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028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 전공역량 | 정의 |
|---|---|
| 복지실천능력 | 생애주기별 복지 대상자의 욕구를 이해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 |
| 윤리적실천 및 협업능력 | 윤리적 가치에 기반하여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고 실천하는 능력 |
| 융합실무설계능력 | 복지·상담·보건 등을 융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무설계 능력 |
하위 전공역량 정의
|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 복지실천능력 | 대상자 욕구 분석 | 연령대별 욕구를 파악하고 적절한 개입 방향을 설정하는 능력 |
| 맞춤형 서비스 기획 | 대상 특성에 적합한 복지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적용하는 능력 | |
| 윤리적 실천 및 협업 능력 | 윤리적 의사결정 | 복지현장에서의 윤리적 갈등을 판단하고 해결하는 능력 |
| 조직 내 협업 및 소통 능력 | 조직 구성원과 원활하게 협업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
| 융합 실무 설계 능력 |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다양한 영역을 통합한 복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성과를 평가하는 능력 |
| 디지털복지 활용능력 | 스마트 복지 기술 및 디지털 자원을 활용하여 실천현장에 적용하는 능력 |
교육과정 로드맵
| 전공역량/ 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 복지욕구분석 능력 |
사회복지학개론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사회복지정책론 | 지역사회복지론 | 사회복지조사론 | 사회복지자료분석론 | 사회복지행정론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
| 맞춤형 서비스 기획능력 |
자원봉사론 | 사회복지실천론 | 가족복지론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아동복지론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례관리론 | |||
| 윤리적실천 능력 |
사회문제론 | 노인복지론 | 정신건강사회복지론 | 사회복지현장실습 | ||||
| 조직협력 및 운영능력 |
사회복지조사론 | 사회복지자료분석론 | 사회복지행정론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 ||||
| 프로그램운영 및 평가능력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현장실습 |
사회복지자료분석론 | 사례관리론 | |||
| 디지털복지 활용능력 |
사회복지자료분석론 | 사회복지행정론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