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실

나노고분자재료공학전공

나노소재 제조 실험실

실리콘 레진을 주 물질로하여 여러가지 고분자를 이용한 기능성 소자를 제조한다. 자외선 차단, 색조, 광분산 등의 특성을 지닌 소재를 개발하고 이들의 화장품을 비롯한 공산품으로의 적용성을 연구한다. 실험실 규모의 제조와 준 pilot 규모의 제조를 겸하여 졸업 후 제조업체, 연구업체등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 경험을 축적한다.

유기전자재료 및 소자제작 실험실

유기전자재료는 값 싸고 간단하게 생산 할 수 있는 박막 트랜지스터, 발광다이오드, 태양전지의 핵심소재로서 최근에 크게 각광을 받고 있다. 새로운 유기전자재료의 발굴을 위해 소자들의 직접제작 및 평가를 통한 전자재료로서의 효용성을 연구한다. 특히, 이를 위해 다양한 나노스케일의 박막제작방법, 즉 진공증착, 액상코팅, 기상중합등에 대해 이론적인 연구와 실험을 병행하여 수행한다. 최근에는 고성능 유기박막트랜지스터를 제작하기 위한 핵심요소로서 새로운 유기반도체와 유기절연체의 발굴 및 이들을 이용한 보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트랜지스터 제작공정의 개발에 연구를 집중하고 있다.

제약공학전공

화장품학 실험실

다양한 화장품을 제조할 수 있는 실험실이다.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 모발화장품, 바디 화장품 같은 일반 화장품과 자외선차단제품, 미백화장품 등과 같은 기능성화장품을 직접 제조하고 또한 이들 화장품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측정•평가할수 있다. 화장품제조실험에 필요한 호모 믹서, 교반기, 분산기를 비롯하여 점도계, 광학현미경 등의 측정 장비들이 확보되어 있다.
화장품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배울 수 있는 화장품 관련 강의 와 병행하여 화장품학 실험실에서 제공하는 화장품제조실험을 통하여 화장품 분야에 필요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한다.

기기분석화학 실험실

전통적인 한국약용식물을 포함하는 천연물소재로부터 항산화, 항암, 항당뇨, 항고혈압, 항노화의 기능을 갖는 생리 활성 물질을 탐색하고 얻어진 유용한 물질을 최신의 각종 분리 및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신속하게 유효활성 성분을 확인, 분리, 정제 및 구조를 결정함으로써 기능성 식·의약품 소재 및 기능성 화장품 소재 등을 개발에 연구를 집중하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