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나섬이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목적 미래 지향적 우수 교원 및 유아교육 전문가 양성
교사상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에 적극
대응하고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교사
유아교육 현장실무에 강한 교사 사랑과 봉사정신에 기초한
교직 사명감을 갖춘 교사
목표 유아교사직 인성 및 전문성 발달 유아교육기관 운영 학습자에 대한 이해 교육과정 운영
전공역량 미래지향적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강화
현장실무적 지식창출
역량 강화
교직소양 및 공동체의식
역량 강화
미래교육의 전문성
교수자 역량 강화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하위 전공역량 정의
유아교사직 인성 및 전문성발달 교직에 대한 열정 소유 - 좋은 유아교육을 위한 교사의 헌신의 필요성 인식하기
- 좋은 유아교육을 위한 교사의 전문적 역할 이해하기
- 좋은 유아교육을 위한 원리와 요소 이해하기
- 교육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탐구의 필요성 인식하기
- 교육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탐구의 방법 이해하기
창의성 개발 - 문화, 언어, 계층, 가족구조, 장애 등 다양성을 이해하고 수용하기
- 새로운 가치와 아이디어에 관심을 가지고 필요성 인식하기
- 새로운 관점에서 사물이나 대상을 보고 이해하기
반성적 자기개발 - 반성적 사고를 정의하고 중요성 인식하기
- 반성적 사고에 기초하여 자신의 교수 실제의 장․ 단점 인식하기
- 반성적 사고에 기초하여 실천 능력을 향상시키기
- 전문성 발달의 필요성 인식하기
- 전문성 발달을 위해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 이해하기
- 전문성 발달을 위한 기회와 조직(지역사회기관, 학회, 협회, 대학교, 교육 청 등) 인식하기
- 전문성 발달을 위한 기회에 참여하기
교직윤리 함양 - 책임과 의무 인식하고, 실천하기
- 윤리 강령 이해하고 실천하기
- 바른 근무자세(용모, 예절, 언어 습관) 이해하고 실천하기
- 긍정적인 가치관, 태도, 행동을 인식하고 실천하기
교육공동체 형성 및 지원 - 부모와의 협력의 중요성 인식하기
- 부모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이해하고 실천하기
- 동료교사와의 협력의 중요성 인식하기
- 동료교사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이해하기
- 공동체 조직의 의미, 업무분담 이해하기
- 동료교사와 협력 실천하기
- 유아와 가족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사회(기관, 자원, 전문가 등) 인식하기
- 유아와 가족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사회(기관, 자원, 전문가 등)를 학 습 및 환경 자원으로 활용하기
- 유아교육과 가족의 복지, 보호 관련 국가정책, 법령, 기준 이해하기
- 환경 기준, 유치원 평가, 통합교육 등과 같은 최근 정부 기준들 이해하기
학습자에 대한 이해 학습자(영유아)의 특성 이해 - 유아 발달 단계, 연속성 이해하기
- 유아 발달영역(신체, 언어, 인지, 사회, 정서) 특성과 관계성 이해하기
- 유아 발달에 영향을 주는 생물․ 환경적 요인 이해하기
- 유아의 개별적 발달 특성과 다양한 배경(언어, 문화, 사회경제수준, 신념, 가족구조, 장애 등) 이해하고 수용하기
- 유아의 개별적인 발달 특성과 다양한 배경(언어, 문화, 사회경제수준, 신념, 가족구조, 장애 등)을 고려하여 지도하기
- 특수아의 발달 특성 이해하고 지원 방법(환경, 기구 등) 이해하기
- 특수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하게 지원하기
교육과정 운영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및 실행 - 교과와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기본 지식 이해하기
- 질 높은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요인 이해하기
- 유아의 발달, 흥미와 경험에 기초한 교육과정의 가치, 목적, 내용 이해하고 실천하기
- 유아의 핵심역량 이해하기
- 국가수준 유치원교육과정 이해하기
- 유아의 핵심역량과 국가수준 유치원교육과정의 관계성 이해하기
- 국가수준 유치원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교육과정(목표, 내용, 방법, 환경) 실천하기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이해 및 실행
- 유아의 발달, 흥미와 경험에 기초한 교수-학습 전략 이해하기
- 능동적 교수-학습 전략(유아의 선택, 의사결정, 문제해결, 탐구 등) 이해하기
- 교수-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및 중요성 이해하기
- 유치원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성하고 적용하기
- 유아의 발달, 흥미를 고려한 교육계획안을 구성하고 적용하기
- 활동 간, 활동 내에서 학습연계를 고려한 교육계획안을 구성하고 적용하기
- 동적 정적 활동, 교사와 유아 주도, 개인과 집단, 실내와 실외 활동이 균형 있는 적절한 일과를 구성하고 적용하기
- 유아의 흥미를 반영한 발문과 피드백을 구성하고 적용하기
- 교육환경과 교수매체가 유아의 발달, 학습,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해하기
- 유아의 신체·정서적 안녕을 위한 교육환경과 교수매체 이해하고 제공하기
- 유아의 놀이, 탐색, 학습을 격려하는 교육환경과 교수매체의 구성 방법 이해하고제공하기
- 유아 놀이의 가치, 특성, 발달 이해하기
- 놀이를 통한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내용 이해하기
- 놀이를 통한 유아의 학습과 발달을 지원·촉진하는 방법 이해하기
- 놀이를 통한 유아의 학습과 발달을 지원·촉진하는 교육과정과 교육환경을 구성하고, 적용하기
평가의 이해 및 실행 - 유아 평가의 목적, 내용, 용어(타당도, 신뢰도 등) 이해하기
- 유아 평가의 다양한 방법(포트폴리오, 시간 표집법, 사건표집법, 체크리스트, 평정척도, 표준화된 검사 등)과 절차 이해하기
- 유아 평가에서 유아의 개별적 발달 특성과 다양한 배경(언어, 문화, 사회경제수준, 신념, 가족구조, 장애 등)의 영향 인식하기
- 유아 평가의 비밀 보장의 중요성 인식하기
- 유아 평가 과정을 계획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등 실천하기
- 교육과정 평가의 용어, 목적, 내용, 절차를 이해하기
- 교육과정 평가 방법(진단, 형성, 종합)을 이해하고 실천하기
- 교육과정 평가에서 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기
- 유아평가 결과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이해하기
- 유아평가 결과를 가족들과 공유하는 것의 중요성 인식하기
- 유아평가 결과를 적절한 방법으로 가족에게 제공하고 의사소통하기
- 유아평가 결과를 교육과정 및 유아지도 계획에 적용하기
- 교육과정 평가 결과와 교육과정 계획의 연계성 이해하기
- 교육과정 및 교사 평가 결과를 교육과정 계획에 적용하기
유아교육기관 운영 교실문화조성 - 안전하고, 즐거운 교실 운영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 안전하고, 즐거운 교실 운영의 방법 이해하기
- 유아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의 중요성과 방법 이해하기
-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행동 지도방법 이해하고 실천하기
- 유아의 부정적인 행동의 원인 인식하고 긍정적인 행동 지도방법 실천하기
- 유아의 건강한 생활습관(식사, 배변, 청결, 수면)을 증진하는 지도방법 실천하기
문서작성 및 관리 - 학급운영 관련 문서(교육계획안, 원아, 회의록, 보고서, 시설설비 관련 등)의 종류, 작성, 관리 방법 이해하기
- 학급운영 관련 문서(교육계획안, 원아, 회의록, 보고서, 시설설비 관련 등)를 작성, 관리하기
- 대외 수신, 발신 공문서의 종류, 작성, 관리 방법 이해하기
- 대외 수신, 발신 공문서를 작성, 관리하기
공동체 의식 및 태도 형성 -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서 부모, 동료 교사, 지역사회의 역할과 협력의 중요성 인식하기
-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서비스 인식하기
- 부모, 동료 교사, 지역사회에 대한 존중을 인식하고 실천하기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실천 - 유아, 부모, 동료 교사, 지역사회와의 의사소통의 중요성 인식하기
- 유아, 부모, 동료 교사, 지역사회와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실천하기
- 언어적,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의 중요성 인식하기
- 언어적 의사소통 기술과 태도 이해하고 실천하기
-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기술과 태도 이해하고 실천하기

교육과정 로드맵

수준 기초 발전 심화·체험
전공역량/학년 1-1 1-2 2-1 2-2 3-1 3-2 4-1 4-2
유아교사직 인성
및 전문성발달
전공의이해

유아교육개론
전공과진로

정신건강론
유아교직논리및논술

영유아사회정서지도
보육교사론 진로지도

아동복지
창의적교수법과평가

졸업시험
↑교육봉사1 ↑교육봉사2 ↑교육학개론

↑교육철학및교육사
↑교육사회
학습자에 대한 이해 영유아발달

유아창의성지도
유아기독교교육 디지털교육과
유아교육
유아국악교육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인지발달과교육
아동동작 아동안전관리 특수아동의이해
↑특수아동의이해 ↑학교폭력에방
및학생의이해
교육과정운영 기악

다원화사회와 유아교육
유아교육사상사

지속가능발전과
유아교육
놀이이론과실제

아동과학지도

아동음악

유아언어교육
아동수학지도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과평가

유아교육과정
아동문학교육

영유아교수방법론
현장연구및참여1

아동미술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과교재연구
및지도법
보육실습

아동건강교육
현장연구및참여2
↑교육방법및공학 ↑교육과정및평가 학교현장실습
유아교육기관운영 아동상담

유아교수매체
아동생활지도 부모교육론 캡스톤디자인1 캡스톤디자인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교직실무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영역(中) 영역(小) 교과목명 전공역량
기초교육 정보문해 미래와기술 대학인을 위한 엑셀 유아교육기관운영
4차산업혁명기술의이해 교육과정운영
중점교육 나섬소양 기독교인성 기독교정신과 아펜젤러 유아교사직인성 및 전문성발달
채플1
채플2
채플3
채플4
균형학문 인문과 예술 대학생활과 자아탐색 유아교사직인성 및 전문성발달
행복심리학
포스트휴먼시대의감성인문학
사회와 문화 디지털사회의문화의이해 교육과정운영
예비부모교육 학습자에 대한 이해
팟캐스트방송 유아교사직인성 및 전문성발달
일반교육 심화·응용 자유선택 a+학습전략
문화예술교육개론 교육과정운영
AI와미래 유아교사직인성 및 전문성발달
리더십 유아교육기관운영
인성과예티켓 유아교사직인성 및 전문성발달
숲힐링캠프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프로그램명 추천학년 추천 대상
자기계발 1학년 신입생진로개발교육1, 2 1 1학년 전체
학습 역량 강화 2학년 유아교사인성강화교육1, 2 2 2학년 전체
학습역량 강화 3학년 미래교원역량 강화교육 1,2 3 3학년 전체
진로/ 취업 4학년 취업진로교육 1, 2 4 4학년 전체, 유치원 취업, 임용시험 응시자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과목명 개설학기 교육내용
유치원교사
어린이집 교사
다원화사회와유아교육 1-1 다원화사회의 개념 및 특성, 교육현장에서의 다원화사회의 접목 등의 세부내용
유아교육사상사 1-2 한국의 유아교육사상, 서양의 유아교육사상(중세사회, 인문주의 , 실학사상, 계몽주의, 신인문주의, 국가주의), 현대사회의 유아교육사상 등의 세부내용
정신건강론 1-2 정신 건강에 관한 기초 이론, 정신 장애 유형 이해 및 지원 방안 등의 세부내용
지속가능발전과유아교육 1-2 기후 및 환경변화, 인구구조변화, 인권감수성함양 등의 세부내용
디지털교육과유아교육 2-1 유아멀티미디어교육을 위한 AI와 놀이하기, 가상현실,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한 교수학습 전략 학습 및 적용 등의 세부내용
아동생활지도 2-2 영유아생활지도의 이해, 문제행동에 대한 시각, 행동수정, 자기조절을 위한 생활지도 전략, 영유아의 행동의 관찰과 평가를 위한 교사 지원방안 등의 세부내용
아동수학지도 2-2 영유아의 수학교육의 기초, 이론적 배경, 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수집 및 분석, 영유아 수학교육의 운영시 교사의 역할 등의 세부내용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 2-2 영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발달 이론, 교육 과정 계획, 운영 및 평가 원리, 교사의 역할, 환경 구성
유아교육과정 2-2 유아교육과정의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구성의 기초, 유아교육과정의 수립, 실행, 평가 및 환류과정 등의 세부내용
유아교직논리및논술 2-2 유아교사의 논리 및 논술등의 사고력과 표현력 발달, 유아의 논리, 논술과 창의성
아동미술 3-2 영유아 미술교육 이론, 미술 교수 학습 방법, 미술 감상과 평가 및 미술교육을 위한 환경 등의 세부내용
유아교과교육론 3-2 교과 이해, 통합교육, 생활경험과 교과경험의 관계성, 다양한 활동 수행능력 발달을 위한 세부내용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3-2 교구제작에서 유의할 점, 교구 계획하기, 교구 제작하기, 교구 평가하기 및 교구 소개하기 등의 세부내용
보육교사론 3-2 영유아 교사직의 특성과 교사로서의 윤리와 역량, 자질, 성장에 관한 세부 내용
특수아동이해 4-2 특수교육과 통합교육, 개별과 교육,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건강장애,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자폐성 장애, 정서 행동장애, 장애가족지원 등의 세부내용
현장연구및참여2 4-2 영유아의 발달 특성, 놀이특성, 교사의 역할 등을 경험하여 이론과 실제를 접목하는데 필요한 세부내용
창의적교수법과평가 4-2 영유아교수법을 기반으로 창의적 교수법, 교수전략구상하기, 실제 구상한 수업시연 등의 다양한 교수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