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소개
HOME > 교직소개 > 교수진 소개
이현주
학력
-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졸업
- 고려대학교 대학원 졸업(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졸업(박사)
논문
- 보호치료시설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정적 부모양육태도와 학교폭력성향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분석(2018). 교육논총, 38(1), 23-45.
- 교직선택동기와 교직수행능력에 대한 사범계 학생과 비사범계 학생의 인식 차이(2017). 배재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논총, 34, 97-110.
-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선택동기와 교직수행능력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의 매개효과(2017). 한국보육학회지, 17(3), 65-82.
저서
- 생활지도와 학교폭력의 이해(2017), 학지사
- 교육평가: 이해와 적용(2012), 교육과학사
- 교육심리학(2011), 양서원
- 알기쉬운 교육학 용어사전(2007). 원미사
강명숙
학력
- 연세대학교 교육과학대학 교육학과 졸업
-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졸업(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졸업(박사)
주요경력
- 한국연구재단 비상임이사
- 한국장학재단 비상임이사
-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교육팀, 인권연구팀 근무
- 일본 교토대학 인문과학연구소 초빙교수
- 배재대학교 교수학습원 부원장 역임
- 한국교육사학회 편집위원·이사
- 교육부 정책자문위원회 자문위원
- 국가교육회의 고등교육전문위원회 전문위원
논문
- 인간존엄의 시각으로 본 한국 근현대 학교교육(2018), 교육사상연구
- 미국 유학 이전 천원 오천석의 수학과 사회활동-잡지 개척, 학생계 등의 활동을 중심으로-(2017), 한국교육사학
- 다카하시 도오루(高橋亨)의 「조선 교육제도 약사」에 대한 일 고찰 –일제강점기 조선 거주 일본인의 한국교육사 연구와 그 한계-(2016), 한국교육사학
- 1960~70년대 대학과 국가 통제(2014), 한국교육사학
- H. H. 언더우드의 『Modern Education in Korea』와 일제시기 한국교육사 연구(2014), 동방학지
저서
- 대학과 대학생의 시대(2018), 서해문집
- 북한의 대학-역사, 현실, 전망(공저, 2017), 진인진 등
- 사립학교의 기원: 일제초기 학교 설립과 지역사회(2015), 학이시습
- 겨레의 시민사회운동가 이상재(2016), 역사공간
- 한국 근현대 인문학의 제도화(공저, 2014), 혜안
- 권력과 학술장: 1960년대~1980년대 초반(공저, 2014), 혜안
- 새로운 사회를 여는 교육혁명(2012), 살림터
최임숙
학력
- 충남대학교 심리학과(학사)
- 충남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석사)
- 충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박사)
경력
- 충남대, 한밭대, 목원대, 우송대, 배재대, 국군간호사사관학교 등 강사
-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전임연구원
논문
- ‘교직 논리 및 논술’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변화 연구(2018), 인문사회21, 9(1), 297-310.
- 전문대학 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자율성 지지, 심리적 통제와 자아정체감의 관계: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2016), 청소년학연구, 23(8), 167-194
- 대학생의 학교현장실습을 통한 자기주도학습, 교직관 변화 연구(2015), 청소년학연구, 22(12), 649-677.
- 웹기반 블랜디드 러닝에서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2014), 열린교육연구, 22(2), 237-260.
- 전문대학 학생들의 학업소진과 자기주도학습 간의 관계에서 교육만족도의 매개효과 연구(2014), 교육연구논총, 35(2), 23-50.
- 소집단 협동학습의 효과성 인식 및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습자의 학습몰입과 학교적응행동의 예측력 탐색(2012), 교육종합연구, 10(1), 151-172.
- 학습기술 향상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전략 특성에 미치는 효과(2012), 교육연구논총, 33(2), 1-30.
- 전문대학 순위평가제도의 개선방향(2012), 한국자치행정학보, 26(2), 193-21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