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028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 전공역량 | 정의 |
|---|---|
| 프로그래밍 역량 | 다양한 맥락에서 한국어로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을 능통하게 하는 역량 |
| 정보 처리 역량 | 통역 및 번역 실무에서 요구되는 제1언어와 제2언어의 이해·표현·소통 역량 |
| 정보 시스템 운영 역량 | 한국문화 및 글로벌 문화의 수용·참여·확산·통섭 역량 |
| 글로벌 공동체 역량 |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공감·소통·협력하는 역량 |
| 한국어 역량 | IT 분야에서 한국어로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역량 |
하위 전공역량 정의
|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 프로그래밍 역량 | 소프트웨어 설계 능력 |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 | 요구사항 분석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 | |
| 정보 처리 역량 | 정보 수집·분석 능력 |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수집한 정보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 정보 활용 능력 | 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
| 정보 시스템 운영 역량 | 정보 시스템 설계 능력 | 서비스 요구사항에 맞게 정보시스템을 설계 구축하는 능력 |
| 정보 시스템 관리 능력 | 정보시스템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관리 운영하는 능력 | |
| 글로벌 공동체 역량 | 의사 전달 능력 | 자신의 의사를 다른 구성원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 공감·이해 능력 | 다양한 감정과 생각에 공감·이해할 수 있는 능력 | |
| 한국어 역량 | 한국어 이해·표현 능력 | 한국어로 생산된 다양한 텍스트를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 |
| 한국어 상호작용 능력 | 한국어로 된 다양한 정보를 활용해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 |
교육과정 로드맵
| 전공역량/ 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 프로그래밍 역량 |
스크레치AI코딩기초 | 기초웹프로그래밍 자바프로그래밍1 |
SW테크놀로지의실제 자바스크립트 자바프로그래밍2 |
고급웹프로그래밍1 파이썬프로그래밍 |
고급웹프로그래밍2 고급파이썬프로그래밍 |
|||
| 정보 처리 역량 |
글로벌IT의이해 컴퓨팅사고와IT기술의기초 |
AI시대의IT기술탐구 한국의과학기술과산업 |
SW테크놀로지의이해 의사소통한국어 |
SW기술보고서작성과발표전략 데이터베이스 |
SW기술보고서작성과발표실제 | |||
| 정보 시스템 운영 역량 |
리눅스활용 | 서버프로그래밍 | 데브옵스 | |||||
| 글로벌 공동체 역량 |
글로벌IT프로젝트커뮤니케이션 모바일앱개발1 웹개발프로젝트 |
글로벌엔지니어링커뮤니케이션 모바일웹개발2 모바일웹프로젝트 |
||||||
| 한국어 역량 |
한국어듣기 한국어말하기 한국어어휘문법1 한국어듣고말하기 한국어기초문법표현1 |
한국어읽기 한국어쓰기 한국어어휘문법2 한국어읽고쓰기 한국어기초문법표현2 |
한국어실용회화 한국어실용문법표현1 의사소통한국어 학습도구한국어 한국어어휘문법3 |
한국어실용글쓰기 한국어실용문법표현2 |
고급한국어회화 | 고급한국어작문 |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
| 기초교육 | 의사소통 | 글쓰기와읽기 | 글쓰기와읽기 | A, C |
| 글쓰기와토론 | 한국어글쓰기와토론 | A, B, C | ||
| 언어 | 대학한국어 | A, B, C | ||
| 정보문해 | 미래와기술 | 한글문서작성의실제 | A, C | |
| 글로벌 | 세계시민 | 시사한국어 | A, B, C | |
| 중점교육 | 균형학문 | 인문과예술 | 한국어문학산책 | A, B |
| 사회와문화 | 한국어로읽는세계사 | A, B | ||
| 자연과과학 | 한국어로배우는과학상식 | A, B | ||
| 일반교육 | 심화응용 | 자유선택 | 한국문화의이해 | A, B |
| 한국어능력평가의실제 | A, 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