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나섬이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정의
간호지식 통합적용 역량 ·생애주기별 전인간호를 수행하기 위해 간호직식과 기술을 통합한다.
간호실무 수행적용 역량 ·인문, 사회, 자연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간호기술을 적용한다.
간호문제해결 역량 ·창의적 능력과 바판적 사고를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보건의료소통·협력 역량 ·기독교 정신의 함양을 통해 인간생명과 인격을 존중하는 가치관을 확립하고 효율적 의사소통을 습득하여 다른 보건의료팀과 상호 협력하는 능력을 기른다.
간호리더십 역량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국제적 및 정책적 역량을 지닌 간호지도자로서 리더십을 발휘하고, 근거중심실무의 발전을 위해 연구를 수행한다.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하위 전공역량 정의
간호지식통합적용역량 간호지식통합적용역량 ·다양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간호전문직 표준을 이해하고 확인한다.
간호실무수행적용역량 간호실무수행역량 ·대상자의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간호문제해결역량 비판적사고역량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임상적 추론을 실행한다.
보건의료소통·협력역량 의사소통역량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상호협력역량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 간 협력과 업무조정 역할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법적•윤리적역량 ·기독교 정신의 바탕 하에 간호실무의 법적·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 통합한다.
간호리더십역량 리더십역량 ·리더십의 기본 원리를 알고 간호팀 내 리더십을 발휘한다.
글로벌문화역량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인지한다
연구역량 ·간호연구를 통한 간호지식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연구를 기획한다.

교육과정 로드맵

학년학기 전공역량 1-1 1-2 2-1 2-2 3-1 3-2 4-1 4-2
간호지식통합적용역량 교육과사회 기초간호과학1 보건학 인간성장발달 성인간호학2 성인간호학3 성인간호학4 성인간호학5
기초간호과학2 기본간호학및실습1 성인간호학1 아동간호학1 여성건강간호학1 여성건강간호학2 간호세미나
인간심리의이해 기초간호과학3 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 정신간호학1 정신간호학2 지역사회간호학2 통합시뮬레이션
기초간호과학 4 건강사정 연구조사방법론과통계 지역사회간호학1 노인및재활간호
기초간호과학5 건강사정실습 시뮬레이션기초
의학및간호용어
응급간호학
국제간호실무
간호실무수행적용역량 기본간호학및실습2 기본종합실습 아동간호학실습1 여성건강간호학실습2 아동간호학실습2
여성건강간호학실습1 지역사회간호학실습1 간호실무역량평가
정신간호학실습1 지역사회간호학실습2
간호문제해결 역량 성인간호학실습1 아동간호학2 정신간호학실습2 성인통합실습
성인간호학실습2 성인간호학실습3 노인및재활간호실습
보건의료소통·협력역량 간호역사와윤리 인간관계와의사소통론 보건의료법규
간호리더십역량 캡스톤디자인1 간호관리학1 간호관리학2
캡스톤디자인2 간호관리학실습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영역(中) 영역(小) 교과목명 전공역량
기초교육 의사소통 글쓰기와읽기 글쓰기와읽기 간호지식통합적용역량
글쓰기와토론 자기성찰글쓰기와토론 간호리더십역량
고전읽기세미나
사회문화와소통의글쓰기
학술적글쓰기와프레젠테이션 보건의료 소통·협력역량
글로벌 언어 대학영어 간호지식통합적용역량
세계시민 미드로읽히는말하기패턴
영어토론과대화
잉글리시북클럽
정보문해 AI와SW AI이해및활용
오픈소스SW
미래와기술 스크래치로배우는인공지능
4차산업혁명기술의이해
중점교육 나섬소양 기독교인성 채플 간호문제해결역량
아펜젤러인성 기독교정신과아펜젤러인성
미래소양 대학설계 배재인의대학설계1 간호리더십역량
배재인의대학설계2
균형학문 인문과예술 싸나톨로지 간호리더십역량
사회와문화 대학생활과자아탐색
일반교육 심화·응용 자유선택 인성과예티켓 간호리더십역량
인성리더십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프로그램명 추천학년 추천 대상
리더십역량강화 외국어교실 영어독서 및 워크북 작성 1,2학년 간호학과 재학생
리더십역량강화 외국어교실 원어민 교수와 1:1 글쓰기 상담 1,2학년 간호학과 재학생
리더십역량강화 외국어교실 원어민 교수와 1:1 말하기 상담 1,2,3학년 간호학과 재학생
리더십역량강화 외국어교실 제2회 예선 1,2학년 간호학과 재학생
봉사역량강화 교과연계 나섬인성 <봉사인증> 1,2,3학년 간호학과 재학생
소통역량강화 글쓰기교실 주시경대학생토론대회 1,2학년 간호학과 재학생
소통역량강화 말하기교실 커뮤니티 쉐어링 1,2학년 간호학과 재학생
소통역량강화 말하기교실 나섬대학생 스피치대회 1,2학년 간호학과 재학생
소통역량강화 나섬인성 비교과 프로그램_나섬인성힐링북 1,2학년 간호학과 재학생
자기계발 교과연계 나섬인성 <문화예술인증> 1,2학년 간호학과 재학생
자기계발 교과연계 나섬인성 <역사인증> 1,2학년 간호학과 재학생
자기계발 교과연계 나섬인성 <직무인증> 1,2학년 간호학과 재학생
자기계발 나섬인성 비교과 프로그램_나섬CPR교육 1,2학년 간호학과 재학생
학습역량강화 글쓰기교실 글쓰기 튜터 첨삭 1,2학년 간호학과 재학생
학습역량강화 글쓰기교실 글쓰기 상담 1,2학년 간호학과 재학생
학습역량강화 글쓰기교실 주시경대학생에세이대회 1,2학년 간호학과 재학생
학습역량강화 교과연계 나섬인성 <읽기인증> 1,2학년 간호학과 재학생
학습역량강화 교과연계 나섬인성 <융합인증> 1,2학년 간호학과 재학생
학습역량강화 글쓰기교실 교필<기초글쓰기> 독서에세이 1,2학년 간호학과 재학생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과목명 개설학기 교육내용
임상실무 교육과사회 1-1 교육현상에 대한 사회학적 인식능력과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비판능력을 함양하고, 우리 교육현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능력 함양
인간심리의이해 1-1 인간의 행동에 관한 심리학의 주요 주제를 포괄적으로 다루며, 심리학적 원리를 숙지하여 심리학의 기초 이론을 토대로 인간의 사고와 행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구체적인 예를 살펴봄
기초간호과학1 1-2 인체의 구조와 형태를 학습하고 각 기관의 계통과 구조와 기능적 관계를 관련지어 이해함으로써, 인체의 정상적인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더불어 인체 생리적 기능과 신체질환의 병리적 연계성을 이해
기초간호과학2 1-2 인체의 생명현상의 기전, 즉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인체의 물리화학적인 제반 활동 및 현상을 이해하는 과목으로, 인체의 기능 및 생명현상의 과정, 활동, 현상을 학습함으로 간호 대상자인 인간을 신체적, 정신적 측면에서 이해
보건학 2-1 지역사회의 건강유지와 증진, 질병예방과 관리, 지역 환경의 보전과 생활환경의 개선, 보건행정과 관리활동 등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한다. 이 교과목에서는 보건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지식을 습득
기본간호학및실습1 2-1 기본개념인 인간, 건강, 환경, 간호에 대해 이해하고 대상자의 기본요구에 따라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며, 간호대상자의 기본욕구를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기본간호술과 간호사로서의 태도를 습득하고 수행
기초간호과학3 2-1 질병의 원인, 발병기전, 병리학적 진행과정 그리고 질병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을 학습하여 간호대상자인 인간을 신체적, 정신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설명
기초간호과학 4 2-1 병원 미생물의 기초적 이론과 배경적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병원 미생물학을 이해하고 설명
기초간호과학5 2-1 약리학적 특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신체계통별 사용하는 약물의 작용기전에 대해 학습하여 약의 효과와 부작용을 이해하고 임상적 약물사용의 원리를 학습
의학및간호용어 2-1 의학용어의 어근, 접두사, 접미사, 복합형, 결합모음을 간단하게 정의할 수 있으며, 의학용어를 분석, 다양한 보건의료인과 의사소통시 정확하고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학습
응급간호학 2-1 응급상황에 처해있는 대상자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응급간호를 시행함으로 효과적인 응급환자관리와 간호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응급의료체계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전문적 지식을 학습
국제간호실무 2-1 국제화 시대에 발맞추어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국제적 역량을 갖추기 위한 지식을 습득하고 국제 보건정책의 변화를 이해
인간성장발달 2-2 전 생애 동안 다양한 변화와 위기를 경험하며 성장 발달하는 인간성장발달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전 생애에 걸친 인지, 언어, 심리, 사회, 정서, 도덕, 영적 성장발달이론을 접함으로써 정상 변화 및 잠재적 발달 이슈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을 학습
성인간호학1 2-2 성인의 병태·생리적 개념과 중환자, 재활, 임종간호와 호스피스, 수술환자의 특성에 따른 간호에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이해하고 습득
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 2-2 간호과정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개념을 정립하여, 간호 실무에서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비판적 사고를 통한 간호문제 해결 방법을 학습
건강사정 2-2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정으로 이를 위해 신체 계통별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건강력 수집과 체계적인 신체검진방법을 습득
건강사정실습 2-2 대상자의 정상과 비정상적인 건강상태를 면담과 건강력, 시진, 청진, 촉진, 타진법 등을 통한 계통별 신체검진기술을 습득하고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 능력 함양
기본간호학및실습2 2-2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문화적, 영적 측면을 통합한 전인간호를 하기 위하여 대상자를 이해하고 기본간호술을 설명하고 수행할 수 있으며, 술기 절차에 따라 규칙을 준수하는 태도를 취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
성인간호학2 3-1 소화기계 및 호흡기계 질환을 가진 대상자로의 간호문제 사정자료를 근거로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하고 평가하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을 학습
아동간호학1 3-1 아동간호의 본질을 이해하고, 가족중심의 관점에서 아동의 성장발달 특성 및 발달단계별 건강요구와 간호문제를 확인하며, 비판적 사고능력과 과학적 간호원리에 근거한 통합적 간호접근방법을 학습
정신간호학1 3-1 대상자의 정신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기 위하여 정신건강과 정신질환의 개념을 이해하고 치료적 의사소통과 인간관계형성 능력과 정신건강사정 기술, 정신간호 중재기법학습
연구조사방법론과통계 3-1 기초적인 확률 이론과 통계적 방법의 이해를 바탕으로 간호 교육 및 연구와 실무에 기초가 되는 자료의 수집, 정리, 요약에 관한 기술통계와 가설검정 및 추정에 관한 추론통계를 학습
시뮬레이션기초 3-1 임상현장에서 발생 가능한 상황을 시나리오화하고 대상자와 유사한 반응을 보이는 시뮬레이터 혹은 표준화 환자를 활용하여 간호학생으로 하여금 과학적이고 논리적, 비판적 사고를 통하여 상황해결을 위한 간호수행을 실제적으로 경험하고 반복적으로 적용
기본종합실습 3-1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문화적, 영적 측면을 통합한 전인간호를 하기 위하여 대상자를 이해하고 대상자의 기본요구에 따라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하여 수행
성인간호학3 3-2 심혈관계, 혈액 및 조혈기관의 질환을 가진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이해하고 사정자료에 근거한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
여성건강간호학1 3-2 모성간호 관련 개념 및 이론의 이해, 국내 모성건강 현황의 이해, 정상 임신기, 정상 분만기 및 정상 산욕기 여성의 간호 요구를 이해하고 올바른 간호중재를 할 수 있는 능력 함양
정신간호학2 3-2 정신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파악하고, 건강팀의 일원으로서 대상자의 건강회복, 유지 및 증진을 위한 간호원리와 실제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비판적 사고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 함양
지역사회간호학1 3-2 지역사회와 지역사회간호의 기본개념, 보건의료체계, 역학, 재난관리를 이해하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간호계획을 수립, 수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함양
아동간호학실습1 3-2 정상 신생아와 아동의 성장발달에 대한 이론적 및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아동과 가족의 간호문제를 추론하고 우선순위에 의거하여 근거기반 간호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임상실무현장에서 학습
여성건강간호학실습1 3-2 여성건강간호의 개념과 임신, 분만, 산욕기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간호과정을 적용한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관찰하여 문제 해결을 적용하는 실습수행
정신간호학실습1 3-2 주요정신장애 대상자의 정신역동과 간호문제에 대한 이론적 및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정신장애대상자와 가족의 간호문제를 추론하고 우선순위에 의거하여 간호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임상간호실무현장에서 학습
성인간호학4 4-1 근골격계, 신경계의 기능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성인의 건강문제를 체계적인 간호사정을 통하여 규명하며 이에 따른 간호진단, 간호계획 및 간호중재를 학습
여성건강간호학2 4-1 보편적인 여성주의 관점을 바탕으로 고위험 임신과 분만, 산욕과정 및 부인과 질환 여성과 가족의 요구를 사정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이 과목을 이수 후 학생들은 국내 여성건강 현황의 이해, 고위험 임신, 분만 및 부인과 질환 여성의 간호 요구를 이해하고 올바른 간호중재를 할 수 있는 능력 함양
지역사회간호학2 4-1 지역사회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지식을 습득하여 이를 통한 지역사회의 건강요구와 사회적 이슈를 확인하고 비판적 사고능력과 과학적 건강관리이론에 근거한 통합적 접근방법을 학습
노인및재활간호 4-1 노화과정의 최신이론에 대한 이해, 노인간호학 및 노년학에 대한 개관 및 신체 각 계통별 노화과정과 관련된 노인건강증진과 노인건강문제 및 재활에 대한 간호사의 역할을 이해
여성건강간호학실습2 4-1 국내 여성건강 현황의 이해, 고위험 임신, 분만 및 부인과 질환 여성의 간호 요구를 이해하고 올바른 간호중재를 할 수 있는 능력 함양
지역사회간호학실습1 4-1 지역사회간호학의 이론 및 개념을 바탕으로 보건소 간호사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개인, 가족, 집단 및 지역사회의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한 지역사회 간호사로서의 기본능력을 개발
성인간호학5 4-2 비뇨기계, 내분비계, 감각기계의 기능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성인의 건강문제를 체계적인 간호사정을 통하여 규명하며 이에 따른 간호진단, 간호계획 및 간호중재를 학습
간호세미나 4-2 의료인에게 필요한 간호사로서의 지식, 태도, 기술 역량을 전공교과목 별로 통합 및 적용하기 위한 내용 학습
통합시뮬레이션 4-2 전문직 간호사로서 임상에서 요구되는 과학적 간호지식와 핵심간호수행능력 및 비판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임상 시뮬레이션 상황에서 팀 상호작용, 효과적 의사소통능력, 실무 대처능력, 의사결정 능력 및 임상간호 문제 해결능력을 배양
아동간호학실습2 4-2 고위험 아동(고위험 신생아, 건강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 및 가족에게 이론적 및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아동과 가족의 간호문제를 추론하고 우선순위에 의거하여 근거기반 간호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임상간호실무현장에서 학습
간호실무역량평가 4-2 의사소통과 핵심기본간호술을 적용하여 예비간호사로서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실습교육
지역사회간호학실습2 4-2 지역사회간호학의 이론 및 개념을 바탕으로 개인, 가족, 집단 및 지역사회의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한 지역사회 간호사로서의 기본능력을 개발
교육 성인간호학실습1 3-1 내과계 질환을 가진 성인대상자에게 나타나는 병태생리적 기전과 증상 및 징후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근거로 비판적 사고를 통해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핵심간호술을 수행하고 평가하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을 학습하고, 치료적 의사소통기술을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
성인간호학실습2 3-1 외과계 질환을 가진 성인대상자에게 나타나는 병태생리적 기전과 증상 및 징후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근거로 비판적 사고를 통해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핵심간호술을 수행하고 평가하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을 학습하고, 치료적 의사소통기술을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
아동간호학2 3-2 아동간호의 본질을 이해하고, 가족중심의 관점에서 아동의 성장발달 특성 및 발달단계별 건강요구와 간호문제를 확인하며, 비판적 사고능력과 과학적 간호원리에 근거한 통합적 간호접근방법을 학습
성인간호학실습3 3-2 특수부서의 성인대상자에 대한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중재 제공 및 평가하는 과정에서 복합적이고 총체적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폭넓은 지식, 비판적 사고와 근거기반 실무능력, 치료적 의사소통 능력을 습득
정신간호학실습2 4-1 지역사회 정신간호사의 역할을 습득하여 대상자가 치료와 사례관리에 순응하며 적응하도록 돕는 과정을 학습
노인및재활간호실습 4-1 노인 및 재활 입원대상자에게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최적의 건강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간호중재를 적용하고 평가하는 실습과정을 통해 이에 필요한 지식과 태도와 기술을 연마
성인통합실습 4-2 성인 환자 대상의 임상실습을 통해 증례에 관련된 기초이론부터 전 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탐구를 문제 중심의 학습과 실습을 통해 비판적 사고능력을 배양
상담
조정
간호역사와윤리 1-1 간호의 개념과 전문직을 이해하고 세계 및 한국 간호발달의 역사를 통해 간호전문직업에 대한 지식과 윤리적인 태도를 함양
인간관계와의사소통론 1-2 인간관계와 관련된 다양한 요인을 이해하고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통해 의사소통과 관련된 이론과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의사소통의 실제상황을 이해며, 다양한 인간관계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적용
보건의료법규 4-2 의약관계 법률지식을 학습함으로써 국민의 건강증진 및 국가 보건사업과 관련된 주요 법률적, 윤리적 기준을 확립하여 국민보건 및 의료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습득
간호행정
간호연구
캡스톤디자인1 3-2 간호학의 발전과 건강관련 실무 영역에서 간호현상을 탐구하기 위해 기본적인 연구의 주요 개념 이해 및 산업체(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주제로 연구계획서를 작성함으로써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웍, 리더십을 배양함
캡스톤디자인2 4-1 간호학의 발전과 건강관련 실무 영역에서 간호현상을 탐구하기 위해 기본적인 연구의 주요 개념 이해 및 산업체(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주제로 한 연구계획에 따라 통계를 수행하고 보고서를 작성함으로써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웍, 리더십을 배양함
간호관리학1 4-1 간호관리의 원리를 이해하고 간호관리자로서 역할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향상시키며 다양한 임상현장에 사용하는 관리 기술을 학습
간호관리학2 4-2 간호관리자로서 간호단위 관리에 필요한 기술을 향상시키며, 다양한 간호조직 및 직무 환경에서 요구되는 간호정보체계와 마케팅 및 법적 책임에 대한 관리적 시각을 함양
간호관리학실습 4-2 간호관리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하여 건강관리 전달체계 속에서 병원간호조직을 규명하고 관리자의 역할을 확인, 분석,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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