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김숙령 교수 김숙령교수
  • 연락처042-520-5418
  • E-mailsrkim@pcu.ac.kr
  • 연구실하워드 기념관 411호
  • 강의과목

전공

  • 유아교육학

학력사항

  • 미국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교육학박사(유아교육 전공)
  • 고려대학교 석사(아동학 전공)
  • 고려대학교 학사

경력 및 활동

  • 전, 미국 Wisconsin Center for Education Research 연구원
  • 전, 미국 NICHD(전미아동발달연구기관) Early Child Care Project 연구원
  • 전,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학과장
  • 전, 배재대학교 부속유치원장
  • 전, 배재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장
  • 전, 배재대학교 보육교사교육원장
  • 전, 한국인간발달학회 학술이사,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편집위원, 한국아동학회 이사, 한국영유아아동정신건강학회 이사
  • 전, 미국 University of California-Irvine, School of Education 교환교수
  • 전, 정부세종청사 직장어린이집 변경위탁 운영자 선정 평가위원회 위원
  • 현,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충청지회장, 한국부모교육학회 편집위원장,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이사,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이사
  • 현, 국제개발 NGO 더멋진세상 교육팀 실행위원
  • 현,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학과장

논문

  •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현을 위한 보육교사의 ‘교사 협의’ 경험 및 반성적 사고와 실천변화, 코칭연구, 2021.
  • 영유아 주도적 놀이를 지원하며 경험하는 보육교사의 갈등과 변화,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9.
  • 영아전담어린이집 어머니와 교사의 아동학대사례에 대한 인식 차이,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8.
  • 액션러닝 교수법을 적용한 예비유아교사의 부모교육 수업 사례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7.
  • 어린이집 영아학대 예방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질적 애착관계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7.
  •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의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애착과 교사의 반응성과의 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016.
  • 영아교사의 정서적 어려움에 관한 이야기, 어린이미디어연구, 2015.
  • 영아의 의사소통 능력이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 아버지 양육참여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2015.
  • 어머니 대모애착, 양육효능감, 경제적 수준과영유아기 애착 발달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4.
  • 사회적 지원이 영아기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2014.
  • 어머니심리특성과 부부관계특성이 영아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아버지부부관계특성을 매개효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2014.
  •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성 및 영유아 탄력성이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성과 연령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013.
  • 만3세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 대한 실행연구, 어린이교육비평, 2012.
  • 영아기질과 아버지의 양육참여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영아의 사회,정서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2012.
  • Children's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ality Depending on Their Eating Behaviors, 대한가정학회지, 2011.
  • 부모와 역할만족과 교사의 직무만족, 교사-영아관계 및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간의 관계, 한국영유아아동정신건강학, 2011.
  • 영아-교사간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과 교사의 민감성이 영아의 부모와 교사에 대한 애착과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2010.
  • 청소년 우정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아동교육, 2010.
  •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교사의 정서표현성, 유아의 정서조절, 문제행동간의 구조모형분석, 유아교육연구, 2009.
  •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에서의 어머니 행동특성과 영아의 행동특성 및 애착 안정성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009.
  •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수학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2008.
  • The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 Chilodren's Representation of Attachment and Their Relationship to Teachers, Social Skills, and Behavior Problems,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08.
  • 어머니와 유아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현황 및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과 유아의 언어표현력과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2007.
  • 글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와 구연활동이 아동의 언어창의성 및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2007.
  • 영아와 교사의 집단 활동 상호작용에 있어서 영아교사의 민감성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2006.
  • 만5세 유아의 부모에 대한 애착 수준이 또래간 사회적 행동 및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2006.
  • 음악극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006.
  • 유치원에서의 감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006.
  • 교사-영아간 애착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2006.
  • 가정환경 및 어머니 양육태도와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성향과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2006.
  • 영아기질에 대한 양육자의 지각 차이 및 기질과 양육자와의 상호작용 관계, 아동학회지, 2005.
  • 유아사회교육의 연구동향, 유아교육연구, 2004.
  • 영유아의 애착 안정성과 불안정성에 대한 해석, 인문논총, 2004.
  • 영아보육의 실태 및 질적 특성 평가에 기초한 보육의 질 제고, 대한가정학회지, 2004.
  •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숫자에 대한 유아의 이해도와 수학성취력에 대한 연구, 인간발달연구, 2004.
  • 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에 대한 애착의 임상적 의미, 한국영유아보육학, 2004.
  • 통합적 요리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2003.
  • The Quality of Young Children's Relationship to Parents: The Root of Socioemotional and Cognitive Abil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02.
  • 보육시설에서의 유아 수학 교육을 위한 그림책 활용에 관한 교사의 인식, 한국영유아보육학, 2002.
  • 유아 세계 이해 교육에 대한 교사의 태도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2001.
  • The Relationships Between Paternal Involvement in Childrearing and You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01.
  • 유아 세계 이해 교육에 대한 교사의 준비에 관한 연구, 인문논총, 2001.
  • 유아의 정신적 표상에 의거한 부모와 교사에 대한 애착 측정 도구 개발과 적용, 유아교육연구, 2001.
  • 유아 세계 이해 교육을 위한 제언, 인문논총, 2000.
  • 발달적으로 적합한 2세 유아 프로그램의 모색을 위한 일 연구, 배재논총, 1999.
  • 종일제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수준과 유아가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도와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1998.
  • 유아의 놀이행동과 사회정서적 문제행동 및 사회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놀이치료연구, 1998.
  • 동화에 기초한 토의 및 확장활동이 유아의 대인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1998.
  • 유아의 모자간 애착 및 또래와의 놀이유형과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배재대학원 논문집, 1998.
  • 교육적 적용을 위한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 이론 고찰, 인문논총, 1998.
  • 표상적 접근에 기초한 3세아 애착관계의 내적 실행 모델 측정 가능성에 관한 연구, 인문논총, 1997.
  • 영유아기의 탁아 경험과 유아의 부모에 대한 애착 및 사회정서적 문제행동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1997.
  • 15개월 영아와의 질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영아 교사의 특성, 인문논총, 1996.
  • 영유아 보육시설장의 보고에 의한 보육시설의 현황, 한국영유아보육학, 1996.
  • 영·유아의 보육경험과 사회·정서적 발달과의 관계에 대한 재고, 한국영유아보육학, 1996.
  • 아동의 부모에 대한 애착과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1996.
  • 보육교사와 보육교사 지망생의 교사자질에 대한 자기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995.
  • 유아의 애착상태와 유치원 생활에서 나타나는 사회정서적 문제행동들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1995.
  • 외국의 종일반 유형 - 그 비교문화적 고찰, 한국유아교육학회편, 1995.

저역서

  • 예비교사와 교사를 위한 유아수학교육, 2011.
  •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미래엔 컬쳐그룹(구 대한교과서), 2009.
  • 유아 수학 및 창의성 교육, 2003.
  • 유아 창의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아카데미, 2001.
  • 유아수학교육 개정판, 학지사, 2001.
  • 유아교육학 탐구, 학지사, 2001.
  •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2001.
  • 제7기 2000년도 유치원감 자격 연수 교재 - 유치원 교육과 원감의 역할, 2000.
  • 「새 學校文化 創造」를 爲한 幼稚園敎帥 1正 資格硏修 敎材, 2000.
  • 유치원 교사 직무 연수 교재, 2000.
  • 유치원 1,2급 정교사 자격연수 연수교재, 2000.
  • 유아교육학연구, 학지사, 2000.
  •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기초한 유아 수학 교육, 도서출판 학지사, 1999.
  • 유아감성 개발을 위한 토론수업의 실제, 교육아카데미, 1999.
  • 2세아를 위한 놀이 및 교육활동, 양서원, 1999.
  • 활동중심 유아 기독교 교육 프로그램, 교육아카데미, 1998.
  • 탁아론, 양서원, 1996.
  • 교육개방화에 대비한 유치원 종일반 프로그램, 양서원, 1995.

수상실적

  • Vilas Award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1990]

학술발표 및 활동

  • 어린이집 영아학대 예방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연구재단 2015.5.1~2016.4.30]
  • 영아-교사간 상호작용이 질적 수준과 교사의 민감성이 영아의 부모와 교사에 대한 애착과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술진흥재단 2007.12~2008.11]
  • 영아-교사간 애착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학술진흥재단 2003.12~2004.11]
  • 영아보육의 질적 제고 및 활성화를 위한 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2002.12~2003.11]
  • 유아 수학 및 창의성 교육 콘텐츠 개발 [한국학술진흥재단 2002.7~2003.6]
  • 유아의 정신적 표상에 의거한 부모와 교사에 대한 애착 측정도구 개발과 적용 [한국학술진흥재단, 1999.12~2000.11]
  • 종일제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수준과 유아가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도와의 관계 [한국학술진흥재단, 199710~1998.9]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