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028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 전공역량 | 정의 |
|---|---|
| 창조적 융합 예술창작 역량 | 글로벌한 문화예술의 구현을 위한 다양한 예술장르에 대한 이해와 예술 외 영역의 유기적 융합을 통한 창조적 표현 능력 개발 |
| 디지털 콘텐츠 실무 전문가 역량 | 신기술 및 디지털 툴 활용 능력을 익히고 다양한 분야와 융합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 개발 |
| 글로벌 선도 웹툰 콘텐츠 제작 역량 | 문화와 기술을 접목한 현장형 교육 제공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웹툰 콘텐츠 창조 능력 개발 |
| 융합적 창조 역량 | 다양한 전문 분야와의 유기적인 결합을 통한 창조적 능력 개발 |
| 독창적 사고 역량 | 4차 산업혁명이라는 패러다임의 전환에 따른 독창적인 사고 능력 |
| 콘텐츠 제작 역량 | 문화와 기술을 접목한 현장형 실무 교육 제공을 통한 게임애니메이션 콘텐츠 창조 능력 개발 |
하위 전공역량 정의
|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 창조적 융합 예술창작 역량 |
감성공감 및 소통능력 | 예술 문화의 이해와 감상 그리고 창작을 위한 공감과 이해 능력을 바탕으로 작품 창작을 통해 미술이 가진 감성적 공감과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 |
| 창의적 발상 능력 | 창의적 사고력을 통한 능동적 예술 표현능력과 전문 예술인 양성을 위한 예술 창작역량을 향상시키는 능력 | |
| 디지털 콘텐츠 실무 전문가 역량 |
디지털 기술 적용 능력 | 작품 제작에 사용되는 디지털 툴 및 프로그램, 신기술을 익히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 |
| 융합적 사고 능력 |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스토리를 문화예술 측면에서 융합하여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 | |
| 글로벌 선도 웹툰 콘텐츠 제작 역량 |
웹툰 제작 및 창작 능력 | 웹툰 제작 및 창작 능력 향상을 위한 현장형 교육을 통해 한국 및 글로벌 시장을 주도할 창의력을 갖춘 작가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 |
| 웹툰 기획 및 연구 능력 | 웹툰 기획서 작성, 스토리 구성, 캐릭터 설정 웹툰 제작 과정 등 전반적인 이해와 연구를 바탕으로 좋은 작품을 발굴 개발하여 웹툰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 | |
| 융합적 창조 역량 | 다원적 소통 역량 | 문화적 포용력과 인지적 유연성을 기반으로 한 사회문화적 사고력과 창작을 통한 소통의 실천 역량 |
| 창의적 발상 역량 | 창의적 사고력을 통한 능동적 표현능력과 전문 게임애니메이션 디자이너 양성을 위한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역량 | |
| 융합적 사고능력 | 주어진 문제를 창의적 관점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 역량 | |
| 독창적 사고 역량 |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 주어진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객관화하는 역량 |
| 논리적 분석능력 | 사회, 문화, 기술, 과학 등 타 분야와의 경계를 허물고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 역량 | |
| 게임애니메이션 창작 역량 | 주어진 문제를 창의적 관점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 역량 | |
| 콘텐츠 제작 역량 | 게임애니메이션 기획 역량 | 주어진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객관화하는 역량 |
| 디지털 기술 역량 | 게임애니메이션 제작능력 향상을 위한 현장 형 실무 기반 교육을 통해 K-콘텐츠를 주도할 창의력을 갖출 수 있는 역량 | |
| 게임애니메이션 연구 역량 | 게임애니메이션 기획서 작성, 스토리 구성, 캐릭터 설정 제작 과정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좋은 작품을 발굴 개발하여 게임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 |
교육과정 로드맵
| 전공역량/ 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 창조적 융합 예술창작 역량 |
기초회화기법 | 기초드로잉실습 | 애니메이션스토리보드 | 캡스톤디자인1 | 캡스톤디자인2 | |||
| 디지털 콘텐츠 실무 전문가 역량 |
게임의이해 | 게임애니메이션캐릭터파이프라인 | 3D애니메이션2 | 3D애니메이션3 | ||||
| 3D애니메이션1 | 게임애니메이션다이나믹스 | |||||||
| 애니메이션카메라레이아웃 | ||||||||
| 라이팅렌더링기법 | 자기주도프로젝트 | |||||||
| 글로벌 선도 웹툰 콘텐츠 제작 역량 |
웹툰기초1 | 웹툰기초2 | ||||||
| 융합적 창조 역량 | 전공의이해 | 전공과진로 | 디지털스토리텔링1 | 디지털스토리텔링2 | 진로지도 | 졸업작품 | ||
| 독창적 사고 역량 |
캐릭터디자인 | 디지털페인팅 | 3D월드제작배경아트 | 게임엔진과기획 | 3DStudio2 | |||
| 2D애니메이션1 | 2D애니메이션2 | 실감3D캐릭터모델링 | 2D애니메이션3 | 3DStudio1 | ||||
| 2DStudio1 | ||||||||
| 콘텐츠 제작 역량 |
디지털인체해부학 | 캐릭터아트1 | 캐릭터아트2 | 3D프린트아트1 | 3D프린트아트2 | 포트폴리오1 | 포트폴리오2 | |
| 3D모델링1 | 3D모델링2 | 작품워크샵1 | 작품워크샵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