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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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적융합 예술창작 역량 | 글로벌한 문화예술의 구현을 위한 다양한 예술장르에 대한 이해와 예술 외 영역의 유기적 융합을 통한 창조적 표현 능력 개발 |
창조적 디자인 사고 역량 | 4차 산업혁명이라는 패러다임의 전환에 따른 독창적 디자인 사고 능력 |
글로벌 선도 웹툰 콘텐츠 제작 역량 | 문화와 기술을 접목한 현장 형 실무 교육 제공을 통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웹툰 콘텐츠 창조 능력 개발 |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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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적융합 예술창작 역량 | 감성공감역량 | 예술 문화의 이해와 감상 그리고 창작을 위한 공감과 이해 능력을 바탕으로 미술이 가진 감성적 치유의 이해와 감성의 공유를 통한 문화공동체 실천 역량 |
다원적 소통 역량 | 문화적 포용력과 인지적 유연성을 기반으로 한 사회문화적 사고력과 예술창작을 통한 소통의 실천 역량 | |
창의적 발상 역량 | 창의적 사고력을 통한 능동적 예술 표현능력과 전문 예술인 양성을 위한 예술적 실기능력을 향상시킬 역량 | |
창조적 디자인사고역량 | 융합적 사고능력 | 사회, 문화, 기술, 과학 등 타 분야와의 경계를 허물고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 역량 |
실무중심의 디자인능력 | 산학협력/캡스톤디자인/을 통한 실무 중심의 디자인 역량 | |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 주어진 문제를 창의적 관점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 역량 | |
논리적분석능력 | 주어진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객관화하는 역량 | |
글로벌 선도 웹툰 콘텐츠 제작 역량 | 웹툰 창작 역량 | 웹툰 제작능력 향상을 위한 현장 형 실무 기반 교육을 통해 K-콘텐츠를 주도할 창의력을 갖춘 작가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 |
웹툰 기획 역량 | 웹툰 기획서 작성, 스토리 구성, 캐릭터 설정 웹툰 제작 과정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좋은 작품을 발굴 개발하여 웹툰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 | |
디지털 기술 역량 | 디지털 제작기술의 숙련을 통한 미래지향적이고 현장융합적인 웹툰·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역량 | |
웹툰 연구 역량 | 학문 및 산업, 정책분야의 연구를 통해 웹툰을 국내 대중문화 산업의 핵심 콘텐츠로 성장시키고 나아가 글로벌 대표 문화콘텐츠로 발돋움 시킬수 있는 역량 |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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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적 융합 예술창작 역량 | 전공의이해 | 전공과진로 | 기초회화1 | 기초회화2 | 형상표현1 | 형상표현2 | 진로지도 | 졸업작품 |
현대회화기법1 | 현대회화기법2 | 응용회화1 | 응용회화2 | 현대미술의표현과이해1 | 현대미술의표현과이해2 | 현대회화1 | 현대회화2 | |
게임의이해 | 드로잉연구1 | 드로잉연구2 | 창작실기1 | 창작실기2 | 회화연구1 | 회화연구2 | ||
미술교과교육론 | 미술교직논리및논술 | 창작회화1 | 창작회화2 | |||||
미술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이미지서사와인문학 | 현대예술론 | ||||||
창조적 디자인 사고역량 | 기초디자인 | 실감콘텐츠디자인 | 스케치렌더링기법 | 실감UX제품디자인 | 브랜드패키지디자인1 | 브랜드패키지디자인2 | 편집디자인1 | 편집디자인2 |
평면/입체디자인 | 3D디자인기초 | UX//UI디자인1 | UX/UI디자인2 | 유니버셜디자인1 | 유니버셜디자인2 | |||
제품/모빌리티디자인1 | 제품/모빌리티디자인2 | 포트폴리오1 | 포트폴리오2 | |||||
실감디지털페인팅 | 실감3D캐릭터모델링 | 캡스톤디자인1 | 캡스톤디자인2 | |||||
글로벌 선도 웹툰 콘텐츠 제작 역량 | 웹툰기초1 | 웹툰기초2 | 웹툰작법1 | 웹툰작법2 | 웹툰창작1 | 웹툰창작2 | 웹툰창작워크숍1 | 웹툰창작워크숍2 |
디지털인체해부학 | 웹툰기획1 | 웹툰기획2 | 웹툰연출 | 웹툰시나리오창작 | 웹툰실무프로젝트 | 포트폴리오제작 | ||
고급실감디지털스토리텔링 | 웹툰프로젝트1 | 웹툰프로젝트2 | 웹툰프로젝트3 |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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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회화 | 현대회화기법1,2 | 1학년 | 현대미술의 다양성과 흐름의 내용을 이해하고 예술창작 을 통한 소통의 실천 능력 개발 |
기초회화1,2 | 2학년 | 기초 유화의 사용법을 알고 활용하여 회화창작 역량 강화 | |
응용회화1,2 | 2학년 | 급변하는 현대사회 속 발생하는 시각문화 구조를 분석하여 미술시장의 흐름을 이해한다. | |
드로잉연구1,2 | 2학년 | 기초적 기법연구로 다양한 미술분야와 학교 현장 교육의 교육자로서의 개발 | |
형상표현1,2 | 3학년 | 다양한 매체와 기법을 활용하여 창의적 융합예술을 구축한다. | |
창작실기1,2 | 3학년 | 전문 예술인 양성을 위한 창의적 예술적 실기능력개발 과 전문성 있는 예술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 교수 역량 | |
현대미술의표현과이해1,2 | 3학년 | 현대미술의 흐름을 이해하고 자신의 조형언어를 통해 소통할 수 있는 능력 개발 | |
이미지서사와인문학 | 4학년 | 동서고금의 유명 회화와 벽화, 동판화, 그래피티, 카툰 등 다양한 시각 이미지에 내재되어 있는 문맥과 텍스트성을 이해하기 위한 다각적인 인식 방법론을 익힘 | |
현대예술론 | 4학년 | 현대예술이론을 학습함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철학적, 사회학적 접근방식을 터득하고 이해 | |
회화연구1,2 | 4학년 | 개개인의 체계를 이루는 이미지를 표현 발상의 학습을 통하여 창조적 표현을 다양한 기법를 활용함으로써 자유로운 표현과 발상을 유도 | |
현대회화1,2 | 4학년 | 다양한 만족감으로 다양한재료의 사용법을 학습하고 기초적인 표현기법을 실습 | |
창작회화1,2 | 4학년 | 회화의 역사적 이해와 재료 및 매체에 대한 지식을 탐구함과 동시에 전통적 기법과 현대적 표현, 그리고 새로운 매체와의 복합 기법 등을 체험 | |
웹툰 | 웹툰기초1,2 | 1학년 | 만화의 태동과 기원 등 역사를 학습 |
웹툰작법1,2 | 2학년 | 웹툰 배경 미술을 이해 | |
웹툰기획1,2 | 2학년 | 작품분석을 통해 웹툰 연출의 기초를 학습 | |
고급실감디지털스토리텔링 | 3학년 | 만화의 스토리텔링을 이해하고 제작 | |
웹툰창작1,2 | 3학년 | 스토리텔링의 이해를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완성 | |
웹툰연출 | 3학년 | 웹툰 연출의 형식적, 내용적 구성요소에 대해 이해 | |
웹툰시나리오창작 | 3학년 | 스토리텔링의 형식적, 내용적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적용 | |
웹툰프로젝트1,2,3 | 3,4학년 | 로그라인, 컨셉, 시나리오의 개발, 캐릭터 설정 등이 담긴 기획안을 바탕으로 졸업작품 완성을 위한 준비를 갖춤 | |
웹툰창작워크샵1,2 | 4학년 | 4년간 수학한 학생들의 구체적인 장래진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졸업전시회 및 플랫폼 투고용 작품 준비를 하는 것을 목표 | |
웹툰실무프로젝트 | 4학년 | 4년간 교육과정을 통해 습득한 웹툰 관련 전공이론과 실습을 통한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완성도 높은 결과물이 제작될 수 있도록 관련분야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실무 감각을 익힘 | |
포트폴리오제작 | 4학년 | 졸업작품 및 취업포트폴리오의 기획 제작을 목표 | |
게임애니메이션 | 게임의이해 | 1학년 | 게임의 장르와 역사, 게임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재미와 감동을 구현할 수 있는 게임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초 소양을 쌓는 것을 목표 |
디지털인체해부학 | 1학년 | 게임, 애니메이션, 웹툰 등의 모든 디지털 기반 아트 창작에 기초가 되는 인체 해부학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사실적이고 퀄리티 높은 게임/애니메이션/웹툰 케릭터 제작을 목표 | |
실감디지털페인팅 | 3학년 | 디지털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양한 영역에 활용되는 이미지를 목적에 맞는 창의적인 이미지 표현에 활용할 수 있는 제작 능력을 목표 | |
실감3D캐릭터모델링 | 3학년 | 3D 캐릭터 아트를 위한 모델링 기법, 디지털 조각을 연구하고 해당 기술을 사용하여 완성도 있는 3D 캐릭터 제작을 목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