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김기탁 교수 김기탁교수
  • 연락처042-520-5108
  • E-mailktsports@pcu.ac.kr
  • 연구실국제교류관 204호
  • 강의과목스포츠경영학, 스포츠마케팅, 스포츠이벤트운영전략

학력사항

  • 서울대학교 체육학박사(체육교육 전공)

경력 및 활동

  • 前 공군사관학교 체육처 전임강사
  • 前 서울대학교 스포츠산업연구센터 선임연구원
  • 前 서울대학교 BK21사업단 스포츠산업전문인력양성사업팀 연구원
  • 前 대전시 대덕구 수화통역센터 운영위원
  • 前 Washington State University Research Professor
  • 前 대전시 서구 균형발전위원회 창조경제복지분과 위원
  • 前 대한체육회 스포츠인권 전문인력
  • 前 대전시장직 인수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분과 인수위원
  • 前 대전시 새로운대전위원회 기획 정책자문단
  • 前 한국체육정책학회 편집위원
  • 現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이사
  • 現 대전시 서구장애인체육회 이사
  • 現 배재대학교 스포츠마케팅연계전공 전공주임
  • 現 대전광역시 서구 행복나눔봉사단 자문위원
  • 現 한국융합과학회 편집위원
  • 現 대전시 체육진흥협의회 위원
  • 現 대전시체육회 인사위원
  • 現 대전시 서구 스포츠공정위원회 부위원장
  • 現 대전시 서구체육회 인사위원
  • 現 대전시 서구 생활체육지도자 운영위원회 위원
  • 現 대전시 베이스볼드림파크 조성사업 자문위원

논문

  • Research on Optimization of Blockchain Network and Data Communication in the Ecological Structure of Sports Industry. Wireless Communications and Mobile Computing, 2021.
  • Early Warning System of Tennis Sports Injury Risk Based on Mobile Computing, MOBILE INFORMATION SYSTEMS, 2021.
  • International development path of chinese martial arts under the promotion mode of Taekwondo(跆拳道推广模式下中国武术的国际发展路径硏究). Journal of Heilongjiang University of Technology, 2020
  • 高校非体育专业大学生体育消费现状及影响因素分析 -以临沂大学非体育专业大学生为例, Youth Sport(靑少年體育), 2020.
  • 스포츠 선호(PIMFY) 시설 유치 과정에서 나타난 지방정부의 공공갈등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융합과학회지, 2020.
  • 새로운 경제상황에서 중국 테니스 산업의 발전을위한 기회와 도전, 当代體育科枝(Contemporary Sports Technology), 2020.
  • 스포츠 부패에 대한 이해: 근절 방안 모색을 위한 종합적 고찰, 한국체육정책학회지, 2018.
  • 스포츠 서비스를 통한 대학 브랜드 관리 방안, 한국융합과학회지, 2018.
  • 미국 대학의 스포츠 안전관리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융합과학회지, 2017.
  • 스포츠이벤트의 안전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시큐리티융합경영학회지, 2015.
  • Gender Differences on the Effect of CSR Engagement on Team Attitude and Loyalty: A Case Study of a Professional Soccer Club in Korea ,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Management and Marketing, 2015.
  • 스포츠스타의 이미지가 대학생의 기업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当代體育科枝(Contemporary Sports Technology), 2015.
  • 스포츠이벤트의 안전서비스품질 척도개발, 한국체육정책학회지, 2014.
  • 중국 대학생의 스포츠용품 구매요인, 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当代體育科枝, 2013.
  • 승마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시장세분화전략, 한국콘텐츠학회지, 2012.
  • 씨름의 세계화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2.
  • Revisting the Satisfaction-Loyalty Relationship in the Sport Video Gaming Context: The Mediating Role of Consumer Expertise, Journal of Sport Management, 2012.
  • 성공적인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 참여가 한국인이미지, 제품이미지, 구매의도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지, 2011.
  • 프로야구 소비자의 인지된 사회공헌활동과 구단이미지, 구단에 대한 태도, 재관람의도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2011.
  • 지역정체성과 팀정체성, 재관람의도의 구조적 관계: 프로축구 산업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지, 2011.
  • Exploring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Personalizing Sport Video Game Experiences, Sport Marketing Quarterly, 2010.
  • The Impact of Cause-Related Marketing (CRM) in Spectator Sport, Journal of Management & Organization, 2010.
  • 신체활동증진시스템(PAPS)이 초등학생의 스포츠관여도, 태도,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초등체육학회지, 2010.
  • 대학생의 교양체육수업 만족도, 스포츠 관여도, 태도의 구조관계분석, 한국체육학회지, 2010.
  • 월드컵에 대한 관여도가 개최국의 국가이미지, 이미지 일치성, 태도,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체육과학연구, 2009.
  • 체육 분야 연구에서 Ping 모형을 이용한 중재효과 검증, 한국체육학회지, 2009.
  • 2007년 11월 사례분석을 통한 스포츠 예측시장의 법적 타당성 고찰. 스포츠과학리뷰
  • 2007년 10월 스포츠소비감정 연구에 대한 종합적 고찰. 스포츠과학리뷰
  • 2007년 08월 참여스포츠소비자의 재구매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신체적 자기개념과 소비경험의 중재효과 분석. 박사학위논문
  • 2007년 07월 스포츠센터 고객의 소비경험에 따른 감정, 만족, 재구매의도의 구조관계분석. 한국체육학회지
  • 2007년 06월 지역주민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제주유나이티드 축구단의 시장세분화젼략. 체육과학연구
  • 2007년 03월 스포츠소비관련 감정, 고객만족, 태도의 구조적 관계.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 2006년 12월 대학내 스포츠센터 소비자의 지각된 서비스품질. 소비자태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체육과학연구
  • 2006년 09월 프로축구 관람자의 소비감정, 관람만족이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체육과학연구
  • 2004년 06월 한국의 무예 단체현황. 대한무도학회지

저역서

  • Building Team Identity Through Place Attachment: A Case of a Korean Professional Soccer Club. In Y. H. Lee., & R. Fort(Ed.), The Sports Business in The Pacific Rim. London: Springer.

용역연구실적

  • 2014 평창동계올림픽 타당성 검토 및 경제적파급효과 분석. 강원도
  • Peace Valley 리조트 비즈니스 컨셉 및 기본사업개발전략. 강원도 개발공사
  • SK프로축구단의 효율적 운영 방안 연구. SK(주)
  • SK프로축구단 활성화방안 연구. SK(주)
  • SK프로축구단 연고지 이전에 따른 정착컨설팅 및 visual Identity. SK(주)
  • SKT 스포츠사업팀 중장기 전략방향 수립. SKT
  • 스포츠이벤트 예측시장도입에 대한 타당성 연구. 국민체육진흥공단
  • 삼성의 글로벌 스포츠마케팅 로드맵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제일기획
  • 학생체력증진시스템이 학생의 스포츠소비에 미치는 영향. 한국연구재단
  • 씨름의 세계화방안. 국민체육진흥공단
  • 승마시장 활성화를 위한 시장세분화전략. 한국산학협동재단
  • 스포츠이벤트 안전서비스품질 개발. 한국산학협동재단

학술회의발표

  • 2021년 12월 한국 스포츠 문화의 발전과 과제. 2021 중국체육무형문화재국제회의
  • 2019년 12월 스포츠산업 활성화를 통한 대전체육 발전방안. 대전시 스포츠마케팅 현황 진단 세미나
  • 2019년 11월 대전시 갈등관리 어떻게 갈 것인가?: 베이스볼드림파크 사례분석을 통한 대전시 갈등관리 시스템 점검. 제1회 새로운대전위원회 정책토론회
  • 2018년 12월 대전 대학체육의 문제와 해결방안. 대전 전문체육의 진단과 평가
  • 2018년 03월 대전 생활체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대전체육정책의 진단과 발전방안
  • 2017년 12월 Moral injury by sport corruption and its impact on the attitude toward sport. (ICCEM)
  • 2016년 10월 Importance of Consumer Engagement in Fitness Industry: The Effect of Extra-role Behavior on Consumers’ Intention to Renew. Western Society for Kinesiology and Wellness 61st Annual Conference(Socio-Cultural Perspectives on Physical Activity, Health, and Sport)
  • 2014년 7월. 스포츠복지제도와 고용창출의 연계적 발전방안. 한국체육정책학회
  • 2014년 5월.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Sports through the Case Study of SK Corporation. Jeju FORUM for Peace & Prosperity
  • 2012년 12월. 스포츠이벤트에서의 안전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시큐리티융합경영학회
  • 2012년 7월. The Effect of Venue Image on Spectators´ Loyalty Behavior at a KPGA Competition. 2012 Global Marketing Conference
  • 2012년 5월. The effect of spofts team performance and social responsibility perception on pride and loyalty. NASSM conference
  • 2011년 11월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cause-related marketing(CRM), attitude, image, and re-attend intention of professional sport fan: The moderating effects of perceived motive for team´s CRM. 2011 Korean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 Fall International Conference
  • 2011년 5월 기업의 스폰서십 참여가 기업과 스폰서십의 어울림, 구매의도 및 구매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 2009년 10월 Revisiting the satisfaction-loyalty link in the sport video gaming context: the mediating Role of consumer gaming skill. AMA Conference
  • 2009년 05월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가 한국인이미지, 제품이미지, 구매의도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 2009년 05월 The influence of perceived cause-related marketing on response of professional sport fans. NASSM conference
  • 2008년 09월 The moderating effect of physical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 and satisfaction in the participant sport industry. EASM conference
  • 2007년 05월 Customer retention in the participant sport industry. NASSM conference
  • 2007년 05월 Designing ticket price strategy using conjoint analysis. NASSM Conference
  • 2006년 05월 The influence of team identification and game satisfaction on intention to re-attend spectator sportevent. NASSM conferen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