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028 교육과정 로드맵

나섬이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정의
복지실천능력 생애주기별 복지 대상자의 욕구를 이해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
윤리적실천 및 협업능력 윤리적 가치에 기반하여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고 실천하는 능력
융합실무설계능력 복지·상담·보건 등을 융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무설계 능력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하위 전공역량 정의
복지실천능력 대상자 욕구 분석 연령대별 욕구를 파악하고 적절한 개입 방향을 설정하는 능력
맞춤형 서비스 기획 대상 특성에 적합한 복지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적용하는 능력
윤리적 실천 및 협업 능력 윤리적 의사결정 복지현장에서의 윤리적 갈등을 판단하고 해결하는 능력
조직 내 협업 및 소통 능력 조직 구성원과 원활하게 협업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융합 실무 설계 능력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다양한 영역을 통합한 복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성과를 평가하는 능력
디지털복지 활용능력 스마트 복지 기술 및 디지털 자원을 활용하여 실천현장에 적용하는 능력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학년학기
1-1 1-2 2-1 2-2 3-1 3-2 4-1 4-2
복지욕구분석
능력
사회복지학개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정책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와실천
맞춤형 서비스
기획능력
자원봉사론 사회복지실천론 가족복지론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아동복지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례관리론
윤리적실천
능력
사회문제론 노인복지론 정신건강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조직협력 및
운영능력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와실천
프로그램운영 및
평가능력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자료분석론 사례관리론
디지털복지
활용능력
사회복지자료분석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와실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