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멀티미디어공학과
학과교육목적
게임 및 멀티미디어 분야의 이론과 응용방법을 교수·연구함으로써 게임멀티미디어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인 고급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학과교육목표
- 게임 및 멀티미디어 분야의 체계적인 이론 및 실습 교육을 통한 연구능력을 배양한다.
- 창조적인 고급 게임멀티미디어 개발 및 제작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한다.
학과소개
게임멀티미디어전공은 심도 있는 전문역량과 현장문제해결 능력을 겸비한 전문인 배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전문분야에 대한 교과목들과 졸업연구논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에 따라 게임과 멀티미디어등의 분야를 선택할 수 있으며, 졸업 후 연구소, 산업체, 국가기관 등에서 전문기술인으로 활동하게 된다.
전임교원 명단
성 명 | 직 위 | 최종학위 (출신학교명) | 전공 | 연구분야 |
---|---|---|---|---|
서래원 | 교수 | 공학박사(Lumiere Lyon 2 대학교) | 전산언어학 | 인공지능, HCI |
심윤식 | 조교수 | 공학박사(University of Sussex) | Informatics | 인공지능, 인공생명, 로보틱스, 컴퓨터그래픽스 |
김진홍 | 조교수 | 공학박사(성균관대학교) | 컴퓨터공학 | 데이터 사이언스, 빅테이터 및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
학과전공분야
게임 및 멀티미디어
학과 내규
- 학위논문은 연구결과를 학회나 학회지에 발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논문계획과 결과의 발표는 심사위원회에서 공개적으로 실시하고 심사결과를 대학원에 보고한다.
- 심사위원은 지도교수의 의견을 주로하여 교내 교수로 구성되나 필요에 따라 교외 교수도 참여할 수 있다.
- 종합시험 과목은 학위논문 주제와 관련된 과목으로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학과회의를 거쳐 결정한다.
학위과정 및 졸업요건
석사학위과정에서는 24학점 이상을 취득하고, 2학기 이상의 논문연구 지도를 받아서 S판정을 얻어야 한다. 석사과정 학생은 전공관련 종합시험과 외국어 시험으로 이루어진 자격시험을 통과하여야 하며, 석사학위논문 구두발표를 성공적으로 마쳐야 한다. 박사학위과정에서는 석사학위과정에서 이미 이수한 학점을 포함해서 60학점 이상을 취득하고, 3학기 이상의 논문 연구 지도를 받아서 S판정을 받아야 한다. 박사과정 학생 역시 석사과정의 경우와 같이 자격시험을 통과하여야 하며, 마지막 박사학위논문 구두발표를 성공적으로 마쳐야 한다. 종합시험 과목은 학위논문 주제와 관련된 과목으로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학과회의를 거쳐 결정한다. 학위논문은 연구결과를 학회나 학회지에 발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논문계획과 결과의 발표는 심사위원회에서 공개적으로 실시하고 심사결과를 대학원에 보고한다. 심사위원은 지도교수의 의견을 주로하여 교내 교수로 구성되나 필요에 따라 교외 교수도 참여할 수 있다.
교육과정일람표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주당시수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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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EN6601 | 형식언어 특론 (Special Topics in Formal Language) | 3 | 3 | |
GMEN6602 | 게임제작총론 (Game Production) | 3 | 3 | |
GMEN6603 | 게임 알고리즘 특론 (Special Topics in Game Algorithm) | 3 | 3 | |
GMEN6604 | 게임 그래픽스 특론 (Special Topics in Game Graphics) | 3 | 3 | |
GMEN6605 | 멀티미디어 시스템 (Multimedia System) | 3 | 3 | |
GMEN6606 | 소프트웨어 공학(Software Engineering) | 3 | 3 | |
GMEN6607 | 컴퓨터 그래픽스 특론 (Special Topics in Computer Graphics) | 3 | 3 | |
GMEN6608 | 전공세미나 (Seminar) | 3 | 3 | |
GMEN6609 | 운영체제 특론Ⅰ(Special Topics in Operating SystemⅠ) | 3 | 3 | |
GMEN6610 | 운영체제 특론 Ⅱ (Special Topics in Operating SystemⅡ) | 3 | 3 | |
GMEN6611 | 데이터베이스 특론 (Special Topics in Database) | 3 | 3 | |
GMEN6612 | 지능 데이터베이스 (Intelligence Datebase) | 3 | 3 | |
GMEN6613 | 고급알고리즘 분석 (Advanced Algorithm Analysis) | 3 | 3 | |
GMEN6614 | 영상처리특론 (Special Topics in Image Processing) | 3 | 3 | |
GMEN6615 | 자연언어처리 (Natural Language Processing) | 3 | 3 | |
GMEN6616 | 게임기획특론(Special Topics in Gmae Planning) | 3 | 3 | |
GMEN6617 | 디지털 영상처리(Digital Image Processing) | 3 | 3 | |
GMEN6618 | 공학 데이터베이스(Engineering Database) | 3 | 3 | |
GMEN6619 | 자료구조 특론(Special Topics in Material Architecture) | 3 | 3 | |
GMEN6620 | 컴퓨터 비전 특론(Special Topics in Computer Vision) | 3 | 3 | |
GMEN6621 | 정보이론(Information Theory) | 3 | 3 | |
GMEN6622 | 고급 자연언어처리(Advanced Natural Language Processing) | 3 | 3 | |
GMEN6623 | 게임 개발 프로젝트Ⅰ(Game Development ProjectⅠ) | 3 | 3 | |
GMEN6624 | 멀티미디어 데이터 베이스 특론(Special Topics in Multimedia Database) | 3 | 3 | |
GMEN6625 |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Object Oriented Database) | 3 | 3 | |
GMEN6626 | 디지털 신호처리 특론(Special Topics in Digital Sigmal Processing) | 3 | 3 | |
GMEN6627 | 패턴 인식 특론(Special Topics in Pattern Recognition) | 3 | 3 | |
GMEN6628 | 게임 개발 프로젝트Ⅱ(Game Development Project Ⅱ) | 3 | 3 | |
GMEN6629 | 컴퓨터 게임(Computer Game) | 3 | 3 | |
GMEN6630 | 컴퓨터 네트워크(Computer Network) | 3 | 3 | |
GMEN6631 | 멀티미디어 통신(Multimedia Communication) | 3 | 3 | |
GMEN6632 | 분산데이터베이스(Distributed Database) | 3 | 3 | |
GMEN6633 | 영상 통신 특론(Special Topics in Imaging Communication) | 3 | 3 | |
GMEN6634 | 고급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Advanced Multimedia Programming) | 3 | 3 | |
GMEN6635 | 고급컴퓨터 그래픽스(Advanced Graphics) | 3 | 3 | |
GMEN6636 | 멀티미디어 시스템 특론(Special Topics in Multimedia System) | 3 | 3 | |
GMEN6637 | 고급객체지향프로그래밍(Advanced Object Oriented Programming) | 3 | 3 | |
GMEN6638 | 고급멀티미디어 시스템 보안(Advanced Multimedia System Security) | 3 | 3 | |
GMEN6639 | 소프트웨어공학특론(Special Topics in Software Engineering) | 3 | 3 | |
GMEN6645 | 고급데이터마이닝 (Advanced Data Mining) | 3 | 3 | |
GMEN6646 | 멀티미디어 컨버젼스 I (Multimedia Convergence Ⅰ) | 3 | 3 | |
GMEN6647 | 멀티미디어컨버젼스 II (Multimedia Convergence II ) | 3 | 3 | |
GMEN6648 | 게임엔진 I (Game Engine Ⅰ) | 3 | 3 | |
GMEN6649 | 게임엔진 II (Game Engine II ) | 3 | 3 |
교과목해설(소개)
- GMEN6601 형식언어 특론 (Special Topics in Formal Language) 3학점
- 형식언어와 그를 생성하는 문법들의 여러 종류별 성질들 및 오토마타 이론과 그 관련성 등을 공부한다.
- · 권장선수과목 : AIS22102 컴퓨팅사고
- GMEN6602 게임제작총론 (Game Production) 3학점
- 디지털 음성 및 영상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배운다. 멀티미디어 부호화방식 및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연구하여 멀티미디어 정보의 효율적인 전송 및 저장을 위한 시스템을 연구한다. 또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효과적으로 검색하기 위한 멀티미디어 정보검색시스템도 연구한다.
- · 권장선수과목 : GME18420 고급게임공학특론, GME22303 디지털영상처리
- GMEN6603 게임 알고리즘 특론 (Special Topics in Game Algorithm) 3학점
- 적응 탐색 기법의 하나로 자연환경에서 종(species)들이 적자생존의 경쟁을 통하여 개체 집단을 환경에 적응하도록 진화시켜 나가는 것에 기초한 탐색 알고리즘인 유전자 알고리즘을 고전적인 인공지능기법, 신경회로망기법 등과 비교하여 학습한다. 유전자 알고리즘의 부호화, 적합도, 재생산, 교차 및 돌연변이 등의 연산에 대하여 학습하고, 유전자 알고리즘 기법에 기초한 개념학습(concept learning)등을 기계학습 기법 및 신경회로망 학습기법 등과 비교 연구한다.
- · 권장선수과목 : GME22305 게임프로그래밍, GME22310 고급게임프로그래밍
- GMEN6604 게임 그래픽스 특론 (Special Topics in Game Graphics) 3학점
- 그래픽스의 다양한분야중 게임에 밀접한 주제를 특화해서 밀도있게 심화된 내용을 주로 한다.
- · 권장선수과목 : GME22308 컴퓨터그래픽스
- GMEN6605 멀티미디어 시스템 (Multimedia System) 3학점
- 디지털 음성 및 영상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배운다. 멀티미디어 부호화방식 및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연구하여 멀티미디어 정보의 효율적인 전송 및 저장을 위한 시스템을 연구한다. 또한 멀티미디어 정보를 효과적으로 검색하기 위한 멀티미디어 정보검색시스템도 연구한다.
- · 권장선수과목 : GME22303 디지털영상처리
- GMEN6606 소프트웨어 공학(Software Engineering) 3학점
- 프로그램 프로젝트 구성, 설계 방법과 여러 가지 검사 방법 등을 다룬다. 프로그램개발의 각 단계 및 라이프 사이클에 대하여 배운다. 또한 프로그래밍의 신뢰성 및 유저 친화적 인터페이스를 다루며, 그룹을 구성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해 본다.
- · 권장선수과목 : COM22432 소프트웨어설계공학
- GMEN6607 컴퓨터 그래픽스 특론 (Special Topics in Computer Graphics) 3학점
- 래스터 그래픽스와 Interactive 방법을 포함한 2D/3D에서의 컴퓨터 그래픽스 이론 및 개념을 소개하고 그래픽스 패키지 구현, 그래픽스 환경(운영체제, 프로그래밍 언어,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관해 연구하며 PHIGS형 그래픽 패키지 구현에 대해 알아본다.
- · 권장선수과목 : GME22308 컴퓨터그래픽스
- GMEN6608 전공세미나 (Seminar) 3학점
- 전공과 관련된 논문및 최신기술등을 세미나형식으로 진행한다.
- GMEN6609 운영체제 특론Ⅰ(Special Topics in Operating SystemⅠ) 3학점
- 운영체제의 형태와 구조에 관한 연구를 한다. 객체 모델과 모니터링, 가상 메모리, 교착상태 해결문제, 분산. 동시성제어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 · 권장선수과목 : COM22209 운영체제
- GMEN6610 운영체제 특론 Ⅱ (Special Topics in Operating SystemⅡ) 3학점
- 운영체제의 형태와 구조에 관한 연구를 한다. 객체 모델과 모니터, 가상 메모리, 교착상태 해결문제, 분산. 동시성제어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 · 권장선수과목 : GMEN6609 운영체제 특론Ⅰ
- GMEN6611 데이터베이스 특론 (Special Topics in Database) 3학점
- 데이타모델, 개념적 모델링 방법론, 논리적 및 물리적 스키마 설계 방법론, 릴레이션 정규화 이론, 질의어 설계, 추출 시스템 성능평가, 데이터베이스 보안에 대해 연구한다.
- · 권장선수과목 : AIS22202 데이터베이스
- GMEN6612 지능 데이터베이스 (Intelligence Datebase) 3학점
- 지능형로봇 및 게임등에 응용될 특화된 데이테베이스를 주 내용으로 한다.
- · 권장선수과목 : AIS22202 데이터베이스
- GMEN6613 고급알고리즘 분석 (Advanced Algorithm Analysis) 3학점
- 알고리즘의 대표적인 형태를 공부하고, 새로운 문제가 제안될 때 그 문제에 대한 알고리즘을 어떻게 설계하며, 설계된 알고리즘을 분석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 · 권장선수과목 : COM22208 알고리즘
- GMEN6614 영상처리특론 (Special Topics in Image Processing) 3학점
- 상의 변환, 화질 향상, 복원, 코딩, 분할, 특성검출 등을 포함하는 기본적인 영상처리 알고리즘들과 영상처리 시스템의 기본 원리를 연구한다.
- · 권장선수과목 : GME22303 디지털영상처리
- GMEN6615 자연언어처리 (Natural Language Processing) 3학점
- 형식언어를 개괄한 후 자연어 처리의 특징을 알아본다. 한국어 및 영어 구문분석기 및 의미 표현방법 등을 공부하고 기계 번역도 연구한다.
- · 권장선수과목 : COM22102 인공지능수학, GME22301 인공지능
- GMEN6616 게임기획특론(Special Topics in Gmae Planning) 3학점
- 기본적 게임기획등을 배운 바탕 위에 실제로 큰 프로젝트로서의 게임기획에 관련된 사항을 심도있게 진행한다.
- · 권장선수과목 : GME18420 고급게임공학특론, GME18418 게임기획실무
- GMEN6617 디지털 영상처리(Digital Image Processing) 3학점
- 디지털 영상의 기초, 2차원 시스템 해석을 위한 수학적 기초, 샘플링 및 양자화, 영상데이터 압축, 영상변환, 영상개선, 영상복원 및 재구성. · 권장선수과목 : AIS22102 컴퓨팅사고, GME22303 디지털영상처리
- GMEN6618 공학 데이터베이스(Engineering Database) 3학점
- 문자나 숫자가 아닌 공학에서 쓰이는 특수한 데이터베이스를 저장하고 사용하는 방법 등을 주 내용으로 한다.
- · 권장선수과목 : AIS22202 데이터베이스
- GMEN6619 자료구조 특론(Special Topics in Material Architecture) 3학점
- 자료를 보다 빠르고 쉽게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자료의 종류와 형태 배열, 스택과 큐, 링크드 리스트, 트리, 그래프, 정렬, 화일 등을 공부한다.
- · 권장선수과목 : MOS22201 자료구조
- GMEN6620 컴퓨터 비전 특론(Special Topics in Computer Vision) 3학점
- 컴퓨터로 하여금 2차원 또는 3차원 물체를 인식하도록 하기 위한 영상의 분석에 관한 기본 이론을 배우고 프로그램을 통한 실습으로 실제적 경험을 쌓는다.
- · 권장선수과목 : COM22208 알고리즘, GME22301 인공지능
- GMEN6621 정보이론(Information Theory) 3학점
- 엔트로피, 상호정보량, AEP, 엔트로피율, 데이터압축, 채널용량, 연속 랜덤변수의 정보량, 가우시안 채널의 정보특성, 최대정보량, 스펙트럼 추정 등
- · 권장선수과목 : AIS22102 컴퓨팅사고
- GMEN6622 고급 자연언어처리(Advanced Natural Language Processing) 3학점
- 형식언어를 개괄한 후 자연어 처리의 특징을 알아본다. 한국어 및 영어 구문분석기 및 의미 표현방법 등을 공부하고 기계 번역도 연구한다.
- · 권장선수과목 :GME22301 인공지능
- GMEN6623 게임 개발 프로젝트Ⅰ(Game Development ProjectⅠ) 3학점
- 실제 게임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심도있게 진행시킨다.
- · 권장선수과목 : GME22306 지능형게임프로젝트1, GME22311 지능형게임프로젝트2
- GMEN6624 멀티미디어 데이터 베이스 특론(Special Topics in Multimedia Database) 3학점
-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고 사용하는데 생기는 복잡한문제들에 대한 이론과 실제방법론을 배운다.
- · 권장선수과목 : AIS22202 데이터베이스
- GMEN6625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Object Oriented Database) 3학점
- 차세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통합 개발환경에서 가장 유망한 기술인 객체지향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에 수반된 객체지향 모델과 그에 대응하는 언어들, 그리고 이 모델에 기초한 데이터 관리 시스템의 구조적 모습에 대해 연구한다.
- · 권장선수과목 : AIS22202 데이터베이스
- GMEN6626 디지털 신호처리 특론(Special Topics in Digital Sigmal Processing) 3학점
- 디지털 신호처리를 위한 특수목적 컴퓨터 구조 및 병렬 알고리즘의 설계, 파이프라인 배열, 시스톨릭 배열, wave-front 배열 등의 병렬구조에서 디지털 신호 및 영상처리 알고리즘을 구현하기 위한 알고리즘 맵핑, 특정한 응용분야, 특수 목적을 위한 디지털 처리 시스템의 레지스터 전송 언어 수준의 설계.
- · 권장선수과목 : COM22202 C++프로그래밍, AIS22102 컴퓨팅사고
- GMEN6627 패턴 인식 특론(Special Topics in Pattern Recognition) 3학점
- 통계적인 방법에 근거한 패턴인식 기법들에 관하여 강의하며, 주요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Bayes 결정이론, supervised/unsupervised 학습, maximum likelihood 추정, Bayesian 학 습, parzen window, k-nearest neighbor 추정, k-nearest neighbor rule, 선형판별함수, 클러스터링, 특징선택, 신경망 등을 다룬다.
- · 권장선수과목 : COM22102 인공지능수학, GME22301 인공지능
- GMEN6628 게임 개발 프로젝트Ⅱ(Game Development Project Ⅱ) 3학점
- 게임 개발 프로젝트 I 을 기반으로 기존 프로젝트를 확장하여 진행한다.
- · 권장선수과목 : GME22306 지능형게임프로젝트1, GME22311 지능형게임프로젝트2
- GMEN6629 컴퓨터 게임(Computer Game) 3학점
- 놀이 및 컴퓨터게임에 관련된 이론적 개념과 응용에 대해 알아본다.
- · 권장선수과목 : GME18420 고급게임공학특론
- GMEN6630 컴퓨터 네트워크(Computer Network) 3학점
- 정보화 사회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는 컴퓨터 네트워크의 이론 및 방법, 실제적인 구현사례, 표준 등에 대하여 연구한다.
- · 권장선수과목 : COM22308 네트워크프로그래밍, GME22403 게임서버프로그래밍
- GMEN6631 멀티미디어 통신(Multimedia Communication) 3학점
- 실시간 시스템의 기본 개념 및 용어와 함께, 공간 및 시간적 제약을 받는 멀티미디어 정보(dynamic document)를 네트워크 상에서 프리젠테이션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고 문제점의 해결 방법에 대하여 고찰한다.
- · 권장선수과목 : COM22308 네트워크프로그래밍
- GMEN6632 분산데이터베이스(Distributed Database) 3학점
- 분산시스템에서의 프로세스 간 통신, task의 분할 및 배분, naming과 security replication의 문제점, 오류 회복, 분산 제어, 동기문제 등을 다룬다.
- · 권장선수과목 : AIS22202 데이터베이스
- GMEN6633 영상 통신 특론(Special Topics in Imaging Communication) 3학점
- 정지화상 및 동영상의 효과적인 압축기법과 영상정보의 전송 및 저장을 위한 응용시스템의 원리를 연구한다. 또한 영상통신시스템을 위한 H/W 설계 및 S/W 설계 기법을 연구한다.
- · 권장선수과목 : COM22308 네트워크프로그래밍
- GMEN6634 고급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Advanced Multimedia Programming) 3학점
- 기초 멀티미디어 프로그래밍을 바탕으로 보다 더 높은 수준의 프로그래밍 기법을 알아본다.
- · 권장선수과목 : MOS22303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
- GMEN6635 고급컴퓨터 그래픽스(Advanced Graphics) 3학점
- 벡터 및 레스터(raster) 그래픽스 시스템을 위한 H/W 및 S/W를 소개한다. 대상물의 2차원 및 3차원 표현방법, 기하학적 변환, 인터렉티브 기법, 히든 서피스(hidden surface) 제거법들을 다룬다.
- · 권장선수과목 : GME22308 컴퓨터그래픽스
- GMEN6636 멀티미디어 시스템 특론(Special Topics in Multimedia System) 3학점
- 멀티미디어의 구성 및 각종 미디어들을 운용하기 위한 동기화 방법 및 통신 방법에 관하여 연구한다.
- · 권장선수과목 : MOS22303 멀티미디어프로그래밍
- GMEN6637 고급객체지향프로그래밍(Advanced Object Oriented Programming) 3학점
- 차세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통합 개발환경에서 가장 유망한 기술인 객체지향 데이터 베이스 시스템에 수반된 객체지향 모델과 그에 대응하는 언어들, 그리고 이 모델에 기초한 데이터 관리 시스템의 구조적 모습에 대해 연구한다.
- · 권장선수과목 : COM22202 C++프로그래밍, AIS22201 자바프로그래밍, COM22207 C#프로그래밍
- GMEN6638 고급멀티미디어 시스템 보안(Advanced Multimedia System Security) 3학점
- 멀티미디어의 구성 및 각종 미디어들 을 운용하기 위한 동기화 방법 및 통신 방법에 관하여 연구한다.
- · 권장선수과목 : GMEN6636 멀티미디어 시스템 특론
- GMEN6639 소프트웨어공학특론(Special Topics in Software Engineering) 3학점
- 소프트웨어공학을 위한 데이터마이닝의 소개와 유용한 기술들에 대해 알아본다. 데이터마이닝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로지스틱 회귀, 결정트리, 신경망 모델 등에 대해 공부한다. 모델평가를 위한 lift, score, hit ratio, cross validation 등에 대해 알아본다.
- · 권장선수과목 : GMEN6606 소프트웨어 공학
- GMEN6645 고급데이터마이닝 (Advanced Data Mining) 3학점
- 고급 데이터마이닝 기법으로 앙상블기법(bagging, boosting)과 서포트벡터머신 등에 대한 알고리즘 사용방법에 대하여 다룬다. 또한 자율학습방법인 연관성분석과 군집분석방법에 대하여 다룬다. 실제문제를 다루기 위한 소프트웨어로서 R-package, E-miner, Answer Tree 및 Clementine의 사용법을 익힌다.
- · 권장선수과목 : COM22208 알고리즘
- GMEN6646 멀티미디어 컨버젼스 I (Multimedia Convergence Ⅰ) 3학점
- 안드로이드 환경 하에서의 스마트폰 프로그래밍 기술을 익힌다.
- · 권장선수과목 : GME22402 모바일게임프로그래밍
- GMEN6647 멀티미디어컨버젼스 II (Multimedia Convergence II ) 3학점
- iOS 환경 하에서의 스마트폰 프로그래밍 기술을 익힌다.
- · 권장선수과목 : GMEN6646 멀티미디어 컨버젼스 I
- GMEN6648 게임엔진 I (Game Engine Ⅰ) 3학점
- 3D 게임엔진의 구조와 그래픽 기능을 학습하고 게임엔진의 계층구조, 텍스쳐 운영 및 포맷, 그래픽 관련 툴 사용법 등을 연마한다. 3D 게임엔진 빌딩에 관련된 전반적 과정을 이해한다.
- · 권장선수과목 : GME22201 기초게임엔진, GME22202 고급게임엔진
- GMEN6649 게임엔진 II (Game Engine II ) 3학점
- 실제 게임엔진을 사용하여 게임을 디자인 하고 제작 한다. 이와 관련된 스크립팅, 레벨 에디팅, 오브젝트 조작 등 각종 세부 기법을 익힌다.
- · 권장선수과목 : GMEN6648 게임엔진 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