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교수소개

김숙령명예교수
학력사항
- 미국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박사(유아교육 전공)
- 고려대학교 석사(아동학 전공)
- 고려대학교 학사
논문
- 보육교사의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연구, 부모교육연구, 2024.
-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의 학부모 민원 대처 경험에 관한 연구, 부모교육연구, 2024.
- 영아반 팀티칭 학급 교사의 어려움과 극복 노력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부모교육연구, 2023.
- 글 없는 그림책 「파도야 놀자」에 대한 만3, 4, 5세 유아의 읽기 반응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23.
- 영유아 애착 관련 키워드 네트워크 동향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023.
- 빅데이터로 바라본 영아보육 사회적 인식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023.
- 처음 영아반교사를 맡은 유아반경력교사의 놀이지원 역량강화를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유아교육연구, 2023.
- 빅데이터를 활용한 유보통합 관련 사회적 담론 의미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023.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 반영된 영아존중의 실제적 이해,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23.
- 초임교사의 만 2세 영아 놀이지원 역량 향상을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23.
- 만 5세반 유아들이 교실 안과 밖에서 경험하는 놀이와 공간, 부모교육연구, 2023.
-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보육교사와 영유아 어머니의 고민과 노력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부모교육연구, 2022.
-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현을 위한 보육교사의 ‘교사 협의’ 경험 및 반성적 사고와 실천변화, 코칭연구, 2021.
- 영유아 주도적 놀이를 지원하며 경험하는 보육교사의 갈등과 변화,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9.
- 영아전담어린이집 어머니와 교사의 아동학대사례에 대한 인식 차이,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8.
- 액션러닝 교수법을 적용한 예비유아교사의 부모교육 수업 사례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7.
- 어린이집 영아학대 예방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질적 애착관계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7.
-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의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애착과 교사의 반응성과의 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016.
- 영아교사의 정서적 어려움에 관한 이야기, 어린이미디어연구, 2015.
- 영아의 의사소통 능력이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 아버지 양육참여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2015.
- 어머니 대모애착, 양육효능감, 경제적 수준과영유아기 애착 발달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4.
- 사회적 지원이 영아기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2014.
- 어머니심리특성과 부부관계특성이 영아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아버지부부관계특성을 매개효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2014.
-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성 및 영유아 탄력성이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성과 연령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013.
- 만3세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 대한 실행연구, 어린이교육비평, 2012.
- 영아기질과 아버지의 양육참여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영아의 사회,정서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2012.
- Children's Positive and Negative Emotionality Depending on Their Eating Behaviors, 대한가정학회지, 2011.
- 부모와 역할만족과 교사의 직무만족, 교사-영아관계 및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 간의 관계, 한국영유아아동정신건강학, 2011.
- 영아-교사간 상호작용의 질적 수준과 교사의 민감성이 영아의 부모와 교사에 대한 애착과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2010.
- 청소년 우정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아동교육, 2010.
-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교사의 정서표현성, 유아의 정서조절, 문제행동간의 구조모형분석, 유아교육연구, 2009.
-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에서의 어머니 행동특성과 영아의 행동특성 및 애착 안정성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009.
-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수학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2008.
- The Relationship between Preschool Chilodren's Representation of Attachment and Their Relationship to Teachers, Social Skills, and Behavior Problems,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08.
- 어머니와 유아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 현황 및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과 유아의 언어표현력과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2007.
- 글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와 구연활동이 아동의 언어창의성 및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아동학회지, 2007.
- 영아와 교사의 집단 활동 상호작용에 있어서 영아교사의 민감성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2006.
- 만5세 유아의 부모에 대한 애착 수준이 또래간 사회적 행동 및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2006.
- 음악극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006.
- 유치원에서의 감성교육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006.
- 교사-영아간 애착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2006.
- 가정환경 및 어머니 양육태도와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성향과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2006.
- 영아기질에 대한 양육자의 지각 차이 및 기질과 양육자와의 상호작용 관계, 아동학회지, 2005.
- 유아사회교육의 연구동향, 유아교육연구, 2004.
- 영유아의 애착 안정성과 불안정성에 대한 해석, 인문논총, 2004.
- 영아보육의 실태 및 질적 특성 평가에 기초한 보육의 질 제고, 대한가정학회지, 2004.
-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숫자에 대한 유아의 이해도와 수학성취력에 대한 연구, 인간발달연구, 2004.
- 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에 대한 애착의 임상적 의미, 한국영유아보육학, 2004.
- 통합적 요리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2003.
- The Quality of Young Children's Relationship to Parents: The Root of Socioemotional and Cognitive Abil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02.
- 보육시설에서의 유아 수학 교육을 위한 그림책 활용에 관한 교사의 인식, 한국영유아보육학, 2002.
- 유아 세계 이해 교육에 대한 교사의 태도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2001.
- The Relationships Between Paternal Involvement in Childrearing and Young Children's Social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01.
- 유아 세계 이해 교육에 대한 교사의 준비에 관한 연구, 인문논총, 2001.
- 유아의 정신적 표상에 의거한 부모와 교사에 대한 애착 측정 도구 개발과 적용, 유아교육연구, 2001.
- 유아 세계 이해 교육을 위한 제언, 인문논총, 2000.
- 발달적으로 적합한 2세 유아 프로그램의 모색을 위한 일 연구, 배재논총, 1999.
- 종일제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수준과 유아가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도와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1998.
- 유아의 놀이행동과 사회정서적 문제행동 및 사회성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놀이치료연구, 1998.
- 동화에 기초한 토의 및 확장활동이 유아의 대인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1998.
- 유아의 모자간 애착 및 또래와의 놀이유형과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배재대학원 논문집, 1998.
- 교육적 적용을 위한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 이론 고찰, 인문논총, 1998.
- 표상적 접근에 기초한 3세아 애착관계의 내적 실행 모델 측정 가능성에 관한 연구, 인문논총, 1997.
- 영유아기의 탁아 경험과 유아의 부모에 대한 애착 및 사회정서적 문제행동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1997.
- 15개월 영아와의 질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영아 교사의 특성, 인문논총, 1996.
- 영유아 보육시설장의 보고에 의한 보육시설의 현황, 한국영유아보육학, 1996.
- 영·유아의 보육경험과 사회·정서적 발달과의 관계에 대한 재고, 한국영유아보육학, 1996.
- 아동의 부모에 대한 애착과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1996.
- 보육교사와 보육교사 지망생의 교사자질에 대한 자기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995.
- 유아의 애착상태와 유치원 생활에서 나타나는 사회정서적 문제행동들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1995.
- 외국의 종일반 유형 - 그 비교문화적 고찰, 한국유아교육학회편, 1995.
저역서
- 예비교사와 교사를 위한 유아수학교육, , 2011.
-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미래엔 컬쳐그룹(구 대한교과서), 2009.
- 유아 수학 및 창의성 교육, , 2003.
- 유아 창의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아카데미, 2001.
- 유아수학교육 개정판, 학지사, 2001.
- 유아교육학 탐구, 학지사, 2001.
-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2001.
- 제7기 2000년도 유치원감 자격 연수 교재 - 유치원 교육과 원감의 역할, , 2000.
- 「새 學校文化 創造」를 爲한 幼稚園敎帥 1正 資格硏修 敎材, , 2000.
- 유치원 교사 직무 연수 교재, , 2000.
- 유치원 1,2급 정교사 자격연수 연수교재, , 2000.
- 유아교육학연구, 학지사, 2000.
-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기초한 유아 수학 교육, 도서출판 학지사, 1999.
- 유아감성 개발을 위한 토론수업의 실제, 교육아카데미, 1999.
- 2세아를 위한 놀이 및 교육활동, 양서원, 1999.
- 활동중심 유아 기독교 교육 프로그램, 교육아카데미, 1998.
- 탁아론, 양서원, 1996.
- 교육개방화에 대비한 유치원 종일반 프로그램, 양서원,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