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특별프로그램, 연구회 및 동아리

나섬이

학과에서는 교수가 특강으로 지도하는 공무원 자격증과 기사자격증 취득을 위한 프로그램과 학생 스스로 활동하는 연구회와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구회와 동아리에 참가하는 학생들에게는 장학금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공 관련 국가기술 자격증에는 화훼장식기사, 플라워디자인지도사, 식물보호기사, 종자기사, 시설원예기사, 산림기사, 임산가공기사, 임업종묘기사, 조경기사, 유기농업기사, 농화학기사 등이 있으며, 간호사, 세무사, 변리사와 같은 국가전문자격증에는 농산물품질관리사, 경매사(청과, 화훼),손해평가사 등이 있으며, 한자관련자격증과 같은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에는 분재관리사, 수목보호기술자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 ‘산림교육의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산림청장이 자격증을 주는 산림교육전문가가 있습니다. 산림교육전문가는 산림청장이 지정하는 양성기관에서 산림교육 전문 과정을 이수하여 유아숲지도사, 숲해설가, 숲길체험지도사 그리고 숲치유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을 말합니다. 우리학교는 유아숲지도사 양성교육기관입니다. 자격증관련 자세한 정보는 Q-Net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참조 http://www.q-net.or.kr

전공 관련 자격증의 구분 및 종류

전공 관련 자격증의 구분 및 종류: 자격증 구분, 전공관련 자격증 종류, 비고에 대한 표이다.
자격증 구분 전공관련 자격증 종류 비고
국가기술자격증 화훼장식기사, 플라워디자인 지도사, 식물보호기사, 종자기사, 시설원예기사, 산림기사, 임산가공기사, 임업종묘기사, 조경기사, 유기농업기사, 농화학기사 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기술사 등이 있음. 필기와 실기시험을 봄
국가전문자격증 농산물품질관리사, 경매사(청과, 화훼), 손해평가사 예)간호사, 세무사, 변리사 등 포함
국가공인
민간자격증
분재관리사, 수목보호기술자 예) 한자시험 등과 유사함
산람청 자격증 유아숲지도사, 숲해설가, 숲길체험지도사, 숲치유사, 나무의사 산림교육 전문과정 이수

학과특별프로그램

방학기간 운영 프로그램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에 자격증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지도교수 특강과 실용교육과정으로 진행한다.

연구회 및 동아리

드론연구회

드론 활용에 관한 연구회로 산림식생조사, 농약살포 등을 효율적 운영을 위한 연구회로 컴퓨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으로 숙달한 후 실제 드론을 운전하며 취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식생조사 등을 수행한다.

프리저브드플라워(Preserved Flower)연구회

Preserved Flower(보존화)는 생화를 탈수용액이나 유연제 용액 등으로 가공하여 생화가 지닌 고유한 형태와 특성을 수 년 동안 유지할 수 있게 만드는 기술이다. 본 연구회에서는 꽃, 줄기 및 잎을 가공하는 기술을 개발함과 동시에 보존화를 이용한 상품디자인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원예작물재배연구회

스마트팜 및 식물공장식 재배 등에 관한 실용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모임입니다.

자격증 및 공무원 준비반

전공 관련 자격증을 공부하는 스터디그룹으로 교수님들과 선배의 지도를 받아 학습하며 학과 내에 별도의 공간을 갖고 있다.

컴활준비반

주로 저학년 위주로 학과 컴퓨터실을 이용하여 공부하는 스터디 모임이다.

홀가분(HORticulture GARdening 分) 동아리

도심지 지역 삭막한 곳에 꽃을 심으며 아름다운 거리를 만드는 전공기반의 서비스 러닝 봉사활동을 하는 동아리이다.

6차산업연구회

귀농귀촌 및 농촌체험 그리고 안전농산물 생산 유통 등 6차산업 ICT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기업 현장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 한다.

숲 세상(숲 체험 프로그램 취·창업 동아리)

숲 세상은 숲 관련 자격증 취득 후 법인을 설립하도록 하여 학생 취·창업에 도움을 주고자 설립된 학과 동아리이다. 유아숲지도사, 숲해설가, 숲치유사 등의 자격증 취득 준비반을 운영하면서 숲 체험 기회를 갖게 하고 숲 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자연교구 개발로 수익 창출 모델을 제시하면서 각종 취·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에 참여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