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028 교육과정 로드맵

나섬이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정의
항공기내서비스 역량 항공사에 필요한 항공 기내 서비스 관리 전문인
항공관리 및 공항 지상직 역량 항공관리 및 공항 지상서비스를 관리할 수 있는 전문인
항공 화물 운송관리 역량 항공 화물 운송관리 능력을 갖춘 전문 지식인
항공 외국어 역량 제2외국어 기반 항공업무 관련 전문인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하위 전공역량 정의
기내서비스
관리 역량
교육개발 기초능력 항공사 별 객실 서비스의 다양한 형태를 파악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
교육 교수 능력 항공사의 기내 서비스 프로세스에 따른 전문성 있는 전공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 교수 역량
실무적용 능력 국내외 항공사 객실 서비스 실무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교수 학습 안을 작성하고 이를 현장업무에 적용하는 역량
항공관리 및
공항 지상직 역량
교육개발 기초능력 공항의 다양한 분야별 직무 형태의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
교육 교수 능력 국내 및 해외 공항, 항공사 지상 업무 관리에 따른 전문성 있는 전공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 교수 역량
실무적용 능력 공항 관리 및 항공사 지상업무 등 실무수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교수 학습 안을 작성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는 역량
항공 화물
운송관리 역량
교육개발 기초능력 화물 운송 분야를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
교육 교수 능력 화물 운송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성 있는 전공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 교수 역량
실무적용 능력 국⋅내외 공항 및 상용 항공사, 화물 전용 항공사의 항공 화물 운송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교수 학습 안을 작성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는 역량
항공 외국어역량 교육개발 기초능력 외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
교육 교수 능력 외국어 교육을 기반으로 전문성 있는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 교수 역량
실무적용 능력 공항 및 항공사, 외국어 기반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교수 학습 안을 작성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는 역량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학년학기 1-1 1-2 2-1 2-2 3-1 3-2 4-1 4-2
기내서비스
분야
전공의이해 전공과진로 항공기객실구조 비행안전 객실서비스사례연구1 객실서비스사례연구2 진로지도 졸업지도
항공서비스교육론 항공객실업무개론 바디컨디셔닝 항공식음료서비스실무 항공객실서비스론 캡스톤디자인1 캡스톤디자인2 면접사례연구
항공서비스산업의 이해 기내방송과스피치 항공사기내식과음식문화 항공 메이크업과 헤어 항공객실서비스실무 항공인재역량개발 항공사취업전략
항공면접실무
공항관리
지상직
항공국제테러위기관리 항공케이터링 항공관제 항공정보시스템 항공역학
항공면세업무론 항공법
항공화물
운송
위험물관리
외국어 기초항공일본어 기초항공중국어 항공영어커뮤니케이션 항공영어프레젠테이션 항공인터뷰영어1 항공인터뷰영어2 항공영어디베이트 인터뷰일본어
항공사채용영어1 항공사채용영어2 항공영어TSP1 항공영어TSP2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영역(中) 영역(小) 교과목명 전공역량
일반교육 심화⋅융통 자유선택 벤처경영실전전략 항공공항서비스관리역량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과목명 개설학기 교육내용
국내외 항공사
객실승무원
항공서비스교육론 1 -서비스 직군으로써의 서비스 매너와 이미지 메이킹을 익히고 행동화함
-서비스맨으로서의 기본적 자세를 익히고 고객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통해 기본적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학습
항공사기내식과음식문화 1 -기내식 서비스 및 다양한 문화권의 음식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 서비스에 적합한 태도 학습
-전반적인 기내식의 구성과 이해, 대륙별 대표 음식 파악
항공기객실구조 1 -객실승무원으로서 기내안전과 원활한 서비스를 위한 항공지식 습득
-기내 설비 및 안전장비를 비롯한 비상 설비 및 기종별 객실 구조 파악함으로써 안전에 관한 역할의 중요성 습득
항공객실서비스론 1 -기내서비스의 전반적 개념과 실무절차 숙지를 통해 고품격 서비스 실습
-항공기 클래스별 서비스 차이, 고객 유형별 응대 서비스 학습
객실서비스사례연구1 1 -기내서비스 성공 및 실패 사례 분석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전략적 방법 모색 및 서비스 사례 분석
-항공사별 브랜드 차별화 전략 연구 학습
항공면접실무 1 항공사 채용면접에 대비하여 모의면접을 진행하며 항공사 채용 프로세스 및 면접 유형 이해
기내방송과스피치 2 기내에서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방송연습과 스피치 기술을 위해 올바른 발음, 역양 전달력을 숙지시키고 기내방송을 연습
항공객실업무개론 2 이륙 전, 후 /착륙 후 업무 파악 및 객실승무원으로서 숙지해야 할 내용을 중심적으로 교육함으로써 서비스 실무에 필요한 업무 수행법 학습
항공식음료서비스실무 2 기내식과 음료 서비스 절차 숙지 및 실습을 통해 전문적인 기내서비스 기술 학습
비행안전 2 비정상 상황 발생 시 객실승무원의 대처법과 비상장비 사용법을 익히고 비행기 탑재 금지 물품과 제한 품목에 대해 학습
객실서비스사례연구2 2 -기내서비스 성공 및 실패 사례 분석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전략적 방법 모색 및 서비스 사례 분석 및 실습
-항공사별 브랜드 차별화 전략 연구 학습
항공객실서비스실무 2 기본 항공 업무, 항공 기내 서비스 업무에 필요한 근무 형태 및 자세, 항공 용어 및 항공 CODE를 학습
항공사취업전략 2 -항공 산업의 전문 인재로서 직업에 대한 분석, 근무내용, 교육훈련, 직급체계 학습하고 항공사에 대한 정보를 이해하며 항공 산업에 대해 분석함
-국내외 항공사 채용 과정을 이해하고 면접을 위해 실전 면접을 준비함
국내외 항공사
지상직 직원
항공케이터링 1 -항공 기내식 조달 및 서비스, 운영 시스템 이해를 통해 항공 서비스 환경 이해
-기내식 메뉴 개발 및 품질관리, 항공사 별 차별화된 케이터링 서비스 분석
항공서비스산업의이해 1 지상 조업 및 보안 검색 등 다양한 직종의 업무가 융합된 종합 서비스가 항공운송서비스라는 것을 감안하여 전반적인 항공운송 산업에 대해 교육
항공법 2 -항공 산업의 법적 체제 이해와 국제적 규정 숙지를 통해 실무에서 법적 대응 능력 배양
-국내 항공법 및 항공정책 파악, 승객 권리 및 항공서비스 관련 법률 학습
항공관제 2 -항공 교통 관제 시스템과 절차 이해를 통해 비행 운영 원칙 학습
-ICAO, IATA, FAA 등 국제 조직 규정 학습
항공역학 2 -비행의 기초 개념을 익히고 비행 안정성에 대한 지식 습득
-비행의 기본 원리(양력, 항력, 추력, 중력)에 대해 학습
항공국제테러위기관리 2 전 세계적으로 자행되고 있는 테러의 양상을 통해 영향을 예측해보고 그에 대응하는 다각적인 차원에서 항공보안을 학습
항공면세업무론 1 -글로벌 면세시장 및 트렌드 분석을 통해 기내면세 판매전략 숙지
-면세품 카테고리 및 상품이해, 면세업 관련 법규 및 국제 규정 학습
국내외 항공사
일반직 직원
위험물관리 1 -항공기 운항, 화물 운송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물 관련 사고 예방 및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움.
-항공기 관련 위험물 종류 및 비상대응 절차 학습
항공정보시스템 1 항공운항 관리, 예약 및 발권 시스템, 항공 물류, 공항 운영 등의 항공 산업에서 활용되는 핵심 정보시스템에 대해 학습하며 항공 산업에서 요구되는 IT 기술과 데이터 분석 역량을 배양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