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028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 전공역량 | 정의 |
|---|---|
| 프로그래밍 및 엔진 활용 | 프로그래밍 언어와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게임 엔진의 핵심 기능을 최적화하고 다양한 플랫폼에 적응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능력 |
| AI 및 게임 시스템 개발 | 인공지능(AI) 및 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하여 게임 내 NPC, 환경, 콘텐츠를 자동 생성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게임 시스템을 최적화하는 능력 |
| VR/AR 콘텐츠 개발 및 구현 |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하여 몰입도 높은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설계하고,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능력 |
| VR/AR 시스템 및 하드웨어 연동 | VR/AR 기기와 연동하여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통합을 최적화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인터페이스 및 피드백 시스템을 개발하는 능력 |
| 기획 및 시스템 설계 | 게임의 전체적인 구조와 메커니즘을 설계하여 사용자 경험을 극대화하고, 경제 시스템, 보상 구조 등을 기획하는 능력 |
| 내러티브 디자인 및 상호작용 요소 설계 | 게임의 세계관과 스토리라인을 설계하고 스토리텔링, 캐릭터 설정, 분기 시스템을 통해 플레이어의 몰입도를 높이는 능력 |
하위 전공역량 정의
|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 프로그래밍 및 엔진 활용 |
프로그래밍 언어 및 알고리즘 설계 | 게임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최적화하는 능력 |
| 물리 시뮬레이션, 렌더링 및 애니메이션 시스템 | 게임 내 물리적 상호작용, 그래픽 표현,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개발 및 개선하는 기술 | |
| 플랫폼 및 하드웨어 성능 최적화 기술 | 다양한 플랫폼과 디바이스에서 게임이 원활하게 실행되도록 성능을 최적화하는 기법 | |
| AI 및 게임 시스템 개발 |
AI 기반 게임플레이 및 NPC 행동 패턴 설계 |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적응형 게임플레이 및 NPC 동작을 설계하는 기술 |
| 절차적 생성 및 자동 콘텐츠 생성 기술 적용 | 알고리즘을 통해 맵, 캐릭터, 퀘스트 등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방법 | |
| 데이터 기반 게임 분석 및 머신러닝을 활용한 게임 최적화 | 머신러닝과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플레이어 경험을 개선하고 게임 밸런스를 조정하는 능력 | |
| VR/AR 콘텐츠 개발 및 구현 |
가상/증강 현실 인터랙티브 콘텐츠 설계 | VR/AR 환경에서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능력 |
| 실시간 렌더링 및 공간 매핑 기술 적용 | VR/AR 환경에서 고품질 그래픽을 제공하고 공간을 정확하게 매핑하는 기술 | |
| 멀티 디바이스 호환 시스템 개발 및 최적화 | 다양한 디바이스(VR 헤드셋, 모바일, 웹 등)에서 원활하게 작동하는 VR/AR 콘텐츠 개발 능력 | |
| VR/AR 시스템 및 하드웨어 연동 |
VR/AR API 활용 및 기능 확장 | 다양한 VR/AR SDK와 API를 활용하여 기능을 구현하고 확장하는 능력 |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통합 기술 개발 | VR/AR 기기와 센서 등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연동하여 최적화하는 기술 | |
| 몰입형 인터페이스 및 피드백 시스템 구현 | 햅틱 피드백, 동작 추적 등 현실감 있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인터페이스 개발 능력 | |
| 기획 및 시스템 설계 |
플레이어 경험 및 게임 메커니즘 기획 | 사용자의 몰입감을 높이는 게임 규칙과 인터랙션을 설계하는 능력 |
| 게임 경제 시스템 및 리워드 설계 | 게임 내 재화, 보상 시스템 등을 설계하여 플레이 동기를 강화하는 기술 | |
| 밸런싱 테스트 및 플레이어 피드백 | 플레이어 데이터를 분석하여 게임의 난이도와 균형을 조정하는 과정 | |
| 내러티브 디자인 및 상호작용 요소 설계 |
스토리텔링 및 캐릭터 설정을 통한 세계관 구축 | 게임의 서사 구조를 설계하고 캐릭터와 배경을 설정하는 능력 |
| 대화 시스템 및 감성적 몰입 요소 설계 | 플레이어와 NPC 간의 대화, 감성적 몰입 요소를 기획하는 기술 | |
| 분기 시스템 및 내러티브 기획 | 플레이어 선택에 따라 변화하는 스토리라인과 상호작용을 설계하는 능력 |
교육과정 로드맵
| 전공역량/ 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 프로그래밍 및 엔진활용 |
기초C프로그래밍 | C++프로그래밍 게임제작플랫폼 |
게임엔진 C#프로그래밍 |
게임엔진응용 실감형게임프로젝트 |
게임프로그래밍 | 게임서버프로그래밍 | ||
| AI 및 게임 시스템 개발 |
인공지능 AI게임에이전트 |
지능형게임프로젝트 | 게임AI시스템 | |||||
| VR/AR 콘텐츠 개발 및 구현 |
게임엔진 | VR/AR프로그래밍 컴퓨터그래픽스 |
메타버스기술응용 | |||||
| VR/AR 시스템 및 하드웨어 연동 |
게임엔진 | 메타버스기술응용 | ||||||
| 기획 및 시스템 설계 |
데이터베이스 | 포트폴리오 | ||||||
| 내러티브 디자인 및 상호작용 요소 설계 |
기초웹프로그래밍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