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과정의 교육목적 및 비전
"배재대학교 교직부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교직과정은 각급학교 교사로서 적합한 인격을 갖추고 올바른 교육관에 기반하여 교육현장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적인 교육인력을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교직과정은 인성교육, 창의적교육, 열린교육을 지향하는 배재대학교의 교육목적에 기초하여 각급학교의 교사 양성에 필요한 전문적이면서 조화로운 교육을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Vision
"rearing the good and useful teacher"
배재학당 설립자 아펜젤러가 고종으로부터 배재학당 현판을 받은 뒤 그 의미를 "rearing the useful men"으로 받아들인 것과 그의 "make good and useful citizens" 교육사상을 반영함
추구하는 교사상
- 기독교 정신을 실천하는 교사 / 공동체의 조화로운 발전에 헌신하는 교사
- 학생을 존중하는 교사 / 능동적이고 탐구적 자세를 갖춘 교사
- 교수 학습 전문가로서의 교사 / 국제적 감각을 갖춘 실용적인 교사
- 미래지향적인 교사
장단기 발전계획
발전목표 및 발전계획 설정 근거
배재대학교 교직과정 발전 목표
단계별 추진목표 및 세부추진과제 추진계획
1단계 | 준비기(2003~2005) |
추진목표 |
- 교직 발전을 위한 추진 주체 구성
- 장단기 발전 전략 수립
- 목표 달성을 위한 기반 여건 정비
|
세부과제 |
- 교직 발전 및 운영 위원회 구성·운영
- 교직발전 장단기 계획 수립 및 추진 일정 작성
- 교직과정 설치 학과 증설
- 교직과정 설치 학과 연락·협의체 구성
- 교육실습 학교와의 협력 강화
- 교직 행정 시스템 정비
|
2단계 | 토대 다지기(2006~2008) |
추진목표 |
- 교직 발전을 위한 추진 주체 구성
- 장단기 발전 전략 수립
- 목표 달성을 위한 기반 여건 정비
|
세부과제 |
- 교직 전임 교수 증원
- 교직 전담 부서 설치
- 교직 전용 시설 확보
- 교직 홈페이지 개설 및 운영
- 교직 진로지도 및 임용고사 지원 강화
- 교직 특성화·충실화 전략 마련
- 교직과정 개선 위한 연구 모임 장려
- 교직 업무 매뉴얼 작성
- 교직 운영 실태 연례 점검
- 교직 전담 교수제 실시
- 교육실습일지 개선
- 사전사후 지도 강화
- 교육실습 시수화
|
3단계 | 도약기(2009~) |
추진목표 |
- 특성화된 맞춤교육
- 교원양성 교육의 전문화
|
세부과제 |
- 교직 교육과정 개편
- 교직 교육과정 개별화 패키지 운영
- 교육 현장과의 연계 강화
- 전공별 우수교육 사례 발굴
- 교직 사회봉사 의무화 및 모범 사례 개발
- 교직이수자 선발 및 교원무시험검정 강화
- 교직이수 과목 증대 및 다양화
- 교육대학원 설립 및 연계 운영 추진
- 교직 발전 여건 재점검
|
운영중점사항
교직교육의 목적 및 목표를 달성하고 추구하는 교사상의 교사를 효율적으로 양성하기 위하여
- 교원양성위원회를 구성하고 그 신하에 교직교육과정 실무위원회와 교육실습 실무위원회의 두 위원회를 두어 교직과정 운영의 체계화 및 충실화를 도모한다.
- 교직관련 수업의 내실화와 교직이수 학생들의 교육 현장 적응 능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교수 학습 설계실, 교육 학습 분석실을 두고 다양한 교육 시설 및 기자재를 확보하여 교직수업에 적극 활용한다.
- 교육실습을 강화하기 위하여 교내외 교육 실습 협력 네트워크를 구성 운영하여 학교에서의 이론교육과 실습현장에서의 실기능력향상을 유기적으로 결합한다.
- 학생들의 교원임용고사 준비 및 교육 관련 분야로의 사회진출을 돕기 위하여 특화된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맞춤서비스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