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028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 전공역량 | 정의 |
|---|---|
| 인적자원관리 | 해당 조직의 문제를 진단하고 해법을 도출할 능력 구비 인사문제의 해결방안 수립능력 |
| 조직환경관리 | 직면한 행정환경을 분석하고 대책을 마련 당면목표를 설정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 행정작용관리 | 행정작용에 필요한 데이터를 구축하고 모델화 할 수 있는 능력 통계방법을 활용한 체계적 분석 능력 |
| 서비스 관리 | 서비스의 기획, 관리, 추진등 전반적인 측면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 서비스 전달을 위한 제 방안 마련 능력 |
하위 전공역량 정의
|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 인적자원관리 | 조직진단 | 해당조직의 문제를 진단하고 해법을 도출할 능력 |
| 인사관리 | 인사문제의 해결방안을 수립할 능력 | |
| 인력교육 | 조직의 핵심인력을 발굴하고 적합한 인재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필수적인 교육내용 발굴과 운영 역량 | |
| 행정문서기획·작성 | 공문서의 기획, 작성,평가에 관련한 능력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 작성 능력 |
|
| 조직환경관리 | 환경분석 | 행정이나 조직이 직면한 환경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능력 |
| 조사분석 | 객관적인 환경분석을 위해 필요한 기술을 확보하고 활용하는 능력 | |
| 정책평가 | 공공문제의 해결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관련 활동실적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 평가결과를 환류하기 위한 대안모색의 능력 |
|
| 행정작용관리 | 분석모델화 | 행정작용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체계를 수립하는 능력 |
| 데이터구축 | 분석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데이터 활용 및 적용 능력 | |
| 체계적분석 | 모델 구축이후 결과값을 도출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능력 | |
| 서비스 관리 | 서비스 기획 | 필요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발굴하고 구성하는 능력 |
| 서비스 관리 | 집행되고 있는 서비스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을 상시적으로 모니터링하여 관리하는 능력 | |
| 서비스 전달 | 계획된 서비스의 효과적인 전달 방법을 고안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능력 |
교육과정 로드맵
| 전공역량/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 인적자원관리 | 소방학개론1 | 소방학개론2 | 기획및프로젝트관리 한국사1 소방조직론 소방정책론 |
인사행정론 지방자치경영 한국사2 |
공무원시험영어1 행정언어논리 소방인사론 |
정책분석론 행정역량강화 공무원시험영어2 |
진로지도 이슈로풀어내는지방자치 공기업의이해 재난대응실무 화재조사론 |
졸업지도 행정학연구 |
| 조직환경관리 | 전공의이해 | 전공과진로 | 정책학1 지방자치론 공무원시험국어1 |
조직성과관리 공무원시험국어2 정책학2 |
우리사회공공현상이해 소방행정실무1 |
유튜브와리더십특강 화재학 소방행정실무2 |
||
| 행정작용관리 | 정부와영화 행정학개론1 |
한국사회와정부 행정학개론2 |
소방관계법규1 | 소방예산과회계 소방관계법규2 |
실전행정학1 행정조사이론과실제(캡스톤디자인) 소방경제학1 소방인사론 |
캡스톤디자인1 규제관리론 실전행정학2 정부혁신과행정개혁 |
캡스톤디자인2 | 한국근현대사 |
| 서비스관리 | 공공서비스마케팅 인명구조론 |
화재진압론 재난관리론 |
지방정부기관구성론 소방설비1 응급처치론 위험물시설론 |
소방경제학2 소방설비2 위험물질론 소방점검실무 |
소방장비론 | 행정사례세미나 화생방대응론 |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
| 일반교육 | 심화·응용 | 자유선택 | 기초상식한자 | 지성 |
| 회계의기초 금융투자자산관리 |
||||
| 히든챔피언성공CEO특강 국가안보론 |
||||
| 컴퓨터활용 | 수행 | |||
| 중점교육 | 균형학문 | 사회와문화 | 한국정치의이해 사회관계와소통 |
지성 |
| 기초교육 | 정보문해 | 미래와기술 | 인공지능시대의IT기술의이해 대학인을위한엑셀 비즈니스컴퓨터활용 프레젠테이션실무활용 한글문서작성의실제 |
디지털, 수행 |
| 글로벌 | 세계시민 | 대학영어 기초비즈니스영어 생활속의시사영어표현 |
소통 |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 학습역량강화 | 학생성장 학습 플래너 | 1학년 |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을 원하는 학생 |
| 프레젠테이션 스킬 업 | 1학년 | 프레젠테이션 능력 향상을 원하는 학생 | |
| 자격증/공인외국어 | MOS 자격증 취득과정 | 전학년 | 공무원, 공기업 취업을 원하는 학생 |
| 컴퓨터활용능력 2급 자격취득과정 | 전학년 | ||
| 진로/취업/창업 | NCS 관련 프로그램 | 전학년 | 공기업 진로 희망자 |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
| 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 일반행정 / 공무원 | 행정학개론 1, 2 | 1-1, 1-2 | 행정학의 기초이론과 한국 행정체계 및 지방자치 운영 원리를 학습하며, 정책형성·인사행정 등 공공조직의 핵심 기능을 이해하고 공직 진출에 필요한 실무 역량을 함양 |
| 한국사회와정부 | 1-1 | ||
| 정책학1, 2 | 1-1, 1-2 | ||
| 공무원시험국어1, 2 | 2-1. 2-2 | ||
| 인사행정론 | 2-2 | ||
| 공무원시험영어1, 2 | 3-1. 3-2 | ||
| 한국사 1, 2 | 2-1, 2-2 | ||
| 지방자치경영 | 2-2 | ||
| 지방자치론 | 2-1 | ||
| 소방 | 소방학개론1, 2 | 1-1, 1-2 | 화재진압, 인명구조, 재난관리 등 소방 현장의 핵심을 학습하여 화재예방·대응 및 구조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안전관리 전문성을 함양
※ 법정 필수 교과목으로 모두 이수 필요(36학점) |
| 소방관계법규1, 2 | 2-1. 2-2 | ||
| 인명구조론 | 2-1 | ||
| 화재진압론 | 2-1 | ||
| 소방설비1, 2 | 3-1, 3-2 | ||
| 응급처치론 | 3-1 | ||
| 위험물질론 | 3-2 | ||
| 소방점검실무 | 3-2 | ||
| 재난대응실무 | 4-1 | ||
| 소방경제학1, 2 | 3-1, 3-2 | 소방조직의 운영·정책·인사·재정 등 행정관리 전반을 학습하며, 소방행정 현장에서 요구되는 조직운영 및 실무 관리 역량을 함양
※ 선택 교과목으로 3과목 이수 필요 (9학점) |
|
| 소방예산과회계 | 2-2 | ||
| 소방조직론 | 2-1 | ||
| 소방정책론 | 2-1 | ||
| 소방인사론 | 3-1 | ||
| 소방점검실무 | 3-2 | ||
| 화재조사론 | 4-1 | ||
| 소방장비론 | 4-1 | ||
| 소방행정실무1, 2 | 4-1. 4-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