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028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 전공역량 | 정의 |
|---|---|
| 뷰티·패션 스타일링 기술 | 뷰티패션 산업에서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산업에 대한 이해, 색채에 대한 이해 및 스타일링 기술 능력 |
| 외식 스타일링 기술 | 외식 산업에서 제품 개발 및 기타 서비스를 업무에 종사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이해 능력 |
| 주거 스타일링 기술 | 주거 공간 스타일링을 위해 건축과 공간에 대한 역사 및 이해, 인테리어 디자인 기법 등을 수행하는 능력 |
| 평생교육 지도 기술 | 평생교육사로 지도, 프로그램 기획, 개발, 평가 등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 |
하위 전공역량 정의
|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 뷰티·패션 스타일링 기술 | 통찰 능력 | 산업의 흐름과 변화를 읽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역량 |
| 표현 능력 | 뷰티와 패션을 이해하고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여 표현할 수 있는 역량 | |
| 외식 스타일링 기술 | 기초 개발 능력 | 다양한 문제가 발생되었을 때 해결할 수 있는 기본 역량 |
| 실행능력 | 수업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적용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역량 | |
| 주거 스타일링 기술 | 이해력 | 건축의 역사, 설계 등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역량 |
| 인테리어 디자인 | 수업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내 공간을 인테리어 하는 능력 | |
| 평생교육 지도 기술 |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개발 역량 | 학습자의 요구와 목표를 파악하여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능력 |
| 학습자 상담 및 지원 능력 | 학습자들에게 개인화된 조언과 지침을 제공하여 목표 달성을 도와주는 능력 |
교육과정 로드맵
| 전공역량/ 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 뷰티·패션 스타일링 기술 |
뷰티산업의발전과전망 | 퍼스널컬러 화장품학 기초메이크업 |
피부학 의복소재 색채디자인 |
이미지메이킹 패션매장운영 |
뷰티코디네이션 이미지브랜딩전략 |
뷰티살롱창업설계 패션판매기법 |
퍼스널메이크업실습 | |
| 외식 스타일링 기술 |
식생활과문화 | 제과제빵실무이론 | 제빵실습 | 제과실습 | 커피바리스타실무 | |||
| 주거 스타일링 기술 |
공간과디자인 | 공간디자인프로세스 | 공간디자인개론 | 공간디자인스타일링 생활소품디자인 |
||||
| 평생교육 지도 기술 |
인생과스타일링 웹문예창작기초 서비스커뮤니케이션 |
전공과진로 평생교육론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문화예술교육론 웹스토리작품감상 서비스경영 |
평생교육방법론 교육조사방법론 웹스토리기획창작 |
상담심리학 스토어비쥬얼 머천다이징 노인교육론 |
문자해득교육론 시민교육론 캡스톤디자인1 서비스마케팅 |
평생교육경영론 진로지도 |
평생교육실습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