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활동
AI-SW 연합전공 (https://sw.pcu.ac.kr)
Ⅰ. 주요 핵심 내용
- 1. 대전지역 산업 및 사회적 수요를 고려한 AI·SW연계전공 신규 9개 개설
- AI·SW창의융합대학 소속 학과로 구성한 AI·SW연계 전공 3개, AI·SW창의융합대학에 속하지 않은 일반학과로 구성한 AI·SW연계전공 6개로 구성
- 6학기(계절학기 포함) 학사과정 운영 : 36학점 이수자 연계전공 학위 수여
- 2.AI·SW연계전공 복수전공 운영
- 36학점 이수자 : 복수전공 학위 수여
- 3.AI·SW연계전공 부전공 운영
- 연계전공 이외의 학과 대상, 18학점 이수자 부전공 학위 수여
- 4.AI·SW연계/복수/부전공 관리
- 적응을 위한 재학생 멘토링 참여(산업체 전문가 멘토단과 전임교수 참여)
- AI 능력 향상을 위하여 AI융합프로젝트 교과목 필수 수강
Ⅱ. 연계 전공 학위이수 방법
- 1.연계 전공 학생의 학위 이수 체계 : 총 36학점 이수
- 공통 AI·SW 교과목 : 5과목, 15학점 필수 이수(기계학습활용, 인공지능알고리즘, 빅데이터처리, 웹프로그래밍, 오픈SW)
- 연계 전공 교과목 : 7과목, 21학점 선택 이수(연계 전공 맞춤형 교과목 7개 이상 구성 → 학생 선택 수강)
대전·세종·충남 지역선도대학 육성사업 (http://lead.plani.co.kr)
사업소개
- 권역 내 지차체 - 공공기관 - 지역기업의 수요 기반 다층화 된 인재양성
- 권역 내 공공인재·지역기업 교육네트워크 구축 및 확대·재생산을 위한 인재양성
- 4차 산업시대 융합 창의인재교육
- 지역별 인력수요 기반 과학기술인재 양성
전공명 및 학위명
과학기술·행정 융복합 융합전공
P-MEC(PCU-Management & Engineering Course)
교육과정
졸업이수학점표
교육과정적응년도 | 구분 | 전공기초 | 전공핵심 | 전공심화 | 전공 | 계 |
---|---|---|---|---|---|---|
2020학년도 이후 | 복수전공 | - | - | - | 36 | 36 |
부전공 | - | - | - | 18 | 18 |
교육과정표
학년 학기 | 이수 구분 | 교과목 번호 | 교과목명 | 학점시수 | |
---|---|---|---|---|---|
국문 | 영문 | ||||
2-2 | 전필 | 충남대 | NCS 실무기초 | Understanding of NCS | 3-3-0 |
2-1 | 전필 | 충남대 | 공공기관의 이해 | Understanding of Public Institutions | 3-3-0 |
1-1 | 전선 | PAC20103 | 공직입문행정학1 | Introduction to Public Official 1 | 3-3-0 |
2-1 | 전선 | PAA20203 | 공공서비스마케팅 | Service Marketing | 3-3-0 |
3-1 | 전선 | PAA20302 | 구글DOCs와공공조사 | Public Research in Google DOCs | 3-3-0 |
3-2 | 전선 | PAA20305 | 규제관리론 | Regulatory Management | 3-3-0 |
3-1 | 전선 | ECM20301 | IT경영경제 | IT Management / Economics | 3-3-0 |
2-2 | 전선 | ECM18210 | 산업과시장 | Industry & Market | 3-3-0 |
1-1 | 전선 | ECM18104 | IT개론 | Introduction to information Technology | 3-3-0 |
1-2 | 전선 | ECM18106 | 비즈니스통계 | Business Statistics | 3-3-0 |
1-2 | 전선 | ELE18107 | 창의적공학설계 | Creative Engineering Design | 3-2-2 |
3-1 | 전선 | COM18206 | 파이선프로그래밍 | Python Programming | 3-2-2 |
1-2 | 전선 | COM18105 | 기초웹프로그래밍 | Basic Web Programming | 3-2-2 |
2-2 | 전선 | INF18209 | 리눅스 | Linux | 3-2-2 |
2-1 | 전선 | INF18201 | 웹프로그래밍 | Web Programming | 3-2-2 |
4-1 | 전선 | DRS20401 | 기계학습방법GIS | Machine Learning GIS | 3-3-0 |
1-2 | 전선 | DRC20108 | Mathlab활용인공지능 | AI with Mathlab | 3-2-2 |
대학혁신사업 (https://uisp.pcu.ac.kr)
우리 대학의 혁신지원사업은 다음 사회를 견인하는 “학생성장”을 지향하고 있으며, 학생 스스로 사고하며 의미 있는 학습체험과 도전을 통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지닌 “도전하는 청년 아펜젤러”라는 인재상에 걸맞게 성장하게 하는 “학생성장 맞춤형 교육체계 혁신”의 완성을 목표로 전 구성원의 참여 속에 혁신적 도전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혁신사업은 교육혁신, 산학협력혁신, 기타혁신의 3영역에 6대전략과 10개 과제 26개의 세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의 혁신지원사업 전 영역을 관통하는 고유한 교육 가치는 안항(雁行) 교육입니다. 배재 안항(雁行) 교육은 뛰어난 사람을 더 뛰어나게 해주는 수월성 교육인 동시에 학습 소수자를 배려하여 다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배재 동반성장 교육 모델로 우리의 건학 이념을 계승하는 배재만의 고유한 학생 맞춤형 교육지원체계입니다.
IPP 일병행학습 (https://ipp.pcu.ac.kr)
배재대학교 IPP 사업단은 기업의 수요를 반영한 현장중심형 실무인재 양성을 통해 대학과 기업의 동반성장을 지향하며, ‘IPP형 일학습병행을 통한 청년고용률증대’라는 사업목표 달성을 통해 “실천적 현장교육 생태계”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또한 저희 배재대학교는 전통적인 대학교육방식에서 탈피하여 현장중심, 학습자 중심, 일학습병행 등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능력중심 사회 구현에 일조하고자 합니다.
Ⅰ. IPP 장기현장실습
참여혜택
진로선택의 기회
- 전공분야 현장경험을 통한 본인의 강점 파악 및 적성 파악
- 진로선택의 명확성 확보
- 현장경험을 통해 실무능력 뿐만 아니라, 조직생활에서 필요한 의사소통능력, 직업윤리, 문제해결능력 등 조직 적응력 함양
전공역량 강화
- 학교에서 배우는 이론이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이해도 강화
- 이론 위주의 학습이 아닌 실무중심의 생동감 있는 학습 경험
취업역량 강화
- 경력사원 같은 신입사원
- 취업준비기간 불필요
- 학교 졸업 후, 별도의 교육 없이 현장에서 바로 투입가능
경제적 도움
- 현장실습을 통해 받는 월급으로 학비 충당 가능
Ⅱ. 일병행학습
산업계가 주도하여 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제도로 NCS(국가직무능력표준)기반의 교육훈련프로그램에 따라 대학에서 이론교육, 기업에서 실무교육을 담당,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교육훈련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