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김정태 교수 김정태교수

학력사항

  • 미국 University Illinois-Urbana Champaign 언어학박사(교육심리학 전공)
  • 미국 University Illinois-Urbana Champaign 언어학석사(언어학 전공)
  • 광운대학교 학사

경력 및 활동

  • 2018 – 현재 대학교육혁신원 부원장
  • 2020- 현재 한국 멀티미디어언어교육학회 회장
  • 2015 Visiting scholar to Dept. of English, Iowa State University, Ames, Iowa, USA
  • 2007 – 현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자문위원

논문

  • 온라인 영어수업에서 학습활동변인과 자기조절학습전략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영어평가, 2022.
  • ERT 환경에서 진행된 교양영어 온라인 수업의 학업성취도와 관련된 학습변인에 대한 고찰, 영어평가, 2021.
  • 영어 진단평가 영역 순서 변경의 효과, 영어평가, 2020.
  •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영역 절대평가제의 타당성 검증과 성공적 정착을 위한 제언, 영어평가, 2019.
  • 컴퓨터기반 영어 말하기시험 문항유형과 채점구인의 발달,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2019.
  • 과업유형별 난이도가 한국인 시험자의 CBT 영어 말하기 점수에 미치는 영향,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2018.
  • 초급 대학생을 위한 영어말하기 배치평가 개발 및 타당도 논거,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2018.
  • 한국인 대학생들의 영어 말하기능력과 자기주도 영어 학습능력 간의 관계성 연구,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2018.
  • 융합형 현실체감 EXALL 콘텐츠의 영어교육 효과, 문화와 융합, 2018.
  •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한 대학생 멘토링이 중등학생 영어학습에 미치는 영향 연구, 외국학연구, 2017.
  • 영어 낭독속도와 영어말하기평가 채점요인들 간의 상관성 연구,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2017.
  • Developing an English Speaking Placement Test for Low-level College Students, 영어영문학21, 2016.
  • 모바일 영어말하기평가 융합 시스템 모형 타당도 검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2016.
  •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lf-Directed English Learning Ability and English Speaking Proficiency of Korean College Students, 언어과학연구, 2015.
  • Exploring the Effects of Multimedia-based Self-directed English Speaking Practice, 멀티미디어 언어교육, 2014.
  • 홈스테이: 어떤 요인이 제2언어 학습에 기여하는가?, 영어영문학21, 2013.
  • 비디오컨퍼런스 말하기 시험 타당도 검사, 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 2012.
  • 오프라인 대학교 영어교육에 최적화된 블렌디드 러닝 교수모형 연구, Multimeida-Assisted Language Learning, 2012.
  • 컴퓨터 게임을 활용한 에듀테인먼트 영어 교육의 효과, Journal of Future Game Technology, 2011.
  • 웹 2.0 기술을 활용한 혼합형 영어교수법 설계,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2011.
  • 웹기반 영어 말하기/쓰기 시험 개발시 타당도 검사 과정,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011.
  • 비디오컨퍼런싱과 면대면 말하기면접에서의 부담감 및 수행능력,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010.
  • 이러닝 영어교육: 무들 활용 영어교육 사례, (사단법인)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2010.
  • 말하기 평가 시행도구 기술과 문항 유형간의 관계성 연구,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009.
  • 한국어 또는 영어 작문계획서가 영작문 향상에 미치는 영향, 언어과학, 2009.
  • 한국어 말하기 평가 개발 모형 및 시험타당도 검사 절차, 언어와 문화, 2008.
  • 웹기반 영어 학습 프로그램 개발 모형,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008.

저역서

  • Build reading confidence by reading aloud: Workbook level 4-2, (주)뉴로사이언스러닝, 2015.
  • Build reading confidence by reading aloud: Workbook level 4-1, (주)뉴로사이언스러닝, 2015.
  • Build reading confidence by reading aloud: Workbook level 3-2, (주)뉴로사이언스러닝, 2015.
  • Build Reading confidence by reading aloud: Workbook Level 3-1, (주)뉴로사이언스러닝, 2014.
  • Build Reading confidence by reading aloud: Workbook Level 2-2, (주)뉴로사이언스러닝, 2014.
  • Build Reading confidence by reading aloud: Workbook Level 2-1, (주)뉴로사이언스러닝, 2014.
  • Build Reading confidence by reading aloud: Workbook Level 1-2, (주)뉴로사이언스러닝, 2014.
  • Build Reading confidence by reading aloud: Workbook Level 1-1, (주)뉴로사이언스러닝, 2014.
  • 영어 수업지도안 작성의 이론과 실제, 한국문화사, 2014.
  • Craig, A. D., &Kim, J. (2012). Performance and anxiety in videoconferencing. In F. Zhang (Ed.), Computer-enhanced and mobile-assisted language learning: Emerging issues and trends. Hershey, PA: IGI Global.
  • 2009년 교내 콘텐츠 (영문법과 영문독해2), , 2009.
  • 시험개발의 기술, 한국문화사, 2009.
  • 번역서: 신동일, 김영규, 김정태, 장소영, 지영신. (2009). 시험개발의 기술: 시험 문항작성 세부계획서를 기반으로 한. 한국문화사.
  • Davidson, F., Kim, J. T., Lee, H-J, Li, J., and Lopez, A. (2006). “Using and Auditing Test Specifications in Language Test Development” In A. L. Bailey and F. A. Butler (Ed.), Language Demands of School: Putting academic language to the test. New Haven, CT and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학술발표 및 활동

  • 김정태, 이진호. (2020.10.16.). 인터넷 시험 시행 사례: 대학교 LMS기반 대단위 온라인 시험 운영 사례. 이러닝학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2020-2021. AI 챗봇 활용 영어교육과 영어말하기시험 성적 간의 연관성 연구.
  • 김정태. (2019.11.09.). 영어말하기 평가 실습. 한국영어평가학회. 서울교육대학교.
  • 김정태. (2019.06.02.).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 절대평가제인가? 절대 점수제인가? 한국영어관련학술단체협의회 심포지엄. 한국프레스센터.
  • 2016-2017. 현실체감형 외국어학습을 위한 스마트러닝 인터렉션 콘텐츠 개발. (시장친화형 디지털 콘텐츠 R&D, 미래창조부)= 배재대(영어 콘텐츠개발)+ 숙명여대/서울여대/국민대(기술개발) (총10억원)
  • 2013-2014. 모바일 영어말하기시험 시스템 개발. 중소기업청 과제(1억원)
  • 김정태. (2018.07.08.). 한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자기주도성이 영어 말하기 시험 점수에 미친 영향 관계성. 한국영어교육학회 국제학술대회. 숙명여자대학교.
  • 한국 대학생을 위한 웹기반 말하기/쓰기 시험 개발, 개발 그룹역동성, 난이도를 높이는 요인 및 시험타당도 연구
  • 김정태, 박은경. (2018.07.07.). 대학생 초급 영어학습자를 위한 영어말하기시험 개발.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학술대회, 배재대학교.
  • 김정태. (2018.04.13.). 4차 산업혁명과 한국 영어교육의 미래 방향. 한국이러닝학회 학술대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서울.
  • 웹기반 멀티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효율적인 언어 교수 연구
  • 언어 평가 구성 요인 구조 분석 및 평가 틀 모형 제작
  • Kim, Jungtae. (2017.9.16). Developing an English learning App for Experiential Awareness. 2017 MMSEE International Conference. 경인교육대학교.
  • 자기주도영어교육이론과 실제
  • Kim, Jungtae et. al. (2016. 10. 8.)Mobile experiential language learning with EXALL. 2016 KAMALL Conference. 서울과학기술대학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