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역량 | 정의 |
---|---|
A 전공실기역량 | 실용음악의 가장 핵심이 되는 역량으로서 크게 작곡과 연주로 나눌 수 있다. |
B 음악이론역량 | 전공실기역량을 가능하게 하는 이론적 배경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능력 개발 |
C 교직이수 학습역량 | 효과적으로 준비된 음악 교사가 되기 위한 여러 가지 이론과 실무를 능력 개발 |
D 융합문화컨텐츠학습 및 취업역량 | 4년간 학습한 역량들을 실제 음악 산업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총체적 능력 개발 |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A 전공실기역량 | 실용음악 작곡 | 장르를 설정하고 형식, 화성, 선율 등을 구상하며 악기 편성에 적합한 편곡을 수행 |
미디 프로덕션 | 창작된 다양한 형식의 대중음악을 컴퓨터와 미디의 기술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콘텐츠화 할 수 있는 실무 능력 개발 | |
솔로 연주 | 키보드, 기타, 드럼과 같은 악기의 능숙한 연주와 효과적인 보컬을 위한 다양한 발성을 구사하는 능력 개발 | |
앙상블 연주 | 하나의 공연을 이루기 위한 여러 가지 악기들의 합주에 관한 스킬들과 표현능력에 관한 능력 개발 | |
B 음악이론역량 | 음악통론과 실용화성학 | 실용음악에 활용되는 다양한 기초 음악이론을 습득하고 음악의 토대가 되는 여러 가지 화성진행에 대한 활용 능력 개발 |
편곡법과 Digital Audio Workstation |
다양한 장르의 대중음악을 편곡하는 능력과 여러가지 DAW를 활용하여 음악을 만들어내 지식과 사용 능력 | |
C 교직이수 학습역량 | 음악교육론 |
음악교육의 역사와 교육자 학습과 교육론 연구 |
음악교육 논리 논술 | 음악교육 논리 논술 분석 연구 | |
음악교과교재연구 | 음악교육 개정에 의한 교재의 변천과 교재문석, 모의수업 실습 | |
D 융합문화컨텐츠학습 및 취업역량 | 음악 기획 | 음악의 전반적인 컨셉과 구성을 기획하는 능력 개발 |
음반 및 음원 제작 | 기획된 컨셉을 바탕으로 작곡, 작사, 연주, 녹음에 이르는 총체적 실무 능력 | |
포스트 프로덕션 | 제작된 음악과 아티스트를 위한 이미지 메이킹과 비쥬얼 아트 제작 및 선정 |
전공역량/ 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전공실기 | 전공의 이해 | 전공과진로 | 전공실기3 | 전공실기5 | 전공실기6 | 진로지도 | 졸업연주 | |
Pop&Rock앙상블 | 무대공연실습기초2 | BlackMusic앙상블 | 뮤지컬스타일 및공연연구 |
재즈앙상블 | 창작무대공연실습2 | 아티스트집중연구 | 월드뮤직 | |
무대공연실습기초1 | 전공실기2 | 무대공연실습1 | 전공실기4 | 창작무대공연실습1 | 전공실기7 | R&B앙상블 | ||
전공실기1 | 한국대중가요앙상블 | 라틴앙상블 | 전공실기8 | |||||
음악이론 | 음악통론과 기초화성학1 |
음악통론과 기초화성학2 |
고급실용화성학 | 대위법 | 고급편곡법 | 서양악기연구 | ||
시창⋅청음1 | 시창⋅청음2 | 국악장단실습 | 송라이팅 | 서양음악사1 | 즉흥연주기법 | |||
기초편곡법 | 음악분석연구 | |||||||
대중음악사 | ||||||||
무대공연실습2 | ||||||||
교직이수학습 | 음악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음악교직논리및논술 | ||||||
음악교과교육론 | ||||||||
융합문화컨텐츠학습 및 취업 |
컴퓨터음악기초 | 미디기초실습 | 융합콘텐츠제작기초 | 미디시퀀싱 | 아티스트포트폴리오 | 공연콘텐츠비즈니스플랫폼매니지먼트 | 영상음악실습 | |
뮤직콘텐츠기획제작 | 멀티미디어 창작프로젝트 |
음반제작실습 | ||||||
캡스톤디자인2 | 문화예술저작권의이해와전략 | |||||||
뮤직비지니스와 공연기획 |
현장실습5 |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
예) 중핵 교양교육 |
나섬인성교육 | 기독교인성교육 | 기독교정신과아펜젤러인성 | 앙상블협동역량 |
아펜젤러인성교육 | 리더십개발 | 앙상블 협동 및 소통역량 | ||
균형기초학문교육 | 인문과철학 | 자기성찰과글쓰기 | 예술 음악교육교수 역량 | |
경제와사회 | 사회적기업의창업 | 예술음악교육교수역량 | ||
과학과수리 | AI와미래 | 예술음악교육교수역량 (통합적 사고) |
||
문화와예술 | 예술적상상력과 글쓰기 | 예술음악교육교수 역량 |
대분류 | 프로그램명 | 추천학년 | 추천 대상 |
---|---|---|---|
진로 | 나섬Historyfolio를 통한 경력 쌓기 마라톤, 학과별 기업탐방 프로그램 | 2,3 | 실용음악과 전체 학생 |
취창업 | 찾아가는 Jump-Up창업특강, P.R.Club(취창업동아리), 희망사다리 장학 프로그램 | 2,3 | 실용음악과 전체 학생 |
일경험 | 대전형 co-op 청년뉴리더인재양성 프로그램 | 2,3 | 실용음악과 전체 학생 |
자기계발 | 오픈소스SW특강 | 3-4학년 | 피아노전공 |
경연대회 | 수업시연 콘테스트 | 3-4학년 | 피아노전공 |
자기계발 | MAKER 초급교육 | 전학년 | 피아노전공 |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
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예술음악교육 교수역량 | 무대공연실습 전학년 | 2-1 | 하나의 공연을 기획하고 연주 발표하는 실습 |
팝앤락 | 2-1 | 대중음악의 핵심적인 장르를 연주하는 실습 | |
음악통론과 기초화성학 | 2-2 | 음악과 화성의 가장 기초적인 이론 학습 | |
멀티미디어 창작프로젝트 | 3-1 | 자작곡을 활용하여 음원을 제작하는 수업 | |
음원제작및실습 | 4-1 | 졸업 공연과 음원을 제작하는 수업 | |
음악기초이론 | 1-1 | 음악의 기초 이론 | |
시창청음 | 1-1&2 | 음악인으로서의 기본자질인 청음과 음의 민감도 훈련 |
|
건반화성 | 2-1&2 | 건반에서의 화성진행을 훈련 | |
전공실기 | 전학년 | 음악전공에서의 기본적 연주능력 개발 | |
피아노교수법 | 4-1&2 | 교육 교수방법과 프로그램 개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