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028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정의
A. 국제무역통상 역량 국제무역통상 관련 이론교육을 바탕으로 시장조사, 수출입 무역, 산업분석 등 실무교육을 통해 취업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실무형 인재 역량
B. 글로벌 유통마케팅 역량 글로벌 유통마케팅 관련 이론 및 실무교육을 바탕으로 글로벌 유통 및 마케팅을 역량을 갖춘 도전형 인재 역량
C. 글로벌 창의융합 역량 국제무역통상 역량과 유통마케팅 역량을 바탕으로 창의 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역량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하위 전공역량 정의
A. 국제무역통상 역량 국제무역통상 분석 역량 국제무역통상 환경을 분석할 수 있는 역량
실무 활용 역량 국제무역통상의 시장 분석 및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역량
글로벌 의사소통 역량 글로벌 의사소통 역량
B. 글로벌 유통마케팅 역량 글로벌 시장 분석 역량 다양한 국가 및 지역의 시장 동향 및 소비자 행동 등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역량
글로벌 유통 전략 및 물류 관리 역량 글로벌 유통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하는 역량
국제적 커뮤니케이션 역량 각 국가와 지역의 문화적 특성, 가치관, 소비 성향을 이해하고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역량
C. 글로벌 창의융합 역량 지식정보 처리역량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와 관련된 다양한 직무 지식 및 직무 한국어 지식.
글로벌 마케팅 역량 마케팅의 의미를 파악하고 응용할 수 있는 역량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 국제 비즈니스 지식 역량, 무역 관련 지식 역량, 글로벌 협상 역량, 비즈니스 상황에 적합한 실무 역량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학년학기
1-1 1-2 2-1 2-2 3-1 3-2 4-1 4-2
국제무역통상
역량
국제통상학개론1
글로벌비즈니스의이해1
글로벌디지털마케팅1
국제통상학개론2
글로벌비즈니스의이해2
글로벌디지털마케팅2
경제학원론
국제e-비즈니스개론1
경영학의이해
국제e-비즈니스개론2
국제운송과물류1 국제운송과물류2 국제무역실무1 국제무역실무2
글로벌창의융합
역량
국제통상통계분석1
글로벌시장조사1
국제통상통계분석2
글로벌시장조사2
글로벌시장분석1
글로벌산업경제분석1
글로벌시장분석2
글로벌산업경제분석2
캡스톤디자인1
글로벌마케팅전략실무1
소비자빅데이터분석1
인공지능과디지털소비자1
캡스톤디자인2
글로벌마케팅전략실무2
소비자빅데이터분석2
인공지능과디지털소비자2
글로벌 공동체
역량
글로벌비즈니스문화1 글로벌비즈니스문화2 국제거래관습1 국제거래관습2
한국어
역량
한국어듣기
한국어말하기
한국어어휘문법1
한국어듣고말하기
한국어기초문법표현1
한국어읽기
한국어쓰기
한국어어휘문법2
한국어읽고쓰기
한국어기초문법표현2
한국어실용회화
한국어실용문법표현1
의사소통한국어
학습도구한국어
한국어어휘문법3
한국어실용글쓰기
한국어실용문법표현2
고급한국어회화 고급한국어작문
한국문화 및
글로벌 문화 역량
비즈니스한국어 직무한국어번역연습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영역(中) 영역(小) 교과목명 전공역량
기초교육 의사소통 글쓰기와읽기 글쓰기와읽기 A, C
글쓰기와토론 한국어글쓰기와토론 A, B, C
언어 대학한국어 A, B, C
정보문해 미래와기술 한글문서작성의실제 A, C
글로벌 세계시민 시사한국어 A, B, C
중점교육 균형학문 인문과예술 한국어문학산책 A, B
사회와문화 한국어로읽는세계사 A, B
자연과과학 한국어로배우는과학상식 A, B
일반교육 심화응용 자유선택 한국문화의이해 A, B
한국어능력평가의실제 A, C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