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나섬이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정의
창조적융합 예술창작 역량 글로벌한 문화예술의 구현을 위한 다양한 예술장르에 대한 이해와 예술 외 영역의 유기적 융합을 통한 창조적 표현 능력 개발
창조적 디자인 사고 역량 4차 산업혁명이라는 패러다임의 전환에 따른 독창적 디자인 사고 능력
글로벌 선도 웹툰 콘텐츠 제작 역량 문화와 기술을 접목한 현장 형 실무 교육 제공을 통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웹툰 콘텐츠 창조 능력 개발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하위 전공역량 정의
창조적융합 예술창작 역량 감성공감역량 예술 문화의 이해와 감상 그리고 창작을 위한 공감과 이해 능력을 바탕으로 미술이 가진 감성적 치유의 이해와 감성의 공유를 통한 문화공동체 실천 역량
다원적 소통 역량 문화적 포용력과 인지적 유연성을 기반으로 한 사회문화적 사고력과 예술창작을 통한 소통의 실천 역량
창의적 발상 역량 창의적 사고력을 통한 능동적 예술 표현능력과 전문 예술인 양성을 위한 예술적 실기능력을 향상시킬 역량
창조적 디자인사고역량 융합적 사고능력 사회, 문화, 기술, 과학 등 타 분야와의 경계를 허물고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 역량
실무중심의 디자인능력 산학협력/캡스톤디자인/을 통한 실무 중심의 디자인 역량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주어진 문제를 창의적 관점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 역량
논리적분석능력 주어진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객관화하는 역량
글로벌 선도 웹툰 콘텐츠 제작 역량 웹툰 창작 역량 웹툰 제작능력 향상을 위한 현장 형 실무 기반 교육을 통해 K-콘텐츠를 주도할 창의력을 갖춘 작가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
웹툰 기획 역량 웹툰 기획서 작성, 스토리 구성, 캐릭터 설정 웹툰 제작 과정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좋은 작품을 발굴 개발하여 웹툰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
디지털 기술 역량 디지털 제작기술의 숙련을 통한 미래지향적이고 현장융합적인 웹툰·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역량
웹툰 연구 역량 학문 및 산업, 정책분야의 연구를 통해 웹툰을 국내 대중문화 산업의 핵심 콘텐츠로 성장시키고 나아가 글로벌 대표 문화콘텐츠로 발돋움 시킬수 있는 역량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학년학기 1-1 1-2 2-1 2-2 3-1 3-2 4-1 4-2
창조적 융합 예술창작 역량 전공의이해 전공과진로 기초회화1 기초회화2 형상표현1 형상표현2 진로지도 졸업작품
현대회화기법1 현대회화기법2 응용회화1 응용회화2 현대미술의표현과이해1 현대미술의표현과이해2 현대회화1 현대회화2
게임의이해 드로잉연구1 드로잉연구2 창작실기1 창작실기2 회화연구1 회화연구2
미술교과교육론 미술교직논리및논술 창작회화1 창작회화2
미술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이미지서사와인문학 현대예술론
창조적 디자인 사고역량 기초디자인 실감콘텐츠디자인 스케치렌더링기법 실감UX제품디자인 브랜드패키지디자인1 브랜드패키지디자인2 편집디자인1 편집디자인2
평면/입체디자인 3D디자인기초 UX//UI디자인1 UX/UI디자인2 유니버셜디자인1 유니버셜디자인2
제품/모빌리티디자인1 제품/모빌리티디자인2 포트폴리오1 포트폴리오2
실감디지털페인팅 실감3D캐릭터모델링 캡스톤디자인1 캡스톤디자인2
글로벌 선도 웹툰 콘텐츠 제작 역량 웹툰기초1 웹툰기초2 웹툰작법1 웹툰작법2 웹툰창작1 웹툰창작2 웹툰창작워크숍1 웹툰창작워크숍2
디지털인체해부학 웹툰기획1 웹툰기획2 웹툰연출 웹툰시나리오창작 웹툰실무프로젝트 포트폴리오제작
고급실감디지털스토리텔링 웹툰프로젝트1 웹툰프로젝트2 웹툰프로젝트3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과목명 개설학기 교육내용
회화 현대회화기법1,2 1학년 현대미술의 다양성과 흐름의 내용을 이해하고 예술창작 을 통한 소통의 실천 능력 개발
기초회화1,2 2학년 기초 유화의 사용법을 알고 활용하여 회화창작 역량 강화
응용회화1,2 2학년 급변하는 현대사회 속 발생하는 시각문화 구조를 분석하여 미술시장의 흐름을 이해한다.
드로잉연구1,2 2학년 기초적 기법연구로 다양한 미술분야와 학교 현장 교육의 교육자로서의 개발
형상표현1,2 3학년 다양한 매체와 기법을 활용하여 창의적 융합예술을 구축한다.
창작실기1,2 3학년 전문 예술인 양성을 위한 창의적 예술적 실기능력개발 과 전문성 있는 예술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 교수 역량
현대미술의표현과이해1,2 3학년 현대미술의 흐름을 이해하고 자신의 조형언어를 통해 소통할 수 있는 능력 개발
이미지서사와인문학 4학년 동서고금의 유명 회화와 벽화, 동판화, 그래피티, 카툰 등 다양한 시각 이미지에 내재되어 있는 문맥과 텍스트성을 이해하기 위한 다각적인 인식 방법론을 익힘
현대예술론 4학년 현대예술이론을 학습함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철학적, 사회학적 접근방식을 터득하고 이해
회화연구1,2 4학년 개개인의 체계를 이루는 이미지를 표현 발상의 학습을 통하여 창조적 표현을 다양한 기법를 활용함으로써 자유로운 표현과 발상을 유도
현대회화1,2 4학년 다양한 만족감으로 다양한재료의 사용법을 학습하고 기초적인 표현기법을 실습
창작회화1,2 4학년 회화의 역사적 이해와 재료 및 매체에 대한 지식을 탐구함과 동시에 전통적 기법과 현대적 표현, 그리고 새로운 매체와의 복합 기법 등을 체험
웹툰 웹툰기초1,2 1학년 만화의 태동과 기원 등 역사를 학습
웹툰작법1,2 2학년 웹툰 배경 미술을 이해
웹툰기획1,2 2학년 작품분석을 통해 웹툰 연출의 기초를 학습
고급실감디지털스토리텔링 3학년 만화의 스토리텔링을 이해하고 제작
웹툰창작1,2 3학년 스토리텔링의 이해를 바탕으로 시나리오를 완성
웹툰연출 3학년 웹툰 연출의 형식적, 내용적 구성요소에 대해 이해
웹툰시나리오창작 3학년 스토리텔링의 형식적, 내용적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적용
웹툰프로젝트1,2,3 3,4학년 로그라인, 컨셉, 시나리오의 개발, 캐릭터 설정 등이 담긴 기획안을 바탕으로 졸업작품 완성을 위한 준비를 갖춤
웹툰창작워크샵1,2 4학년 4년간 수학한 학생들의 구체적인 장래진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졸업전시회 및 플랫폼 투고용 작품 준비를 하는 것을 목표
웹툰실무프로젝트 4학년 4년간 교육과정을 통해 습득한 웹툰 관련 전공이론과 실습을 통한 제작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완성도 높은 결과물이 제작될 수 있도록 관련분야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실무 감각을 익힘
포트폴리오제작 4학년 졸업작품 및 취업포트폴리오의 기획 제작을 목표
산업디자인 기초디자인 1학년 조형의 요소, 원리, 작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독창적인 기초디자인 능력을 키우는데 목표
실감콘텐츠디자인 1학년 콘텐츠디자인의 기본기를 학습하고 디자인의 관점에서 콘텐츠를 해석하여 시장에서 요구하는 창의적인 디자인 결과물을 도출
스케치렌더링기법 2학년 디자이너의 가장 중요한 표현수단인 스케치와 디지털 드로잉을 익히는 수업으로 머릿속의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3차원으로 표현하는 것에 중점
실감UX제품디자인 2학년 제품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능력인 리서치, 컨셉트 빌딩, 아이디어 스케치, 렌더링, 프로토타이핑 등의 역량을 키우고 이론과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제품디자인의 기초를 다짐
평면/입체디자인 2학년 다양한 평면 디자인의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디자인의 평면조형을 만드는 것을 목표
3D디자인기초 2학년 라이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D 모델링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본도형 위주의 다양한 모델링 학습을 통해 3D 모델링의 기초를 다짐
제품/모빌리티디자인1,2 3학년 제품/모빌리티디자인을 학습하고 이해
UX/UI디자인1,2 3학년 UX/UI디자인의 기초를 이해
브랜드패키지디자인1,2 3학년 U브랜드/패키지디자인 고유의 특성을 기획, 표현
캡스톤디자인1,2 3,4학년 디자인 작품에 대한 기획과 제작등에 대한 전반적인 수업으로 예비 디자이너로서의 필요한 소양과 지식에 대하여 토론하고 방향을 제시
편집디자인1,2 4학년 편집 프로그램의 활용 및 종합적인 출판물 제작과정을 익힘
포트폴리오1,2 4학년 졸업 및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편집 디자인의 개념과 방법을 적용해 개별 포트폴리오를 제작
유니버셜디자인1,2 4학년 기후변화를 기반으로 UN의 지속가능 목표들을 대입한 디자인의 이론적인 배경과 사례등을 공유하는 이론수업과 이를 기반으로 학생들 스스로 인간을 위한 디자인을 제안
게임 게임의이해 1학년 게임의 장르와 역사, 게임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재미와 감동을 구현할 수 있는 게임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초 소양을 쌓는 것을 목표
디지털인체해부학 1학년 게임, 애니메이션, 웹툰 등의 모든 디지털 기반 아트 창작에 기초가 되는 인체 해부학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사실적이고 퀄리티 높은 게임/애니메이션/웹툰 케릭터 제작을 목표
실감디지털페인팅 3학년 디지털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양한 영역에 활용되는 이미지를 목적에 맞는 창의적인 이미지 표현에 활용할 수 있는 제작 능력을 목표
실감3D캐릭터모델링 3학년 3D 캐릭터 아트를 위한 모델링 기법, 디지털 조각을 연구하고 해당 기술을 사용하여 완성도 있는 3D 캐릭터 제작을 목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