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문희강 교수

  1. 전공: 의류학, 가정경영
  2. 강의과목: 의복구성실습교육, 지속가능한의복문화와소비, 패션소재와의복관리, 패션디자인과코디네이션, 한국가정생활문화, 가정경영, 가정과교육현장의이해
  3. 전화번호: 042-520-5981
  4. E-mail: heekangm@pcu.ac.kr

학력

  1. 1993. 2. 서울대학교 의류학 학사
  2. 2001. 8. Iowa State University 의류학 M.A., 경영학 부전공
  3. 2007. 8.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박사 (의류학 전공)

경력

  1. 1993. 5. (주) 베라카 패션 디자이너
  2. 1997. 7 ㈜ 에스프리 코리아 패션바이어
  3. 2001. 9 ㈜ 씨제이 홈쇼핑 패션사업부 MD
  4. 2006. 7 (주) 에프티네트워크 마케팅 팀장
  5. 2008. 3 가톨릭대학교 생활과학부 의류학 전공 겸임교수
  6. 2008. 9 배재대학교 가정교육과 교수
  7. 2009-2010 서울산업통상진흥원 / 서울중소패션기업 평가위원
  8. 2012 - 2013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사이버가정학습 컨텐츠 개발(기술∙가정)
  9. 2011 – 현재, 한국소비자학회 이사
  10. 2012 – 현재, 대한가정학회 이사
  11. 2013 – 현재, 한국의류학회 편집위원
  12. 2014 – 현재, 한국복식학회 편집위원
  13. 2015 – 현재, 한국가정과교육학회 학술이사
  14. 2015 – 현재, 한국패션비지니스학회 국제부 부위원장
  15. 2015 - 현재, 대전광역시교육청 다문화교육센터 센터장

논문

  1. 1. Perceived Risk of Online Apparel Mass Customization: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April 2015 33(2), 115-128. (SSCI급 논문) (2015)
  2. 2. The effect of intangibility on the perceived risk of online mass customization: Utilitarian and hedonic perspective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43(3), 457-466. (SSCI급 논문) (2015)
  3. 3. Consumers’ preference fit and ability to express preferences in the use of online mass customization., Journal of Research in Interactive Marketing, 8(2), 124-143. (SCOPUS급 논문) (2014)
  4. 4. 모바일 가상스토어 서비스 이용에서 소비자의 유비쿼터스 특성 지각의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014)
  5. 5. 대전시 중·고등학생의 다문화사회 인식과 다문화교육 경험이 문화적 민감성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교육 필요성 인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대전가정학회 (2013)
  6. 6. How Preference Characteristics Moderate the Effects of Presentation Format in User Design, The Journal of Asian Regional Association for home Economics, 20(4) (2013)
  7. 7. 가상매장의 속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13)
  8. 8. 윤리적 패션소비에 대한 혜택 및 위험 지각이 소비자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7(2), 159-173 (2013)
  9. 9. 의류상품의 온라인 대량고객화 제품추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감정적, 인지적 반응, 한국의류학회지, 36(11), 1222-1236 (2013)
  10. 10. 패션점포 내 모바일 제품추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정보제공의도와 협력의도, 한국의류학회지 (2013)
  11. 11. The factors influencing consumers´ perceived complexity of online apparel mass customization service usag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013)
  12. 12. Luxury customer value,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16(1), 81-101. (SCOPUS급 논문) (2012)
  13. 13. 유통업체의 위치기반 모바일 쇼핑서비스 제공에 대한 소비자 반응: PAD 감정모델과 정보의 상황관련성을 중심으로, 유통연구, 17(2), 63-92 (2012)
  14. 14. 패션디자인 교육에서 과제에 대한 예상된 평가와 과제 난이도가 창의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 개인의 창의성 동기성향과의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34(1), 431-448 (2012)
  15. 15. 패션명품 소비가치가 브랜드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 –명품 구매액과 구매브랜드 수에 따른 세부시장별  분석-, 한국의류학회지, 35(4), 408-420 (2011)
  16. 16. 청소년들의 정통문화인식에 따른 한국적 패션문화상품에 대한 이미지 연상, 한국의류학회지, 35(1), 51-62 (2011)
  17. 17. 해외 패션교육기관에서의 창의성 개발 교육사례 분석, 한국의류학회지, 35(7), 748-760 (2011)
  18. 18. 프리틴 여아의 비만도와 신체이미지에 따른 프리틴 여아와 어머니의 의복구매특성과 의복선호이미지, 대한가정학회지, 48(10), 37-49 (2010)
  19. 19. 서울지역 의류학 전공 대학생들의 진로결정수준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4(11), 1870-1879 (2010)
  20. 20. 청소년의 한국적 디자인 교복제품에 대한 이미지 평가와 선호태도, 한국디자인포럼, 29, 411-420 (2010)
  21. 21. 기업내 패션디자이너 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한국디자인포럼, 28, 185-196 (2010)
  22. 22. 패션기업의 디자이너 재교육 프로그램 설계에 관한 연구, 복식, 60(7), 31-46 (2010)
  23. 23. 패션상품 소비자의 관계혜택지각과 관계본질이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 다면적 충성대상에 따른 영향력의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가정학회, 48(3), 15-30 (2010)
  24. 24. 패션상품 고객충성 대상의 다면적 구조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회, 20(3), 1-25 (2009)
  25. 25. 패션상품 충동구매 후 긍정적 감정 형성에 관한 연구-구매 후 인지적 효용평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0(2), 203-220 (2009)
  26. 26. 의생활교육 연구동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1(2), 109-125 (2009)
  27. 27. 충동구매 시 긍정적 감정형성과정에서 구매위험지각과 비구매 위험지각의 역할, 한국의류학회지, 33(9), 1398-1408 (2009)
  28. 28. 백화점 패션상품 구매고객의 관계본질 유형과 충성대상, 한국의류학회지, 32(10), 1497-1508 (2008)
  29. 29. 상표충성 소비자의 상표관계본질과 상표충성성향, 대한가정학회지 (2008)
  30. 30. 의복소비가치가 양면적 의복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복식 (2008)
  31. 31. 백화점 내 신규 패션 브랜드 평가기준과 브랜드 태도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2008)
  32. 32. 의류 브랜드의 체험마케팅 활동에 대한 지각이 소비자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의류산업학회지 (2008)
  33. 33. 백화점 의류구매자의 점포와 상표에 대한 복합적 충성성향, 한국의류학회지 (2006

저서

  1. 마케팅: 패션트렌드와의 만남/박영사/2008
  2. 2012 유통 트렌드: 소매업 성공을 위한 21가지 키워드(역서)/한국체인스토어협회 출판부/2008
  3. 패션 상품의 인터넷 마케팅/교문사/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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