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이대균 교수 이대균교수
  • 연락처042-520-5468
  • E-maildaekyun@pcu.ac.kr
  • 연구실하워드 기념관 412호
  • 강의과목

전공

  • 유아교육학

학력사항

  • 중앙대학교 교육학박사(유아교육학 전공)
  • 중앙대학교 교육학석사(유아교육학 전공)
  • 서울교육대학교 학사

경력 및 활동

  • 현, 대전광역시 유치원 평가위원
  • 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명예부회장
  • 현,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명예부회장
  • 현,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편집위원
  • 현,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편집위원
  • 전, 한국유아교육학회 충청지회 회장
  • 전, 배재대학교 대외협력부처장
  • 전, 배재대학교 대학발전추진본부장
  • 전,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회장
  • 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수석부회장
  • 전, 교육과학기술부 로봇기반교육 영향평가위원회 위원장
  • 전, 교육과학기술부 유아교육선진화 추진위원회 위원
  • 전, 대전광역시 교육청 유아교육위원회 위원
  • 전, 충청남도 교육청 유치원 교육과정 위원회 위원
  • 전, 대전광역시 서구청 보육정책위원회 위원
  • 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인증위원회 회장
  • 전, 배재대학교 보육교사교육원 원장
  • 전, 교육부 유치원 교육과정 심의위원회 위원
  • 전, 한국 어린이 문학 교육학회 회장
  • 전, 배재대학교 부설 배재유치원 원장
  • 전,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회장

논문

  • 놀이중심 보육과정 운영에서 영아반 교사의 놀이지원 경험의 의미 탐색,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22.
  • 영아교사들의 온라인 학습공동체 실행과정 탐색 -J어린이집 영아 문제행동 지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2022.
  • 유아반 놀이 중심 교육의 실천을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육아지원연구, 2022.
  • 코로나19를 경험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천 및 제안에 대한 질적 탐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22.
  • 글 없는 그림책의 철학적 함의: 호모 이마고에 대한 탐색적 고찰,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22.
  • 어린이집 원장의 영유아 안전사고 경험과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2022.
  •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를 마주하는 보육교사의 일상 이야기, 열린유아교육연구, 2021.
  • 세렌디피티(serendipity)구성요인과 관련된 놀이의 창발적 속성과 의미: 놀이기록 다시 보기를 중심으로,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21.
  • 어린이집 일반학급에서 발달지연이 의심되는 영유아를 보육하는 보육교사들의 어려움과 요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21.
  • 유아들이 만든 환상그림책에 나타난 환상적 내러티브의 우연적 요소에 관한 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21.
  • 코로나19에 따른 놀이중심 교육 운영의 어려움을 통해 발견된 ‘공간이 만들어 낸 놀이 공간’, 열린유아교육연구, 2021.
  • 영아교사의 심리적 소진 회복과정 분석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21.
  • CCTV 송출 시스템을 운영하는 어린이집교사가 느끼는 어려움과 바람, 열린유아교육연구, 2021.
  • 군 직영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의 어려움과 노력, 열린유아교육연구, 2020.
  • 보육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대한딜레마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2020.
  • 교사의 권유로 내 아이의 문제행동에 대해전문가 상담을 받은 어머니들의 이야기, 열린유아교육연구, 2020.
  • 24시간 어린이집의 영유아, 학부모와 교육환경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요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20.
  • 한 보육교사의 입사에서부터 퇴사까지의 내러티브 탐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20.
  • 어린이집 교사가 요청한 ‘보육활동과 상호작용’ 컨설팅 실행과정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2019.
  • 보육교사의 휴게시간에 대한 인식과 개선방안에 대한 이야기,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9.
  • 유아교사 출신 어머니들이 자녀 사교육에서 경험하는 딜레마에 대한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2019.
  • 열린어린이집 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과 보람 그리고 바람, 유아교육학논집, 2019.
  • 어린이집 평가인증 현장관찰자로 살아가기, 열린유아교육연구, 2019.
  • 부모 면담에 참여한 유아 교사 경험의 의미,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9.
  • 24시간 보육시설 아동을 위한 지역사회연계 보육프로그램 적용에 대한 교사 및 예비교사 경험의 의미,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9.
  • 미세먼지 문제로 인한 어린이집 원장들의 고민과 실천에 대한 탐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19.
  • 영유아 권리존중 교육을 통한 보육교사의 갈등과 성찰 및 인식 변화, 열린유아교육연구, 2018.
  • 10년 이상 경력의 보육교사가 직무에 대해 느끼는 고민과 요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18.
  • 지원 및 상황중심적 숲활동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와 교사의 적응적 변화, 열린유아교육연구, 2018.
  • 아동학대에 관한 보육교사의 어려움과 바람, 열린유아교육연구, 2018.
  • 어린이집 평가인증 3차 지표 실행에 따른 교사의 성장과정 -보육활동과 상호작용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2017.
  • 어머니와 교사의 마주이야기 수첩의 기록의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2017.
  • 초임 유아교육기관장으로 살아가기, 열린유아교육연구, 2017.
  • 어린이집 CCTV 설치의무화에 따른 교사의 어려움과 바람,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7.
  • 간호사 엄마들의 우리 아이 키워내기, 열린유아교육연구, 2017.
  • 장애통합보육을 경험한 교사들이 느끼는 어려움과 보람, 열린유아교육연구, 2017.
  • 사립유치원 주임교사로 살아가는 이야기,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6.
  • 만 5세 유아의 통신언어 사용에 있어서의 사회언어학적 의미 – 인터넷 신조어 ‘헐’, ‘대박’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2016.
  • 공립유치원 교사가 되기 위한 계속된 도전, 실패와 극복 이야기, 열린유아교육연구, 2016.
  • 어린이집 만1세 영아반 교사의 요구에 따른 맞춤형 수업컨설팅 실행 과정과 결과, 열린유아교육연구, 2016.
  • 아토피 영유아와 생활하는 교사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5.
  • 개원공립병설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의 교직생활의 어려움과 어려움을 이겨내는 과정, 유아교육학논집, 2015.
  • 한 어린이집에서 10년 이상 장기근속한 보육교사들의 이야기,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5.
  • 유아교육기관의 여자교직원에게 비쳐진 남자교사의 모습, 열린유아교육연구, 2015.
  • 직장어린이집 교사의 어려움과 바람, 유아교육연구, 2015.
  • P대학교 부속 유치원 교사가 겪는 어려움과 보람 그리고 희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5.
  • 행복한 삶을 위한 관계지향 유아교육의 방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015.
  • 학부모 불만해결 과정에 관한유아교육기관 교원의 경험, 열린유아교육연구, 2015.
  • 자유놀이활동에서 나타난 만2세 영아들의또래갈등 양상과 해결전략 및 변화과정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2015.
  • 어린이를 위한 전자그림책의 연구 동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4.
  • 유아교육 관련 학회의 지속적 성장 발전을 위한 방향 모색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2014.
  • 어머니의 양육방식 유형 집단 간 가정 내․외적 지원, 유아의 언어발달, 또래와의 상호작용 차이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14.
  • 한국 유아교육관련 학회의 사업 및 예산 운영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014.
  • 가정연계 발달기록부에 나타난 학부모의 반응,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4.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동요 프로그램이만 2세반 영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4.
  • 원내 수업 컨설팅 모형 개발과정에서의 유치원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에 대한 경험, 열린유아교육연구, 2014.
  • 만 1세 영아반 교사가 느끼는 어려움과 보람에 관한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2014.
  • 만 3세 유아반의 유아-교사, 유아-유아 간 언어 상호작용 변화과정,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4.
  • K어린이집의 24시간 보육이야기,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4.
  • 만 5세 유아를 위한 화목한 생활습관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2014.
  • 보육교사교육원 교수의 교수경험의 이해, 유아교육연구, 2014.
  • 사립유치원 교사와 학부모간 신뢰와 협력 증진과정에서의 어려움과 노력, 유아교육학논집, 2014.
  • 영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양육참여, 어머니의 사회적 지원 및 심리적 특성이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2014.
  • 수퍼바이저의 지원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경험과 의미 -한 학기 교육실습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2014.
  •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 양육스트레스의 매개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2014.
  • 가정어린이집 교사의 어려움과 보람에 관한 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4.
  • 어린이집 원장의 위탁운영과정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2014.
  • 공립유치원 저경력 교사의 어려움과 그 어려움을 이겨내는 과정,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4.
  • 유아교육기관에서 임신한 교사와 함께 생활하는 교사, 원감, 원장의 어려움, 유아교육학논집, 2013.
  • CCTV와 함께 생활하는 유아교사 이야기,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3.
  • 남자 유치원 초임교사의 허물벗기,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3.
  • 만 2세반 영아의 또래 및 교사와의 언어 상호작용 변화과정,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3.
  • 유아교육과 남학생이 겪는 학과생활에서의 어려움과 그 어려움을 이겨내는 과정, 미래유아교육연구, 2013.
  •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이 결혼과 임신, 출산으로 겪는 어려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3.
  • 영아의 기질과 발달간의 관계에서 어머니 양육방식의 매개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3.
  • 어머니의 결혼만족도, 부부갈등 및 영아의 정서성 기질이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 우울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2013.
  • ASSURE이론에 기초한 예비유아교사의 모의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 유아교육연구, 2013.
  • 부부특성 및 사회적 지원과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이 후속출산에 미치는 효과, 유아교육연구, 2013.
  • 어린이집에서 유치원으로 전직한 교사들의 이야기, 어린이미디어연구, 2013.
  • 어머니가 어린이집을 선택하고 신뢰를 형성해 가는 과정, 어린이미디어연구, 2013.
  • 만 1세 영아반에서 놀이중심 배변학습의 교육적 의미 탐색, 어린이미디어연구, 2013.
  • 연구 참여자가 연구에 참여하는 과정에서의 내러티브 탐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13.
  • 가구의 월소득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변인과 자녀의 기본생활습관 및 어머니의 양육방식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2013.
  • 장기현장실습 실행과정에서의 교사양성기관과 유치원현장, 예비유아교사의 어려움, 열린유아교육연구, 2013.
  • 위탁 어린이집 임용원장의 어려움과 대처하기, 열린유아교육연구, 2013.
  • 기초학습능력 증진을 위한 만 5세 협동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열린유아교육연구, 2013.
  • 외국인 유아를 지도하는 한국인 유치원 교사의 어려움 및 노력 , 열린유아교육연구, 2013.
  • 예비유아교사 모의수업의 의미,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2.
  • 어린이집 학부모가 교사와의 관계에서 느끼는 어려움과 요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2.
  • 영아전담어린이집에서 만3세 유아반 교사로 살아가기, 어린이미디어연구, 2012.
  • 대학원 생활을 병행하는 유아교사들의 경험과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2012.
  • 유아교사의 직업갈등에 관한 이야기, 유아교육학논집, 2012.
  • 영아자녀를 둔 취업모와 전업모의 부부특성, 경제특성, 심리특성이 결혼만족도에 미치는 형향, 유아교육연구 , 2012.
  • 유치원 학생보조교사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2012.
  • 임신한 유아 교사로 살아가기, 유아교육학논집, 2012.
  • 혼합연령 학급에서 동생들이 겪는 어려움과 대처방법 이해, 열린유아교육연구, 2012.
  • 저소득층 가정 부모와 유아의 포괄적 보육서비스 경험의 의미, 어린이미디어연구, 2012.
  • 지역대학의 유아교육관련학과 중심 지역교육지원청 관내 유치원 컨설팅 모형 개발과 적용,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2.
  • 출산관련심리, 부부특성,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이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 유아교육학논집, 2012.
  • 영아 자녀를 둔 어머니의 임신, 출산 정서와 부모됨의 태도, 양육스트레스가 양육방식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의 취업 여부에 따라, 유아교육연구, 2012.
  • ASSURE 모형에 기초한 예비유아교사의 모의수업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012.
  • 유아교육기관의 남자 원장이 느끼는 어려움과 기쁨,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2.
  • 영아반의 낮잠시간이 갖는 의미 고찰: 만 1세와 만 2세 영아반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2012.
  • 어린이집 만 1세 학급에서 보이는 영아들의 정서표현 탐색, 어린이미디어연구, 2012.
  • 예비유아교사들의 첫 모의수업에 나타난 수업의 특징과 마이크로티칭을 활용한 반성적 수업분석의 의미,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2.
  • 자신이 운영하는 어린이집에서 자녀를 보육하는 원장의 이야기, 열린유아교육연구, 2012.
  • 만1세 영아반의 영아-교사와 영아-영아의 언어 상호작용 변화과정, 어린이미디어연구, 2011.
  • 직장보육시설 시설장의 어려움, 보람, 그리고 희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1.
  • 친지의 사회적 지원, 부모특성,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이 후속출산계획에 미치는 변인탐색, 유아교육연구, 2011.
  • 어린이집 교사가 부모와의 관계에서 느끼는 스트레스와 대처방법,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11.
  • 사립유치원 교사들이 경험하는 인간관계의 어려움, 유아교육학논집, 2011.
  • 마이크로티칭을 통한 반성적 수업분석의 경험이 예비유아교사의 음악교수능력 향상에 주는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2011.
  • 부부특성, 출산관련 정서, 어머니의 정서특성이 후속출산계획에 미치는 변인탐색-구조방정식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011.
  • 취업을 준비하는 예비유아교사의 어려움, 어린이미디어연구, 2011.
  • 원장의 수업멘토링을 통한 교사의 자기수업평가 경험과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2011.
  • 팀티칭 경험이 어린이집 영아반 경력교사에게 주는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2011.
  • 만 5세 학급 이야기 나누기 시간의 유아 주도적 소집단 토의 운영을 위한 실행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2011.
  • 초보 아버지들의 양육특성과 아버지 됨의 변화과정,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1.
  • 한부모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가 겪는 어려움, 그리고 바람, 열린유아교육연구, 2011.
  • 어린이집 만1세-3세 영유아의 점심시간 경험의 특성, 어린이미디어연구, 2011.
  •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 연수의 분임활동 과정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2011.
  • 예비유아교사의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PBL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 및 효과, 유아교육연구, 2011.
  • 유치원 평가 준비과정에서 경험하는 교사의 어려움과 조력을 통한 교사 및 유치원의 변화, 열린유아교육연구, 2011.
  • 교사-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대한 멘토링 효과와 교사에게 주는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2011.
  • 1세아의 놀이에 참여한 보육교사의 상호작용적 역할, 인문논총, 2010.
  • 2주기 보육시설 및 유치원 평가제도 개선을 위한 논의, 인문논총, 2010.
  • 예비초임교사의 인턴과정 경험의 의미, 유아교육학논집, 2010.
  • 유치원 실습지도교사의 어려움에 대한 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2010.
  • 보조교사를 경험한 초임교사들의 담임교사 되어가기, 열린유아교육연구, 2010.
  • 예비유아교사의 장기간 교육실습 경험을 위해 대학과 유치원의 협력으로 시행되는 보조교사제도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10.
  • 만 5세 남아들의 싸움놀이의 의미, 어린이미디어연구, 2010.
  • 어린이집 교사의 장학 경험과 그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2010.
  • 사립유치원 원감의 애환과 보람 그리고 희망, 어린이미디어연구, 2010.
  • 순환형 소집단 장학 경험의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2010.
  • 교수 및 동료 예비유아교사 간 상호작용을 활성화한 '유아과학교육' 교과목 수강 경험의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2010.
  • 사립유치원 교원의 원내 자율장학의 어려움과 요구, 유아교육학논집, 2010.
  • 유치원에서 학생 보조교사가 담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주는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2009.
  • 예비유아교사를 지도하는 교사들의 이야기, 유아교육학논집, 2009.
  • 팀티칭 경험이 어린이집 초임교사에게 주는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2009.
  • 유아 담당 장학사의 어려움과 보람, 그리고 희망, 유아교육학논집, 2009.
  • 보육교사교육원 평가인증제 시행을 위한 논의, 열린유아교육연구, 2009.
  • 교육실습 기간중에 나타한 예비유아교사 수업의 특징, 유아교육학논집, 2009.
  • 자유선택활동 상황에서 발현되는 만 5세 유아의 또래 집단놀이 참여전략-쌓기영역과 역할영역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2009.
  • 예비유아교사의 유아문학교육을 위한 협동교수학습 모형의 개발 및 효과, 유아교육연구, 2009.
  • 보조 교사 경험을 통한 유아 교사 되어가기, 열린유아교육연구, 2009.
  • 시간 연장 보육시설에서 근무하는 교사의 어려움, 인문논총, 2008.
  • 미국과 호주의 보육시설 평가인증 제도의 변화에 관한 연구, 인문논총, 2008.
  • 초보 어머니들의 양육 특성과 어머니됨의 변화 과정, 유아교육연구, 2008.
  • 예비유아교사의 유치원 보조교사 경험의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2008.
  • 1세 미만 영아를 양육하는 초보 어머니의 어려움과 기쁨, 유아교육학논집, 2008.
  • 유치원 교사의 수업장학 경험의 이해, 유아교육연구, 2008.
  • 보육시설과 유치원 평가제도의 개선을 위한 논의, 열린유아교육연구, 2008.
  • 시, 도 교육청 주관 유치원 평가 제도 수립을 위한 논의, 열린유아교육연구, 2008.
  • 사립유치원 원장의 고충과 보람, 열린유아교육연구, 2008.
  • 가(家), 악(樂), 무(舞)가 어우러진 국악 활동과 아이들의 신명, 인문논총, 2007.
  • 유아언어교육을 위한 대학 교재에 대한 분석, 인문논총, 2007.
  • 연극놀이가 유아의 언어 표현력, 그림 표현력, 신체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007.
  • 교육부 주관 유치원 평가에 대한 분석적 고찰, 열린유아교육연구, 2007.
  • 유아교육기관 기관평가 관련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2007.
  • 우수 유치원으로 인증받은 W유치원의 특성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07.
  • 글 없는 그림책의 반복적 읽기에서 나타난 유아의 문학적 반응 연구, 어린이 문학교육 연구, 2007.
  • 유아교육분야 질적연구 논문의 연구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007.
  • 2, 3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학과 적응과정의 질적 고찰:신입생이 인식하는 학과의 문화적 특성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2007.
  • 일반환경에 소속된 특수유아의 놀이관찰과 성공적인 놀이참여에 대한 질적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07.
  • 예비 유아교사의 유아문학교육을 위한 소집단 혐동과제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과 적용,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06.
  • 유치원 건축의 안전성 편리성 쾌적성 실태에 관한 연구, 인문논총, 2006.
  • 유치원 원감 자기평가척도 개발, 열린유아교육연구, 2006.
  • 사립유치원의 예산운영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06.
  •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 따른 단위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 현황, 유아교육학논집, 2006.
  • 통합교육 유치원에 소속된 특수유아의 자유놀이 실제에 대한 질적 연구-자유선택활동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2006.
  • 열린유아교육연구의 연구동향 분석:1996-2005, 열린유아교육연구, 2006.
  • 유아영어교육의 연구 동향 및 내용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2006.
  • 상품화된 조작 교구를 활용한 유아 수학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 능력 발달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2006.
  • 유아교사의 그림책 선정과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어린이 문학교육 연구, 2005.
  • 그림책 반복적 읽어주기에 따른 유아의 문학적 반응 연구, 어린이 문학교육 연구, 2005.
  • 유아교육법 시행을 위한 기초연구-유치원 운영실태 평가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2005.
  • 발음중심 교수법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2005.
  • 유치원의 연령, 생활주제 및 흥미영역별 교구의 실태와 질적 수준 분석, 인문논총, 2005.
  • 유아교육 및 보육의 공공성과 책무성 확립 방안, 인문논총, 2005.
  • 한국과 미국, 호주의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 비교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2005.
  • 유아교육평가의 국내외 연구동향 및 연구과제, 유아교육연구, 2004.
  • 유아문집 제작의 교육적 가치에 관한 논의, 어린이 문학교육 연구, 2004.
  • 조력자의 지원이 유치원 기관 평가에 미치는 영향, 인문논총, 2004.
  • 국내 4대 유아교육 기관평가 체제 비교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004.
  • 뫼비우스 Active Math 교구가 유아의 수학개념 발달에 미치는 효과, 인문논총, 2004.
  • 유아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인문논총, 2004.
  • 유아문학 연구동향에 관한 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04.
  • 유아교육기관의 기관평가 컨설팅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2004.
  • 유아교육기관 컨설팅에 관한 기초연구, 인문논총, 2003.
  • 유아교육기관 홈페이지의 종단적 비교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003.
  • 유아를 위한 웹 그림동화 사이트에 대한 분석, 어린이 문학교육 연구, 2002.
  • 유아교육 정보화를 위한 시범유치원 운영 실태 비교 분석, 인문논총, 2002.
  • 유아교육 정보화를 위한 시도별 지원 현황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002.
  • 1990년대 전,후반기 유아교육관련 학위논문의 동향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001.
  • 유아문학교육을 위한 대학 교재에 대한 분석, 어린이 문학교육 연구, 2001.
  • 국가 주관의 유아교육 및 보육기관 평가 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2001.
  • 유아교육기관 평가 체제의 비교 분석-NAEYC, OFSTED, NCAC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001.
  • 한국 유아교육 발전에 관한 분석적 고찰-1990년대 이후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2001.
  • 보육시설 유형에 따른 질적 수준 비교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01.
  • 인터넷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활용한 언어교육이 유아의 언어 및 사고능력 발달에 미치는 명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001.
  • 민간 전문 단체 주관의 유아 교육 및 보육기관 평가 모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00.
  • CD-ROM과 CD-I, 인터넷 매체 활용 교육활동프로그램 운영에 따른 유아 수행평가 비교 연구, 유아교육연구, 2000.
  • 흥미 영역과의 통합을 통한 유아 컴퓨터 교육방법 모색, 인문논총, 2000.
  • 유아 컴퓨터 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예비 교사의 기초 지식 및 인식 비교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2000.
  • 공·사립 유치원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 비교 평가에 관한 연구 - D광역시를 중심으로 -, 유아교육학논집, 2000.
  • 만5세 조기취학 아동의 초등학교 3학년 적응도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2000.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폐컴퓨터를 활용한 멀티미디어 교육활동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열린유아교육연구, 1999.
  • 생각과 표현중심 총체적 언어교육에 기초한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과 효과, 인문논총, 1999.
  • 유아교육기관 홈페이지 활용에 대한 실태 조사, 유아교육연구, 1999.
  • 유치원 기관평가 도구 개발을 위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999.
  • 1990년대 유아교육 관련 주요 법안의 분석적 고찰, 유아교육학논집, 1999.
  • 중앙 및 광역시 보육정보센타의 운영실태, 한국영유아보육학, 1999.
  • 유치원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 방안에 관한 연구, 인문논총, 1999.
  • 한국과 일본의 유아교육 발전과정에 관한 연구, 배재논총, 1999.
  • 유치원 교육과정 지역화에 관한 연구, 인문논총, 1999.
  • 유아교육기관 평가체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 유치원을 중심으로 -, 열린유아교육연구, 1998.
  •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변화와 그에 따른 효율적 교수 방법에 관한 연구, 인문논총, 1998.
  • CD-ROM 타이틀과 인터넷 사이트를 활용한 유아교육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998.
  • 5세 조기취학 아동의 적응도 연구, 유아교육학회지, 1998.
  • 유치원 정보화 교육의 방향에 관한 연구, 인문논총, 1997.
  • 아동중심 교육철학에 기초한 세 가지 교수방법의 비교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997.
  • 초등학교 조기 취학 정책에 관한 연구, 배재논총, 1997.
  • 창의성 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비교 연구, 인문논총, 1996.
  • 유치원 교육과의 연계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저학년 열린공간 구성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학회지, 1996.
  •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학년별 수업 유형 분석 연구, 전국열린교실 연구 응용학회 논문집, 1996.
  • 유아기 부모의 양육태도 및 유치원 교육경험이 청소년기 비행에 미치는 영향, 배재논총, 1996.
  • 유치원과 국민학교 연계 교육을 위한 국민학교 1학년 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소 논문집, 1995.
  • 유치원 교육과의 연계를 위한 초등학교 1,2학년 '열린교육' 교수방법에 관한 연구, 인문논총, 1995.

저역서

  • 유아교육에서의 질적 연구와 논문 작성, 양서원, 2022.
  • 유아문학교육, 공동체, 2021.
  •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2021.
  •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20.
  •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재·교구 연구 및 지도, 양서원, 2020.
  • 영유아언어교육, 공동체, 2020.
  • 보육 과정, 양서원, 2020.
  • (유치원 교사를 위한) 교직 실무, 양서원, 2020.
  •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5.
  •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한 논문작성, 양서원, 2012.
  •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2012.
  • 유아교육백서, 양서원, 2011.
  • 가정연계 유아발달평가, 양서원, 2011.
  • 보육시설 운영관리, 양서원, 2010.
  • 유치원 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양서원, 2010.
  • 영유아언어교육, 공동체, 2009.
  • 교사 효능감 증진을 위한 유아교육실습, 공동체, 2009.
  • 영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양서원, 2009.
  • 유치원 교사를 위한 유, 초등 연계교육, 양서원, 2009.
  • 보육시설 평가인증 조력 프로그램, 양서원, 2008.
  • 유치원 평가 조력프로그램, 양서원, 2008.
  • 유치원 평가인증, 양서원, 2007.
  • 보육과정, 양서원, 2007.
  • 영유아를 위한 교재 교구 연구 및 지도, 양서원, 2006.
  • 유아문학교육, 공동체, 2006.
  • 가르치기와 배우기-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협력적 탐구, 창지사, 2006.
  • 5세 유아 환경교육 프로그램, 환경부, 2006.
  • 4세 유아 환경교육 프로그램, 환경부, 2006.
  • 3세 유아 환경교육 프로그램, 환경부, 2006.
  • 유아교육학의 이해-한국 유아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과 과제, 양서원, 2005.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생활교육, 양서원, 2005.
  • 자유선택활동의 효율적 운영, 양서원, 2005.
  • 유아교육기관 기관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4.
  • 최신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양서원, 2004.
  • 유아를 위한 환경교육 교수자료, 양서원, 2004.
  • 부모를 위한 환경보전 교육자료, 양서원, 2004.
  •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2004.
  • 유치원교사를 위한 유초등연계교육, 양서원, 2003.
  • 유아를 위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양서원, 2003.
  •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프로그램, 양서원, 2003.
  • 부모교육, 배재대학교 멀티미디어 지원센타, 2003.
  • 보육교재 및 교구개발, 양서원, 2002.
  • 유아를 위한 멀티미디어 교재 교구 제작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2.
  • 2002교육정보화백서, 경희정보인쇄, 2002.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2.
  • 웹활용유아교육프로그램, 양서원, 2002.
  • 놀이방 운영 프로그램 - 놀이방을 시작하고 싶다고요?, 양서원, 2001.
  • 창작 교재, 교구를 활용한 유아인성교육, 양서원, 2001.
  • 창작문학작품을 활용한 유아인성교육, 양서원, 2001.
  • 2001 교육정보화백서, 인포메이션, 2001.
  • 5세아를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 양서원, 2000.
  • 4세아를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 양서원, 2000.
  • 3세아를 위한 인성교육프로그램, 양서원, 2000.
  • 4·5세 환경 친화적 행동의 습관화를 위한 환경교육 교구활동안, 양서원, 2000.
  • 4·5세 환경 친화적 행동의 습관화를 위한 환경교육수업안, 양서원, 2000.
  • 유아교육과정, 문음사, 2000.
  • 유아를 위한 멀티미디어 교육, 양서원, 2000.
  • 최신 유아 교재·교구 연구 및 지도, 양서원, 2000.
  • 인터넷을 이용한 유아교육기관 정보화 교육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9.
  • CD-ROM과 INTERNET을 활용한 유아컴퓨터 교육 프로그램, 양서원, 1999.
  • 동화중심 표현활동을 통한 유아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 양서원, 1999.
  • 유아교육 연구방법 - 연구계획에서 논문작성까지 -, 양서원, 1999.
  • 유아생활지도, 양서원, 1999.
  • 3·4·5세 유아를 위한 전통놀이교육 프로그램, 양서원, 1998.
  • 초임교사를 위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양서원, 1998.
  • 3·4·5세 유아를 위한 좋은 유아문집 제작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8.
  • 최신 유아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1998.
  • 유아교육사전(용어편), 한국사전연구사, 1996.
  • 3,4,5세 유아를 위한 전통놀이 교육활동, 양서원, 1995.
  • 국민학교 1학년 활동중심 열린학습 방법 연수 교재, 을지문화사, 1995.
  • 3,4,5세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 연구 및 지도, 양서원, 1995.
  • 유아교육백서, 도서출판 하우, 1995.
  • 3,4,5세아를 위한 환경보전교육 동화·동요·교재교구 도안집, 양서원, 1995.
  • 3,4,5세아를 위한 환경보전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양서원, 1995.
  • 3,4,5세아를 위한 환경보전교육 교구활용안, 양서원, 1995.
  • 국민학교 1학년 활동중심 교수·학습 자료 - 2학기 -, 동양문화사, 1995.
  • 국민학교 1학년 활동중심 교수·학습 자료 - 1학기 -, 동양문화사, 1995.
  •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1(총론), 국정교과서주식회사, 1995.
  • 열린교육의 이해, 양서원, 199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