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활동

AI-SW 연합전공 (https://sw.pcu.ac.kr)

Ⅰ. 주요 핵심 내용
  1. 1. 대전지역 산업 및 사회적 수요를 고려한 AI·SW연계전공 신규 9개 개설
    • AI·SW창의융합대학 소속 학과로 구성한 AI·SW연계 전공 3개, AI·SW창의융합대학에 속하지 않은 일반학과로 구성한 AI·SW연계전공 6개로 구성
    • 6학기(계절학기 포함) 학사과정 운영 : 36학점 이수자 연계전공 학위 수여
  2. 2.AI·SW연계전공 복수전공 운영
    • 36학점 이수자 : 복수전공 학위 수여
  3. 3.AI·SW연계전공 부전공 운영
    • 연계전공 이외의 학과 대상, 18학점 이수자 부전공 학위 수여
  4. 4.AI·SW연계/복수/부전공 관리
    • 적응을 위한 재학생 멘토링 참여(산업체 전문가 멘토단과 전임교수 참여)
    • AI 능력 향상을 위하여 AI융합프로젝트 교과목 필수 수강
Ⅱ. 연계 전공 학위이수 방법
SW기초(6학점)소속전공(66학점)소속전공(54학점)부전공(18학점)소속전공(39학점)복수전공(36학점)단일전공AI·SW연계부전공AI·SW연계복수전공입학전SW교육SW기초교육AI·SW공통교육AI·SW연계부전공AI·SW연계복수전공1학점6학점15학점18학점36학점연계전공학위이수
  1. 1.연계 전공 학생의 학위 이수 체계 : 총 36학점 이수
    • 공통 AI·SW 교과목 : 5과목, 15학점 필수 이수(기계학습활용, 인공지능알고리즘, 빅데이터처리, 웹프로그래밍, 오픈SW)
    • 연계 전공 교과목 : 7과목, 21학점 선택 이수(연계 전공 맞춤형 교과목 7개 이상 구성 → 학생 선택 수강)
AI·SW창의융합대학내참여학과공통AI·SW교과목연계전공연계전공교과목전자공학과기계학습활용AI·전자융합전공기초전자공학,선형대수,랜덤프로세스,임베디드프로그래밍,AI디지털영상처리,머신러닝,마이크로프로세서,자동제어,AI자율주행자동차,AI시스템반도체빅데이터처리컴퓨터수학과전기공학과인공지능알고리즘AI·전기융합전공제어프로그래밍1,제어프로그래밍2,전력전자,송배전공학,AI전력수요예측,AI자율주행자동차,제어공학,에너지변환공학,AI신재생에너지웹프로그래밍드론·로봇공학과건서로한경·철도공학과오픈SW드론·철도·건설융합전공기계학습활용비행제어,CNN활용탐지,인공지능활용자율주행,IOT와센서공학,기계학습항법,AI BIM건설로봇공학,Matlab활용인공지능,Python과기계학습주전공39학점15학점+21학점(=36학점)SW연계/복수전공등교육운영

대전·세종·충남 지역선도대학 육성사업 (http://lead.plani.co.kr)

사업소개
  • 권역 내 지차체 - 공공기관 - 지역기업의 수요 기반 다층화 된 인재양성
  • 권역 내 공공인재·지역기업 교육네트워크 구축 및 확대·재생산을 위한 인재양성
  • 4차 산업시대 융합 창의인재교육
  • 지역별 인력수요 기반 과학기술인재 양성
사업추진위원회총괄운영위원회선도대학충남대학교협력대학건양대학교배재대학교고려대학교한남대학교지역협력본부공주대학교한밭대학교목원대학교선도대학정부재정지원사업총괄추진단참여지자체대전광역시배재대학교비상대책위원회세종특별자치시공공기관지역기업한국보건사회연구원외24개기관
전공명 및 학위명

과학기술·행정 융복합 융합전공
P-MEC(PCU-Management & Engineering Course)

교육과정
졸업이수학점표
졸업이수학점표 : 교육과정적응년도, 구분, 전공기초, 전공핵심, 전공심화, 전공, 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교육과정적응년도 구분 전공기초 전공핵심 전공심화 전공
2020학년도 이후 복수전공 - - - 36 36
부전공 - - - 18 18
교육과정표
졸업이수학점표 : 교육과정적응년도, 구분, 전공기초, 전공핵심, 전공심화, 전공, 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학년 학기 이수 구분 교과목 번호 교과목명 학점시수
국문 영문
2-2 전필 충남대 NCS 실무기초 Understanding of NCS 3-3-0
2-1 전필 충남대 공공기관의 이해 Understanding of Public Institutions 3-3-0
1-1 전선 PAC20103 공직입문행정학1 Introduction to Public Official 1 3-3-0
2-1 전선 PAA20203 공공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3-3-0
3-1 전선 PAA20302 구글DOCs와공공조사 Public Research in Google DOCs 3-3-0
3-2 전선 PAA20305 규제관리론 Regulatory Management 3-3-0
3-1 전선 ECM20301 IT경영경제 IT Management / Economics 3-3-0
2-2 전선 ECM18210 산업과시장 Industry & Market 3-3-0
1-1 전선 ECM18104 IT개론 Introduction to information Technology 3-3-0
1-2 전선 ECM18106 비즈니스통계 Business Statistics 3-3-0
1-2 전선 ELE18107 창의적공학설계 Creative Engineering Design 3-2-2
3-1 전선 COM18206 파이선프로그래밍 Python Programming 3-2-2
1-2 전선 COM18105 기초웹프로그래밍 Basic Web Programming 3-2-2
2-2 전선 INF18209 리눅스 Linux 3-2-2
2-1 전선 INF18201 웹프로그래밍 Web Programming 3-2-2
4-1 전선 DRS20401 기계학습방법GIS Machine Learning GIS 3-3-0
1-2 전선 DRC20108 Mathlab활용인공지능 AI with Mathlab 3-2-2

대학혁신사업 (https://uisp.pcu.ac.kr)

우리 대학의 혁신지원사업은 다음 사회를 견인하는 “학생성장”을 지향하고 있으며, 학생 스스로 사고하며 의미 있는 학습체험과 도전을 통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지닌 “도전하는 청년 아펜젤러”라는 인재상에 걸맞게 성장하게 하는 “학생성장 맞춤형 교육체계 혁신”의 완성을 목표로 전 구성원의 참여 속에 혁신적 도전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혁신사업은 교육혁신, 산학협력혁신, 기타혁신의 3영역에 6대전략과 10개 과제 26개의 세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의 혁신지원사업 전 영역을 관통하는 고유한 교육 가치는 안항(雁行) 교육입니다. 배재 안항(雁行) 교육은 뛰어난 사람을 더 뛰어나게 해주는 수월성 교육인 동시에 학습 소수자를 배려하여 다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배재 동반성장 교육 모델로 우리의 건학 이념을 계승하는 배재만의 고유한 학생 맞춤형 교육지원체계입니다.

대학비전미래를디자인하는창의융합인재배양혁신사업목표학생성장맞춤형교육체계혁신학생성장6대전략배재안항(雁行)교육기반교육혁신모델구축역량맞춤형학생성장지원생애주기별교수역량지원미래교육친화형교육환경구축데이터기반교육질관리체계화수요맞춤형학사제도혁신산학협력혁신기타혁신산학협력활성화및교육적연계감성학생지원체계고도화및글로컬역량강화6 7인성소통8 9산학협력종합지원체계구축및학사제도개편창업교육및지원체계강화인재상과학적학생지원체계고도화글로컬네트워크확대지성도전하는청년아펜젤러수행산학협력콘트롤타워구축창업교육체계개선학생성장센터설립교환학생확대/해외취업지원강화가족/협력회사친화형구조창업교육센터활성화빅데이터기반학생지원해외협력체계다변화산학수요형교육체계수립창업지원시설고도화맞춤형학생상담체계강화지역사회협력프로그램확대교육혁신산학협력종합지원시스템/P-YES Mall통합지원시스템학생성장중심의교육및혁신체계강화배재안항(雁行)교육혁신1교육지원및시스템융복합전공개편전공선택권강화를위한학사제도개편및운영도전학기제도도입/융복합전공강화/역량진단교육과정개편학과특성화2수요맞춤형학사제도혁신전공교육전공교육혁신모델개발나섬인성교육체계수립나섬인성교육체계고도화맞춤형인성교육프로그램학사제도P-MOOC강의학점화전공역량진단강의평가및성적평가제도개선나섬인성교육체계수립3교원생애주기에따른맞춤형교수활동지원교양교육나섬인성아카데미운영체험형교육혁신모델개발및적용강화Action Learning/S-OUT중심교육혁신모델개발교수학습지원학생역량맞춤형학습활동지원배재안항(雁行)교육기반교양교육혁신모델개발4미래교육친화형교육환경구축채움융합체험형비교과교육혁신모델개발Smart Active Learning운영시스템고도화MOOC활용스마트교수학습환경고도화데이터기반교수학습역량지원시스템비교과교육5시스템스마트교수학습환경(Smart LMS)비교과교육평가및환류강화교육의질관리체계고도화교수/학습활동평가기반역량별맞춤형프로그램지원/교육의질관리체계강화채움비교과시스템10성과중심대학운영혁신교육품질관리대학혁신지원사업관리대학성과관리교육품질위원회개편대학혁신지원사업학생모니터링단운영핵심성과지표도출수요자활동중심학부교육평가시행대학혁신지원사업성과확산포럼성과관리시스템구축데이터기반교육품질관리체계화대학혁신지원사업자체평가시스템행정서비스고도화

IPP 일병행학습 (https://ipp.pcu.ac.kr)

배재대학교 IPP 사업단은 기업의 수요를 반영한 현장중심형 실무인재 양성을 통해 대학과 기업의 동반성장을 지향하며, ‘IPP형 일학습병행을 통한 청년고용률증대’라는 사업목표 달성을 통해 “실천적 현장교육 생태계”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또한 저희 배재대학교는 전통적인 대학교육방식에서 탈피하여 현장중심, 학습자 중심, 일학습병행 등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능력중심 사회 구현에 일조하고자 합니다.

Ⅰ. IPP 장기현장실습
성과중심 대학운영 혁신: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는 대학교 교과과정의 일부를 산업체 현장에서 장기간 (4개월~10개월) 이수하도록 하는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 제도로서 기존의 기업 인턴, 현장 실습 등 단기현장체험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학교에서의 학업학기’와 전공과 관련 된 ‘산업현장 근무학기’를 통합시킨 산학협력 교육모델, IPP 목표: 실무형 창의인재 양성, 전공 및 현장실무역량 강화를 통한 취업률 제고, 학생-기업 미스매치 해소
참여혜택
진로선책의 기회 → 전공/취업역량 강화 → 경제적 도움 → 취업률 성장
진로선택의 기회
  • 전공분야 현장경험을 통한 본인의 강점 파악 및 적성 파악
  • 진로선택의 명확성 확보
  • 현장경험을 통해 실무능력 뿐만 아니라, 조직생활에서 필요한 의사소통능력, 직업윤리, 문제해결능력 등 조직 적응력 함양
전공역량 강화
  • 학교에서 배우는 이론이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이해도 강화
  • 이론 위주의 학습이 아닌 실무중심의 생동감 있는 학습 경험
취업역량 강화
  • 경력사원 같은 신입사원
  • 취업준비기간 불필요
  • 학교 졸업 후, 별도의 교육 없이 현장에서 바로 투입가능

경제적 도움

  • 현장실습을 통해 받는 월급으로 학비 충당 가능
Ⅱ. 일병행학습

산업계가 주도하여 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제도로 NCS(국가직무능력표준)기반의 교육훈련프로그램에 따라 대학에서 이론교육, 기업에서 실무교육을 담당,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교육훈련제도

한국형 도제제도 취업을 먼저 후 일하면서 배우는 시스템 WORK - TO - SCHOOL 청년 취업 희망자와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근로자를 선발 한 후 현장에서 실무교육 & 학교에서 이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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