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028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 전공역량 | 정의 |
|---|---|
| 미디어콘텐츠기획능력 | 다매체가 융합하는 '미디어 빅뱅' 시대를 선도하는 통합적 사고역량 |
| 창의적 미디어 콘텐츠 제작능력 | 다양하고 독창적인 방송 콘텐츠 제작 이론과 실무 제작 역량 |
| 의사전달능력 | 홍보·광고·마케팅에 대한 이론과 기획 및 제작 기술 소통을 위한 의사 전달 능력 |
| 뉴미디어 전략 개발능력 | New Media 경제 환경을 리드하는 경영 전략, 기획, 마케팅 역량 |
| 소셜미디어콘텐츠기획 제작능력 |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도전하고 대해 최선을 다하고 완수하려는 역량 |
하위 전공역량 정의
|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 미디어콘텐츠기획능력 | 정보취합분석능력 | 각종 상이한 분야에서 정보를 취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능력 |
| 기획안작성 능력 | 영상제작을 위한 기획안의 계획적, 논리적 작성능력 | |
| 영상응용능력 | 준거가 되는 기존영상을 자기화할 수 있는 응용능력 | |
| 창의적 미디어 콘텐츠 제작능력 | 영상평가능력 | 영상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할 수 있는 역량 |
| 영상응용능력 | 준거가 되는 기존영상을 자기화할 수 있는 응용능력 | |
| 영상분석능력 | 지속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 | |
| 의사전달능력 | 프레젠테이션능력 | 프로젝트 설득을 위한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수행능력 |
| 수용자분석 능력 | 미디어생산물을 소비하는 다양한 소비자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
| 영상평가능력 | 영상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할 수 있는 역량 | |
| 뉴미디어 전략 개발능력 | 전략설정능력 | 효과적인 미디어경영을 위한 논리적 전략수립 능력 |
| 정보기술활용능력 | 뉴미디어에 활용되는 각종 정보기술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
| 산업분석능력 | 미디어산업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 | |
| 소셜미디어콘텐츠기획 제작능력 | 뉴미디어수용능력 | 방통융합시대 뉴미디어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능력 수행능력 |
| 방송콘텐츠선정능력 | 다양한 장르별 방송콘텐츠에 대한 분석과 이해능력 | |
| 1인미디어개발능력 | 독립적으로 콘텐츠 기획제작유통할 수 있는 추진력 |
교육과정 로드맵
| 전공역량/ 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 미디어콘텐츠 기획능력 |
전공과진로 미디어경영 |
미디어콘텐츠마케팅론 | 미디어콘텐츠분석 | 미디어콘텐츠기획1 | 미디어콘텐츠기획2 | |||
| 창의적 미디어 콘텐츠 제작능력 |
전공의이해 미디어창조적사고 커뮤니케이션개론 |
미디어제작기초1 | 미디어촬영기초 | 미디어씬스터디 | 미디어프레젠테이션 | 캡스톤디자인1 | 미디어법과제도 | 미디어수용자분석 |
| 의사전달 능력 |
미디어보기 미디어읽기 미디어의이해 |
미디어와광고홍보 | 미디어와문화 미디어제작기초2 |
미디어스토리텔링 미디어와ICT기술 |
미디어이미지메이킹 | 드라마제작 | 미디어문화산업정책론 | |
| 뉴미디어 전략 개발능력 |
미디어와조사방법론 | 다큐멘터리제작 | 설득커뮤니케이션 | 소셜미디어비즈니스 | 미디어문화연구 | |||
| 소셜미디어 콘텐츠기획 제작능력 |
미디어콘텐츠산업론 AI와미디어 |
미디어경제학 미디어편집기초 AI와커뮤니케이션 |
미디어심리학 소셜미디어프로젝트 |
미디어벤처창업론 미디어기호학 |
진로지도 미디어리터러시 캡스톤디자인2 |
졸업지도 미디어비평론 |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
| 기초교양교육 | 4차산업기반교육 | 창의와소프트웨어영역 | SNS활용1인미디어제작 | 의사전달능력 |
| 창의와소프트웨어영역 | 동영상편집기초 | 창의융합력 | ||
| 창의와소프트웨어영역 | 포토샵그래픽활용 | 뉴미디어전략개발능력 |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 대분류 | 프로그램명 | 추천학년 | 추천 대상 |
|---|---|---|---|
| 자기계발 | 복학생, 편입생, 천과생 멘토링 프로그램 | 전체학년 | 복학생, 편입생, 전과생 |
| 학습역량강화 | Star-role Management Tutor 프로그램 | 전체학년 | 3·4학년, 신입생 |
| 자기계발 | MAKER 초급 교육(영상편집 및 유튜브 교육) | 전체학년 | 전제 재학생 |
| 진로/취업/창업 | 학과별 담임교수 연계 모의면접 | 전체학년 | 4학년 |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
| 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 미디어영상 제작자 |
커뮤니케이션개론 | 1-1 | 커뮤니케이션 개념의 이해 및 커뮤니케이션 적용 능력 함양 |
| 미디어의이해 | 1-1 | 미디어의 이론적 이해 | |
| 미디어제작기초1 | 1-2 | 미디어 제작 기획, 장르별 미디어 제작 방식의 이해 | |
| 미디어제작기초2 | 2-1 | ||
| 미디어촬영기초 | 2-1 | 미디어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기본적인 촬영 방법 및 편집 방법 습득 | |
| 미디어편집기초 | 2-2 | ||
| 드라마제작 | 3-2 | 드라마 이론, 기획, 제작의 이해 | |
| 미디어법과제도 | 4-1 | 미디어 환경에서 필요한 법·제도·정책의 이해 | |
| 미디어비평론 | 4-2 | 미디어 유형별 장르별 비평에 대한 이해 | |
| 미디어수용자분석 | 4-2 | 미디어 수용자란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이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분석 | |
| 미디어콘텐츠 기획 |
미디어읽기 | 1-1 | 미디어별 특성과 속성 이해 |
| 미디어와광고홍보 | 1-2 | 광고홍보의 개념을 이해하고, 각 미디어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 |
| AI와 미디어 | 2-1 | AI와 미디어의 범주와 특성 이해에 이해하고 이를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관점에서 활용 | |
| 미디어스토리텔링 | 2-2 |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접목을 통해 제작·창작 전문가로서 안목 향상 | |
| AI와커뮤니케이션 | 2-2 | AI의 특성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 이해하고 적용 | |
| 미디어이미지메이킹 | 3-1 | 영상 미학의 기본원리 이해 및 영상 이미지의 미학적 기준 이해 | |
| 미디어프레젠테이션 | 3-1 | 의사전달능력과 설득을 위한 자료준비 능력 함양 | |
| 미디어콘텐츠분석 | 3-2 | 새로운 미디어 환경의 다양한 장르를 본인의 언어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
| 설득커뮤니케이션 | 3-2 | 설득 메시지와 매체를 이해하고 설득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의 관계 이해 | |
| 미디어콘텐츠기획1 | 4-1 | 다양한 형식의 미디어콘텐츠 기획 및 제작 | |
| 미디어콘텐츠기획2 | 4-2 | ||
| 미디어수용자분석 | 4-2 | 미디어 수용자란 무엇인가를 파악하고, 이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분석 | |
| 미디어콘텐츠 제작 |
미디어보기 | 1-1 | 미디어 리터러시의 이론적 논의 학습, 온라인 환경에서 리터러시의 접근 |
| 미디어와창조적사고 | 1-1 | 창조적으로 생각하는 방식 이해, 개인 창조력 향상 | |
| 미디어와ICT기술 | 2-2 | YouTube 제작, MS Excel, AI 영상 제작과 활용 Tip 등 ICT기술 용어 이해 | |
| 미디어씬스터디 | 2-2 | 영상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 단위인 씬을 이해하고, 이를 디자인하여 완성된 영상을 구성 | |
| 다큐멘터리제작 | 3-1 | 다큐멘터리 이론 이해 | |
| 소셜미디어프로젝트 | 3-1 | 미디어콘텐츠 제작에 대한 이론 및 실무 경험 | |
| 미디어법과제도 | 4-1 | 미디어 환경에서 필요한 법·제도·정책의 이해 | |
| 미디어콘텐츠 경영관리 |
미디어경영 | 1-2 | 미디어콘텐츠 기업의 이해와 자기경영 |
| 미디어콘텐츠산업론 | 2-1 | 문화산업의 개념과 현황 이해 | |
| 미디어경제학 | 2-2 | 미디어상품의 경제학, 시장매커니즘 이해 | |
| 미디어콘텐츠마케팅론 | 3-1 | 미디어콘텐츠 비즈니스 마케팅의 기본 개념 이해 및 기초적 콘텐츠 전략 개발방법 습득 | |
| 미디어벤처창업론 | 3-2 | 미디어콘텐츠 프로젝트 모델 제작 과정 이해 | |
| 소셜미디어비즈니스 | 4-1 | 소셜미디어 기반 홍보를 통해 기관, 사업 등 홍보에 일조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및 직무파악 능력 향상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