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임상실무 |
교육과사회 |
1-1 |
교육현상에 대한 사회학적 인식능력과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비판능력을 함양하고, 우리 교육현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인간심리의이해 |
1-1 |
인간의 행동에 관한 심리학의 주요 주제를 포괄적으로 다루며, 심리학적 원리를 숙지하여 심리학의 기초 이론을 토대로 인간의 사고와 행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구체적인 예를 살펴봄 |
기초간호과학1 |
1-2 |
인체의 구조와 형태를 학습하고 각 기관의 계통과 구조와 기능적 관계를 관련지어 이해함으로써, 인체의 정상적인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더불어 인체 생리적 기능과 신체질환의 병리적 연계성을 이해 |
기초간호과학2 |
1-2 |
인체의 생명현상의 기전, 즉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인체의 물리화학적인 제반 활동 및 현상을 이해하는 과목으로, 인체의 기능 및 생명현상의 과정, 활동, 현상을 학습함으로 간호 대상자인 인간을 신체적, 정신적 측면에서 이해 |
보건학 |
2-1 |
지역사회의 건강유지와 증진, 질병예방과 관리, 지역 환경의 보전과 생활환경의 개선, 보건행정과 관리활동 등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한다. 이 교과목에서는 보건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지식을 습득 |
기본간호학및실습1 |
2-1 |
기본개념인 인간, 건강, 환경, 간호에 대해 이해하고 대상자의 기본요구에 따라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며, 간호대상자의 기본욕구를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기본간호술과 간호사로서의 태도를 습득하고 수행 |
기초간호과학3 |
2-1 |
질병의 원인, 발병기전, 병리학적 진행과정 그리고 질병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을 학습하여 간호대상자인 인간을 신체적, 정신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설명 |
기초간호과학 4 |
2-1 |
병원 미생물의 기초적 이론과 배경적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병원 미생물학을 이해하고 설명 |
기초간호과학5 |
2-1 |
약리학적 특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신체계통별 사용하는 약물의 작용기전에 대해 학습하여 약의 효과와 부작용을 이해하고 임상적 약물사용의 원리를 학습 |
의학및간호용어 |
2-1 |
의학용어의 어근, 접두사, 접미사, 복합형, 결합모음을 간단하게 정의할 수 있으며, 의학용어를 분석, 다양한 보건의료인과 의사소통시 정확하고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학습 |
응급간호학 |
2-1 |
응급상황에 처해있는 대상자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응급간호를 시행함으로 효과적인 응급환자관리와 간호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응급의료체계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전문적 지식을 학습 |
국제간호실무 |
2-1 |
국제화 시대에 발맞추어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국제적 역량을 갖추기 위한 지식을 습득하고 국제 보건정책의 변화를 이해 |
인간성장발달 |
2-2 |
전 생애 동안 다양한 변화와 위기를 경험하며 성장 발달하는 인간성장발달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전 생애에 걸친 인지, 언어, 심리, 사회, 정서, 도덕, 영적 성장발달이론을 접함으로써 정상 변화 및 잠재적 발달 이슈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을 학습 |
성인간호학1 |
2-2 |
성인의 병태·생리적 개념과 중환자, 재활, 임종간호와 호스피스, 수술환자의 특성에 따른 간호에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이해하고 습득 |
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 |
2-2 |
간호과정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개념을 정립하여, 간호 실무에서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비판적 사고를 통한 간호문제 해결 방법을 학습 |
건강사정 |
2-2 |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정으로 이를 위해 신체 계통별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건강력 수집과 체계적인 신체검진방법을 습득 |
건강사정실습 |
2-2 |
대상자의 정상과 비정상적인 건강상태를 면담과 건강력, 시진, 청진, 촉진, 타진법 등을 통한 계통별 신체검진기술을 습득하고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기본간호학및실습2 |
2-2 |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문화적, 영적 측면을 통합한 전인간호를 하기 위하여 대상자를 이해하고 기본간호술을 설명하고 수행할 수 있으며, 술기 절차에 따라 규칙을 준수하는 태도를 취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 |
성인간호학2 |
3-1 |
소화기계 및 호흡기계 질환을 가진 대상자로의 간호문제 사정자료를 근거로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하고 평가하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을 학습 |
아동간호학1 |
3-1 |
아동간호의 본질을 이해하고, 가족중심의 관점에서 아동의 성장발달 특성 및 발달단계별 건강요구와 간호문제를 확인하며, 비판적 사고능력과 과학적 간호원리에 근거한 통합적 간호접근방법을 학습 |
정신간호학1 |
3-1 |
대상자의 정신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기 위하여 정신건강과 정신질환의 개념을 이해하고 치료적 의사소통과 인간관계형성 능력과 정신건강사정 기술, 정신간호 중재기법학습 |
연구조사방법론과통계 |
3-1 |
기초적인 확률 이론과 통계적 방법의 이해를 바탕으로 간호 교육 및 연구와 실무에 기초가 되는 자료의 수집, 정리, 요약에 관한 기술통계와 가설검정 및 추정에 관한 추론통계를 학습 |
시뮬레이션기초 |
3-1 |
임상현장에서 발생 가능한 상황을 시나리오화하고 대상자와 유사한 반응을 보이는 시뮬레이터 혹은 표준화 환자를 활용하여 간호학생으로 하여금 과학적이고 논리적, 비판적 사고를 통하여 상황해결을 위한 간호수행을 실제적으로 경험하고 반복적으로 적용 |
기본종합실습 |
3-1 |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문화적, 영적 측면을 통합한 전인간호를 하기 위하여 대상자를 이해하고 대상자의 기본요구에 따라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하여 수행 |
성인간호학3 |
3-2 |
심혈관계, 혈액 및 조혈기관의 질환을 가진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이해하고 사정자료에 근거한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 |
여성건강간호학1 |
3-2 |
모성간호 관련 개념 및 이론의 이해, 국내 모성건강 현황의 이해, 정상 임신기, 정상 분만기 및 정상 산욕기 여성의 간호 요구를 이해하고 올바른 간호중재를 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정신간호학2 |
3-2 |
정신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파악하고, 건강팀의 일원으로서 대상자의 건강회복, 유지 및 증진을 위한 간호원리와 실제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비판적 사고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 함양 |
지역사회간호학1 |
3-2 |
지역사회와 지역사회간호의 기본개념, 보건의료체계, 역학, 재난관리를 이해하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간호계획을 수립, 수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함양 |
아동간호학실습1 |
3-2 |
정상 신생아와 아동의 성장발달에 대한 이론적 및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아동과 가족의 간호문제를 추론하고 우선순위에 의거하여 근거기반 간호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임상실무현장에서 학습 |
여성건강간호학실습1 |
3-2 |
여성건강간호의 개념과 임신, 분만, 산욕기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간호과정을 적용한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관찰하여 문제 해결을 적용하는 실습수행 |
정신간호학실습1 |
3-2 |
주요정신장애 대상자의 정신역동과 간호문제에 대한 이론적 및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정신장애대상자와 가족의 간호문제를 추론하고 우선순위에 의거하여 간호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임상간호실무현장에서 학습 |
성인간호학4 |
4-1 |
근골격계, 신경계의 기능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성인의 건강문제를 체계적인 간호사정을 통하여 규명하며 이에 따른 간호진단, 간호계획 및 간호중재를 학습 |
여성건강간호학2 |
4-1 |
보편적인 여성주의 관점을 바탕으로 고위험 임신과 분만, 산욕과정 및 부인과 질환 여성과 가족의 요구를 사정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이 과목을 이수 후 학생들은 국내 여성건강 현황의 이해, 고위험 임신, 분만 및 부인과 질환 여성의 간호 요구를 이해하고 올바른 간호중재를 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지역사회간호학2 |
4-1 |
지역사회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지식을 습득하여 이를 통한 지역사회의 건강요구와 사회적 이슈를 확인하고 비판적 사고능력과 과학적 건강관리이론에 근거한 통합적 접근방법을 학습 |
노인및재활간호 |
4-1 |
노화과정의 최신이론에 대한 이해, 노인간호학 및 노년학에 대한 개관 및 신체 각 계통별 노화과정과 관련된 노인건강증진과 노인건강문제 및 재활에 대한 간호사의 역할을 이해 |
여성건강간호학실습2 |
4-1 |
국내 여성건강 현황의 이해, 고위험 임신, 분만 및 부인과 질환 여성의 간호 요구를 이해하고 올바른 간호중재를 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지역사회간호학실습1 |
4-1 |
지역사회간호학의 이론 및 개념을 바탕으로 보건소 간호사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개인, 가족, 집단 및 지역사회의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한 지역사회 간호사로서의 기본능력을 개발 |
성인간호학5 |
4-2 |
비뇨기계, 내분비계, 감각기계의 기능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성인의 건강문제를 체계적인 간호사정을 통하여 규명하며 이에 따른 간호진단, 간호계획 및 간호중재를 학습 |
간호세미나 |
4-2 |
의료인에게 필요한 간호사로서의 지식, 태도, 기술 역량을 전공교과목 별로 통합 및 적용하기 위한 내용 학습 |
통합시뮬레이션 |
4-2 |
전문직 간호사로서 임상에서 요구되는 과학적 간호지식와 핵심간호수행능력 및 비판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임상 시뮬레이션 상황에서 팀 상호작용, 효과적 의사소통능력, 실무 대처능력, 의사결정 능력 및 임상간호 문제 해결능력을 배양 |
아동간호학실습2 |
4-2 |
고위험 아동(고위험 신생아, 건강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 및 가족에게 이론적 및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아동과 가족의 간호문제를 추론하고 우선순위에 의거하여 근거기반 간호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임상간호실무현장에서 학습 |
간호실무역량평가 |
4-2 |
의사소통과 핵심기본간호술을 적용하여 예비간호사로서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실습교육 |
지역사회간호학실습2 |
4-2 |
지역사회간호학의 이론 및 개념을 바탕으로 개인, 가족, 집단 및 지역사회의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한 지역사회 간호사로서의 기본능력을 개발 |
교육 |
성인간호학실습1 |
3-1 |
내과계 질환을 가진 성인대상자에게 나타나는 병태생리적 기전과 증상 및 징후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근거로 비판적 사고를 통해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핵심간호술을 수행하고 평가하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을 학습하고, 치료적 의사소통기술을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 |
성인간호학실습2 |
3-1 |
외과계 질환을 가진 성인대상자에게 나타나는 병태생리적 기전과 증상 및 징후에 대한 과학적 지식을 근거로 비판적 사고를 통해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핵심간호술을 수행하고 평가하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을 학습하고, 치료적 의사소통기술을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 |
아동간호학2 |
3-2 |
아동간호의 본질을 이해하고, 가족중심의 관점에서 아동의 성장발달 특성 및 발달단계별 건강요구와 간호문제를 확인하며, 비판적 사고능력과 과학적 간호원리에 근거한 통합적 간호접근방법을 학습 |
성인간호학실습3 |
3-2 |
특수부서의 성인대상자에 대한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중재 제공 및 평가하는 과정에서 복합적이고 총체적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폭넓은 지식, 비판적 사고와 근거기반 실무능력, 치료적 의사소통 능력을 습득 |
정신간호학실습2 |
4-1 |
지역사회 정신간호사의 역할을 습득하여 대상자가 치료와 사례관리에 순응하며 적응하도록 돕는 과정을 학습 |
노인및재활간호실습 |
4-1 |
노인 및 재활 입원대상자에게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최적의 건강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간호중재를 적용하고 평가하는 실습과정을 통해 이에 필요한 지식과 태도와 기술을 연마 |
성인통합실습 |
4-2 |
성인 환자 대상의 임상실습을 통해 증례에 관련된 기초이론부터 전 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탐구를 문제 중심의 학습과 실습을 통해 비판적 사고능력을 배양 |
상담 조정 |
간호역사와윤리 |
1-1 |
간호의 개념과 전문직을 이해하고 세계 및 한국 간호발달의 역사를 통해 간호전문직업에 대한 지식과 윤리적인 태도를 함양 |
인간관계와의사소통론 |
1-2 |
인간관계와 관련된 다양한 요인을 이해하고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통해 의사소통과 관련된 이론과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의사소통의 실제상황을 이해며, 다양한 인간관계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적용 |
보건의료법규 |
4-2 |
의약관계 법률지식을 학습함으로써 국민의 건강증진 및 국가 보건사업과 관련된 주요 법률적, 윤리적 기준을 확립하여 국민보건 및 의료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습득 |
간호행정 간호연구 |
캡스톤디자인1 |
3-2 |
간호학의 발전과 건강관련 실무 영역에서 간호현상을 탐구하기 위해 기본적인 연구의 주요 개념 이해 및 산업체(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주제로 연구계획서를 작성함으로써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웍, 리더십을 배양함 |
캡스톤디자인2 |
4-1 |
간호학의 발전과 건강관련 실무 영역에서 간호현상을 탐구하기 위해 기본적인 연구의 주요 개념 이해 및 산업체(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주제로 한 연구계획에 따라 통계를 수행하고 보고서를 작성함으로써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웍, 리더십을 배양함 |
간호관리학1 |
4-1 |
간호관리의 원리를 이해하고 간호관리자로서 역할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향상시키며 다양한 임상현장에 사용하는 관리 기술을 학습 |
간호관리학2 |
4-2 |
간호관리자로서 간호단위 관리에 필요한 기술을 향상시키며, 다양한 간호조직 및 직무 환경에서 요구되는 간호정보체계와 마케팅 및 법적 책임에 대한 관리적 시각을 함양 |
간호관리학실습 |
4-2 |
간호관리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하여 건강관리 전달체계 속에서 병원간호조직을 규명하고 관리자의 역할을 확인, 분석, 평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