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2022-1]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운영안내.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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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운영 안내

1. 캡스톤디자인(창의적설계)

1~2학년동안 배운 전공교과목 및 이론 등을 바탕으로, 산업체(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대상으로 학생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웍,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정규교과목으로,

교과목명에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또는 종합설계"을 부기하여 캡스톤디자인 여부가 명확하고,

시제(작)품 제작 등을 위한 실험실습비가 지급되며,

팀 과제로 1학기 이상 운영되는 경우로, 캡스톤디자인의 목적에 맞는 결과물이 도출되어야 함.

상기 4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에만 캡스톤디자인교과목으로 인정함 /

(정보공시 충족 조건)

2. 운영방법

절차

캡스톤디자인 강의계획서 사전에 공지(수강신청 전)

팀별 계획서 현장실습지원센터로 제출(학기개시 후 2주이내)

캡스톤 적합여부 검토<산학협력단 현장실습지원센터>

통과된 과제

미통과된 과제(수정요청)

과제 수행

변경계획서 접수

중간보고서 제출(중간고사 기간)

결과보고서 제출(기말고사 기간)

담당교원 및 시수

- 정년계열 교수가 담당함

- 학과별로 지정된 산학협력교수가 우선 지도

- 교원 1인당 최대 3시수 인정하고 책임학점으로는 인정하지 않음

- 강의시수 =(시수/전체 팀 수) * (교수별 지도 팀수), 소수점 셋째자리에서 사사오입

평가방법

- 절대평가[평가근거 제안서, 주간보고, 중간보고서, 최종보고서 자체보고서, 결과물 등]

3. 유의사항

- 전공과 관련된 주제가 아닌 것은 불가

- 팀원의 숫자가 최소 4명 이상 (1~3명 이하는 불가)

- 결과물이 도출되지 않은 과제의 경우 성적부여를 할 수 없음

- 산업체 또는 사회가 요구하는 주제가 아닌 개인 주제의 경우 불가

- 학과의 행사지원을 위한 팀은 불가(학술제, 기존 연구소모임 등)

- 학과별 멘토링 사업과 유사한 과제는 불가