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강영주교수
- 연락처042-722-2529
- E-mailkangyj@pcu.ac.kr
- 연구실우남관 231호
- 강의과목
학력사항
- 미국 Loma Linda University 철학박사(결혼과 가족치료 전공)
- 미국 East Tennessee State Univ. 상담심리치료학석사(상담)석사(상담학 전공)
- 중앙대학교 학사
경력 및 활동
- 2024. 03- 현재 배재대학교 인문사회대학 부학장
- 2023년도 배재대학교 강의평가 우수교원수상
- 한국교류분석학회 대외협력위원장
- 한국에니어그램학회 이사
- 콜라주심리치료사협회 이사
- 임상미술심리연구 영문사독위원
- 예술심리치료연구 영문사독위원
- 前) (사)한국발달지원연구소 소장
- 前) 행복한 가족상담센터 센터장
논문
- When team members retaliate: The effect of LMX differentiation on team CWB, ACTA PSYCHOLOGICA, 2023.
- Unraveling the perceived overqualification puzzle: The role of distributive justice and leader political skill in influencing knowledge sharing, ACTA PSYCHOLOGICA, 2023.
- 미술치료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제안 연구, 미술치료연구, 2022.
- 양육 스트레스를 겪는 어머니의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한 인간중심 미술치료 사례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2022.
-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위한 콜라주 미술치료 사례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2021.
- 장애인 가족 대상 미술치료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미술치료연구, 2021.
- 감정노동자의 자아탄력성에 따른 나무검사의 반응특성 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2020.
-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2020.
- 해체된 다문화가정 아동의 시설적응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 작품의 상징변화를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구, 2020.
- 특별교육대상 청소년의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2020.
- 장애인가족지원제도 시행 전 후의 장애인 가족을 위한 미술치료 연구동향 비교, 정서·행동장애연구, 2020.
- 미술매체를 활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흡연 청소년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임상미술심리연구, 2019.12)
- 시설보호 청소년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사례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2019.8)
- 유치원 부적응 유아의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활동중심 미술치료 사례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2018.12)
- 입양아동의 문제행동 감소와 안정애착 형성을 위한 가족 미술치료 사례 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2018.4)
- 학교부적응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콜라주미술치료 사례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2016.12)
- Doing What It Takes to Make It Work: Flexibility, Relational Focus, and Stability Among Long-Term Couples With Children (Journal of Family Issues, 2016.9)
- 우울에 대한 예술심리치료 국내 연구 동향 분석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3호, 2016.6)
- Practicing Socio-cultural Attunement: A Study of Couple Therapists (Contemporary Family Therapy: An International Journal, 2014.11)
- 청소년의 약물 중독에 관한 연구와 가족치료의 도입에 관한 고찰 (심리행동연구, 2014.6)
- NLP기법을 활용한 예술치료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학습동기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학습상담연구, 2014.6)
- 장애인 가족지원을 위한 가족치료 도입에 관한 고찰 (발달장애연구, 2014.6)
저역서
- Socio-emotional Relationship Therapy: Bridging Emotion, Societal Context, and Couple Interaction (Springer, 20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