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근대교육 최고의 미래교육
HOME >학과소개 >공학계열
학과 소개 이미지

건축학과

인간의 삶을 수용하는 물리적 환경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이의 창조적 개선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학부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 고도의 정보화 시대가 요구하는 미래지향적이며 창의적인 사고의 개발
  • 지속가능한 개발의 키워드가 될 수 있는 자연에 대한 사랑과 전통문화에 대한 겸허한 계승 정신의 확립
  • 실습 위주의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실무형 전문가 양성

건축학전공은 전문 건축인을 양성하기 위해 디자인 중심의 통합교육, 역사성을 강조한 건축 교육, 실무 중심 교육 등을 주요 교육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재대 건축학 전공은 ´한국 건축학 교육 인증원´으로부터 인증심사를 거쳐 인증 최고 등급에 해당하는 ´5년 인증´을 부여받은 공인된 프로그램입니다.

건축학교육인증은 세계무역기구(WTO)의 건축설계 시장 개방 원칙에 따라 건축학 교육의 국제적 상호 인정을 위해 도입된 제도로 국제 건축학 교육인증 협의체 ´캔버라 어코드(Canberra Accord)´회원 기관인 ´한국 건축학 교육 인증원´에서 실시하며 이를 통해 인증을 받은 프로그램 졸업자만이 건축사 자격시험에 응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모든 5년제 건축학 교육 프로그램들에 있어 매우 중요하며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실내건축학과

실내건축의 과제가 궁극적으로는 공간의 아이덴티티 형성을 위해 공간 활용 주체의 삶을 디자인해주는 것에 놓여 있다고 할 때, 실내건축 전공교육의 목표는 삶의 디자인이라는 총체적 능력의 배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래의 실내건축은 ´철학(이념성)´과 ´사회분석(환경성)´에 기초한 기반지식과 ´사고(개념성)´, ´기획(창의성)´, ´기술(방법)´, ´실무(전문성)´을 기초로 한 전문기술을 토대로 하여 ´차별성´, ´국제성´, ´다학제성´을 원리로 하는 유기적이고 종합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예술적 창조성 및 미적가치를 공간에 실현하는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조경학과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하여 조경전문 인력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2019학년도부터 한국산업인력공단 NCS에 기반 한 과정평가형 자격 인증을 통해 졸업과 동시에 조경기사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조경학은 우리가 살아가는 공간을 더욱 쓸모 있고 아름다우며 생태적으로 건강하게 가꾸는 이론과 실무를 다루는 종합과학예술입니다. 조경학과는 교육과 실습을 통해 작게는 정원, 공원, 광장에서 부터 크게는 도시와 국토에 이르는 광범위한 옥외공간의 계획, 설계, 시공, 관리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서 예술, 인문학, 자연과학, 공학 등의 기초 학문 뿐 만 아니라, 창조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실험적이면서도 세련된 디자인기법 등을 조화롭게 교육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 학과에서는 조경디자인, 환경생태 그리고 역사경관보전 중심의 교육과정을 위주로 특성화된 교육으로 유용하고 아름다우면서도 건강한 공간을 창조하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