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진 소개

이현주

  1. 연구실: 042-520-5937 (A202)
  2. E-mail: education93@pcu.ac.kr
  3. 전공: 교육심리

학력

  1.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졸업
  2. 고려대학교 대학원 졸업(석사)
  3. 고려대학교 대학원 졸업(박사)

논문

  1. 보호치료시설 청소년이 지각하는 부정적 부모양육태도와 학교폭력성향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분석(2018). 교육논총, 38(1), 23-45.
  2. 교직선택동기와 교직수행능력에 대한 사범계 학생과 비사범계 학생의 인식 차이(2017). 배재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논총, 34, 97-110.
  3.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선택동기와 교직수행능력의 관계에서 자기격려의 매개효과(2017). 한국보육학회지, 17(3), 65-82.

저서

  1. 생활지도와 학교폭력의 이해(2017), 학지사
  2. 교육평가: 이해와 적용(2012), 교육과학사
  3. 교육심리학(2011), 양서원
  4. 알기쉬운 교육학 용어사전(2007). 원미사

강명숙

  1. 연구실: 042-520-5938 (HM407)
  2. E-mail: green@pcu.ac.kr
  3. 관심영역: 한국 근현대 교육, 고등교육, 인권교육

학력

  1. 연세대학교 교육과학대학 교육학과 졸업
  2.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졸업(석사)
  3.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졸업(박사)

주요경력

  1. 한국연구재단 비상임이사
  2. 한국장학재단 비상임이사
  3.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교육팀, 인권연구팀 근무
  4. 일본 교토대학 인문과학연구소 초빙교수
  5. 배재대학교 교수학습원 부원장 역임
  6. 한국교육사학회 편집위원·이사
  7. 교육부 정책자문위원회 자문위원
  8. 국가교육회의 고등교육전문위원회 전문위원

논문

  1. 인간존엄의 시각으로 본 한국 근현대 학교교육(2018), 교육사상연구
  2. 미국 유학 이전 천원 오천석의 수학과 사회활동-잡지 개척, 학생계 등의 활동을 중심으로-(2017), 한국교육사학
  3. 다카하시 도오루(高橋亨)의 「조선 교육제도 약사」에 대한 일 고찰 –일제강점기 조선 거주 일본인의 한국교육사 연구와 그 한계-(2016), 한국교육사학
  4. 1960~70년대 대학과 국가 통제(2014), 한국교육사학
  5. H. H. 언더우드의 『Modern Education in Korea』와 일제시기 한국교육사 연구(2014), 동방학지

저서

  1. 대학과 대학생의 시대(2018), 서해문집
  2. 북한의 대학-역사, 현실, 전망(공저, 2017), 진인진 등
  3. 사립학교의 기원: 일제초기 학교 설립과 지역사회(2015), 학이시습
  4. 겨레의 시민사회운동가 이상재(2016), 역사공간
  5. 한국 근현대 인문학의 제도화(공저, 2014), 혜안
  6. 권력과 학술장: 1960년대~1980년대 초반(공저, 2014), 혜안
  7. 새로운 사회를 여는 교육혁명(2012), 살림터

최임숙

  1. 연구실: 042-520-5908 (A404)
  2. E-mail: eduim@pcu.ac.kr
  3. 전공: 교육학

학력

  1. 충남대학교 심리학과(학사)
  2. 충남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석사)
  3. 충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박사)

경력

  1. 충남대, 한밭대, 목원대, 우송대, 배재대, 국군간호사사관학교 등 강사
  2.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전임연구원

논문

  1. ‘교직 논리 및 논술’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변화 연구(2018), 인문사회21, 9(1), 297-310.
  2. 전문대학 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자율성 지지, 심리적 통제와 자아정체감의 관계: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2016), 청소년학연구, 23(8), 167-194
  3. 대학생의 학교현장실습을 통한 자기주도학습, 교직관 변화 연구(2015), 청소년학연구, 22(12), 649-677.
  4. 웹기반 블랜디드 러닝에서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2014), 열린교육연구, 22(2), 237-260.
  5. 전문대학 학생들의 학업소진과 자기주도학습 간의 관계에서 교육만족도의 매개효과 연구(2014), 교육연구논총, 35(2), 23-50.
  6. 소집단 협동학습의 효과성 인식 및 학업성취도에 대한 학습자의 학습몰입과 학교적응행동의 예측력 탐색(2012), 교육종합연구, 10(1), 151-172.
  7. 학습기술 향상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전략 특성에 미치는 효과(2012), 교육연구논총, 33(2), 1-30.
  8. 전문대학 순위평가제도의 개선방향(2012), 한국자치행정학보, 26(2), 193-21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