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설계로드맵

나섬이

학과개요

신문, 방송의 전통매체와 뉴미디어가 융합하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맞춰 미디어 산업분야의 전문인력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미디어크리에이터 양성을 위한 이론 및 영상제작 실습을 통해 뉴미디어에 관한 표현·기술·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적합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합니다.

적성 및 흥미

미디어콘텐츠학은 인문학적 상상력, 사회과학적 분석력, 예술적 창조력이 필요한 학문입니다.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사회과학적 분석을 시도하여 시대가 요구하는 예술 콘텐츠를 창작하는데 흥미가 있는 학생들이 그 능력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미디어 환경은 급격한 변화의 시기를 계속적으로 맞이할 것이며, 이런 시대적 변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직무정의

직무정의: 진출 직무, 직무 정의에 대한 표입니다.
진출 직무 직무 정의
방송영상 제작
  • 미디어 콘텐츠 제작의 전 과정을 학습하여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분야의 전공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미디어 콘텐츠 전반을 기획하는 기획 전공, 콘텐츠를 종합적으로 연출하며 이끄는 연출 전공, 영상을 담아내는 촬영 전공, 영상을 마무리하고 새롭게 구성 요소를 추가하는 편집 및 음향·효과 전공 등이 있을 수 있다.
  • 우리 미디어 콘텐츠 학과에서는 특정한 분야의 전공을 정하지 않고, 종합적 제작 능력 향사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방송영상 제작 학습 과정을 통하면 방송 및 영상 연출, 촬영감독, 취재기자, 방송대본 작가, 편집감독, 효과 총괄 등 다양한 분야에 근무할 수 있으며, 점차 확장되어가는 미디어 분야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도 개발해 주고 있다.
콘텐츠 광고·마케팅
  • 미디어 분야라고 하면 떠오르는 것이 영상의 제작이지만 제작된 영상을 어떻게 활용하는가도 앞으로 우리가 미디어 관련 직무를 수행하는 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콘텐츠 광고·마케팅 분야는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영상을 만들고 이를 활용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 광고는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던 과거와 달리 최근 다양한 오락적 속성 등의 요소를 지니고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특히 TV방송뿐 아니라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모바일 미디어 분야에 광고가 많이 활용되고 있다. 또한, 미디어의 발전은 다양한 방법의 광고 홍보 분야를 발전시켰으며, 이로 인해 마케팅 효과도 많은 분야에서 관심을 두고 있다.
  • 최근 미디어 환경에 맞게 미디어콘텐츠학과에서는 광고·마케팅의 기본 이론부터 직접 제작하는 실무능력까지 배양할 수 있는 교과고정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다양한 광고·홍보·마케팅 분야에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고 있다.
뉴미디어·창업
  • 미디어 환경 변화는 만드는 사람 보다 이용하는 이용자가 요구하는 콘텐츠를 등장하게 했다. 모바일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이제 일방적 미디어 콘텐츠 제작보다는 수용자의 성향과 요구를 반영하는 영상 프로그램이 필요해지기 시작했다. 이는 기존의 대형 미디어 플랫폼에 의존하여 방송을 하던 환경을 변화시켰다. 이제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1인 미디어를 통한 콘텐츠 제작 과정이 가능해진 것이다.
  • 우리 미디어콘텐츠학과는 이런 시대적 요구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미디어 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과 함께 1인 미디어 기업을 직접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려 하고 있다. 앞으로도 미디어 환경은 지금의 변화에 안주하지 않고 더 빠른 속도로 변화할 것이기 때문에 변화하는 환경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할 것이다.

전공 교과목

전공 교과목: 진출 직무,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에 대한 표입니다.
진출 직무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방송영상 제작 미디어보기(1-1)
미디어와창조적사고(1-1)
미디어읽기(1-1)
방송미디어이해(1-1)
커뮤니케이션개론(1-1)
방송제작론(1-2)
TV영상제작(2-1)
미디어콘텐츠산업론(2-1)
미디어와대중문화(2-1)
TV뉴스기획제작(2-2)
미디어스토리텔링(2-2)
TV다큐멘터리기획저젝(3-1)
미디어심리학(3-1)
TV드라마기획제작(3-1)
TV편성론(3-2)
미디어콘텐츠분석(3-2)
TV교양기획제작(4-1)
미디어리터러시(4-1)
미디어법과제도(4-1)
미디어수용자분석(4-2)
콘텐츠 광고·마케팅 미디어보기(1-1)
미디어와창조적사고(1-1)
미디어읽기(1-1)
미디어와광고홍보(1-2)
미디어콘텐츠산업론(2-1)
뉴미디어트랜드(2-1)
미디어와대중문화(2-1)
미디어경제학(2-2)
미디어이미지메이킹(3-1)
미디어콘텐츠마케팅론(3-1)
미디어설득커뮤니케이션(3-2)
미디어콘텐츠분석(3-2)
TV광고기획제작(4-1)
TV홍보기획제작(4-1)
미디어크리에이티브세미나(4-1)
미디어마케팅세미나(4-2)
미디어수용자분석(4-2)
뉴미디어·창업 미디어와창조적사고(1-1)
미디어읽기(1-1)
미디어경영(1-2)
미디어글쓰기(1-2)
미디어콘텐츠산업론(2-1)
뉴미디어트랜드(2-1)
미디어와ICT기술(2-2)
소셜미디어와정보사회(2-2)
소셜미디어프로젝트(3-1)
미디어심리학(3-1)
미디어콘텐츠분석(3-2)
미디어벤처창업론(3-2)
미디어법과제도(4-1)
소셜미디어비즈니스(4-1)
미디어문화산업정책론(4-2)
미디어문화연구(4-2)
추천과목 전공의이해(1-1)
전공과진로(1-2)
리더십과코칭스킬(2)
직업과직무의이해(전학년)
꿈드림설계1(3)
캡스톤디자인(3-2)
직무능력향상(전학년)
진로지도(4-1)
졸업지도(4-2)
캡스톤디자인2(4-1)
직무역량강화와취업성공전략(전학년)

취득 자격

취득 자격: 진출 직무, 국가(공인), 민간에 대한 표입니다.
진출 직무 국가(공인) 민간
방송영상제작 방송통신기사
무선설비기사
컬러리스트기사
사진기능사
Adobe Certified Associate
(어도비 자격증, 프로그램 별로 응시 가능)
Apple Certified final Cut Pro(애플 파이널컷프로 자격증)
*이 외에도 영상 프로그램 출시 회사에서 교육 후 주는 민간 자격증이 많이 있음
콘텐츠 광고·마케팅 무선설비기사
컬러리스트기사
사진기능사
Adobe Certified Associate
(어도비 자격증, 프로그램 별로 응시 가능)
Apple Certified final Cut Pro(애플 파이널컷프로 자격증)
*이 외에도 영상 프로그램 출시 회사에서 교육 후 주는 민간 자격증이 많이 있음
뉴미디어·창업 무선설비기사
컬러리스트기사
사진기능사
Adobe Certified Associate
(어도비 자격증, 프로그램 별로 응시 가능)
Apple Certified final Cut Pro(애플 파이널컷프로 자격증)
*이 외에도 영상 프로그램 출시 회사에서 교육 후 주는 민간 자격증이 많이 있음

세부직무

세부직무: 진출직무, 세부 직무에 대한 표입니다.
진출 직무 세부 직무
방송영상제작 방송연출(드라마·다큐멘터리·교양·예능·뉴스PD), 방송작가(드라마, 다큐멘터리, 교양, 예능, 종합구성), 미술감독(세트디자인, 분장, 의상, 컴퓨터그래픽), 뮤직비디오·CF감독, 비지오저널리스트(VJ), TV카메라 기자, 리포터, 기상·스포츠 캐스터, 쇼호스트, 엔터테이너
콘텐츠 광고·마케팅 홍보·광고 기획사, 인터넷 및 뉴미디어 홍보·광고 기획자, 기업 홍보기획실, 공공기관 홍보실, 언론사 등
뉴미디어·창업 개인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유튜브, 아프리카 TV, 팟캐스트 등), 1인 미디어 창조기업 창업, 콘텐츠 전략 기획, 인터넷 서비스 기획, 외주 프로덕션, 기업·공공기관 기획실, 기업 일반 관리부서 등

선배님이 취업하신 기업(2017-2019)

선배님이 취업하신 기업(2017-2019): 진출직무, 직무별에 대한 표입니다.
진출 직무 직무별
방송영상제작 SBS예능국(연출팀), 브레인TV, CMB에이블(편성국), CJ E&M OGN(방송작가), 서울비젼(영상), 일본TSS 프로덕션, KBS미디어,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TJB(FD), MBC PD수첩(FD), 해커스토익(영상제작), ㈜글콩(AD), GS홈쇼핑(카메라감독), 한국방송공사(촬영보조)
콘텐츠 광고·마케팅 애드원 인터렉티브, 로엔엔터테인먼트, 한국미디어마케팅진흥원, 투비씨앤씨(홍보기획), 피에스마케팅(마케팅), 농업회사㈜나무바이오(마케팅), ㈜카멜레온미디어
뉴미디어·창업 모터사이클미디어, 씨네에즈, 한국이륜차신문, 중앙일보(SNS영상제작), 피앤티컨설팅(ISP컨설팅), ㈜연합인포맥스
공통 유레디언트, 성광유니텍(사무), 서울시 공무원(공공재생과), 에프앤테크, 우리은행, PNS커튼월(영업관리), 비즈테크파크, POL Clothing.INC(미국 해외취업), ㈜제이포스트(디자인), 은급재단(행정), 에코에너지원(사무), 인터프로셀㈜, ㈜라이온켐텍(영어), 배재대학교 조교(홍보팀)

대학일자리본부와 함께하는 진로·취·창업특성화

대학일자리본부와 함께하는 진로·취·창업특성화 교과: 진로, 취창업, 공통에 대한 표입니다.
교과
진로 취·창업 공통
직업의탐색과자기계발(1~2학년),
나섬진로캠프(1~2학년)
직업과취업전략(3~4학년),
나섬취업캠프(3~4학년)
여대생커뮤니케이션스킬업(전학년), 재미있는지식재산권이야기(전학년),
창업과창업가정신(1학년)
대학일자리본부와 함께하는 진로·취·창업특성화 비교과: 진로, 취창업, 일경험에 대한 표입니다.
비교과
진로 취·창업 일경험
나섬Historyfolio를 통한 경력 쌓기 마라톤,
학과별 기업탐방 프로그램
찾아가는 Jump-Up 창업특강,
P.R.Club(취·창업동아리),
희망사다리 장학프로그램
대전형 co-op 청년뉴리더인재양성프로그램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