | 1-2 | 1. 호텔과 항공산업의 업무의 특징의 이해와 활용 2. 호텔과 항공산업 업무의 기술적 습득 3. 국내외 호텔과 항공산업 업무 사례를 분석하여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업무서비스 지식 습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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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항공서비스이론의 적용과실무 |
1-2 | 1. 서비스의 개념 2. 고객과 서비스 3. 서비스기업의 품질경영 4. 서비스접점관리 5. 서비스예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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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항공주장실무 | 2-1 | 1. 음료의 이해 및 분류 2. 주류의 기초 및 특성 3. 칵테일실무 4. 전통주 실무 5. 기타 주류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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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항공회계론 | 2-2 | 1. 재무제표의 이해 2. 회계순환과정 3. 분개와 분개장 4. 재무제표의 개념체계 5. 금융자산의 회계처리 6. 재고자산의 의의 및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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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항공고객만족경영론 | 2-2 | 1. 호텔과 항공산업 기업 고객서비스 중요성의 이해 2. 호텔과 항공산업 경영과 경영자 3. 호텔과 항공산업 고객만족경영 분석 4. 국내외 호텔과 항공산업 고객만족경영 사례 분석과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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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항공외식창업론 | 3-1 | 1. 호텔, 항공, 외식산업의 특성과 분류 2. 호텔, 항공, 외식산업 경영이 이해 3. 호텔, 항공, 외식산업 경영 사례 4. 관련 분야 창업 실무와 마케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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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항공서비스품질경영 | 3-2 | 1. 서비스에 대한 이해 2. 서비스 청사진 이해 3. 서비스 인카운터 관리 4. 서비스 실패와 회복 5. 서비스 품질관리 6. 고객만족과 충성도 관리 7. 서비스 구매 후 행동관리 8. 서비스 대기관리 9. 물리적 서비스 환경관리 10. 서비스 인적자원관리 11. 서비스 수요 및 공급관리 12. 서비스 경쟁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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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항공식음료및실습 | 4-1 | 1.호텔업과 항공업에서의 식음료 및 실습의 개요 2.호텔업과 항공업에서의 식음료 개념 숙지 3.호텔업과 항공업에서의 식음료 서비스 실습 4.서비스 공개 학생발표와 논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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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 호텔항공고객 응대론및실습 |
1-1 | 1.호텔업과 항공업에서의 고객응대론 및 실습의 개요 2.호텔업과 항공업에서의 고객응대론 개념 숙지 3.호텔업과 항공업에서의 고객응대 실습 4.고객응대 공개 학생발표와 논평 |
호텔항공사업무론 | 1-2 | 1. 호텔과 항공산업의 업무의 특징의 이해와 활용 2. 호텔과 항공산업 업무의 기술적 습득 3. 국내외 호텔과 항공산업 업무 사례를 분석하여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업무서비스 지식 습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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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항공주장실무 | 2-1 | 1. 음료의 이해 및 분류 2. 주류의 기초 및 특성 3. 칵테일실무 4. 전통주 실무 5. 기타 주류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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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객실업무론 | 2-2 | 1. 객실승무원의 정의와 임무의 이해 2. 객실업무 절차의 이해 3. 기내 특별 서비스 용품 숙지 4. 고객 응대 서비스와 특수고객 지원 5. 비행중 기내서비스 원칙과 유형 6. 'ROLE PLAY'를 통한 항공객실 업무 습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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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항공기업영어1 | 2-2 | 1. 서비스기업영어의 이해 2. 서비스기업영어 듣기 3. 서비스기업영어 말하기 4. 서비스기업영어 독해 5. 서비스기업영어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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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예약발권 업무론및실습 |
3-1 | 1.항공업에서의 항공 예약발권업무론 및 실습의 개요 2.항공업에서의 항공 예약발권업무론 및 실습 숙지 3.항공업에서의 항공 예약발권업무론 및 실습 4.항공 예약발권업무 실습 공개 학생발표와 논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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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항공식음료및실습 | 4-1 | 1.호텔업과 항공업에서의 식음료 및 실습의 개요 2.호텔업과 항공업에서의 식음료 개념 숙지 3.호텔업과 항공업에서의 식음료 서비스 실습 4.서비스 공개 학생발표와 논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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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항공기업영어2 | 4-1 | 1. 서비스기업영어의 이해 2. 서비스기업영어 듣기 3. 서비스기업영어 말하기 4. 서비스기업영어 독해 5. 서비스기업영어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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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분석과 이미지메이킹실습 |
4-2 | 1.호텔업과 항공업에서의 트렌드분석과 이미지메이킹 실습의 개요 2.호텔업과 항공업에서의 트렌드분석과 이미지메이킹 개념 숙지 3.호텔업과 항공업에서의 이미지메이킹 실습 4.이미지메이킹 공개 학생발표와 논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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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가(레저) | 호텔항공레저산업분석 | 1-1 | 1. 레저와놀이 1,2 2. 레저산업이란? 3. 레저산업의 사례 1,2,3,4,5,6,7,8 4. 기업과 경영자 |
호텔항공고객 응대론및실습 |
1-1 | 1.호텔업과 항공업에서의 고객응대론 및 실습의 개요 2.호텔업과 항공업에서의 고객응대론 개념 숙지 3.호텔업과 항공업에서의 고객응대 실습 4.고객응대 공개 학생발표와 논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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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항공레저소비자행동 | 2-1 | 1. 관광레저소비자행동의 이해 2. 관광레저소비자행동의 수요와 공급 3. 관광레저소비자행동의 환경적 요인 4. 관광레저소비자행동의 개인적 요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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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항공 크루즈고객서비스 |
2-1 | 1. 크루즈여행의 이해 2. 크루즈산업 시장분석 3. 크루즈 관광여행 4. 크루즈 조직 및 직무 5. 크루즈 안전 및 공급환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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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항공레저컨텐츠기획 | 2-2 | 1. 관광레저콘텐츠기획서의 개요 2. 관광레저콘텐츠기획서의 구성별 작성사례 3. 관광기획서 발표 및 논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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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지노복합리조트와 호텔항공산업 |
2-2 | 1. 카지노산업의 특성과 분류 2. 국내외 복합리조트 산업 3. 크루즈산업의 특성과 유형 4. 항공산업의 특성과 마케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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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항공서비스마케팅 | 3-1 | 1. 서비스의 의의와 특성 및 마케팅의 기본적 이해 2. 서비스 경쟁전략 3. 서비스 포지셔닝 4. 서비스 수요 공급관리 5. 서비스 상품관리 6. 서비스 가격관리 7. 서비스 촉진관리 8. 서비스 유통관리 9. 서비스 프로세스관리 및 물리적 증거 10. 서비스 종업원관리 11. 서비스 생산성 관리 12. 서비스 기대관리 13. 서비스 품질관리 및 고객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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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생태관광 | 3-2 | 1. 에코투어리즘 소개 2. 느림의 생활양식과 에코투어리즘 3. 에코투어리즘의 동서양 철학 4. 산업의 부가가치화, 서비스, 그리고 여행 5. 6차산업과 여행 6. 길과 여행 7. 풍경과 여행 8. 환경을 배려하는 리조트여행 호주 9. 사회적기업과 여행 10. 미국의 Grange Fai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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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항공레저실버산업 | 4-2 | 1. 노인은 누구인가 2. 서비스란 무언인가 3. 늙어가는 세계, 고령화속도 선두 한국 4. 노인을 대상으로 한 실버산업서비스 5. 노인과 레저, 관광산업서비스 6. 경제력과 금융산업서비스 7. 노인의 성과 관련산업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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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 호텔항공 고객응대론및실습 |
1-1 | 1.호텔업과 항공업에서의 고객응대론 및 실습의 개요 2.호텔업과 항공업에서의 고객응대론 개념 숙지 3.호텔업과 항공업에서의 고객응대 실습 4.고객응대 공개 학생발표와 논평 |
호텔항공서비스 이론의적용과실무 |
1-2 | 1. 서비스의 개념 2. 고객과 서비스 3. 서비스기업의 품질경영 4. 서비스접점관리 5. 서비스예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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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항공서비스경영 | 2-1 | 1. 경제에서의 서비스역할 2. 서비스 특성 3. 서비스 전략 4. 서비스 품질 5. 서비스 프로세스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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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항공주장실무 | 2-1 | 1. 음료의 이해 및 분류 2. 주류의 기초 및 특성 3. 칵테일실무 4. 전통주 실무 5. 기타 주류 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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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항공회계론 | 2-2 | 1. 재무제표의 이해 2. 회계순환과정 3. 분개와 분개장 4. 재무제표의 개념체계 5. 금융자산의 회계처리 6. 재고자산의 의의 및 종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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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항공서비스디자인 | 2-2 | 1. 서비스 환경의 변화 및 서비스디자인의 이해 2. 서비스 디자인 개념과 이론 3. 서비스 디자인의 학문적 영역 4. 서비스 디자인 사고 5. 서비스 디자인 전략과 실행 6. 통합적 서비스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7. 서비스 디자인 조직과 관리 8. 팀프로젝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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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항공서비스마케팅 | 3-1 | 1. 서비스의 의의와 특성 및 마케팅의 기본적 이해 2. 서비스 경쟁전략 3. 서비스 포지셔닝 4. 서비스 수요 공급관리 5. 서비스 상품관리 6. 서비스 가격관리 7. 서비스 촉진관리 8. 서비스 유통관리 9. 서비스 프로세스관리 및 물리적 증거 10. 서비스 종업원관리 11. 서비스 생산성 관리 12. 서비스 기대관리 13. 서비스 품질관리 및 고객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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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항공외식창업론 | 3-1 | 1. 호텔, 항공, 외식산업의 특성과 분류 2. 호텔, 항공, 외식산업 경영이 이해 3. 호텔, 항공, 외식산업 경영 사례 4. 관련 분야 창업 실무와 마케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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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항공서비스사례연구 | 3-2 | 1. 사례분석의 기초 2. 서비스 경영관리 3. 서비스 인적 자원개발 4. 고객만족 서비스 5. 스마트시대의 고객관계관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