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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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상품 디자인 역량 | 최신 유행정보를 파악하여 트렌드를 분석하고 각시즌에 맞는 테마, 컨셉을 기획하고 색채,소재에 맞는 실루엣,아이템,디테일을 설정하여 새로운 패션디자인 상품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 |
패션상품 제작 역량 | -패션상품의 생산을 위해 작업지시서(테크니컬 패키지)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 -샘플 패턴 제작, 산업용 패턴 제작, 패턴CAD를 활용한 그레이딩과 마킹을 진행할 수 있는 능력 -디자인 및 소재에 적합한 봉제법을 선정하고, 테크니컬 패키지에 따라 생산 공정 분석과 편성을 하여 생산 준비를 할 수 있는 능력 |
패션 기획 역량 | 패션정보분석을 바탕으로 기업의 전략적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패션상품을 기획 능력과 패션상품을 매장에서 효율적으로 제시하기 위한 비주얼머천다이징 능력 |
패션 마케팅 역량 | 패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고객 및 기업 내외부 관계자와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고, 마케팅 성과 및 지표를 분석, 관리할 수 있는 능력 |
소재기획 및 관리 역량 | -소재의 원료가 되는 섬유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고, 소재에 대한 다양한 정보 및 트렌드 분석을 통해 기획된 패션디자인과 용도에 맞는 소재를 선정하고 관리하는 능력 -새로운 소재를 설계하기 위하여 소재생산공정을 이해하고 CAD를 이용하여 직물조직도를 분해/설계하는 능력 -소재특성과 소재트렌드를 파악하여 생산업체로부터 소재를 확보하고, 어패럴사에서 요구하는 소재를 공급하는 능력 |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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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상품 디자인 역량 | 패션정보 분석능력 | 최신유행 정보를 파악하고 트랜드를 분석,평가하고 각 시즌에 맞는 테마, 컨셉을 기획하는 능력 |
패션일러스트레이션 표현능력 | 각시즌별 유행경향에 따라 개발 된 디자인을 색채,소재에 맞추어 실루엣, 아이템, 디테일 등을 일러스트화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 |
패션디자인 창의융합능력 | 기존 고정관념을 벗어난 다양한 창의적 패션 아이디어들을 융합하여 새로운 패션상품을 개발 할 수 있는 능력 | |
패션상품 제작 역량 |
작업지시서 작성 능력 |
-패션상품의 생산을 위해 작업지시서(테크니컬 패키지)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 -도식화 작성 및 해석, 핏 분석, 사이즈스펙 분석, 원부자재 선정 및 소요량 산출, 원가 분석 등을 진행하고 문서로 정리할 수 있는 능력 |
패턴 제작 능력 | -샘플 패턴 제작, 산업용 패턴 제작, 그레이딩, 마킹을 진행할 수 있는 능력 -패턴CAD를 활용하여 패턴을 제작, 수정하고 그레이딩과 마킹을 진행할 수 있는 능력 -3D 가상착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2D패턴을 3D 가상착의 할 수 있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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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제 및 생산 관리 능력 | -디자인 및 소재에 적합한 봉제법 선정 능력 -의류를 재단하고 다양한 봉제기기를 활용하여 의류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 -테크니컬 패키지에 따라 생산 공정 분석과 편성을 하여 레이아웃을 구성하고, 생산 준비를 할 수 있는 능력 -생산된 제품의 품질을 검사할 수 있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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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기획 역량 | 상품기획능력 | 패션정보 및 소비자 분석을 바탕으로 패션 상품 기획을 위한 시즌 컨셉 설정, 예산 수립, 일정 계획, 품목 계획, 생산관리, 상품 배분, 성과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 |
비주얼머천다이징 능력 | 비주얼머천다이징의 전략 수립, 시즌 기획, 매뉴얼 작성, 매장 전개, 판매원 교육 및 평가 능력 | |
패션 마케팅 역량 | 판매능력 | 매출 증대를 위해 타깃 소비자와 상품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수행 능력 |
커뮤니케이션능력 | 내부, 외부 관계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
성과관리 능력 | 마케팅 성과 측정 및 지표 관리능력, 예산수립능력, 재무분석능력, 원가산정 능력 | |
소재 기획 및 관리 역량 | 소재기획 및 소재예측능력 | 섬유 및 소재의 특성을 파악하여 소재특성에 맞는 디자인 또는 디자인에 맞는 소재를 선정하고 소재트렌드 분석을 통해 유행소재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 |
소재디자인 개발 능력 | 새로운 소재개발을 위해 직물조직도를 분해, 설계하거나 CAD를 이용하여 새로운 소재를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 | |
소재관리 및 유통능력 | 섬유 및 직물의 특성을 파악하여 의류제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평가하여 생산업체로부터 소재를 확보하고, 어패럴사에서 요구하는 소재를 공급하는 능력 |
교육과정 로드맵
학년학기 전공역량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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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디자인 역량 | 패션디자인기초 | 패션드로잉 | 복식색채실습 | 서양복식사 | 패션CAD | 복식디자인발상 | 복식조형디자인실습 | 패션디자인포트폴리오 |
인체소묘 | 패션일러스트레이션 | 패션코디네이션 | 복식디자인실습 | |||||
한국복식 | ||||||||
패션상품 제작 역량 | 의복구성원리 | 테크니컬디자인 | 평면패턴실습 | 입체패턴실습1 | 남성복패턴실습 | 패턴CAD | 크리에이티브패턴 | 트렌드패턴실습 |
3-D의류설계생산 | 테일러링 | 입체패턴실습2 | 패턴실무 | 남성복캐주얼패턴 | ||||
한복구성 | ||||||||
패션 기획 역량 | 패션산업 | 패션데이터분석 | 데이터베이스머천다이징 | 머천다이징데이터분석 | 캡스톤디자인2 (패션상품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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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1 (패션상품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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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현장실습학기제5 자율현장실습학기제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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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마케팅 역량 | 패션마케팅 | 패션영어 | 옴니채널리테일링 | 3-D비주얼머천다이징 | 빅데이터소비자분석 | VMD공간디자인 | 패션디지털커머스창업 | |
패션커뮤니케이션 | 패션무역실무 | |||||||
표준현장실습학기제6 자율현장실습학기제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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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 기획 및 관리 역량 | 패션소재 | 의류재료학 | 피복과학실험1 | 소재기획 | 우븐디자인 | 염색공예실습 | 니트디자인 | |
피복과학실험2 | 피복관리 |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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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교육 | 의사소통 | 글쓰기와 읽기 | 글쓰기와 읽기 | 패션상품 디자인 역량 패션상품 제작 역량 패션 기획 역량 패션 마케팅 역량 소재 기획 및 관리 역량 |
글쓰기와 토론 | 자기성찰글쓰기와토론 | |||
글로벌 | 언어 | 대학영어 | ||
세계시민 | 영어듣기 | |||
정보문해 | AI와 SW | AI이해및활용 | 패션상품 디자인 역량 패션상품 제작 역량 패션 기획 역량 패션 마케팅 역량 소재 기획 및 관리 역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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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소스SW | ||||
미래와 기술 | 4차산업혁명기술의이해 | |||
중점교육 | 나섬소양 | 기독교인성 | 채플 1,2,3,4. | 패션상품 디자인 역량 패션상품 제작 역량 패션기획 역량 패션 마케팅 역량 소재 기획 및 관리 역량 |
아펜젤러 인성 | 기독교정신과 아펜젤러인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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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형학문 | 인문과 예술 | 서양예술로의여행 | 패션상품 디자인 역량 패션상품 제작 역량 패션 기획 역량 패션 마케팅 역량 소재기획 및 관리 역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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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와 문화 | 상상력과문화 | |||
자연과 과학 | 지구환경과자원 | |||
미래소양 | 대학설계 | 배재인의대학설계 1,2 | 패션상품 디자인 역량 패션 기획 역량 패션 마케팅 역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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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설계 |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 프로그램명 | 추천학년 | 추천 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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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역량강화 | 학습모둠 | 1,2,3,4 | 전공학습과 관련하여 모둠이나 튜터가 필요한 학생 |
Star-role Management Tutor-Tutee | |||
프레젠테이션 스킬 업 특강 | 학습 능률을 높이고 정보수집능력과 발표능력을 갖추고자 하는 학생 | ||
학습 노트 공모전 | |||
배재 수업에세이 공모전 | |||
자기주도학습전략디딤돌 프로그램 | |||
자기계발 | 건강관리프로그램 | 1,2,3,4 | 몸과 마음의 건강 관리를 통해 건강한 자아를 찾기 원하는 학생 |
복학생, 편입생, 전과생 멘토링 프로그램 | 3,4 | 복학생, 편입생, 전과생의 학과 적응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학생 | |
Maker Space 창업실무 3D프린터 장비 활용 | 1,2,3,4 | 3D프린터와 스캐너를 활용한 작품 제작에 관심이 있는 학생 | |
Maker Space 창업실무 3D스캐너 장비 활용 | |||
Maker 초급교육 | |||
Maker 융합교육 | |||
진로/취업/창업 | 예비창업자를 위한 4단계 전문교육 | 1,2,3,4 | 취,창업에 필요한 전문 교육을 원하는 학생 |
온라인 쇼핑몰 디자인 구축 | |||
배재대학교 P-Yes 창업경진대회 | |||
P-YES Mall(창업련력 온라인몰) 운영 | 2,3,4 | ||
진로검사 및 진로 관련 워크숍 | 4 | 진로 선택 및 취업에 필요한 정보 수집을 원하는 학생 | |
자격증/공인외국어 | 방학 중 자격증 취득과정 | 1,2,3,4 | 자격증 취득과 외국어 역량 강화를 원하는 학생 |
모의토익경시대회 | |||
봉사/리더십 | 재능나눔 SW 봉사단 | 1,2,3,4 | 지역 및 학교 봉사활동에 참여하기 원하는 학생 |
대한축구협회 U리그 경기보조 자원봉사 |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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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패션디자이너 및 패션스타일리스트,
칼라리스트, 패션기획자, 패션일러스트레이터, 패션에디터, 패션코디네이터 |
의복구성원리 | 1-1 | 의복설계 및 제작 과정에서 요구되는 디자인에 따른 기초봉과 부분봉을 익히고 의복의 구조에 대해 이해함 |
패션디자인기초 | 1-1 | 패션디자인의 본질과 현상을 이해하고 패션디자인의 요소와 원리, 전개방법을 학습함 | |
패션마케팅 | 1-1 | 패션마케팅의 기본 개념 및 이론 학습을 통해 패션마케팅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함 | |
인체소묘 | 1-1 | 인체에 대한 정확한 이해, 즉 골격구조와 이를 둘러싼 근육의 형태를 익히고 표현함 | |
패션드로잉 | 1-2 | 패션디자인을 창조하기 위한 기본 스타일화를 익힘 | |
패션소재 | 1-2 | 섬유고분자에 대한 기초지식을 배우고, 의류용 섬유와 산업용 섬유의 특성과 용도에 대해 학습함 | |
의류재료학 | 2-1 | 의류재료로서 요구되는 섬유의 성능을 이해하고, 요구 성능에 맞는 올바른 재료선택능력을 학습함 | |
평면패턴실습 | 2-1 | 의복 원형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원형을 활용한 다양한 패턴을 개발함 | |
복식색채실습 | 2-1 | 복식디자인에 응용되는 색채효과를 감각적으로 체험, 습득하고 색상의 특성과 배색 등을 학습함 | |
데이터베이스머천다이징 | 2-1 | 머천다이징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분석 기법과 프로세스에 대하여 학습함 | |
패션일러스트레이션 | 2-1 | 패션디자이너가 자신의 의상을 소개하는 패션일러스트레이션 기법을 익히고 독창적인 일러스트레이션을 창작함 | |
한국복식 | 2-1 | 시대별 한복의 디자인과 구조에 대해 이해함 | |
입체패턴실습1 | 2-2 | 바디를 사용한 단계적 실습을 통하여 입체적 패턴기술을 축적하고 디자인 감각을 개발함 | |
테일러링 | 2-2 | 테일러드재킷과 정장 바지의 패턴제도방법 및 봉제법을 익힘 | |
패션코디네이션 | 2-2 | 다양한 패션 아이템을 파악하고 분류하여 복식과 조화시킴으로써 복식의 미적 감각을 표현, 연출하는 방법을 습득함 | |
서양복식사 | 2-2 | 유럽 문화권의 복식문화의 변천과정을 고찰하고 문화의 특색이 복식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함 | |
입체패턴실습2 | 3-1 | 입체패턴실습1의 기초를 바탕으로 다양한 모델과 체형에 적합한 디자인을 입체패턴을 통하여 제작 실습함 | |
패션CAD | 3-1 |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텍스프로의 사용 방법을 익히고 패션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기 위한 기초 실력을 배양함 | |
복식디자인발상 | 3-2 | 패션디자인 기초이론을 토대로 패션디자인의 요소와 원리, 개념과 목표에 합당한 디자인을 발상함 | |
복식디자인실습 | 4-1 | 각 디자인 테마에 따른 패션, 색채, 소재를 파악하고 유행경향에 따른 창의적 디자인을 아이템에 따라 기획함 | |
복식조형디자인실습 | 4-1 | 다양한 주제별로 최신 트렌드와 유행정보를 반영하여 실제 복식디자인에 필요한 소재 개발기법, 컨셉 연구 등을 실습함 | |
패션업사이클링디자인 | 4-2 | 최신 업사이클링 디자인의 트렌드를 분석하여 의상 및 다양한 아이템에 적용, 디자인하여 실물을 제작해 봄 | |
의류패턴설계사,
제조생산 관리자, 테크니컬디자이너 |
의복구성원리 | 1-1 | 의복설계 및 제작 과정에서 요구되는 디자인에 따른 기초봉과 부분봉을 익히고 의복의 구조에 대해 이해함 |
테크니컬디자인 | 1-2 | 의복구조와 패턴, 스티치와 솔기, 시접 처리법 등 테크니컬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기본 지식을 익힘 | |
패션소재 | 1-2 | 섬유고분자에 대한 기초지식을 배우고, 의류용 섬유와 산업용 섬유의 특성과 용도에 대해 학습함 | |
의류재료학 | 2-1 | 의류재료로서 요구되는 섬유의 성능을 이해하고, 요구 성능에 맞는 올바른 재료선택능력을 학습함 | |
평면패턴실습 | 2-1 | 의복 원형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원형을 활용한 다양한 패턴을 개발함 | |
3-D의류설계생산 | 2-1 | CAD, 스마트의류, 3차원 가상착의 등 IT기술과 접목하여 패션 테크놀러지 현황을 파악하고 관련 기술을 습득함 | |
입체패턴실습1 | 2-2 | 바디를 사용한 단계적 실습을 통하여 입체적 패턴기술을 축적하고 디자인 감각을 개발함 | |
테일러링 | 2-2 | 테일러드재킷과 정장 바지의 패턴제도방법 및 봉제법을 익힘 | |
한복구성 | 2-1 | 본적인 한복의 구성 원리와 제작법을 배우고 전통 복식에 대한 이해함 | |
남성복패턴실습 | 3-1 | 남성 체형에 대해 이해하고 남성 정장 재킷과 바지의 산업패턴 제작함 | |
입체패턴실습2 | 3-1 | 입체패턴실습1의 기초를 바탕으로 다양한 모델과 체형에 적합한 디자인을 입체패턴을 통하여 제작 실습함 | |
패션CAD | 3-1 |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텍스프로의 사용 방법을 익히고 패션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기 위한 기초 실력을 배양함 | |
패턴CAD | 3-2 | 패턴CAD 활용 능력을 키우고, 의류생산에서 CAD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해 이해함 | |
패턴실무 | 3-2 | 의류산업의 패턴실무 현장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실무관련 업무를 이해하고 습득함 | |
크리에이티브패턴 | 4-1 | 전문적 패턴 기술을 통해 공모전, 패션쇼 등을 위한 창의적인 디자인 패턴을 개발함 | |
트렌드패턴실습 | 4-2 | 트렌디 패턴 제작 기법을 익히고 이에 대한 봉제와 보정과정을 실습하고 새로운 디자인 및 패턴을 개발함 | |
남성복캐주얼패턴 | 4-2 | 남성의 체형에 대해 이해하고 남성 캐주얼웨어 패턴 제작 및 산업패턴 제작을 실습함 | |
패션MD, 패션마케터, e-비지니스, 샵마스터, 비주얼머천다이저 |
패션마케팅 | 1-1 | 패션마케팅의 기본 개념 및 이론 학습을 통해 패션마케팅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함 |
패션산업 | 1-1 | 패션산업의 기본적인 이해를 통해 패션전공 학습 능력을 양성함 | |
패션데이터분석 | 1-2 | 데이터분석을 통해 다양한 패션정보를 마케팅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 | |
패션영어 | 1-2 | 글로벌 패션 전문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영어능력을 배양함 | |
데이터베이스머천다이징 | 2-1 | 머천다이징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분석 기법과 프로세스에 대하여 학습함 | |
옴니채널리테일링 | 2-2 | 온٠오프라인 채널을 통합하는 패션리테일 전략 수립 및 실행능력을 획득함 | |
3D비주얼머천다이징 | 3-1 | VMD 기획에 필요한 3D 컴퓨터 프로그램 (스케치업)의 능력을 배양함 | |
머천다이징데이터분석 | 3-2 | 데이터 분석을 통한 상품기획 능력 습득을 목표로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 데이터 시각화, 성과분석 능력을 배양함 | |
빅데이터소비자분석 | 3-2 | 패션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한 빅데이터 기반 소비자행동 분석함 | |
패션커뮤니케이션 | 3-1 | 패션상품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미디어 콘텐츠의 기획, 제작, 확산 능력 배양 | |
VMD공간디자인 | 4-1 | VMD 기획 실무에 필요한 스케치업, V-ray, 3D CAD 등의 고급 컴퓨터 능력 배양함 | |
패션무역실무 | 4-1 | 글로벌 패션비즈니스에 필요한 무역이론 및 실무지식을 익히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 | |
패션디지털커머스창업 | 4-2 | 온라인, 모바일의 디지털 패션쇼핑몰 창업 노하우 및 디지털마케팅 기법의 습득을 통해 창업 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함 | |
소재MD,
소재디자이너, 소재컨버터, 니트디자이너 |
패션소재 | 1-2 | 섬유고분자에 대한 기초지식을 배우고, 의류용 섬유와 산업용 섬유의 특성과 용도에 대해 학습함 |
의류재료학 | 2-1 | 의류재료로서 요구되는 섬유의 성능을 이해하고, 요구 성능에 맞는 올바른 재료선택능력을 학습함 | |
피복과학실험1 | 2-2 | 의류재료에 대한 다양한 실험을 통해 섬유의 성질과 특성을 이해함 | |
소재기획 | 3-1 | 디자인과 섬유 소재간의 상호관계 및 어패럴산업에 있어서 소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소재기획력을 함양함 | |
피복과학실험2 | 3-1 | 섬유 및 섬유제품의 물리적 특성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피복 재료에 요구되는 물리적 특성에 관한 여러가지 실험을 통하여 섬유제품의 성능 분석과 평가 능력을 기름 | |
우븐디자인 | 3-2 | 직물조직도 이해, 조직도 그리는 방법, CAD 프로그램을 이용한 직조디자인 제안 등의 세부 내용을 다룸 | |
염색공예실습 | 4-1 | 염색이론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공예염색실습법을 익힘 | |
직물및니트디자인 | 4-2 | 직조기와 편물기 원리와 사용법을 익히고, 간단한 직조디자인과 니트디자인을 이용하여 소품을 제작함 | |
피복관리 | 4-2 | 의생활 중 일어나는 세탁, 보관에 관한 효율적인 관리방법을 학습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