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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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로봇 시스템 구성 능력 |
다양한 드론 및 로봇 분야의 지식을 상호 연관시키고, 통찰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하고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역량 |
드론 로봇 시스템 설계 능력 |
드론 및 로봇 분야의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다른 학문 및 산업분야의 문제에 융합적 사고와 호기심, 독창성을 가짐으로서 기존의 지식과 방법에서 벗어나 문제의 정확한인과 관계를 기반으로 새롭고 다양한 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역량 |
협동 및 조직 융화력 | 엔지니어 및 생산관리의 업무에 있어서 원만한 대인관계와 조직사회의 상호작용에서 적절한 갈등관리와 팀워크 함양 및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역량 |
드론 로봇 시스템 통합 능력 |
전공에서 배운 다양한 지식을 바탕으로 실무에서 제시된 문제와 원인을 정확히 인식/파악/분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이론적 근거와 장점을 체계적으로 제시함으로서 실제적 제품 및 기술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 |
드론 로봇 시스템 구현 능력 |
필요한 정보를 정확히 인식한 후, 다양한 정보매체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분석,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며, 이 때 정보활용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를 올바르게판단하여 행동할 수 있는 능력 |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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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로봇 시스템 구성 능력 |
부품기술 분석 | 주어진 정보를 활용하여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
부품기술 해석 | 관련된 여러 정보들을 서로 비교, 평가하고 종합할 수 있다. | |
시스템 엔지니어링 | 수집된 여러 가지 정보를 흐름에 맞게 정리하여 타당한 결론으로 이끌어 낸다. | |
드론 로봇 시스템 설계 능력 |
시스템 설계 | 다른 사람들과 다른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다. |
시스템 해석 | 문제에 대해서 한 가지 관점보다는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한다. | |
창의적 시스템 구현 | 이전 방식이 아닌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용할 수 있다. | |
협동 및 조직 융화력 | 관계형성 | 새로운 환경, 집단에도 잘 적응할 수 있다. |
갈등관리 | 서로간의 갈등을 합리적으로 잘 조율하는 중재자 역할을 수행한다. | |
리더십 | 팀 활동에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최선의 의사결정을 이끌어 낼 수 있다. | |
드론 로봇 시스템 통합 능력 |
문제 인식력 | 문제의 핵심이 무엇인지 우선적으로 명확히 확인한다. |
시스템 통합 | 문제의 전체적인 맥락과 상황을 철저히 분석한다. | |
최적 시스템 구성 | 제시된 여러 대안들의 효과(성과)를 비교, 분석하여 가장 객관적인 최종 대안을 도출한다. | |
드론 로봇 시스템 구현 능력 |
임무분석 | 과업내용에서 요구하는 정보들이 무엇인가를 정확히 인식하고, 파악한다. |
임무설계 | 다양한 정보매체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들을 검색하거나 수집한다. | |
시스템 구현 및 활용 | 수집된 다양한 정보들을 비교, 분석하고, 재구성하여 내가 필요한 부분에 적절히 활용한다. |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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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로봇 시스템 구성 능력 | 드론로봇공학개론 | 인공지능/딥러닝 | 임베디드시스템 | 드론경로계획 드론저널리즘 |
인공지능활용자율주행 | 드론봇체계 | ||
드론공학 | 자동항행시스템 | |||||||
드론 로봇 시스템 설계 능력 | 파이썬기계학습 | 드론비행역학 | 로봇공학 | 이동로봇공학 | 드론공학특론 | |||
드론프로그래밍 | ||||||||
협동 및 조직 융화력 | 드론임무계획 | 자동제어 | 캡스톤디자인2 | |||||
드론로봇시스템통합능력 | 드론설계및제작 | LINUX운영체제 | 기계학습활용비행제어 | 로봇공학특론 | 드론촬영 | |||
드론로봇시스템구현능력 | 드론조종기초 | 드론조종심화 | 드론오픈소스시스템 | |||||
사물인터넷스마트센서공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