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나섬이

대학원소개

패션산업과 디자인에 대한 관심집중으로 인해 전문 인력이 매우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연구 및 교육 분야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며 산업체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 인력의 교육과 보다 심화된 정보의 교류 및 국가와 지역의 패션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문지식 습득, 정보교류, 산학연계를 통해 인재를 양성한다.

연구방향

마케팅 분야

패션마케팅 전공에서는 패션산업의 학문적인 발전과 실용적인 발전에 기여하고자 패션마케팅, 패션머천다이징, 패션리테일링, 비주얼머천다이징, 소비자행동론, 온라인마케팅 등의 분야와 관련된 주제에 대해 양적,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다양한 연구를 수행한다.

의복구성 분야

의복구성 분야의 석·박사 논문 연구를 위해 체형학, 의류 사이즈 체계, 연령 및 체형에 따른 패턴 제작, 기능복, 특수복, 의복 선호도 및 맞음새, 3D 가상착의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연구 동향을 탐색하고, 관심 주제의 연구를 수행한다.

디자인 분야

복식디자인과 관련된 전분야, 사회, 문화, 예술, 종교 등의 다양한 분야의 시대적 흐름과 최근 컨셉에 대한 동향을 탐색하고 석·박사 논문의 관심 주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섬유재료 분야

텍스타일전공에서는 섬유소재의 물성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소재개발을 위한 다양한 연구주제를 수행한다. 즉 섬유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 연구와 염색 가공에 대한 연구 등 텍스타일 관심분야에 대한 주제를 탐색하고 실험을 통해 연구를 수행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