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김정태 교수

  1. 연구실: 21세기관 446호(P446)
  2. 전화번호: 042-520-5913
  3. E-mail: jungtaekim@pcu.ac.kr
  4. 전공: 영어교육학, 언어평가(Language Testing), 컴퓨터를 활용한 영어교육(CALL)

학력

  1. 2006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어바나-샴페인 대학원 졸업(영어교육박사)
  2. 2003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어바나-샴페인 대학원 졸업(테솔석사)
  3. 1995 광운대학교 전자재료공학과 졸업(학사)

경력

  1. 2018 – 현재 대학교육혁신원 부원장
  2. 2020- 현재 한국 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회장
  3. 2015 Visiting scholar to Dept. of English, Iowa State University, Ames, Iowa, USA
  4. 2007 – 현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자문위원

대표 논문 (주요 논문 외 20여 편 이상)

  1. 김정태. (2020). 영어 진단평가 영역 순서 변경의 효과. English Language Assessment, 15(1), 163-187.
  2. 김정태. (2019).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영역 절대평가제의 타당성 검증과 성공적 정착을 위한 제언. 영어평가, 14(1), 41-59.
  3. 김정태, 박은경. (2019). 컴퓨터기반 영어 말하기시험 문항유형과 채점구인의 발달. 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22(3), 150-178.
  4. 김정태. (2018). 초급 대학생을 위한 영어말하기 배치평가 개발 및 타당도 논거.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11), 863-871.
  5. 김재경, 김정태. (2018). 융합형 현실체감 EXALL 콘텐츠의 영어교육 효과. 문화와 융합, 40(7), 331-360.
  6. 박은경, 김정태. (2018). 초급 대학생을 위한 영어말하기 배치평가 개발 및 타당도논거.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11), 737-744.
  7. 이인혜, 김정태. (2018). 과업유형별 난이도가 한국인 시험자의 CBT 영어 말하기 점수에 미치는 영향.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1(4), 247-266.
  8. 김정태. (2017). 영어 낭독속도와 영어말하기평가 채점요인들 간의 상관성 연구.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0(3), 157-178.
  9. Park, EunKyung &Kim, Jungtae. (2016). Developing an English speaking placement test for low-level college students. English 21, 29(4), 343-366.
  10. 김정태. (2016). 모바일 영어말하기평가 융합 시스템 모형 타당도 검사.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2), 25-31.
  11. Kim, J. (2015).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f-Directed English Learning Ability and English Speaking Proficiency of Korean College Students. Language Science Research, 75, 81-106.

저서

  1. 김정태. (2015). Build reading confidence by reading aloud: Workbook 시리즈 8권.
  2. 양은미, 김정태 외. (2014). 영어 수업지도안 작성의 이론과 실제. 한국문화사.
  3. Craig, A. D., &Kim, J. (2012). Performance and anxiety in videoconferencing. In F. Zhang (Ed.), Computer-enhanced and mobile-assisted language learning: Emerging issues and trends. Hershey, PA: IGI Global.
  4. 번역서: 신동일, 김영규, 김정태, 장소영, 지영신. (2009). 시험개발의 기술: 시험 문항작성 세부계획서를 기반으로 한. 한국문화사.
  5. Davidson, F., Kim, J. T., Lee, H-J, Li, J., and Lopez, A. (2006). “Using and Auditing Test Specifications in Language Test Development” In A. L. Bailey and F. A. Butler (Ed.), Language Demands of School: Putting academic language to the test. New Haven, CT and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연구과제

  1. 2020-2021. AI 챗봇 활용 영어교육과 영어말하기시험 성적 간의 연관성 연구.
  2. 2016-2017. 현실체감형 외국어학습을 위한 스마트러닝 인터렉션 콘텐츠 개발. (시장친화형 디지털 콘텐츠 R&D, 미래창조부)= 배재대(영어 콘텐츠개발)+ 숙명여대/서울여대/국민대(기술개발) (총10억원)
  3. 2013-2014. 모바일 영어말하기시험 시스템 개발. 중소기업청 과제(1억원)
  4. 한국 대학생을 위한 웹기반 말하기/쓰기 시험 개발, 개발 그룹역동성, 난이도를 높이는 요인 및 시험타당도 연구
  5. 웹기반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효율적인 언어 교수 연구
  6. 언어 평가 구성 요인 구조 분석 및 평가 틀 모형 제작
  7. 자기주도영어교육이론과 실제

대표 학회발표 (주요 학술발표 외 총 40여 편)

  1. 김정태, 이진호. (2020.10.16.). 인터넷 시험 시행 사례: 대학교 LMS기반 대단위 온라인 시험 운영 사례. 이러닝학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 김정태. (2019.11.09.). 영어말하기 평가 실습. 한국영어평가학회. 서울교육대학교.
  3. 김정태. (2019.06.02.).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 절대평가제인가? 절대 점수제인가? 한국영어관련학술단체협의회 심포지엄. 한국프레스센터.
  4. 김정태. (2018.07.08.). 한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자기주도성이 영어 말하기 시험 점수에 미친 영향 관계성. 한국영어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 숙명여자대학교.
  5. 김정태, 박은경. (2018.07.07.). 대학생 초급 영어학습자를 위한 영어말하기시험 개발.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학술대회, 배재대학교.
  6. 김정태. (2018.04.13.). 4차 산업혁명과 한국 영어교육의 미래 방향. 한국이러닝학회 학술대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서울.
  7. Kim, Jungtae. (2017.9.16). Developing an English learning App for Experiential Awareness. 2017 MMSEE International Conference. 경인교육대학교.
  8. Kim, Jungtae et. al. (2016. 10. 8.)Mobile experiential language learning with EXALL. 2016 KAMALL Conference. 서울과학기술대학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