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임현주 교수 임현주교수
  • 연락처042-520-5331
  • E-mailmisungkid@pcu.ac.kr
  • 연구실하워드 기념관 503호
  • 강의과목

학력사항

  • 배재대학교 문학박사(유아교육학 전공)
  • 배재대학교 문학석사(유아교육학 전공)
  • 배재대학교 학사

경력 및 활동

  • 전, 한아름유치원교사
  • 전, 비래영아 어린이집 원장
  • 전, 어린이문학학회 이사
  • 전, 열린유아교육학회 이사
  • 전,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겸임교수
  • 현,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논문

  •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과 또래놀이가 여아와 남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2021.
  • 유아와 어머니의 자아존중감과 행복감이 유아의 자기통제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2021.
  •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공동양육, 성역할 가치가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2021.
  • 어머니의 긍정적 심리, 부정적 양육변인이 부모-자녀 상호작용을 매개로 하여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021.
  • 유아변인, 어머니의 양육변인, 교사변인이 유아의 초등학교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2021.
  • 교사효능감과 교사-유아상호작용, 유아의 또래놀이가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2020.
  •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 양육불안감, 양육행동이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20.
  • 부모의 학력과 가구소득에 따른 유아의 수학능력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020.
  • 유아의 또래놀이, 교실환경,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020.
  • 부모의 학력과 가구소득에 따른 유아의 언어능력 차이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9.
  • 어머니의 부모유능감, 부모불안감과 유아의 자아존중감, 행복감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019.
  •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군집분석에 따른 언어·수학능력 차이분석, 유아교육연구, 2019.
  • 유아의 성별과 자아존중감에 따른 언어·수학능력 차이분석, 열린부모교육연구, 2018.
  • 어머니의 취업유형에 따른 어머니와 유아의긍정적 심리변인, 양육변인 차이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8.
  • 유아의 자아존중감, 또래놀이 상호작용 군집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다변량분석, 유아교육연구, 2018.
  • 유아 변인, 가족 간 상호작용, 양육변인이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8.
  •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어머니의 자아존중감, 양육효능감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2017.
  • 가족 상호작용 및 가정환경과 유아의 심리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7.
  • 유아의 언어 능력에 대한 변인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7.
  • 유아의 개인변인, 타인(부모, 가족, 또래, 교사)과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수용⋅표현언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7.
  • 유아의 자아개념 군집에 따른 유아의 발달 차이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017.
  • 유아의 개인변인, 모의 양육변인, 사회적 지원군집에 따른 유아의 수용․표현언어 발달 차이 연구, 유아교육연구, 2017.
  • 유아의 자아개념, 어머니의 양육변인, 사회적 지원이유아의 외현화ㆍ내재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6.
  • 유아의 인지·언어발달 및 어머니의 양육방식과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6.
  • 유아의 인지․언어발달과 가정환경 군집에 따른창의성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016.
  • 유아의 기질․부모의 양육변인 군집에 따른 유아의 문제행동 차이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016.
  • 유아의 성별과 출생순위, 어머니변인 및 가정환경, 교사효능감이유아의 인지․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015.
  • 기질(사회성) 및 가정환경과 또래와의 상호작용이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015.
  • 만 3세 유아의 기질 및 언어발달과 어머니의 자녀가치가 유아의 긍정적·부정적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육아정책연구, 2015.
  •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유형 집단 간 유아의 성별과 기질, 어머니의 심리특성, 가정 내․외적 지원 차이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15.
  • 부모의 SES,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따른 만 3세 유아의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5.
  • 유아의 성별에 따른 내재화·외현화 문제행동에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015.
  • 유아의 성별,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방식이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 2014]
  • 유아의 기질 및 가정환경과 또래 상호작용이 만 3세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 - 2014]
  • 어머니의 양육방식 유형집단 간 가정 내․외적 지원, 유아의 언어발달, 또래와의 상호작용 차이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 2014]
  • 영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긍정적 양육방식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 부정적 심리변인의 매개효과. [육아정책연구 - 2014]
  • 영아의 발달 상·하위 집단별 영아특성과 어머니의 양육특성이 영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2014]
  • 어머니의 취업유형에 따른 영아의 기질,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 양육방식에 대한 연구. [육아정책연구 - 2013]
  • 월소득과 자녀의 출생순위별 부모와 자녀 및 지역변인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 - 2013]
  • 가구 월소득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변인과 자녀의 기본생활습관 및 어머니의 양육방식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 2013]
  • 경제관련 변인 및 자녀의 기본생활습관과 어머니의 자아존중감이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 2013]
  • 인구·사회적변인, 경제변인, 양육·출산 변인에 따른 후속출산연구. [유아교육연구 - 2013]
  • 부부특성 및 사회적 지원과 심리적 특성이 후속출산에 미치는 효과: 모의 취업과 후속출산계획 여부에 따른 다중집단분석. [유아교육연구 - 2013]
  • 영아의 기질과 발달 간의 관계에서 어머니 양육방식의 매개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 - 2013]
  • 어머니의 양육행동, 영아의 사회·정서행동,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구조방정식을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회지 - 2013]
  • 영아 자녀를 둔 취업모와 전업모의 부부특성, 경제특성, 심리특성이 결혼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 2012]
  • 영아 자녀를 둔 어머니의 임신․출산 정서와 부모됨의 태도, 양육스트레스가 양육방식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의 취업 여부에 따라. [유아교육연구 - 2012]
  • 출산관련심리, 부부특성,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이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 2012]
  • 아버지의 양육참여, 부부특성,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이 어머니의 양육특성에 미치는 변인탐색.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2012]
  • 친지의 사회적 지원, 부부특성, 어머니의 양육특성이 영아발달에 미치는 변인탐색. [아동학회지 - 2012]
  • 친지의 사회적 지원, 부모특성, 어머니의 심리특성이 후속에 미치는 변인탐색. [유아교육연구 - 2011]
  • 부부특성, 출산관련정서, 어머니의 정서특성이 후속출산계획에 미치는 변인 탐색: 구조방정식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 2011]
  • 원장의 수업 멘토링을 통한 교사의 자기수업 평가 경험과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 2011]
  • 교사-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대한 멘토링의 효과와 교사에게 주는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 2011]
  • 어린이집 교사의 장학 경험과 그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 2010]

학술발표 및 활동

  • 2012. 9. 1. 한국유아교육학회 2012년 박사학위 논문집필 연구비 지원자 선정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