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박혜선 명예교수 박혜선명예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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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의과목학과 : 패션마케팅, 패션마케팅정보분석, 패션무역실무,대학원 : 의류학연구법, 의류학연구방법론,고급통계학,의복사회심리학특론, 의류세미나, 패션 바잉과 머천다이징, 패션리테일링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박사(패션마케팅 전공)
  • 서울대학교 석사(의류학 전공)
  • 서울대학교 학사

경력 및 활동

  • 배재대학교 의류패션학과 교수
  • 배재대학교 관광문화대 학장
  • 의류패션학부 학부장
  • 의류패션학과 학과장
  • Lasell college 객원교수
  • 한국의류학회, 대한가정학회 편집위원
  • 한국의류학회, 대한가정학회, 한국생활과학회 이사
  • 지구촌복지재단 이사

논문

  • 윤리적 패션소비에 따른 패션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의 차이, 한국의류학회지, 2017.
  • 중국 패션상품 소비자들의 인터넷구전과 만족도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015.
  • 중국 20대 소비자들의 인터넷 쇼핑 위험지각이 구전(e-WOM)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014.
  • 20대 중국인의 한국 패션브랜드 개성지각이 브랜드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Teenie Weenie, E-land, The Basic House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013.
  • 윤리적 패션소비에 대한 혜택 및 위험지각이 소비자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013.
  • Consumer Spatial Behavior for Apparel Products based on Trade Area Selection Criteria,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and Fashion, 2012.
  • 20대 중국 여성들의 패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 구매행동과 한류 및 한국 패션에 대한태도, 한국의류학회지, 2012.
  • 로하스에 따른 소비자 집단의 패션상품 구매 및 만족도, 한국의류학회지, 2011.
  • 패션명품의 추구혜택과 온라인 구매위험지각에 따른 쇼핑채널선택, 한국의류학회지, 2011.
  • 한 중 대학생들의 의류쇼핑 웹사이트 품질기각에 따른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 한국의류학회지, 2010.
  • 한중 대학생들의 인터넷 의복쇼핑동기와 고객충성도, 한국의류학회지, 2009.
  • 백화점 CRM에 의한 관계혜택지각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009.
  • 국내 및 해외 유명 화장품 브랜드의 선호도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한국생활과학회지, 2009.
  • TV의류광고에 대한 감정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2008.
  • 국내 및 해외 유명 잡화 브랜드의 선호도와 성과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008.
  • 물질주의와 과시적 소비성향이 패션명품 및 복제품의 구매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2007.
  • 웰빙인식과 웰빙상품 구매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006.
  • 자외선 차단 의복에 대한 소비자 조사 -아웃도어 스포츠웨어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005.
  • 고객반응에 따른 CRM효과에 관한 연구 -대전지역 백화점 의류제품 고객을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2005.
  • 대학생의 쇼핑성향에 따른 백화점 의복 판매원의 평가속성, 자연과학논문집, 2004.
  • 스포츠 관여도에 따른 스포츠스타 모델광고에 대한 태도, 자연과학연구소 논문집, 2004.
  • 백화점 CRM이 고객만족과 고객충성에 미치는 영향 - 대전지역 의류제품 고객을 중심으로 -, 한국의류학회지, 2004.
  • 의류광고모델의 유형에 따른 광고효과, 자연과학논문집, 2003.
  • TV 홈쇼핑 구매자들의 추구혜택에 대한 연구, 자연과학논문집, 2003.
  • 한국인 편두통 환자에서 MSQoL 설문조사의 신뢰도와 타당도, 대한신경과학회지, 2003.
  • 의류제품의 소비자 상권 선택기준, 한국의류학회지, 2002.
  • 쇼핑성향에 따른 신 재래시장 고객집단들의 의복구매행동, 한국의류산업학회지, 2001.
  •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청소년집단들의 의복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2001.
  • 여고생들의 상표선호에 대한 연구 - 라이프스타일, 광고표현형식, 상표 이미지를 중심으로 -, 한국의류학회지, 2000.
  • 남자 중·고등학생의 자기 이미지와 의복추구이미지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000.
  • 한국인 편두통 환자에서 MIDAS(Migraine Disability Assessment) 설문조사의 신뢰도 및 타당성, 대한신경과학회지, 2000.
  • 전자상거래에서 의류소비자가 느끼는 이점과 위험지각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2000.
  • 여고생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상표 및 광고 이미지 지각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999.
  • 의복태도에 따른 소비자 집단의 의복구매동기에 대한 연구 - 20대 남녀를 중심으로 -, 배재대학원 논문집, 1998.
  • 의복태도와 의복구매동기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998.
  • 의복구매시 위험지각과 정보탐색에 관한 연구, 자연과학논문집, 1998.
  • 의복 태도 유형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998.
  • 소비자의 의복 구매동기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원 논문집, 1997.
  • 의복구매동기와 의복구매행동에 대한 연구 - 여학생을 중심으로 -, 자연과학논문집, 1997.
  • 백화점에 종사하는 샵마스터와 판매원의 현황과 역할분석, 자연과학논문집, 1997.
  • 선행연구에 나타난 의복 소비자 행동변인 및 시장 변인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996.
  • 속옷광고에 대한 태도와 상표선호도에 대한 연구, 자연과학논문집, 1996.
  • 의복 태도 변인들에 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995.

저역서

  • 디지털 시대의 패션리테일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 21세기 패션마케팅(제3판), 창지사, 2015.
  • 패션숍매니저의 모든것 from A to Z, 수학사, 2013.
  • 패션리테일링과 머천다이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 21세기 패션마케팅, 창지사, 2010.
  • 패션MD 성공전략, 에피스테메, 2008.
  • 패션리테일링, 시그마프레스, 2008.
  • 패션머천다이징, KNOUPRESS, 2008.
  • 패션마케팅과 머천다이징(개정판), 학문사, 2007.
  • 21세기 패션마케팅, 창지사, 2005.
  • 패션소매점의 재무관리, 교문사, 2004.
  • 패션마케팅, 2002.
  • 패션머천다이징 산업기사 자격증 사이버 강의/패션마케팅, 2002.
  • 머천다이징: 이론 원리, 그리고 실제, 창지사, 2002.
  • 패션마케팅과 머천다이징, 학문사, 2002.
  • 패션 리테일링, 창지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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