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5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정의 |
---|---|
일본어역량 | 기초적인 일본어 구사 역량 |
일본문학·문화역량 | 일본문학과 문화를 학습하고 이해할 수 있는 역량 |
일본사회경제이해역량 | 일본경제를 학습하고 이해할 수 있는 역량 |
일본어소통역량 | 지역현상 이해를 위해 기본적의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역량 |
하위 전공역량 정의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일본어역량 | 문장파악 | 일본어로 작성되어있는 문서, 글의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해석할 수 있는 역량 |
문서작성 | 문서를 전공언어로 작성할 때 문장에 맞는 정확한 표현을 사용하여 작성 할 수 있는 역량 | |
일본문학·문화역량 | 다문화수용 | |
사회공감 | 현재 살아가는 현대사회의 구조를 이해하고 그 구성원으로써의 자신의 업무를 수용하고 받아드릴 수 있는 역량 | |
일본문학·문화역량 | 다문화수용 | 타 문화를 접하였을 때 능동적으로 문화를 수용 할 수 있는 역량 |
사회공감 | 현재 살아가는 현대사회의 구조를 이해하고 그 구성원으로써의 자신의 업무를 수용하고 받아드릴 수 있는 역량 | |
일본사회경제 이해역량 |
정보수집처리 | 과제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 및 처리 응용 할 수 있는 역량 |
논점판별 | 정보의 내용을 파악하고 그내용을 분별력있게 판별 할 수 있는 역량 | |
일본어소통역량 | 의사소통 | 일본 현지인과 대화할 때 자신의 의사를 확실하게 표현, 말하기 듣기를 할 수 있는 역량 |
문장논점파악 | 문장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파악하여 중점내용을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는 역량 | |
대인사고수용 |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공감하며 수용 할 수 있는 역량 |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일본어역량 | 기초일본학1 | 기초일본학2 | 일본어회화 | 중급일본어회화 | 실천일본어회화1 | 실천일본어회화2 | 진로지도 | 졸업논문 |
전공의이해 | 전공과진로 | 일본경영경제기초 | 시사일본경영 | 일본기업론 | 상급활용일본어 | 일본어통번역연습 | 일본경제정책론 | |
초급일본어회화1 | 초급일본어회화2 | 일본문학개론 | 일본문학사 | 일본어강독 | 일본경영룐 | 현대일본정치론 | 현대한일관계론 | |
일본한자 | 일본어문법 | 일본현대문독해 | 일본어작문 | 일본원서강독 | ||||
현대일본경제 | 일본학특강 | |||||||
일본문학· 문화역량 |
글로벌시대와일본1 | 글로벌시대와일본2 | 일본문학개론 | 일본문학사 | 영상일본문화론 | 일본문학과 문화콘텐츠 |
일본문화개관 | 일본문학세미나 |
일본의 이해1 | 일본의이해2 | 일본감성 문학의세계 |
일본전통문화론 | 일본문학과 스토리텔링 |
일본원서강독 | 일본어통번역 연습 |
일본어통번역실습 | |
현대일본 문화론과현장 |
일본학세미나 | 일본문화트렌드와인문지식 | 일본서사와 문화원형 |
일본문학특강 | 진로와일본 사회문화 |
|||
일본현대 문학의세계 |
현대대중 문화론 |
|||||||
일본사회 경제이해 역량 |
글로벌시대와일본1 | 글로벌시대와일본2 | 멀티미디어 일본문화론 |
시사일본경영 | 영상일본문화론 | 일본경영론 | 일본문화개관 | 일본경제정책론 |
일본의 이해1 | 일본의이해2 | 일본경영경제기초 | 일본기업론 | 일본지역 사회론과현장 |
현대일본과 지역사회 |
진로와 일본사회문화 |
||
현대일본경제 | 일본정보론 | 현대일본정치론 | 현대대중문화론 | |||||
현대일본 문화론과현장 |
현대한일관계론 | |||||||
기초일본학1 | 기초일본학2 | 일본어회화 | 중급일본어회화 | 실천일본어회화1 | 실천일본어회화2 | 진로지도 | 졸업논문 | |
일본어 소통 역량 |
전공의이해 | 전공과진로 | 일본현대문독해 | 일본어작문 | 일본문학과 스토리텔링 |
상급활용일본어 | 일본문학세미나 | |
초급일본어회화1 | 초급일본어회화2 | 일본전통문화론 | 일본어강독 | 일본문학과 문화콘텐츠 |
||||
일본한자 | 일본어문법 | 일본학세미나 일본학특강 |
전공역량 연계 교양 교과목 추천
영역(大) | 영역(中) | 영역(小) | 교과목명 | 전공역량 |
---|---|---|---|---|
기초교양교육 | 외국어교육 | 글로벌의사소통 | 대학일본어 | 일본어의사소통역량 |
4차산업기반교육 | 창의와소프트웨어 | 대학인을위한엑셀 | 일본사회경제이해역량 | |
창의와소프트웨어 | 4차산업혁명기술의이해 | 일본사회경제이해역량 | ||
창의와소프트웨어 | 비즈니스컴퓨터활용 | 일본문학·문화역량 | ||
창의와소프트웨어 | 인터넷과정보관리 | 일본사회경제이해역량 | ||
일반교양교육 | 취창업실무교육 | 취·창업 | 한글문서작성의실제 | 일본사회경제이해역량 |
취·창업 | 인터넷과정보관리 | 일본사회경제이해역량 | ||
취·창업 | 글로벌통상환경과국제관계 | 일본사회경제이해역량 | ||
취·창업 | 비즈니스상상력 | 일본사회경제이해역량 | ||
취·창업 |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 일본사회경제이해역량 | ||
취·창업 | 아이디어와시장 | 일본사회경제이해역량 | ||
취·창업 | 회계의기초 | 일본사회경제이해역량 | ||
취·창업 | 자기경영과리더십 | 일본사회경제이해역량 | ||
취·창업 | 블루오션과창업솔루션 | 일본사회경제이해역량 | ||
취·창업 | 직업설계와직무의이해 | 일본사회경제이해역량 | ||
취·창업 | 직업선택과기업입문 | 일본사회경제이해역량 | ||
취·창업 | 핵심취업전략 | 일본사회경제이해역량 | ||
취·창업 | 취업능력개발 | 일본사회경제이해역량 | ||
취·창업 | 창업과경영이해 | 일본사회경제이해역량 | ||
기술실무 | 진로탐색과직업선택 | 일본사회경제이해역량 | ||
기술실무 | AI와미래 | 일본사회경제이해역량 | ||
기술실무 | 히든챔피언성공CEO특강 | 일본사회경제이해역량 | ||
주제교양교육 | 사회와문화 | 인무학의향기 | 일본사회경제이해역량 | |
사회와문화 | 문화예술교육개론 | 일본사회경제이해역량 | ||
사회와문화 | 공간과지리 | 일본사회경제이해역량 |
비교과 프로그램 추천
대분류 | 프로그램명 | 추천학년 | 추천 대상 |
---|---|---|---|
경연대회 | 일본어스피치대회 | 1,2,3,4 | 일본어언어능력향상 원하는 재학생 |
경연대회 | 글로컬마케터 PT경진대회 | 3,4 | 일본어를 활용하여 무역관련 비즈니스 업종 희망재학생 |
자격증 | 모의토익경시대회 | 1,2,3,4 | 영어에 관심있고 영어능력 향상 원하는 재학생 |
취창업 | 배재대학교 P-YES 창업경진대회 | 3,4 | 일본관련 취창업에 관심있는 재학생 |
취창업 | 배재대학교 P-YES 창업페스티벌 | 3,4 | 일본관련 취창업에 관심있는 재학생 |
취창업 | 청해진대학 본교육(K-MOVE스쿨)취업캠프 | 3,4 |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재학생 |
자기계발 | MAKER SPACE 3D 프린터 라인선스교육 | 3,4 | AI산업 등 4차산업,디지털 반도체 분야희망하는 재학생 |
자기계발 | MAKER SPACE 3D 스캐너 라인선스교육 | 3,4 | AI산업 등 4차산업,디지털 반도체 분야희망하는 재학생 |
자기계발 | MAKER SPACE 3D 레어저커터 라인선스교육 | 3,4 | AI산업 등 4차산업,디지털 반도체 분야희망하는 재학생 |
자기계발 | 아하! ABC-내 안의 적과 대화하라 | 1,2,3,4 | 인문학적 감성과 소양을 축적하려는 재학생 |
자기계발 | 나를 찾아 떠나는 마음여행 | 1,2,3,4 | 인문학적 감성과 소양을 축적하려는 재학생 |
자기계발 | 복학생,편입생,전과생 멘토링프로그램 | 2,3,4 | 원활한 학과 적응과 대학생활을 희망하는 복학생,편입생,전과생 |
진로분야별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진로분야 | 이수권장 전공 교과목 | ||
---|---|---|---|
과목명 | 개설학기 | 교육내용 | |
일본 IT 기업 | 기초일본학1, 2 | 1-1 / 2-1 | 기초일본학 |
일본경영경제기초 | 2-1 | 일본의 기업 기초지식 | |
일본기업론 | 3-1 | 일본 기업의 현황 | |
일본문학과문화콘텐츠 | 3-2 | 일본사회의 이해력 증진 | |
현대일본과지역사회 | 4-1 | 일본지역 이해 제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