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028 교육과정 로드맵

나섬이

교육목표 및 인재상

교육목표 AI와 디자인을 접목한 융합적 디자이너 양성
인재상 새로운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실무형 디자이너
진로 목표(취업) 분야 그래픽디자인, 브랜드디자인, 패키지디자인, 편집디자인, 웹디자인, 인터랙션디자인, 광고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 가능. 대학원 진학 및 해외 유학

전공능력 체계 구성 및 정의

인재상 전공능력 정의 전공능력 세부능력 세부능력 정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실무형 디자이너 문화를 이해하는 통찰력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융합적 디자인 역량 융합적 사고능력 다학제적 이해 능력 다양한 분야의 개념을 이해하고 연결하는 능력
통합적 문제해결 능력 여러 분야의 정보를 융합하여 창의적 해결책을 도출하는 능력
실무중심의 디자인 능력 기술 활용 능력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능숙하게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
문제해결형 디자인 능력 사용자 요구와 트렌드를 반영하여 실용적이고 효과적인 디자인을 개발하는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창의적 사고 능력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독창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문제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최선의 해결책을 찾는 능력
논리적 분석 능력 분석능력 정보를 체계적으로 분해하고 논리적으로 평가하는 능력
추론능력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

전공교육과정 교과목 이수체계

학년/학기 교과목Pool 기존/신규교과목 전공능력 연계성
학과 인재상
융합적 사고능력 실무중심의 디자인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논리적분석능력
1-1 전공의이해 기존 O O O O
1-1 디자인방법론1 신규 O O O
1-1 평면디자인 기존 O O
1-1 색채디자인 기존 O O
1-1 기초디자인1 기존 O O
1-1 디지털그래픽1 신규 O O
1-2 전공과진로 기존 O O
1-2 실감콘텐츠디자인 기존 O O
1-2 디지털그래픽2 신규 O O
1-2 디자인방법론2 신규 O O O
1-2 입체디자인 기존 O O
1-2 기초디자인2 신규 O O
2-1 디자인씽킹 기존 O O O
2-1 디자인사 신규 O O
2-1 AI디자인 기존 O O
2-1 그래픽디자인 기존 O O O O
2-1 북디자인1 기존 O O O O
2-1 2D디자인1 기존 O O
2-1 포토그래피 신규 O O O
2-1 서비스디자인 기존 O O O O
2-2 디자인기획 신규 O O O O
2-2 VR디자인 기존 O O O
2-2 북디자인2 기존 O O O O
2-2 2D디자인2 기존 O O O O
2-2 타이포그래피 기존 O O
2-2 일러스트레이션 기존 O O O
3-1 디지털디자인1 기존 O O
3-1 UX디자인1 기존 O O O O
3-1 편집디자인1 기존 O O O O
3-1 패키지디자인1 기존 O O O O
3-1 웹디자인1 신규 O O O O
3-1 브랜드디자인1 기존 O O O O
3-2 디지털디자인2 기존 O O
3-2 UX디자인2 기존 O O O O
3-2 편집디자인2 기존 O O O O
3-2 캡스톤디자인1 기존 O O O O
3-2 패키지디자인2 기존 O O O O
3-2 웹디자인2 신규 O O O O
3-2 브랜드디자인2 신규 O O O O
4-1 융합디자인프로젝트1 기존 O O O O
4-1 인터랙션디자인1 기존 O O O O
4-1 포트폴리오 기존 O O O O
4-1 진로지도 기존 O O O O
4-1 캡스톤디자인2 기존 O O O O
4-1 인포그래픽디자인 신규 O O O O
4-1 광고디자인 신규 O O O O
4-1 모바일디자인1 신규 O O O O
4-2 융합디자인프로젝트2 기존 O O O O
4-2 인터랙션디자인2 기존 O O O O
4-2 디자인창업 기존 O O O O
4-2 졸업작품 기존 O O O O
4-2 모션그래픽디자인 기존 O O O O
4-2 영상미디어디자인 신규 O O O O
4-2 모바일디자인2 신규 O O O O

전공교육과정 주요 교과목

교과목명 교과목 수업 목표/내용
전공의이해 학교와 학과 및 전공분야를 제대로 알고, 자신의 선택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하여 능동적인 대학생활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전공의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 본인에 맞는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갖기 위한 기본 지식 전달과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디자인방법론1/2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법과 방법론을 배우고, 이를 실제 디자인 프로젝트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수업은 디자인 프로세스의 체계적인 이해와 함께,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다양한 디자인 도구와 기법을 활용하여 실용적인 결과물을 창출하는 방법을 다룬다.
평면디자인 다양한 평면 디자인의 특징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평면조형 디자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2D 공간에서 시각적 요소를 배치하고, 메시지 전달을 위한 디자인 원칙을 배우는 과정이다. 평면 디자인의 기초 원리와 최신 디자인 트렌드를 적용하여 창의적이고 기능적인 디자인을 창출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색채디자인 색채를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색채 이론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배색과 색채계획 능력을 키운다. 기존 디자인의 색채 분석을 통해 자신의 디자인의 색채를 계획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기초디자인1/2 디자인의 기본요소를 파악하고 디자인 작업을 진행한다. 다양한 표현을 통해 차별화되고 개성있으며, 조화롭고 균형잡힌 디자인 결과물을 이끌어낸다.
디지털그래픽1/2 포토샵, 일러스트등 기초적인 그래픽 디자인 표현기법을 습득한다. 이 수업은 디지털 디자인 툴을 사용한 창의적 작업을 통해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의 기법과 이론을 학습하며, 실제 프로젝트를 통해 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지털 그래픽 디자인의 기본 원리부터 고급 기술까지 다양한 기술을 배우고,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
전공과진로 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필요한 정보 제공과 적성 진단 및 코칭 훈련 등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발굴하고 개발하도록 돕는다.
실감콘텐츠디자인 콘텐츠디자인의 기본기를 학습하고 디자인의 관점에서 콘텐츠를 해석하여 시장에서 요구하는 창의적인 디자인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과 매체에 적합한 콘텐츠 디자인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콘텐츠 기획부터 제작, 최적화까지의 전반적인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입체디자인 제품, 건축, 조각, 자연물 등에서 보여지는 다양한 입체 조형의 특징과 구조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형태와 구조의 입체물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자인씽킹 디자인 분야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각 개인들의 디자인 방향성 수립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디자인을 기획하고 실현해가기 위한 접근과정에 있어서, 실제적 사례탐구를 통한 디자인학을 정립하고 다가올 새로운 시대환경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각자의 디자인 발상법을 모색하고 실습하며 제안과 경험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사실적이며 합리적인 창의력을 키우고자 한다.
디자인사 디자인의 역사적 발전과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수업은 디자인이 어떻게 사회, 문화, 기술, 경제적 변화에 영향을 받으며 발전해왔는지를 탐구하고, 이를 통해 디자인의 중요성과 그 변화 과정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AI디자인 AI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다양한 생성형 AI 프로그램 활용하여 창의적인 결과물을 도출하도록 한다. AI 기술을 활용한 디자인 혁신과 관련된 이론과 실습을 다루며, AI를 활용하여 디자인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새로운 창의적 결과물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래픽디자인 그래픽디자인의 기초를 다지는 수업으로 디자인의 조사, 분석 및 평가의 각 과정에서 파생되는 제반 문제를 효율적으로 디자인하며 이미지와 텍스트 의미적 관계를 파악하고 안정된 시각정보로 생산해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북디자인1/2 책의 시각적 요소를 설계하는 과정으로, 텍스트와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독자에게 시각적 매력을 주고, 내용의 전달력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배우는 수업이다. 학생들은 실제 출판물 디자인을 통해 실무적 경험을 쌓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운다.
2D디자인1/2 2D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디지털 표현기법의 기본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2D 결과물을 제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포토그래피 사진 촬영의 기초부터 고급 기법까지 다양한 사진 촬영 기술과 이론을 배우는 과정이다. 카메라를 활용해 다양한 촬영 기법을 익히고, 창의적인 시각을 통해 감동적이고 의미 있는 이미지를 창출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이론을 제공한다.
서비스디자인 서비스디자인의 기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무형의 가치를 만들어 내는 일련의 디자인적 접근과정을 습득하는 훈련을 하도록 한다. 또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우리 사회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을 하도록 한다.
디자인기획 AI디자인 시대로 진입하면서 디자이너의 창의력과 함께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기획력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디자인기획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창의적인 디자인 프로젝트 제안하도록 한다. 디자인의 창의적 과정과 전략적 계획 수립을 통해 성공적인 디자인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데 필요한 이론과 실습을 다룬다. 이 수업은 디자인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과정으로, 시장 분석, 타겟 설정, 디자인 컨셉 개발, 실행 계획 수립 등 디자인 기획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VR디자인 가상 현실(VR) 기술을 활용한 디자인의 이론과 실습을 다루며, VR 환경에서의 디자인 원리와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을 학습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또한, VR 기술이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미래의 디자인 환경에서의 응용 가능성을 탐구한다.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와 시각디자인의 전반에 걸쳐 요구되는 문자 활용 감각을 기르도록 한다. 또한 문자의 역사와 문화적 기능 및 한글, 영문 등의 문자가 갖는 조형적 특성을 분석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일러스트레이션 다양한 시각적 스타일을 활용하여 감성적이고 창의적인 이미지를 제작하는 과정이다. 일러스트레이션의 기초부터 고급 기술까지 학습하게 되며, 그림을 통한 메시지 전달 방법과 다양한 매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일러스트레이션 기법을 다룬다. 전통적인 기법과 디지털 도구를 모두 활용하여 자신만의 스타일을 개발하고,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디지털디자인1/2 디지털디자인에 관한 기본 스킬을 습득하고 그와 관련된 프로그램에 관한 이해를 돕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디지털디자인의 지식을 습득하며, 이를 기반으로 자신의 작업으로 환원하는 프로젝트 중심의 스튜디오 과정이다.
UX디자인1/2 UX디자인의 기본기를 다지는 과목으로 인간중심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UX디자인의 주요한 디자인 방법론을 학습하고 새로운 경험과 행동을 통해 직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편집디자인1/2 다양한 미디어가 넘쳐나고 있는 현재, 디자이너는 정보전달과 미적 만족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창의적 정보전달 방법을 이해하고 시각적 감각을 키워야 한다. 타이포그래피, 그리드, 이미지, 일러스트레이션, 레이아웃, 칼라 등의 요소를 학습하고 편집디자인의 개념을 확장시켜 그 가능성을 모색한다. 명함, 신문, 잡지, 리플렛, 브로슈어, 포스터, 책 등 다양한 인쇄자료를 리서치하여 디자인 분석능력을 키우고, 기획 단계부터 체계적인 프로세스 과정을 통해 출판물 제작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인디자인 프로그램을 활용한 다양한 과제물을 실제로 제작해 봄으로써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고 실무능력을 키운다.
패키지디자인1/2 제품의 시각적, 기능적, 그리고 감성적 가치를 극대화하는 패키지를 디자인하는 과정을 배우는 수업이다. 이 수업은 학생들이 제품의 목적에 맞는 패키지를 설계하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반영하는 동시에 소비자의 경험을 고려한 디자인을 창출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웹디자인1/2 웹사이트와 웹 애플리케이션을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으로 설계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이다. 이 수업은 디자인의 기본 원칙을 바탕으로 웹 특성에 맞는 레이아웃, 인터페이스, 사용자 경험(UX)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디자인을 어떻게 조화롭게 구현할 수 있는지를 다룬다. 또한, 최신 웹 디자인 트렌드와 기술을 적용하여, 효율적이고 접근 가능한 웹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브랜드디자인1/2 브랜드디자인 고유의 특성을 기획,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체계적인 사고력을 기반으로 디자인의 기초를 구성하며 다양한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다.
캡스톤디자인1/2 기업연계형 캡스톤디자인 과정으로 리서치, 컨셉 빌딩, 아이디어 스케치, 시나리오, 프로토타이핑등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디자인 역량을 키우고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융합디자인프로젝트1/2 융합디자인프로젝트는 졸업전시 작품으로 본인의 디자인 역량을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중요한 프로젝트이다. 이를 통해 자신의 프로젝트를 업계관계자 및 일반에 공개함으로써 프로디자이너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한다.
인터랙션디자인1/2 인터랙션디자인의 기본기를 다지는 과목으로 인간중심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인터랙션디자인의 주요한 디자인 방법론을 학습하고 새로운 경험과 행동을 통해 직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포트폴리오 졸업 및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으로 융합디자인의 개념과 방법을 적용해 개별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자신의 디자인 작업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직업적인 차원에서 자신의 능력과 경험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과정이다.
진로지도 학생들의 진로선택에 필요한 정보 제공과 적성 진단 및 코칭 훈련 등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진로를 발굴하고 개발하도록 돕는다.
인포그래픽디자인 텍스트, 데이터, 이미지 등을 시각적으로 정리하여 정보를 빠르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인포그래픽을 제작하는 방법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데이터 분석,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요소들을 결합하여 다양한 형태의 인포그래픽을 제작하고, 효과적인 정보 전달 방안을 익히게 된다.
광고디자인 광고의 시각적 전달력을 극대화하고,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을 위해 다양한 디자인 기법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이 수업은 광고 캠페인의 성공적인 시각적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창의적이고 전략적인 접근으로 광고 디자인을 제작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시각적 언어, 타겟 마케팅, 브랜딩 등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광고를 설계하는 능력을 기른다.
모바일디자인1/2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에서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UX)과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제공하는 디자인 기술을 배우는 과정이다. 모바일 환경에 맞는 직관적이고 기능적인 디자인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본 원리와 기술을 다루며, 모바일 기기의 화면 크기와 상호작용 방식에 최적화된 디자인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디자인창업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창업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이를 실제 사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이론과 실습을 제공하는 과정이다. 디자인과 창업의 융합을 통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디자인 스타트업을 실제로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창업에 필요한 기초적인 비즈니스 지식부터 마케팅, 재무 관리, 브랜드 전략 등 다양한 창업 관련 영역을 배우며, 창업 과정에 필요한 기술과 역량을 쌓게 된다.
졸업작품 졸업전시회 준비수업으로 학사학위 논문을 대체하는 작품에 대한 기획과 제작 등을 한다. 이에 대한 전반적인 수업과 함께 전시회에 대한 계획을 준비하며 졸업 작품 전시를 위한 작품의 구상과 제작, 평가를 진행한다. 졸업 후 역량 있는 디자이너로 활동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모션그래픽디자인 시각적 디자인과 애니메이션을 결합하여 동적이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기술과 이론을 배우는 과정이다. 영상과 그래픽 디자인, 애니메이션 기법을 활용하여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에서 활용 가능한 모션 그래픽을 제작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영상미디어디자인 영상과 미디어 기술을 활용하여 시각적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디자인을 배우는 과정이다. 영상 콘텐츠가 가진 시각적 요소와 미디어 특성을 이해하고,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영상 디자인을 만드는 데 필요한 기술과 이론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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