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028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 전공역량 | 정의 |
|---|---|
| A. 국제무역통상 역량 | 국제무역통상 관련 이론교육을 바탕으로 시장조사, 수출입 무역, 산업분석 등 실무교육을 통해 취업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실무형 인재 역량 |
| B. 글로벌 유통마케팅 역량 | 글로벌 유통마케팅 관련 이론 및 실무교육을 바탕으로 글로벌 유통 및 마케팅을 역량을 갖춘 도전형 인재 역량 |
| C. 글로벌 창의융합 역량 | 국제무역통상 역량과 유통마케팅 역량을 바탕으로 창의 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역량 |
하위 전공역량 정의
|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 A. 국제무역통상 역량 | 국제무역통상 분석 역량 | 국제무역통상 환경을 분석할 수 있는 역량 |
| 실무 활용 역량 | 국제무역통상의 시장 분석 및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역량 | |
| 글로벌 의사소통 역량 | 글로벌 의사소통 역량 | |
| B. 글로벌 유통마케팅 역량 | 글로벌 시장 분석 역량 | 다양한 국가 및 지역의 시장 동향 및 소비자 행동 등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역량 |
| 글로벌 유통 전략 및 물류 관리 역량 | 글로벌 유통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하는 역량 | |
| 국제적 커뮤니케이션 역량 | 각 국가와 지역의 문화적 특성, 가치관, 소비 성향을 이해하고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역량 | |
| C. 글로벌 창의융합 역량 | 지식정보 처리역량 |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와 관련된 다양한 직무 지식 및 직무 한국어 지식. |
| 글로벌 마케팅 역량 | 마케팅의 의미를 파악하고 응용할 수 있는 역량 | |
|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 | 국제 비즈니스 지식 역량, 무역 관련 지식 역량, 글로벌 협상 역량, 비즈니스 상황에 적합한 실무 역량 |
교육과정 로드맵
| 전공역량/ 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 국제무역통상 역량 |
국제통상학개론1 글로벌비즈니스의이해1 글로벌디지털마케팅1 |
국제통상학개론2 글로벌비즈니스의이해2 글로벌디지털마케팅2 |
경제학원론 국제e-비즈니스개론1 |
경영학의이해 국제e-비즈니스개론2 |
국제운송과물류1 | 국제운송과물류2 | 국제무역실무1 | 국제무역실무2 |
| 글로벌창의융합 역량 |
국제통상통계분석1 글로벌시장조사1 |
국제통상통계분석2 글로벌시장조사2 |
글로벌시장분석1 글로벌산업경제분석1 |
글로벌시장분석2 글로벌산업경제분석2 캡스톤디자인1 |
글로벌마케팅전략실무1 소비자빅데이터분석1 인공지능과디지털소비자1 캡스톤디자인2 |
글로벌마케팅전략실무2 소비자빅데이터분석2 인공지능과디지털소비자2 |
||
| 글로벌 공동체 역량 |
글로벌비즈니스문화1 | 글로벌비즈니스문화2 | 국제거래관습1 | 국제거래관습2 | ||||
| 한국어 역량 |
한국어듣기 한국어말하기 한국어어휘문법1 한국어듣고말하기 한국어기초문법표현1 |
한국어읽기 한국어쓰기 한국어어휘문법2 한국어읽고쓰기 한국어기초문법표현2 |
한국어실용회화 한국어실용문법표현1 의사소통한국어 학습도구한국어 한국어어휘문법3 |
한국어실용글쓰기 한국어실용문법표현2 |
고급한국어회화 | 고급한국어작문 | ||
| 한국문화 및 글로벌 문화 역량 |
비즈니스한국어 | 직무한국어번역연습 |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
| 기초교육 | 의사소통 | 글쓰기와읽기 | 글쓰기와읽기 | A, C |
| 글쓰기와토론 | 한국어글쓰기와토론 | A, B, C | ||
| 언어 | 대학한국어 | A, B, C | ||
| 정보문해 | 미래와기술 | 한글문서작성의실제 | A, C | |
| 글로벌 | 세계시민 | 시사한국어 | A, B, C | |
| 중점교육 | 균형학문 | 인문과예술 | 한국어문학산책 | A, B |
| 사회와문화 | 한국어로읽는세계사 | A, B | ||
| 자연과과학 | 한국어로배우는과학상식 | A, B | ||
| 일반교육 | 심화응용 | 자유선택 | 한국문화의이해 | A, B |
| 한국어능력평가의실제 | A, 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