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정의 |
---|---|
인적자원관리역량 | 공공 및 민간기업의 조직에서의 총무, 인사 등 조직의 기본활동에 대한 관리역량 |
조직환경관리역량 | 조직의 핵심기획자로서 환경분석 및 전략설정에 필요한 정책분석 및 평가역량 |
서비스관리능력 | 공공 및 민간에서 고객에 대한 서비스제공자로서 필요한 서비스관리 및 수행역량 |
행정작용관리역량 | 재무관리자로서의 고도의 재무 및 회계관리 역량 |
행정문서작성 역량 | 문서작성에 필요한 컴퓨터 및 각종 문서작성용 프로그램의 활용에 필요한 역량 |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인적자원 관리역량 |
조직진단역량 | 조직의 상태를 진단해서, 개선수요를 파악하는 역량 |
인사관리역량 | 조직의 인사수요에 맞는 인력배치를 수행하는 역량 | |
인력교육역량 | 조직 내 인적자원구축을 위해 필요한 교육수요를 파악, 집행역량 | |
조직환경 관리역량 |
환경분석역량 | 문제를 확인하고, 문제상황을 점검하는 역량 |
조사분석역량 | 문제의 원인을 포착해 분석하는 역량 | |
정책평가역량 |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대안의 효과를 점검하는 역량 | |
서비스관리역량 | 서비스기획역량 | 고품질 서비스 설계에 필요한 기획능력 |
서비스관리역량 | 서비스 기획 내용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역량 | |
서비스전달역량 | 서비스 전달을 위한 봉사역량 | |
행정작용 관리역량 |
분석모델화 역량 | 복잡한 사회현상을 분석하기 위한 모델화 역량 |
데이터 구축역량 | 분석을 위한 구체적 자료를 수집하는 역량 | |
체계적 분석역량 | 수집된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 정리하는 역량 | |
행정문서 작성 역량 |
공문서기획역량 | 공문서 작성에 필요한 문서기획 역량 |
컴퓨터활용역량 | 공문서의 작성에 필요한 컴퓨터 활용능력 | |
공문서평가역량 | 공문서를 체계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 |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서비스관리역량 | 기획및프로젝트관리 | 교육행정론 | 복지행정론 | 규제관리론 | 진로지도 | 공무워업무평가론 | ||
지방정부기관구성론 | 유튜브와리더십특강 | |||||||
인적자원관리역량 | 행정학개론2 | 한국사1 | 공무원시험영어 | 소방학개론 | 공무원시험과면접실습 | 한국근현대사 | ||
한국사2 | ||||||||
한국관료의이해 | 문화예술행정 | |||||||
인사행정론 | ||||||||
조직환경관리역량 | 전공의이해 | 전공진로 | 공직과정부권력 | 공공재정과정부예산 | 정부와시민사회그리고NGO의역할 | 정부혁신과행정개혁 | 갈등및위기관리론 | 행정학연구 |
NGO와시민참여론 | 정책학개론 | 조직성과관리 | 공직선거와현대미디어 | |||||
한국사회와정부 | 이슈로풀어내는지방자치 | |||||||
침팬지를통해본성과권력 | 계량행정론 | 국제관계와국가정책 | 정책분석론 | |||||
행정작용관역량 | 공직입문행정학1 | 공무원과정책 | 재무행정의이해 | 시장경제와정부 | 사회복지행정 | 여성,젠더와정책 | 행정사례세미나 | |
나라경제와행정 | 행정실무2 | |||||||
지방자치론 | 지방의회론 | |||||||
정부와영화 | ||||||||
지방자치경영 | 실전행정학2 | 행정과법 | ||||||
공공서비스마케팅 | 실전행정학1 | |||||||
공직입문행정학2 | ||||||||
NCS(국가능력표준) | 수험행정학 | |||||||
행정문서작성역량 | 공무원시험국어1 | 공무원시험국어2 | 구글Docs와공공조사 | 행정실무1 | 공기업의이해 | 졸업논문 | ||
행정언어논리 |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
일반교양교육 | 심화응용 | 자유선택 | 공직생활과행정법 | 지성 |
공직입문하기 | ||||
히든챔피언성공CEO특강 | ||||
영어로배우는기초재무관리 | ||||
기초교육 | 정보문해 | 미래와기술 | 대학인을위한엑셀 | 수행 |
글로벌 | 세계시민 | 토익문법AtoZ | 소통 |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 프로그램명 | 추천학년 | 추천 대상 |
---|---|---|---|
진로/취업/창업 | K-POP2(직무IT_엑셀실무) | 전학년 | 행정분야 진로 희망자 |
진로/취업/창업 | 공기업 및 공공기관 NCS채용 특성화 프로그램 | 3학년 | 공기업 진로 희망자 |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
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공무원 | 행정학개론1,2 | 1-1, 1-2 | 정책과 정책관리의 개념과 사례 학습 |
공공서비스마케팅 | 2-1 | 공공서비스 마케팅 성공 사례를 중심으로 기획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습 | |
한국사1,2 | 2-1, 2-2 | 행정공무원으로서 필요한 기본 소양의 하나인 한국사의 기초지식을 습 | |
공무원시험국어1,2 | 2-1, 2-2 | 문법에 대한 기초지식의 훈련 | |
실전행정학1,2 | 3-1, 3 -2 | 행정이론, 행정관리이론, 인사관리이론, 조직관리이론 등에 대한 체계적 학습 | |
NCS(국가능력표준) | 3-2 | 공직에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10가지 기초 역량 이해 | |
행정실무1,2 | 3-2, 4-1 | 행정 업무 운영과 제도 발전과정, 공문서관리의 기초, 업무관리시스템의 구축 운영을 학습 | |
한국근현대사 | 4-2 | 한국 근현대사 인식에 필요한 역사적 방법론을 훈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