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회화 |
현대회화기법1,2 |
1학년 |
현대미술의 다양성과 흐름의 내용을 이해하고 예술창작 을 통한 소통의 실천 능력 개발 |
기초회화1,2 |
2학년 |
기초 유화의 사용법을 알고 활용하여 회화창작 역량 강화 |
응용회화1,2 |
2학년 |
급변하는 현대사회 속 발생하는 시각문화 구조를 분석하여 미술시장의 흐름을 이해한다. |
드로잉연구1,2 |
2학년 |
기초적 기법연구로 다양한 미술분야와 학교 현장 교육의 교육자로서의 개발 |
형상표현1,2 |
3학년 |
다양한 매체와 기법을 활용하여 창의적 융합예술을 구축한다. |
창작실기1,2 |
3학년 |
전문 예술인 양성을 위한 창의적 예술적 실기능력개발 과 전문성 있는 예술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 교수 역량 |
현대미술의표현과이해1,2 |
3학년 |
현대미술의 흐름을 이해하고 자신의 조형언어를 통해 소통할 수 있는 능력 개발 |
이미지서사와인문학 |
4학년 |
동서고금의 유명 회화와 벽화, 동판화, 그래피티, 카툰 등 다양한 시각 이미지에 내재되어 있는 문맥과 텍스트성을 이해하기 위한 다각적인 인식 방법론을 익힘 |
현대예술론 |
4학년 |
현대예술이론을 학습함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철학적, 사회학적 접근방식을 터득하고 이해 |
회화연구1,2 |
4학년 |
개개인의 체계를 이루는 이미지를 표현 발상의 학습을 통하여 창조적 표현을 다양한 기법를 활용함으로써 자유로운 표현과 발상을 유도 |
현대회화1,2 |
4학년 |
다양한 만족감으로 다양한재료의 사용법을 학습하고 기초적인 표현기법을 실습 |
창작회화1,2 |
4학년 |
회화의 역사적 이해와 재료 및 매체에 대한 지식을 탐구함과 동시에 전통적 기법과 현대적 표현, 그리고 새로운 매체와의 복합 기법 등을 체험 |
웹툰 |
웹툰기초1,2 |
1학년 |
만화의 태동과 기원 등 역사를 학습 |
웹툰작법1,2 |
2학년 |
웹툰 배경 미술을 이해 |
웹툰기획1,2 |
2학년 |
작품분석을 통해 웹툰 연출의 기초를 학습 |
고급실감디지털스토리텔링 |
3학년 |
만화의 스토리텔링을 이해하고 제작 |
웹툰창작1,2 |
3학년 |
스토리텔링의 이해를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완성 |
웹툰연출 |
3학년 |
웹툰 연출의 형식적, 내용적 구성요소에 대해 이해 |
웹툰시나리오창작 |
3학년 |
스토리텔링의 형식적, 내용적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적용 |
웹툰프로젝트1,2,3 |
3,4학년 |
로그라인, 컨셉, 시나리오의 개발, 캐릭터 설정 등이 담긴 기획안을 바탕으로 졸업작품 완성을 위한 준비를 갖춤 |
웹툰창작워크샵1,2 |
4학년 |
4년간 수학한 학생들의 구체적인 장래진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졸업전시회 및 플랫폼 투고용 작품 준비를 하는 것을 목표 |
웹툰실무프로젝트 |
4학년 |
4년간 교육과정을 통해 습득한 웹툰 관련 전공이론과 실습을 통한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완성도 높은 결과물이 제작될 수 있도록 관련분야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실무 감각을 익힘 |
포트폴리오제작 |
4학년 |
졸업작품 및 취업포트폴리오의 기획 제작을 목표 |
산업디자인 |
기초디자인 |
1학년 |
조형의 요소, 원리, 작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독창적인 기초디자인 능력을 키우는데 목표 |
실감콘텐츠디자인 |
1학년 |
콘텐츠디자인의 기본기를 학습하고 디자인의 관점에서 콘텐츠를 해석하여 시장에서 요구하는 창의적인 디자인 결과물을 도출 |
스케치렌더링기법 |
2학년 |
디자이너의 가장 중요한 표현수단인 스케치와 디지털 드로잉을 익히는 수업으로 머릿속의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3차원으로 표현하는 것에 중점 |
실감UX제품디자인 |
2학년 |
제품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능력인 리서치, 컨셉트 빌딩, 아이디어 스케치, 렌더링, 프로토타이핑 등의 역량을 키우고 이론과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제품디자인의 기초를 다짐 |
평면/입체디자인 |
2학년 |
다양한 평면 디자인의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디자인의 평면조형을 만드는 것을 목표 |
3D디자인기초 |
2학년 |
라이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D 모델링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본도형 위주의 다양한 모델링 학습을 통해 3D 모델링의 기초를 다짐 |
제품/모빌리티디자인1,2 |
3학년 |
제품/모빌리티디자인을 학습하고 이해 |
UX/UI디자인1,2 |
3학년 |
UX/UI디자인의 기초를 이해 |
브랜드패키지디자인1,2 |
3학년 |
U브랜드/패키지디자인 고유의 특성을 기획, 표현 |
캡스톤디자인1,2 |
3,4학년 |
디자인 작품에 대한 기획과 제작등에 대한 전반적인 수업으로 예비 디자이너로서의 필요한 소양과 지식에 대하여 토론하고 방향을 제시 |
편집디자인1,2 |
4학년 |
편집 프로그램의 활용 및 종합적인 출판물 제작과정을 익힘 |
포트폴리오1,2 |
4학년 |
졸업 및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편집 디자인의 개념과 방법을 적용해 개별 포트폴리오를 제작 |
유니버셜디자인1,2 |
4학년 |
기후변화를 기반으로 UN의 지속가능 목표들을 대입한 디자인의 이론적인 배경과 사례등을 공유하는 이론수업과 이를 기반으로 학생들 스스로 인간을 위한 디자인을 제안 |
게임 |
게임의이해 |
1학년 |
게임의 장르와 역사, 게임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재미와 감동을 구현할 수 있는 게임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초 소양을 쌓는 것을 목표 |
디지털인체해부학 |
1학년 |
게임, 애니메이션, 웹툰 등의 모든 디지털 기반 아트 창작에 기초가 되는 인체 해부학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사실적이고 퀄리티 높은 게임/애니메이션/웹툰 케릭터 제작을 목표 |
실감디지털페인팅 |
3학년 |
디지털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양한 영역에 활용되는 이미지를 목적에 맞는 창의적인 이미지 표현에 활용할 수 있는 제작 능력을 목표 |
실감3D캐릭터모델링 |
3학년 |
3D 캐릭터 아트를 위한 모델링 기법, 디지털 조각을 연구하고 해당 기술을 사용하여 완성도 있는 3D 캐릭터 제작을 목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