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028 교육과정 로드맵

나섬이

교육목표 및 인재상

교육목표 AI와 디자인을 접목한 융합적 디자이너 양성
인재상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가는 창의적 디자이너
진로 목표(취업) 분야 제품디자인, 자동차디자인, 가구디자인, 인테리어디자인, UX/UI디자인, 서비스 디자인 등의 분야로 진출 가능. 대학원 진학 및 해외 유학

전공능력 체계 구성 및 정의

인재상 전공능력 정의 전공능력 세부능력 세부능력 정의
4차산업혁명을 이끌어가는 창의적 디자이너 첨단 기술과 디자인을 접목한 융합적 디자이너의 사고역량 융합적 사고능력 다학제적 이해 능력 다양한 분야의 개념을 이해하고 연결하는 능력
통합적 문제해결 능력 여러 분야의 정보를 융합하여 창의적 해결책을 도출하는 능력
실무중심의 디자인 능력 기술 활용 능력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능숙하게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
문제해결형 디자인 능력 사용자 요구와 트렌드를 반영하여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디자인을 개발하는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독창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문제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최선의 해결책을 찾는 능력
논리적 분석 능력 분석능력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해하고 논리적으로 평가하는 능력
추론능력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

전공교육과정 교과목 이수체계

학년/학기 교과목Pool 기존/신규교과목 전공능력 연계성
학과 인재상
융합적 사고능력 실무중심의 디자인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논리적분석능력
1-1 전공의이해 기존 O O O O
1-1 디자인방법론1 신규 O O O
1-1 평면디자인 기존 O O
1-1 색채디자인 기존 O O
1-1 기초디자인1 기존 O O
1-1 디지털그래픽1 신규 O O
1-2 전공과진로 기존 O O
1-2 실감콘텐츠디자인 기존 O O
1-2 디지털그래픽2 신규 O O
1-2 디자인방법론2 신규 O O O
1-2 입체디자인 기존 O O
1-2 기초디자인2 신규 O O
2-1 디자인씽킹 기존 O O O
2-1 디자인사 신규 O O
2-1 AI디자인 기존 O O
2-1 CMF디자인 기존 O O
2-1 스케치렌더링기법 기존 O O
2-1 3D디자인1 기존 O O
2-1 디자인리서치1 신규 O O O
2-1 서비스디자인 기존 O O O O
2-2 디자인기획 신규 O O O O
2-2 VR디자인 기존 O O O
2-2 유니버설디자인 기존 O O O O
2-2 실감UX제품디자인 기존 O O O O
2-2 3D디자인2 기존 O O
2-2 디자인리서치2 기존 O O O
3-1 디지털디자인1 기존 O O
3-1 UX디자인1 기존 O O O O
3-1 IOT제품디자인1 기존 O O O O
3-1 모빌리티디자인1 기존 O O O O
3-1 스페이스디자인1 신규 O O O O
3-1 3D프린팅1 기존 O O
3-2 디지털디자인2 기존 O O
3-2 UX디자인2 기존 O O O O
3-2 캡스톤디자인1 기존 O O O O
3-2 IOT제품디자인2 기존 O O O O
3-2 모빌리티디자인2 기존 O O O O
3-2 스페이스디자인2 신규 O O O O
3-2 3D프린팅2 신규 O O
4-1 융합디자인프로젝트1 기존 O O O O
4-1 인터랙션디자인1 기존 O O O O
4-1 포트폴리오 기존 O O O O
4-1 진로지도 기존 O O O O
4-1 캡스톤디자인2 기존 O O O O
4-1 서스테이너블디자인 신규 O O O O
4-1 디자인엔지니어링 신규 O O O O
4-1 사회혁신디자인1 신규 O O O O
4-2 융합디자인프로젝트2 기존 O O O O
4-2 인터랙션디자인2 기존 O O O O
4-2 디자인창업 기존 O O O O
4-2 졸업작품 기존 O O O O
4-2 로봇드론디자인 기존 O O O O
4-2 퍼블릭디자인 신규 O O O O
4-2 사회혁신디자인2 신규 O O O O

전공교육과정 주요 교과목

교과목명 교과목 수업 목표/내용
전공의이해 학교와 학과 및 전공분야를 제대로 알고, 자신의 선택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하여 능동적인 대학생활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전공의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 본인에 맞는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갖기 위한 기본 지식 전달과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디자인방법론1/2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법과 방법론을 배우고, 이를 실제 디자인 프로젝트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수업은 디자인 프로세스의 체계적인 이해와 함께,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다양한 디자인 도구와 기법을 활용하여 실용적인 결과물을 창출하는 방법을 다룬다.
평면디자인 다양한 평면 디자인의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평면조형 디자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2D 공간에서 시각적 요소를 배치하고, 메시지 전달을 위한 디자인 원칙을 배우는 과정이다. 평면 디자인의 기초 원리와 최신 디자인 트렌드를 적용하여 창의적이고 기능적인 디자인을 창출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색채디자인 색채를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색채 이론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배색과 색채계획 능력을 키운다. 기존 디자인의 색채 분석을 통해 자신의 디자인의 색채를 계획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기초디자인1/2 디자인의 기본요소를 파악하고 디자인 작업을 진행한다. 다양한 표현을 통해 차별화되고 개성있으며, 조화롭고 균형잡힌 디자인 결과물을 이끌어낸다.
디지털그래픽1/2 포토샵, 일러스트등 기초적인 그래픽 디자인 표현기법을 습득한다. 이 수업은 디지털 디자인 툴을 사용한 창의적 작업을 통해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의 기법과 이론을 학습하며, 실제 프로젝트를 통해 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 그래픽 디자인의 기본 원리부터 고급 기술까지 다양한 기술을 배우고,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전공과 진로 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필요한 정보 제공과 적성 진단 및 코칭 훈련 등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발굴하고 개발하도록 돕는다.
실감콘텐츠디자인 콘텐츠디자인의 기본기를 학습하고 디자인의 관점에서 콘텐츠를 해석하여 시장에서 요구하는 창의적인 디자인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과 매체에 적합한 콘텐츠 디자인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콘텐츠 기획부터 제작, 최적화까지의 전반적인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입체디자인 제품, 건축, 조각, 자연물 등에서 보여지는 다양한 입체 조형의 특징과 구조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형태와 구조의 입체물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자인씽킹 디자인 분야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각 개인들의 디자인 방향성 수립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디자인을 기획하고 실현해가기 위한 접근과정에 있어서, 실제적 사례탐구를 통한 디자인학을 정립하고 다가올 새로운 시대환경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각자의 디자인 발상법을 모색하고 실습하며 제안과 경험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사실적이며 합리적인 창의력을 키우고자 한다.
디자인사 디자인의 역사적 발전과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수업은 디자인이 어떻게 사회, 문화, 기술, 경제적 변화에 영향을 받으며 발전해왔는지를 탐구하고, 이를 통해 디자인의 중요성과 그 변화 과정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AI디자인 AI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다양한 생성형 AI 프로그램 활용하여 창의적인 결과물을 도출하도록 한다. AI 기술을 활용한 디자인 혁신과 관련된 이론과 실습을 다루며, AI를 활용하여 디자인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새로운 창의적 결과물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MF디자인 디자인 소재 연구를 통하여 표면처리, 인쇄 소재 및 패턴 개발, 제품 서페이스 디자인 등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CMF디자인의 가능성을 연구한다.
스케치렌더링기법 디자이너의 가장 중요한 표현수단인 스케치와 디지털 드로잉을 익히는 수업으로 머릿속의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3차원으로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볼펜, 수성펜, 샤프, 색연필, 마커를 활용한 다양한 스케치와 Photoshop을 중심으로 한 효과적인 디지털 표현기법을 배우도록 한다.
3D디자인1/2 라이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D 모델링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본도형 위주의 다양한 모델링 학습을 통해 3D 모델링의 기초를 다지는 수업이다.
디자인리서치1/2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 해석하는 과정에 대해 학습하는 수업이다. 사용자의 요구와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디자인 솔루션을 도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서비스디자인 서비스디자인의 기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무형의 가치를 만들어 내는 일련의 디자인적 접근과정을 습득하는 훈련을 하도록 한다. 또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우리 사회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을 하도록 한다.
디자인기획 AI디자인 시대로 진입하면서 디자이너의 창의력과 함께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기획력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디자인기획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디자인 프로젝트 제안하도록 한다. 디자인의 창의적 과정과 전략적 계획 수립을 통해 성공적인 디자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데 필요한 이론과 실습을 다룬다. 이 수업은 디자인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과정으로, 시장 분석, 타겟 설정, 디자인 컨셉 개발, 실행 계획 수립 등 디자인 기획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VR디자인 가상 현실(VR) 기술을 활용한 디자인의 이론과 실습을 다루며, VR 환경에서의 디자인 원리와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을 학습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또한, VR 기술이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미래의 디자인 환경에서의 응용 가능성을 탐구한다.
유니버설디자인 기후변화를 기반으로 UN의 지속가능 목표들을 대입한 디자인의 이론적인 배경과 사례등을 공유하는 이론수업과 이를 기반으로 학생들 스스로 인간을 위한 디자인을 제안하는 수업이다.
실감UX제품디자인 제품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능력인 리서치, 컨셉트 빌딩, 아이디어 스케치, 렌더링, 프로토타이핑 등의 역량을 키우고 이론과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제품디자인의 기초를 다지는 수업이다.
디지털디자인1/2 디지털디자인에 관한 기본 스킬을 습득하고 그와 관련된 프로그램에 관한 이해를 돕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디지털디자인의 지식을 습득하며, 이를 기반으로 자신의 작업으로 환원하는 프로젝트 중심의 스튜디오 과정이다.
UX디자인1/2 UX디자인의 기본기를 다지는 과목으로 인간중심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UX디자인의 주요한 디자인 방법론을 학습하고 새로운 경험과 행동을 통해 직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IOT제품디자인1/2 제품디자인개발에 있어 아이디어의 도출, 전개, 디지털프로세스를 포함한 디자인 전 과정을 경험하고 창조적 디자인 능력을 높이고 산업디자이너로서 갖춰야 할 기본기를 다지는데 목적이 있다.
모빌리티디자인1/2 다양한 모빌리티 제품을 디자인하는데 필요한 창의적 접근과 기술적 능력을 배양하며, 사용자 중심의 혁신적인 디자인을 창출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둔다. 자동차, 자율주행차, 전기 스쿠터, 드론, 미래형 이동 수단 등 다양한 모빌리티 제품의 디자인을 다루며, 지속 가능한 효율적인 이동을 위한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스페이스디자인1/2 공간을 어떻게 기능적이고 미적으로 구성할 것인지에 대한 디자인 원칙을 배우는 과정이다. 건축, 인테리어, 전시 디자인, 상업적 공간 설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간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실습을 다룬다. 공간의 기능과 목적에 맞게 시각적, 심리적, 사회적 요소를 반영하여 효율적이고 아름다운 공간을 설계하는 방법을 배우며, 실제 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운다.
3D프린팅1/2 3D 프린트의 프로세스 전 과정을 경험하고 창조적 디자인 능력을 높이고 산업디자이너로서 갖춰야 할 기본기를 다지는데 목적이 있다.
캡스톤디자인1/2 기업연계형 캡스톤디자인 과정으로 리서치, 컨셉 빌딩, 아이디어 스케치, 시나리오, 프로토타이핑등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디자인 역량을 키우고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융합디자인프로젝트1/2 융합디자인프로젝트는 졸업전시 작품으로 본인의 디자인 역량을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중요한 프로젝트이다. 이를 통해 자신의 프로젝트를 업계관계자 및 일반에 공개함으로써 프로디자이너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한다.
인터랙션디자인1/2 인터랙션디자인의 기본기를 다지는 과목으로 인간중심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인터랙션디자인의 주요한 디자인 방법론을 학습하고 새로운 경험과 행동을 통해 직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포트폴리오 졸업 및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으로 융합디자인의 개념과 방법을 적용해 개별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자신의 디자인 작업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직업적인 차원에서 자신의 능력과 경험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과정이다.
진로지도 본인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설정하고 이를 토대로 맞춤형 실무능력을 겸비한 인재로 성장하도록 한다.
서스테이너블디자인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측면에서 지속 가능성을 고려한 디자인 접근 방식을 배우고 실천하는 과정이다. 디자인을 통해 자원의 낭비를 최소화하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며,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서스테이너블디자인은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s)를 실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디자인을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둔다.
디자인엔지니어링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의 융합을 통해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이다. 기술적 요구와 디자인적 요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방법을 배우고, 실제 산업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디자인 사고를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회혁신디자인1/2 디자인을 활용하여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사회 변화를 이끌어내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이다.사회적 가치 창출을 중심으로, 디자인이 어떻게 사회적 혁신을 촉진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디자인창업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창업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이를 실제 사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이론과 실습을 제공하는 과정이다. 디자인과 창업의 융합을 통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디자인 스타트업을 실제로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창업에 필요한 기초적인 비즈니스 지식부터 마케팅, 재무 관리, 브랜드 전략 등 다양한 창업 관련 영역을 배우며, 창업 과정에 필요한 기술과 역량을 쌓게 된다.
졸업작품 졸업전시회 준비수업으로 학사학위 논문을 대체하는 작품에 대한 기획과 제작 등을 한다. 이에 대한 전반적인 수업과 함께 전시회에 대한 계획을 준비하며 졸업 작품 전시를 위한 작품의 구상과 제작, 평가를 진행한다. 졸업 후 역량 있는 디자이너로 활동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로봇드론디자인 로봇드론디자인 개발에 있어 초기 아이디어의 도출, 전개, 디지털프로세스를 포함한 디자인 전 과정을 경험하고 창조적 디자인 능력을 높이고 산업디자이너로서 갖춰야 할 기본기를 다지는데 목적이 있다.
퍼블릭디자인 공공 공간, 시설, 커뮤니케이션, 제품 등 다양한 공공 환경에서 사용되는 디자인을 다루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공동체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디자인 접근 방법을 제공한다. 퍼블릭디자인은 사회적 책임감과 공공의 이익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시민 참여와 사회적 가치 창출에 중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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