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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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적분석력 | 데이터 처리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의미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의미있는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하고, 조직된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 |
창의융합력 | 융합적 사고와 호기심, 독창성에 의하여 새로운 업무, 제품화, 사업화를 제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조직원, 본인, 그리고 조직에 획기적인 발전을 도모하는데 필요한 전공역량 |
문제해결능력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 |
자아존중 |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을 귀하게 여김으로서 자신의 말과 행동을 스스로 믿는 능력을 배양함 |
상호신뢰 | 게임콘텐츠개발 분야는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호흡하며 일하기 때문에, 상대방과 상호적인 믿음을 바탕으로 포용력을 가지고 상대방에게 호의를 베풀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전공 연량 |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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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적 분석력 | 정보수집능력 | 데이터처리와 관련된 의미있는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역량 |
상황분석력 | 수집된 정보와 상황을 분석하여 적절히 적용 하는 역량 | |
결과도출능력 | 분석활동을 통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고 관리하는 역량 | |
창의 융합력 | 문제다각화능력 | 문제를 다각화하여 바라보고, 창의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역량 |
탐구능력 | 지속적으로 탐구하여 창의적 상황을 개척하는 역량 | |
실행능력 | 기획된 창의적 상황을 바탕으로 구체화/ 실현화 시킬 수 있는 역량 | |
문제 해결 능력 | 개발기초능력 | 지속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 |
사고능력 | 문제상황에서 창조적이고 논리적으로 사고 할 수 있는 역량 | |
실행 능력 | 문제해결능력 함양을 위한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교수 학습 안을 작성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는 역량 | |
자아존중 | 자기이해능력 | 자신이 사고하는 것에 대한 이해와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역량 |
자기확신능력 | 문제상황에서 자신에 대한 확신이 있는 사고와 행동 역량 | |
능동적행동능력 | 문제상황에서 자신을 믿고 계획을 추진하는 능동적행동 역량 | |
상호신뢰 | 조직적응능력 | 소속 조직의 업무와 문화에 적응 할 수 있는 역량 |
조직화합능력 | 소속 조직의 업무를 진행하여 팀원과 화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 | |
상황응용능력 | 주어진 상황에 유연히 대처하는 행동역량 |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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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적 분석력 | +기초C프로그래밍 | +고급C프로그래밍 | -자바프로그래밍 -C++프로그래밍 -자료구조 -기초게임엔진 |
+윈도우프로그래밍 -C#프로그래밍 -운영체제 +고급게임엔진 |
+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 -디지털영상처리 -게임프로그래밍 +AI게임프로그래밍 |
+AI시뮬레이션 +VR/AR프로그래밍 -고급게임프로그래밍 |
+고급VR/AR프로그래밍 | |
창의 융합력 | +컴퓨팅사고 | +인공지능수학 -고급웹프로그래밍 +창의공학설계 |
+컴퓨터구조 | -데이터베이스 | -캡스톤디자인1 | -컴퓨터그래픽스 -캡스톤디자인2 |
-모바일게임프로그래밍 | |
문제 해결 능력 | -기초웹프로그래밍 | -알고리즘 | -인공지능 -게임엔진응용 -지능형게임프로젝트1 |
-네트워크프로그래밍 -지능형게임프로젝트2 |
-게임서버프로그래밍 -포트폴리오1 |
+지능형웹프로그래밍 +AI게임응용 포트폴리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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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 존중 | -전공의이해 | -전공과진로 | ||||||
상호 신뢰 | -장기현장실습(IPP)3 -현장실습1 |
+산학프로젝트1 +장기인턴십1 -진로지도 |
+산학프로젝트2 +장기인턴십2 -현장실습5 -졸업지도 -현장실습2 |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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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교양교육 | 4차산업기반교육 | 창의와소프트웨어 | 디지털사회와문화의이해 | 창의융합력 |
일반교양교육 | 주제교양교육 | 자연과과학 | 사물인터넷의이해 | 문제해결능력 |
4차산업혁명과기술경영 | 창의융합력 | |||
사회와문화 | 빅데이터와세상읽기 | 문제해결능력 |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 프로그램명 | 추천학년 | 추천 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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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역량강화 | AI·SW 안항 교육 프로그램(멘토-멘티) | 전체 | 학과 전공과목의 성적향상 및 진로탐색, 자기계발에 관심이 있는 학생 누구나 |
재능나눔 SW봉사단 모집 |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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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게임기획자 및 개발자 VR&AR전문가 | 인공지능 | 3-1 | 게임 인공지능, 트리탐색, 신경망 학습, 딥러닝, 강화학습 |
컴퓨터그래픽스 | 3-2 | 차원 그래픽스 이론, OpenGL/DirectX API 프로그래밍 | |
지능형게임프로젝트1 | 3-1 | 게임개발과정 전반, 1인 게임개발 | |
포트폴리오1 | 4-1 | 1인 또는 팀 게임 개발 프로젝트 | |
포트폴리오2 | 4-2 | 게임개발 및 포트폴리오 준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