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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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지식 통합적용 역량 | ·생애주기별 전인간호를 수행하기 위해 간호직식과 기술을 통합한다. |
간호실무 수행적용 역량 | ·인문, 사회, 자연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간호기술을 적용한다. |
간호문제해결 역량 | ·창의적 능력과 바판적 사고를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
보건의료소통·협력 역량 | ·기독교 정신의 함양을 통해 인간생명과 인격을 존중하는 가치관을 확립하고 효율적 의사소통을 습득하여 다른 보건의료팀과 상호 협력하는 능력을 기른다. |
간호리더십 역량 |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국제적 및 정책적 역량을 지닌 간호지도자로서 리더십을 발휘하고, 근거중심실무의 발전을 위해 연구를 수행한다. |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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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지식통합적용역량 | 간호지식통합적용역량 | ·다양한 교양지식과 전공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을 통합적으로 실무에 적용한다. ·간호전문직 표준을 이해하고 확인한다. |
간호실무수행적용역량 | 간호실무수행역량 | ·대상자의 간호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을 선택하여 실행한다. |
간호문제해결역량 | 비판적사고역량 |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임상적 추론을 실행한다. |
보건의료소통·협력역량 | 의사소통역량 |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한다. |
상호협력역량 | ·대상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분야 간 협력과 업무조정 역할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 |
법적•윤리적역량 | ·기독교 정신의 바탕 하에 간호실무의 법적·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간호실무에 통합한다. | |
간호리더십역량 | 리더십역량 | ·리더십의 기본 원리를 알고 간호팀 내 리더십을 발휘한다. |
글로벌문화역량 | ·국내외 보건의료 정책변화를 인지한다 | |
연구역량 | ·간호연구를 통한 간호지식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연구를 기획한다. |
2023-2025 교육과정 로드맵
학년학기 전공역량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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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지식 통합적용역량 |
교육과사회 | 인체해부학 | 기본간호학및실습1 | 인간성장발달 | 성인간호학2 | 성인간호학3 | 성인간호학4 | 성인간호학5 |
인체생리학 | 병리학 | 성인간호학1 | 아동간호학1 | 여성건강간호학1 | 여성건강간호학2 | 다문화의이해 | ||
인간심리의이해 | 미생물과감염 | 건강사정 | 정신간호학1 | 지역사회간호학1 | 지역사회간호학2 | 웰다잉의이해 | ||
약리학 | 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 | 정신간호학2 | 노인및재활간호 | |||||
의학및간호용어 | 통합시뮬레이션 | |||||||
응급간호학 | ||||||||
국제간호 | ||||||||
보건학 | ||||||||
간호실무 수행적용역량 |
기본간호학및실습2 | 기본종합실습 | 아동간호학실습1 | 여성건강간호학실습2 | 간호실무역량평가 | |||
여성건강간호학실습1 | 지역사회간호학실습1 | 지역사회간호학실습2 | ||||||
아동간호학실습2 | ||||||||
간호문제 해결역량 |
성인간호학실습1 | 성인간호학실습2 | 노인및재활간호실습 | 성인통합실습 | ||||
아동간호학2 | 정신간호학실습2 | |||||||
정신간호학실습1 | ||||||||
보건의료 소통·협력역량 |
간호역사와윤리 | 인간관계와의사소통론 | 보건의료법규 | |||||
간호리더십 역량 |
간호연구와정보 | 캡스톤디자인1 | 간호관리학1 | 간호관리학2 | ||||
캡스톤디자인2 | 간호관리학실습 |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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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교육 | 의사소통 | 글쓰기와읽기 | 글쓰기와읽기 | 간호지식통합적용역량 |
글쓰기와토론 | 자기성찰글쓰기와토론 | 간호리더십역량 | ||
고전읽기세미나 | ||||
사회문화와소통의글쓰기 | ||||
학술적글쓰기와프레젠테이션 | 보건의료 소통·협력역량 | |||
글로벌 | 언어 | 대학영어 | 간호지식통합적용역량 | |
세계시민 | 미드로읽히는말하기패턴 | |||
영어토론과대화 | ||||
잉글리시북클럽 | ||||
정보문해 | AI와SW | AI이해및활용 | ||
오픈소스SW | ||||
미래와기술 | 스크래치로배우는인공지능 | |||
4차산업혁명기술의이해 | ||||
중점교육 | 나섬소양 | 기독교인성 | 채플 | 간호문제해결역량 |
아펜젤러인성 | 기독교정신과아펜젤러인성 | |||
미래소양 | 대학설계 | 배재인의대학설계1 | 간호리더십역량 | |
배재인의대학설계2 | ||||
균형학문 | 인문과예술 | 싸나톨로지 | 간호리더십역량 | |
사회와문화 | 대학생활과자아탐색 | |||
일반교육 | 심화·응용 | 자유선택 | 인성과예티켓 | 간호리더십역량 |
인성리더십 |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 프로그램명 | 추천학년 | 추천 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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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역량강화 | 외국어교실 |
1,2학년 | 간호학과 재학생 |
리더십역량강화 | 외국어교실 |
1,2학년 | 간호학과 재학생 |
리더십역량강화 | 외국어교실 |
1,2,3학년 | 간호학과 재학생 |
리더십역량강화 | 외국어교실 제2회 |
1,2학년 | 간호학과 재학생 |
봉사역량강화 | 교과연계 나섬인성 <봉사인증> | 1,2,3학년 | 간호학과 재학생 |
소통역량강화 | 글쓰기교실 주시경대학생토론대회 | 1,2학년 | 간호학과 재학생 |
소통역량강화 | 말하기교실 커뮤니티 쉐어링 | 1,2학년 | 간호학과 재학생 |
소통역량강화 | 말하기교실 나섬대학생 스피치대회 | 1,2학년 | 간호학과 재학생 |
소통역량강화 | 나섬인성 비교과 프로그램_나섬인성힐링북 | 1,2학년 | 간호학과 재학생 |
자기계발 | 교과연계 나섬인성 <문화예술인증> | 1,2학년 | 간호학과 재학생 |
자기계발 | 교과연계 나섬인성 <역사인증> | 1,2학년 | 간호학과 재학생 |
자기계발 | 교과연계 나섬인성 <직무인증> | 1,2학년 | 간호학과 재학생 |
자기계발 | 나섬인성 비교과 프로그램_나섬CPR교육 | 1,2학년 | 간호학과 재학생 |
학습역량강화 | 글쓰기교실 글쓰기 튜터 첨삭 | 1,2학년 | 간호학과 재학생 |
학습역량강화 | 글쓰기교실 글쓰기 상담 | 1,2학년 | 간호학과 재학생 |
학습역량강화 | 글쓰기교실 주시경대학생에세이대회 | 1,2학년 | 간호학과 재학생 |
학습역량강화 | 교과연계 나섬인성 <읽기인증> | 1,2학년 | 간호학과 재학생 |
학습역량강화 | 교과연계 나섬인성 <융합인증> | 1,2학년 | 간호학과 재학생 |
학습역량강화 | 글쓰기교실 교필<기초글쓰기> 독서에세이 | 1,2학년 | 간호학과 재학생 |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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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임상실무 | 교육과사회 | 1-1 | 교육현상에 대한 사회학적 인식능력과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비판능력을 함양하고, 우리 교육현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인간심리의이해 | 1-2 | 인간의 행동에 관한 심리학의 주요 주제를 포괄적으로 다루며, 심리학적 원리를 숙지하여 심리학의 기초 이론을 토대로 인간의 사고와 행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구체적인 예를 살펴봄 | |
인체해부학 | 1-2 | 인체의 구조와 형태를 학습하고 각 기관의 계통과 구조와 기능적 관계를 관련지어 이해함으로써, 인체의 정상적인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더불어 인체 생리적 기능과 신체질환의 병리적 연계성을 이해 | |
인체생리학 | 1-2 | 인체의 생명현상의 기전, 즉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인체의 물리화학적인 제반 활동 및 현상을 이해하는 과목으로, 인체의 기능 및 생명현상의 과정, 활동, 현상을 학습함으로 간호 대상자인 인간을 신체적, 정신적 측면에서 이해 | |
보건학 | 2-1 | 지역사회의 건강유지와 증진, 질병예방과 관리, 지역 환경의 보전과 생활환경의 개선, 보건행정과 관리활동 등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한다. 이 교과목에서는 보건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지식을 습득 | |
기본간호학및실습1 | 2-1 | 기본개념인 인간, 건강, 환경, 간호에 대해 이해하고 대상자의 기본요구에 따라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며, 간호대상자의 기본욕구를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기본간호술과 간호사로서의 태도를 습득하고 수행 | |
병리학 | 2-1 | 질병의 원인, 발병기전, 병리학적 진행과정 그리고 질병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을 학습하여 간호대상자인 인간을 신체적, 정신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설명 | |
미생물과감염 | 2-1 | 병원 미생물의 기초적 이론과 배경적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병원 미생물학을 이해하고 설명 | |
약리학 | 2-1 | 약리학적 특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신체계통별 사용하는 약물의 작용기전에 대해 학습하여 약의 효과와 부작용을 이해하고 임상적 약물사용의 원리를 학습 | |
의학및간호용어 | 2-1 | 의학용어의 어근, 접두사, 접미사, 복합형, 결합모음을 간단하게 정의할 수 있으며, 의학용어를 분석, 다양한 보건의료인과 의사소통시 정확하고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학습 | |
응급간호학 | 2-1 | 응급상황에 처해있는 대상자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응급간호를 시행함으로 효과적인 응급환자관리와 간호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응급의료체계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전문적 지식을 학습 | |
국제간호 | 2-1 | 국제화 시대에 발맞추어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국제적 역량을 갖추기 위한 지식을 습득하고 국제 보건정책의 변화를 이해 | |
인간성장발달 | 2-2 | 전 생애 동안 다양한 변화와 위기를 경험하며 성장 발달하는 인간성장발달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전 생애에 걸친 인지, 언어, 심리, 사회, 정서, 도덕, 영적 성장발달이론을 접함으로써 정상 변화 및 잠재적 발달 이슈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을 학습 | |
성인간호학1 | 2-2 | 성인의 병태·생리적 개념과 중환자, 재활, 임종간호와 호스피스, 수술환자의 특성에 따른 간호에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이해하고 습득 | |
간호과정과비판적사고 | 2-2 | 간호과정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개념을 정립하여, 간호 실무에서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비판적 사고를 통한 간호문제 해결 방법을 학습 | |
건강사정 | 2-2 |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정으로 이를 위해 신체 계통별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건강력 수집과 체계적인 신체검진방법을 습득 | |
기본간호학및실습2 | 2-2 |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문화적, 영적 측면을 통합한 전인간호를 하기 위하여 대상자를 이해하고 기본간호술을 설명하고 수행할 수 있으며, 술기 절차에 따라 규칙을 준수하는 태도를 취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 | |
성인간호학2 | 3-1 | 소화기계 및 호흡기계 질환을 가진 대상자로의 간호문제 사정자료를 근거로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하고 평가하기 위한 지식, 태도, 기술을 학습 | |
아동간호학1 | 3-1 | 아동간호의 본질을 이해하고, 가족중심의 관점에서 아동의 성장발달 특성 및 발달단계별 건강요구와 간호문제를 확인하며, 비판적 사고능력과 과학적 간호원리에 근거한 통합적 간호접근방법을 학습 | |
정신간호학1 | 3-1 | 대상자의 정신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기 위하여 정신건강과 정신질환의 개념을 이해하고 치료적 의사소통과 인간관계형성 능력과 정신건강사정 기술, 정신간호 중재기법학습 | |
간호연구와정보 | 3-1 | 연구목적과 변수의 종류에 따른 통계분석법을 선택, 적용, 결과 해석을 하여 작성할 수 있고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의 통계분석과 그 결과를 비평하는 능력을 갖게 된다. 간호학의 발전과 건강관련 실무 영역에서 간호현상을 탐구하기 위해 기본적인 연구의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 접근 방법의 구체적인 적용과정을 학습 | |
기본종합실습 | 3-1 |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문화적, 영적 측면을 통합한 전인간호를 하기 위하여 대상자를 이해하고 대상자의 기본요구에 따라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하여 수행 | |
성인간호학3 | 3-2 | 심혈관계, 혈액 및 조혈기관의 질환을 가진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이해하고 사정자료에 근거한 간호진단을 도출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간호중재를 수행·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 | |
여성건강간호학1 | 3-2 | 모성간호 관련 개념 및 이론의 이해, 국내 모성건강 현황의 이해, 정상 임신기, 정상 분만기 및 정상 산욕기 여성의 간호 요구를 이해하고 올바른 간호중재를 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
정신간호학2 | 3-2 | 정신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파악하고, 건강팀의 일원으로서 대상자의 건강회복, 유지 및 증진을 위한 간호원리와 실제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비판적 사고과정을 적용한 간호중재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 함양 | |
지역사회간호학1 | 3-2 | 지역사회와 지역사회간호의 기본개념, 보건의료체계, 역학, 재난관리를 이해하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간호계획을 수립, 수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
아동간호학실습1 | 3-2 | 정상 신생아와 아동의 성장발달에 대한 이론적 및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아동과 가족의 간호문제를 추론하고 우선순위에 의거하여 근거기반 간호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임상실무현장에서 학습 | |
여성건강간호학실습1 | 3-2 | 여성건강간호의 개념과 임신, 분만, 산욕기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간호과정을 적용한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관찰하여 문제 해결을 적용하는 실습수행 | |
정신간호학실습1 | 3-2 | 주요정신장애 대상자의 정신역동과 간호문제에 대한 이론적 및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정신장애대상자와 가족의 간호문제를 추론하고 우선순위에 의거하여 간호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임상간호실무현장에서 학습 | |
성인간호학4 | 4-1 | 근골격계, 신경계의 기능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성인의 건강문제를 체계적인 간호사정을 통하여 규명하며 이에 따른 간호진단, 간호계획 및 간호중재를 학습 | |
여성건강간호학2 | 4-1 | 보편적인 여성주의 관점을 바탕으로 고위험 임신과 분만, 산욕과정 및 부인과 질환 여성과 가족의 요구를 사정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이 과목을 이수 후 학생들은 국내 여성건강 현황의 이해, 고위험 임신, 분만 및 부인과 질환 여성의 간호 요구를 이해하고 올바른 간호중재를 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
지역사회간호학2 | 4-1 | 보건의료체계와 가족, 학생건강관리와 근로자의 건강관리, 환경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여 이를 통한 지역사회의 건강요구와 사회적 이슈를 확인하고 지역사회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학적인 접근방법을 학습 | |
노인및재활간호 | 4-1 | 노화과정의 최신이론에 대한 이해, 노인간호학 및 노년학에 대한 개관 및 신체 각 계통별 노화과정과 관련된 노인건강증진과 노인건강문제 및 재활에 대한 간호사의 역할을 이해 | |
여성건강간호학실습2 | 4-1 | 국내 여성건강 현황의 이해, 고위험 임신, 분만 및 부인과 질환 여성의 간호 요구를 이해하고 올바른 간호중재를 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
지역사회간호학실습1 | 4-1 | 지역사회간호학의 이론 및 개념을 바탕으로 보건소 간호사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개인, 가족, 집단 및 지역사회의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한 지역사회 간호사로서의 기본능력을 개발 | |
아동간호학실습2 | 4-1 | 고위험 아동(고위험 신생아, 건강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 및 가족에게 이론적 및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아동과 가족의 간호문제를 추론하고 우선순위에 의거하여 근거기반 간호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임상간호실무현장에서 학습 | |
통합시뮬레이션 | 4-1 | 전문직 간호사로서 임상에서 요구되는 과학적 간호지식와 핵심간호수행능력 및 비판적 사고능력을 바탕으로 임상 시뮬레이션 상황에서 팀 상호작용, 효과적 의사소통능력, 실무 대처능력, 의사결정 능력 및 임상간호 문제 해결능력을 배양 | |
성인간호학5 | 4-2 | 비뇨기계, 내분비계, 감각기계의 기능을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성인의 건강문제를 체계적인 간호사정을 통하여 규명하며 이에 따른 간호진단, 간호계획 및 간호중재를 학습 | |
간호실무역량평가 | 4-2 | 대상자가 처한 상황에서 빈번하게 발생되는 주요 간호문제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주요 간호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의사소통과 핵심기본간호술을 적용하여 예비간호사로서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도모 | |
지역사회간호학실습2 | 4-2 | 지역사회간호학의 이론 및 개념을 바탕으로 개인, 가족, 집단 및 지역사회의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한 지역사회 간호사로서의 기본능력을 개발 | |
웰다잉의이해* | 4-2 | 인구구조의 빠른 노령화의 추세에 따라 건강한 죽음의 과정과 좋은 죽음을 이해하고, 현장실무에서 웰다잉과 호스피스간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역량을 배양 | |
다문화의이해* | 4-2 | 세계화의 추세에 따라 인종적, 문화적 다양성으로 다문화사회로 이행됨에 따라 대상자들의 다문화사회를 이해하고 다양한 현장실무에서 다문화간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역량을 배양 | |
교육 | 성인간호학실습1 | 3-1 | 내·외과계 질환을 가진 일반병동에 입원한 성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진단 및 간호지식에 근거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계획을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임상 간호사로서의 실무능력을 함양 |
성인간호학실습2 | 3-2 | 특수부서의 성인대상자에 대한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중재 제공 및 평가하는 과정에서 복합적이고 총체적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폭넓은 지식, 비판적 사고와 근거기반 실무능력, 상황에 맞는 핵심간호술 적용 능력을 습득 | |
아동간호학2 | 3-2 | 아동간호의 본질을 이해하고, 가족중심의 관점에서 아동의 성장발달 특성 및 발달단계별 건강요구와 간호문제를 확인하며, 비판적 사고능력과 과학적 간호원리에 근거한 통합적 간호접근방법을 학습 | |
정신간호학실습2 | 4-1 | 지역사회 정신간호사의 역할을 습득하여 대상자가 치료와 사례관리에 순응하며 적응하도록 돕는 과정을 학습 | |
노인및재활간호실습 | 4-1 | 노인 및 재활 입원대상자에게 체계적인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최적의 건강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간호중재를 적용하고 평가하는 실습과정을 통해 이에 필요한 지식과 태도와 기술을 연마 | |
성인통합실습 | 4-2 | 성인 환자 대상의 임상실습을 통해 증례에 관련된 기초이론부터 전 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탐구를 문제 중심의 학습과 실습을 통해 비판적 사고능력을 배양 | |
상담조정 | 간호역사와윤리 | 1-1 | 간호의 개념과 전문직을 이해하고 세계 및 한국 간호발달의 역사를 통해 간호전문직업에 대한 지식과 윤리적인 태도를 함양 |
인간관계와의사소통론 | 1-2 | 인간관계와 관련된 다양한 요인을 이해하고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통해 의사소통과 관련된 이론과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의사소통의 실제상황을 이해며, 다양한 인간관계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적용 | |
보건의료법규 | 4-2 | 의약관계 법률지식을 학습함으로써 국민의 건강증진 및 국가 보건사업과 관련된 주요 법률적, 윤리적 기준을 확립하여 국민보건 및 의료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습득 | |
간호행정간호연구 | 캡스톤디자인1 | 3-2 | 간호학의 발전과 건강관련 실무 영역에서 간호현상을 탐구하기 위해 기본적인 연구의 주요 개념 이해 및 산업체(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주제로 연구계획서를 작성함으로써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웍, 리더십을 배양 |
캡스톤디자인2 | 4-1 | 간호학의 발전과 건강관련 실무 영역에서 간호현상을 탐구하기 위해 기본적인 연구의 주요 개념 이해 및 산업체(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주제로 한 연구계획에 따라 통계를 수행하고 보고서를 작성함으로써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웍, 리더십을 배양 | |
간호관리학1 | 4-1 | 간호관리의 원리를 이해하고 간호관리자로서 역할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향상시키며 다양한 임상현장에 사용하는 관리 기술을 학습 | |
간호관리학2 | 4-2 | 간호관리자로서 간호단위 관리에 필요한 기술을 향상시키며, 다양한 간호조직 및 직무 환경에서 요구되는 간호정보체계와 마케팅 및 법적 책임에 대한 관리적 시각을 함양 | |
간호관리학실습 | 4-2 | 간호관리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하여 건강관리 전달체계 속에서 병원간호조직을 규명하고 관리자의 역할을 확인, 분석, 평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