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학과소개

영어영문학과는 1885년 배재학당이 설립된 후 최초에 만들어진 3개의 학과 중 하나이며, 1980년 배재대학 인가 시 개설된 10개 학과 중 중심학과로서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학과입니다. 1991년 대학원 석사과정이 신설되었으며, 이어서 2003년 박사과정이 신설된 이후 많은 학생들이 영미문학과 영어학, 그리고 영어교육학에 이르는 다양한 전공분야에 대해 체계적이고 심화된 학습, 연구를 통하여 영문학 전문가, 영어학 전문가, 영어교육학 전문가로 성장했으며, 또한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사회의 학술연구 및 문화 산업을 이끄는 고급 인력으로서 사회에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목적

영어영문학 전공 대학원 과정의 교육 목적은 영미 문학 및 영어학, 영어교육 분야를 교육하고 연구함으로써 탁월한 영어 능력을 지니며, 동시에 문화의 정수인 문학과 언어에 대해 이해를 바탕으로 비판적이며 창조적인 능력을 지닌 영어학, 영어교육학, 영문학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이다.

학과전공분야

석·박사 교육과정은 영문학 전공과 영어학 전공으로 나누어져있다. 영문학 전공자를 위해서는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는 영미시, 영미소설, 영미희곡, 비평을 아우르는 다양한 전공 교과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영어학 전공자를 위해서는 영어음성학, 영어음운론, 영어통사론, 영어교육을 포함하는 심화된 교과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학과내규

  1. 본 학과는 전공영역을 영어영문학 전공으로 하되, 세부전공은 영문학과 영어학의 2개 영역으로 구분한다.
  2. 종합시험은 일반전공 2과목과 주전공 1과목으로 구분하며, 종합시험(일반전공)필수과목은 영문학연구방법론, 영국문학연구, 미국문학연구, 영어통사론세미나, 언어와컴퓨터1, 응용언어학세미나1, 2로 한다.
  3. 선수과목은 지정된 과목을 이수하도록 한다
  4. 논문계획 발표는 교내교수로 구성된 심사위원 앞에서 공개적으로 실시하고 심사결과를 대학원에 보고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