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HOME > 교수소개 > 김정태
김정태 교수
학력
- 2006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어바나-샴페인 대학원 졸업(영어교육박사)
- 2003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어바나-샴페인 대학원 졸업(테솔석사)
- 1995 광운대학교 전자재료공학과 졸업(학사)
경력
- 2018 – 현재 대학교육혁신원 부원장
- 2020- 현재 한국 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회장
- 2015 Visiting scholar to Dept. of English, Iowa State University, Ames, Iowa, USA
- 2007 – 현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자문위원
대표 논문 (주요 논문 외 20여 편 이상)
- 김정태. (2020). 영어 진단평가 영역 순서 변경의 효과. English Language Assessment, 15(1), 163-187.
- 김정태. (2019).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영역 절대평가제의 타당성 검증과 성공적 정착을 위한 제언. 영어평가, 14(1), 41-59.
- 김정태, 박은경. (2019). 컴퓨터기반 영어 말하기시험 문항유형과 채점구인의 발달. 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22(3), 150-178.
- 김정태. (2018). 초급 대학생을 위한 영어말하기 배치평가 개발 및 타당도 논거.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11), 863-871.
- 김재경, 김정태. (2018). 융합형 현실체감 EXALL 콘텐츠의 영어교육 효과. 문화와 융합, 40(7), 331-360.
- 박은경, 김정태. (2018). 초급 대학생을 위한 영어말하기 배치평가 개발 및 타당도논거.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11), 737-744.
- 이인혜, 김정태. (2018). 과업유형별 난이도가 한국인 시험자의 CBT 영어 말하기 점수에 미치는 영향.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1(4), 247-266.
- 김정태. (2017). 영어 낭독속도와 영어말하기평가 채점요인들 간의 상관성 연구.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0(3), 157-178.
- Park, EunKyung &Kim, Jungtae. (2016). Developing an English speaking placement test for low-level college students. English 21, 29(4), 343-366.
- 김정태. (2016). 모바일 영어말하기평가 융합 시스템 모형 타당도 검사.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2), 25-31.
- Kim, J. (2015).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f-Directed English Learning Ability and English Speaking Proficiency of Korean College Students. Language Science Research, 75, 81-106.
저서
- 김정태. (2015). Build reading confidence by reading aloud: Workbook 시리즈 8권.
- 양은미, 김정태 외. (2014). 영어 수업지도안 작성의 이론과 실제. 한국문화사.
- Craig, A. D., &Kim, J. (2012). Performance and anxiety in videoconferencing. In F. Zhang (Ed.), Computer-enhanced and mobile-assisted language learning: Emerging issues and trends. Hershey, PA: IGI Global.
- 번역서: 신동일, 김영규, 김정태, 장소영, 지영신. (2009). 시험개발의 기술: 시험 문항작성 세부계획서를 기반으로 한. 한국문화사.
- Davidson, F., Kim, J. T., Lee, H-J, Li, J., and Lopez, A. (2006). “Using and Auditing Test Specifications in Language Test Development” In A. L. Bailey and F. A. Butler (Ed.), Language Demands of School: Putting academic language to the test. New Haven, CT and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연구과제
- 2020-2021. AI 챗봇 활용 영어교육과 영어말하기시험 성적 간의 연관성 연구.
- 2016-2017. 현실체감형 외국어학습을 위한 스마트러닝 인터렉션 콘텐츠 개발. (시장친화형 디지털 콘텐츠 R&D, 미래창조부)= 배재대(영어 콘텐츠개발)+ 숙명여대/서울여대/국민대(기술개발) (총10억원)
- 2013-2014. 모바일 영어말하기시험 시스템 개발. 중소기업청 과제(1억원)
- 한국 대학생을 위한 웹기반 말하기/쓰기 시험 개발, 개발 그룹역동성, 난이도를 높이는 요인 및 시험타당도 연구
- 웹기반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효율적인 언어 교수 연구
- 언어 평가 구성 요인 구조 분석 및 평가 틀 모형 제작
- 자기주도영어교육이론과 실제
대표 학회발표 (주요 학술발표 외 총 40여 편)
- 김정태, 이진호. (2020.10.16.). 인터넷 시험 시행 사례: 대학교 LMS기반 대단위 온라인 시험 운영 사례. 이러닝학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김정태. (2019.11.09.). 영어말하기 평가 실습. 한국영어평가학회. 서울교육대학교.
- 김정태. (2019.06.02.).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 절대평가제인가? 절대 점수제인가? 한국영어관련학술단체협의회 심포지엄. 한국프레스센터.
- 김정태. (2018.07.08.). 한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자기주도성이 영어 말하기 시험 점수에 미친 영향 관계성. 한국영어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 숙명여자대학교.
- 김정태, 박은경. (2018.07.07.). 대학생 초급 영어학습자를 위한 영어말하기시험 개발.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학술대회, 배재대학교.
- 김정태. (2018.04.13.). 4차 산업혁명과 한국 영어교육의 미래 방향. 한국이러닝학회 학술대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서울.
- Kim, Jungtae. (2017.9.16). Developing an English learning App for Experiential Awareness. 2017 MMSEE International Conference. 경인교육대학교.
- Kim, Jungtae et. al. (2016. 10. 8.)Mobile experiential language learning with EXALL. 2016 KAMALL Conference. 서울과학기술대학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