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028 교육과정 로드맵
전공역량 정의
핵심 전공역량 정의
| 전공역량 | 정의 |
|---|---|
| 융합적 사고능력 | 문화를 이해하는 통찰력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융합적 디자인 역량 |
| 실무중심의 디자인 능력 | |
|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 |
| 논리적 분석 능력 |
하위 전공역량 정의
| 전공역량 | 하위 전공역량 | 정의 |
|---|---|---|
| 융합적 사고능력 | 다학제적 이해 능력 | 다양한 분야의 개념을 이해하고 연결하는 능력 |
| 통합적 문제해결 능력 | 여러 분야의 정보를 융합하여 창의적 해결책을 도출하는 능력 | |
| 실무중심의 디자인 능력 | 기술 활용 능력 |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능숙하게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 |
| 문제해결형 디자인 능력 | 사용자 요구와 트렌드를 반영하여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디자인을 개발하는 능력 | |
|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 창의적 사고 능력 |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독창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
| 문제 해결 능력 | 문제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최선의 해결책을 찾는 능력 | |
| 논리적 분석 능력 | 분석능력 |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해하고 논리적으로 평가하는 능력 |
| 추론능력 |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 |
교육과정 로드맵
| 전공역량/ 학년학기 |
1-1 | 1-2 | 2-1 | 2-2 | 3-1 | 3-2 | 4-1 | 4-2 |
|---|---|---|---|---|---|---|---|---|
| 융합적 사고 능력 |
전공의이해 | 전공과진로 | 디자인씽킹 | 디자인기획 | 디지털디자인1 | 디지털디자인2 | 융합디자인프로젝트1 | 융합디자인프로젝트2 |
| 실무중심의 디자인 능력 |
디자인방법론1 | 실감콘텐츠디자인 | 디자인사 | VR디자인 | UX디자인1 | UX디자인2 | 인터랙션디자인1 | 인터랙션디자인2 |
|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
평면디자인 | 디지털그래픽2 | AI디자인 | 북디자인2 | 편집디자인1 | 편집디자인2 | 포트폴리오 | 디자인창업 |
| 논리적 분석 능력 |
색채디자인 | 디자인방법론2 | 그래픽디자인 | 2D디자인2 | 패키지디자인1 | 캡스톤디자인1 | 진로지도 | 졸업작품 |
| 융합적 사고 능력 |
기초디자인1 | 입체디자인 | 북디자인1 | 타이포그래피 | 웹디자인1 | 패키지디자인2 | 캡스톤디자인2 | 모션그래픽디자인 |
| 실무중심의 디자인 능력 |
디지털그래픽1 | 기초디자인2 | 2D디자인1 | 일러스트레이션 | 브랜드디자인1 | 웹디자인2 | 인포그래픽디자인 | 영상미디어디자인 |
|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
포토그래피 | 브랜드디자인2 | 광고디자인 | 모바일디자인2 | ||||
| 논리적 분석 능력 |
서비스디자인 | 모바일디자인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