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정의
기독교사회복지학적
공감적 수용
공동체 및 복지 현장에서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감정과 상황을 이해하고 관심 있게 경청 할 수 있는 역량
기독교사회복지학적
나눔과 섬김
공동체 및 복지 현장에서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봉사 의식과 타인의 대한 존중을 할 수 있는 역량
기독교사회복지학적
대인관계능력
클라이언트 사이의 관계나 갈등을 조정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역량
기독교사회복지학적
문제해결능력
어떤 사건에 대한 문제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최선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역량
기독교사회복지학적
이해력
클라이언트의 메시지를 이해 및 해석하고 그 내용의 의미를 알 수 있는 역량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하위 전공역량 정의
기독교
사회복지학적
공감적 수용
전인적 감수성 개발 공감능력 함양을 위한 상대방에 대한 영-혼-육의 전인적 감수성 개발
경청적 태도와 기술 개발 공감과 라포 형성을 위한 경청 역량을 개발
상담 전문성 개발 공감적 수용을 실천적 구현을 위한 전문적 상담 기술 개발
기독교
사회복지학적
나눔과 섬김
나눔과 섬김 가치관 수립 크고자 하거든 남을 섬기라는 서번트 리더십 가치관 확립
기독교적 인성 함양 나눔과 섬김의 기본이 되는 기독교 가치에 기반한 인성 함양
나눔과 섬김 실천 나눔과 섬김의 구체적 실천을 통한 봉사 역량 함양
기독교
사회복지학적
대인관계능력
타인의 욕구 파악 대인관계 개선을 위한 상대방의 욕구 파악 능력 개발
의사소통 기술 습득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기술과 적용 능력 개발
개별화 적용 역량 고취 개인별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의 차별화된 적용 능력 개발
기독교
사회복지학적
문제해결능력
문제 해결 패러다임 개발 효과적인 문제 접근과 해결을 위한 독창적인 관점과 패러다임 개발
현장 적용 능력 고취 실제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현장 이해와 적용 경험 증진
기획 및 평가 역량 개발 문제 해결을 위한 기획력과 환류 가능한 평가 역량 증진
기독교
사회복지학적
이해력
신과 인간의 이해 신과 인간에 대한 깊은 통찰력과 이해력 증진
관찰과 해석 능력 함양 문제와 상황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한 관찰과 해석 능력 함양
현장 이해 역량 고취 목회 및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 대한 이해 능력 개발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학년학기 1-1 1-2 2-1 2-2 3-1 3-2 4-1 4-2
기독교사회복지학적
나눔과 섬김
사회복지학개론 기독교봉사학 종교교과교육론 현대신학 중급수화의
이론과실제
자원봉사론 기독교노인상담
기독교사회복지학적
공감적 수용
전공의이해 신학개론 세계종교 노인복지론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종교현상학 비교종교학 가족상담과
가족치료
성서개론 기독교상담학 인간중심상담 종교개혁사
기독교사회복지학적
이해력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종교학개론 세계기독교 한국종교 종교교직
논리및논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역사
종교와과학
전공과진로 기독교의역사 종교학사 사회복지정책론 정신건강론 사회복지
윤리와철학
사회복지
법제와실천
기독교사회복지학적
대인관계능력
상담과영성 지역사회복지론 종교교과교재
연구및지도법
아동복지론 진로지도 종교사회학과
종교인류학
기독교교육 대상관계이론
기독교사회복지학적
문제해결능력
청소년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사회복지실천론 프로그램
개발과평가
사례관리론 사회복지조사론 현장실습1
현장실습2
사회복지현장실습 중독과기독교상담 현장실습5
가족복지론 캡스톤디자인1 캡스톤디자인2 졸업지도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영역(中) 영역(小) 교과목명 전공역량
중점교육 나섬소양 이펜젤러인성 기독교정신과아펜젤러인성 기독교사회복지학적
나눔과 섬김
미래소양 대학설계 배재인의대학설계1,2 기도교사회복지학적
대인관계능력
비전설계 문제해결능력과리더십 기독교사회복지학적
문제해결능력
균형학문 인문과예술 대학생활과자아탐색 기독교사회복지학적
공감적 수용
사회와문화 이슬람과기독교문화의차이 기독교사회복지학적
이해력
자연과과학 과학기술과사회 기독교사회복지학적
이해력
일반교육 심화·응용 자유선택 현대인과정신건강 기독교사회복지학적
공감적 수용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프로그램명 추천학년 추천 대상
봉사리더십 대전후생학원자원봉사 1 봉사활동 입문자
학습역량강화 디딤돌프로그램 2 자기주도학습 필요자
자기계발 또래상담자 양성교육 3 상담코칭 역량 필요자
진로/취업/창업 자아진로탐색 모퉁이돌 프로그램 3 예비 취업 준비자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과목명 개설학기 교육내용
신학분야 성서개론 1-1 성서의 시대적인 배경, 성서의 형성과정, 성서의 구성과 그 내용, 그리고 성서해석 방법에 대해 개략적으로 살펴본다.
신학개론 1-2 신학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방법론을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교회 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교리와 예식, 절기, 교회역사와 제도를 중심으로 기독교의 핵심적인 주제를 다룬다.
기독교상담학 1-2 인간발달에 따른 단계별 과업과 관련하여 기독교상담의 관련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함으로써 기독교적 관점의 상담역량을 고양한다.
기독교봉사학 2-2 기독교 혹은 교회를 기반으로 한 사회봉사(디아코니아)의 신학적 토대와 역사 및 기독교봉사의 방법과 기술을 익힘으로써 기독교적 사회봉사 실천 역량을 함양한다.
사회복지분야 사회복지학개론 1-1 사회복지의 기본 이해와 함께 사회복지 법과 정책, 실천방법을 비롯하여 대상별 사회복지 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사회복지의 이해를 학습한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2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에 대한 주요 이론의 특징과 한계를 공부하고, 생애주기별 인간발달의 주요 특징과 사회복지실천과의 관련성을 이해한다.
사례관리론 3-2 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필수 역량 중 하나인 사례관리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으며, 사례관리자의 자격을 갖추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사회복지행정론 4-1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과 발달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사회복지기관의 조직구조와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이론과 지식 및 기술을 습득케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법제와실천 4-2 사회복지분야의 법제에 대해 총괄적으로 이해하고, 각종 사회복지제도가 수행되는 근거를 이해하며, 사회복지제도에 대해 법적 관점에서 재해석하거나 법적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인식의 틀을 갖는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