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정의
임상심리연구역량 임상심리사가 수행하는 직무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상담 역량으로 심리·상담관련 전문지식을 명확히 이해하여 자신의 지식으로 체계화하여 상담을 계획할 수 있는 능력
청소년상담연구개발역량 내담자와의 친밀감을 형성하여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적절하게 갈등을 관리하여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
위기상담역량 내담자와 상담자가 하나가 되어 위기상황을 판단하고 내담자의 성장을 목표로 함께 협력하는 능력
심리검사활용역량 모든 직업에서 요구하는 역량으로 심리검사의 다양성을 받아들여 상담시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
개인상담역량 내담자와의 라포형성으로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개인상담의 첫 회기부터 종결까지 상담을 이끌어 나가는 능력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하위 전공역량 정의
임상심리연구역량 연구 설계하기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도록 짜여진 연구의 계획 및 구조를 어떠한 현상들을 관찰하고, 관찰결과를 어떻게 분석할 지 계획하는 능력
자료수집하기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구축하는 능력
결과분석하기 설계된 구조와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나온 결과를 분석하는 능력
청소년상담연구
개발역량
상담프로그램 개발하기 상담을 진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상황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
상담효과성 연구하기 진행된 상담내용을 바탕으로 효과를 분석하고 추후 상황에 대해 고찰하는 능력
청소년활동정보 활용하기 청소년을 중점으로 일어나는 주변의 이슈를 파악하여 상담에 알맞는 정보를 수집하여 활용하는 능력
위기상담역량 위기상황 평가하기 위기상황을 평가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
위기상담 계획하기 위기상황 속에서 상담을 계획하고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회기를 진행할 수 있는 능력
위기상담결과평가하기 해결된 상담상황에 대한 결과를 평가하고 수정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심리검사활용역량 심리검사선정하기 필요한 심리검사를 판단하여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심리검사 실시하기 다양한 심리검사를 활용하여 실시할 수 있는 능력
심리검사 해석상담하기 실행된 심리검사를 해석하고 상담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
개인상담역량 사례개념화하기 다양한 사례를 개념화하여 내담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능력
상담진행하기 구축된 상담기법을 바탕으로 상담을 잘 이끌어갈 수 있는 능력
상담종결하기 올바른 종결 방법을 갖고 상담을 종결할 수 있는 능력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학년학기 1-1 1-2 2-1 2-2 3-1 3-2 4-1 4-2
임상심리
연구역량
아동심리학 예술심리치료상담 심리상담학 사이코드라마 인지심리학 심리통계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미술치료 학습심리학 예술
심리치료실기1
예술
심리치료실기2
심리상담세미나 예술심리치료
임상연구
아동이상심리학 임상현장실습및지도Ⅰ 임상현장실습및지도Ⅱ
심리학연구법
청소년상담
연구개발역량
청소년심리 학교상담 청소년상담 발달심리 직업상담 전문상담
교직논리및논술
진로지도
전문상담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전문상담
교직교과교육론
위기상담역량 심리학개론 성격심리학 정신건강 범죄심리학
심리검사
활용역량
대인관계심리학 사회심리학 음악치료 심리검사 진로상담
개인상담역량 전공의이해 전공과진로 성상담 이상심리학 부모교육상담 가족상담 특수아상담
심리학개론 상담이론과실제 군교정상담
놀이치료 심리치료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영역(中) 영역(小) 교과목명 전공역량
일반교육 심화·응용 자유선택 인성과예티켓 개인상담역량
중점교육 균형학문 인문과예술 행복심리학 개인상담역량
일반교육 심화·응용 자유선택 심리학의이해 개인상담역량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프로그램명 추천학년 추천 대상
자기계발 대학생 나소공 1 심리상담학과 신입생
학습역량강화 또래상담자양성교육 3 심리상담학과재학생
학습역량강화 따로 또 같이 3 심리상담학과 재학생 및 장애인학생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과목명 개설학기 교육내용
전문상담교사 전문상담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3-1 현장에서 실제로 진행되고 있는 접근방법 또는 다양하게 사용되고 잇는 심리검사, 게임도구, 교구, 매체 등의 소품을 상담센터 또는 실제 상담 장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토론하여 교재활용에 도움을 제공함.
전문상담교직논리및논술 3-2 초, 중,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논술이 이루어진다고 가정하고 필요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다루어짐.
전문상담교직교과교육론 3-2 상담의 이론과 실제, 실습, 사례 연구 교과목으로 전문상담교사 교과교직 과목으로 협동학습을 통하여 협동심을 기르고, 토의를 통하여 교사의 자질과 상담사의 역량을 강화함.
임상심리사 상담이론과실제 1-2 상담의 이론과 실제 교과목으로 상담에 대한 전공지식을 향상시키며 모둠별 토의를 통하여 사례를 나누고 상담에 대한 이해를 높임.
심리검사 3-1 심리검사의 의미와 그 목적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며 객관적 검사와 투사적 검사의 종류와 그 목적에 대해 학습.
임상심리학 3-1 임상심리학 이해 및 임상심리사 2급 대비 교과목.
심리통계 4-1 조사연구방법론 중 양적연구에 대한 강의이며 실제 자신의 연구주제를 결정해 실제 연구조사를 가능한 진행해 봄.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심리 1-1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상담이론과 기법을 소개. 청소년 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이 경험하는 어려움에 대해 조력할 수 있는 상담방법과 구체적인 청소년 상담기법과 전략에 대해 학습.
청소년상담 2-1 청소년 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이 경험하는 어려움에 대해 조력할 수 있는 상담방법을 학습.
학습심리학 2-2 교육심리학과 학습심리학에 대한 차이점에 대해 이해하고 학습심리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숙지.
발달심리 2-2 아동기 정신병리의 정의와 영역을 살펴보고, 정신병리를 설명하기 위한 주요 이론적 모델들과 최근의 통합적 접근들을 다룸으로써, 아동기에 나타나기 쉬운 정신병리를 발달적 맥락의 관점에서 살펴보고, 그 원인, 경과, 예후를 하나의 틀 안에서 통합적으로 이해함.
직업상담사 직업상담 3-1 이론적인 내용이나 개념을 직업상담에 어떻게 적용하는가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대화상자를 활용하여 상담자와 내담자의 대화의 형식으로 제시함.
진로상담 3-2 진로의 개념과 진로관련 이론의 이해를 통해 개인의 특성과 직업세계에 대한 바른 이해를 돕고, 진로 상담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름.
예술심리치료사 사이코드라마 3-1 사이코드라마가 만들어진 역사적 배경과 기초 이론, 그리고 실제 다양한 진행과정과 기법들을 배움.
예술심리치료실기1 3-1 마음이 육체에 미치는 심대한 영향에 대해 잘 이해하고 마음치료의 방법으로서 예술치료가 갖는 중요성을 배움.
예술심리치료실기2 3-2 예술치료의 기초적이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고 통합예술치료를 대상에 맞게 적용할 수 있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